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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나비엔 주가 / 배당금 / 회사개요

.^. 2021.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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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동바이네 주가 / 배당금 / 회사개요에 대하여 알아보자.

 

주식회사 경동나비엔 이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Kyung Dong Navien Co., Ltd.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경동나비엔이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1973년 12월 6일에 출범하여, 인수과정을 통해 1978년 3월 16일 경동기계(주)를 설립하였습니다. 이후 경동보일러를 거쳐 2006년 9월 1일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였습니다. 1993년 8월 31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수월암길 95
전화번호 : 031-8060-5500
홈페이지 : http://www.kdnavien.co.kr

 

 

바. 계열회사 현황
(1) 기업집단의 명칭 : 경동원 그룹
(2) 기업집단의 지배자 : (주) 경동원
(3) 기업집단의 총수 : 13개
(4)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

[상장사]

명칭법인등록번호

(주)경동나비엔 134711-0001159
(주)경동인베스트 181211-0000906
(주)경동도시가스 230111-0274751


[비상장사]

명칭법인등록번호

(주)경동원 171211-0000908
(주)경동에버런 181211-0008603
(주)경동티