기업분석/자동차-조선-기계

휴림로봇 주가, 배당금 - 사업내용, 제조업(산업)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 제조

.^. 2021. 5. 24.
반응형

'휴림로봇 주식회사'이라고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Hyulim ROBOT Co.,Ltd.' 라 표기합니다.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휴림로봇(주)' 또는 'Hyulim ROBOT' 이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됩니다.

 

 산업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을 생산공급할 목적으로 1999년 11월 29일에 법인전환 형태로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되었습니다.

 

 - 주      소 : 충남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4산단6길 27
- 전화번호 : 041-590-1700
- 팩스번호 : 041-590-1701
- 홈페이지 : www.hyulimrobot.com

 

제조업용(산업용) 로봇 및 지능형 로봇 제조ㆍ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배당지표

 

가. 업계의 현황

(1) 로봇의 개요

산업사회에서 정보화사회를 거쳐 지식기반사회로의 발전에 따라 로봇의 패러다임은 노동대체 수단으로서의 '전통적 로봇'에서 인간 친화적인 '지능형로봇'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주변 환경의 변화나 작업의 변경에 대한 인식이 없이 사람의 지령에 의해 피동적, 반복적 작업을 수행하던 20세기의 전통적 로봇과 달리,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지능형로봇'은 '외부환경을 인식(Perception)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Cognition)하여, 자율적으로 동작(Mobility & Manipulation)하는로봇'으로 새롭게 정의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1) 마스크 개요
넓은 의미로는 코와 입을 비롯한 얼굴부분을 가리는 물건을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그 사용 목적에 따라 추위로부터의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방한대, 분진 등이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근로자 보호구의 일종인 방진마스크,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 및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위한 보건용마스크 세가지로 구분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업계 현황

로봇은 머지않아 인간의 능력을 무한히 확장하는 파트너로서 존재가치를 입증할 것이며, 의사들은 원격진료와는 차원이 다른 것으로 로봇을 이용해 멀리 떨어져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게 될 것입니다. 감시경계로봇 등 국방, 보안 분야에서도 로봇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고, 초창기 인터넷이 그랬듯 로봇혁명이 어떤 형태로 인간을 행복하게 해줄지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로봇이 없으면 불편해서 견디기 힘든 세상은 분명히 오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대기환경 오염 및 황사빈도 증가로 인해 마스크 시장이 성장한 이후 2020년 국제사회의 팬데믹을 초래한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마스크 사업은 단기간 내에 급성장하였으나, 그 반대급부로 산업의 불안정성도 함께 증가하였습니다.

(3) 향후 시장 전망

1) 제조업용 로봇시장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자동차 및 디스플레이 산업으로 인하여 국내 제조업용로봇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는 삼성전자와 LG Display로 대표되는 Display업체의 높은 세계시장 점유율과 고도의 신장세에 힘입어 Display제조공정에 적용되는 제조업용 로봇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자동차 시장 또한,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해외 신규 공장 증설로 인한 신규 로봇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이는 당사와 같은 국내 제조업용 로봇 업체에도 호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서비스로봇 시장
업계 전문가들은 로봇시장의 성장이 현재 개인별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핸드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성장 경로를 거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980년대 초 컴퓨터가 처음 출현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How to Use"에 대한 의문을 품었으며, 컴퓨터가 일상생활에 침투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에는 다소의 상상과 무리가 따른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 한계 극복, 코스트다운, 기능보완이라는 진화를 거듭하여, 20여년 이상이 지난 지금은 사무실이나 각 가정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된 것을 고려해 볼 때,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 미래 Star산업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능하게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로봇 시장은 재난, 헬스케어, 의료, 실버, 교육, 국방, 건설, 해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기술의 융ㆍ복합화를 통해,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3) 마스크 생산설비 시장
마스크 시장의 성장과 함께 급 성장한 마스크 생산설비 시장은 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산 설비를 다수 도입해 왔습니다. 그러나 중국산 설비의 잦은 결함 및 급속한 노후화로 인해 설비 수리 및 국산설비로 교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 생산비용에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점, 생산과정에서 사람의 개입이 오염을 발생시킬수 있는 점을 이유로 무인화 설비에 대한 시장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3-1) 마스크 시장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성장하기 시작한 국내 마스크 시장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급성장 하였고, 코로나 바이러스의 장기화로 인해 시장 전체 규모가 급성장하면서안정기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이에 반해 국제시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감염자 증가로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국제사회의 수요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에도 지속적인 대기환경문제로 인해 마스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시장의 특성

① 제조업용 로봇

제조공정 자동화의 핵심요소인 로봇적용이 80,90년대에는 생산성 및 품질 제고를 위한 선택적 투자항목이였으나, 2000년대에 들면서 급속히 성장한 휴대폰과 Display분야에 있어서 생산제품이 다양화되고 핸들링부품이 극소화 또는 초대형화되는데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인 투자항목으로 변화하면서 제조업 로봇시장이 괄목할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향후에도 이런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② 지능형 서비스 로봇
서비스 로봇은 갈수록 개인화되고 여가시간이 많아지는 생활패턴 변화나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서비스 산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정용과 복지 분야에서 로봇의 수요가 급속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일본로봇 공업회가 향후 비약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서 여가지원 로봇 분야를 지목했습니다. 로봇시장 예측자료를 분석해 보면, 여가지원 생활 분야에서의 로봇 활용에
대한 잠재 요구가 아주 클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차세대 먹거리로 국내외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은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에 반응하는 로봇으로 재난, 헬스케어, 의료, 실버, 교육, 국방, 건설, 해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기술의 융ㆍ복합화를 통해 지능화된 서비스를 창출하는 로봇입니다.

최근 당사를 포함한 글로벌 선도 로봇 기업들은 서비스 로봇 제품을 앞 다투어 출시하고 있으며, 첨단 인공지능(AI)이 융합된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지속적인 개발은 그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로봇은 갈수록 개인화되고 여가시간이 많아지는 생활패턴 변화나 1인 가구 증가 및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최저임금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등 최근 사회변화 흐름과 함께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필요성과 활용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정용과 복지 분야에서 로봇의 수요가 급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노령인구의 증가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욕구 증대로 헬스케어, 안전 등 삶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 로봇'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를 론칭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테미’는 첨단 AI 기반의 완벽한 자동탐색과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사용자 인식 및 고성능 음향 카메라 기술을 통한 영상 대화가 가능한 신개념 스마트 서비스 로봇입니다. 또한 객체 인식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자를자동으로 팔로잉하며, 핸즈프리로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영상통화, 화상회의, 교육, 엔터테인먼트, 도우미, 돌봄 서비스, 보안, 정보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타 기업들이 출시했던 서비스 로봇은 시범적으로 운영이 됐을 뿐 제품의 완성도나 기능상 제약으로 인해 현실 적용이 불가능했지만, 이에 반해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오픈 플랫폼으로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고 높은 완성도와 뛰어난 성능,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선도적인 음성 인식 기반 서비스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마스크 설비 및 마스크
코로나 바이러스의 장기화 및 국제사회 팬데믹으로 인해 급 부상한 마스크 시장은 국내 환경요소를 고려할 때, 코로나 바이러스 종식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는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중국산 마스크 제품의 품질이슈로 인한 신뢰감 저하로 국산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마스크 시장환경을 토대로 마스크 설비시장역시도 지속적인 설비 개보수, 재구매가 이루어지는 안정적인 시장이 구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1) 산출기준

직각로봇(클린)의 경우 동일 모델에 따른 규격이 달라 수량으로 일괄 나눌 수가 없어,자사 주력 모델인 DRM160-ST1000을 기준으로 가격을 산출하였고, 모션컨트롤러도 자사의 주력 모델인 iM-U4-500을 기준으로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2019년, 2018년 직각로봇 산출기준은 DRM200-ST500이며, 모션컨트롤러는 iMS-JP-0100을 기준으로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 제품의 가격 변동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분석됩니다.

첫째는 자동화설비업체의 수주가 하락입니다. 당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자동화설비 업체가 최종 자동화설비 구매자로부터 받는 계약금액이 당사의 판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는 국내업체의 국산화 제품출시에 따른 경쟁수입제품의 국내판가 하락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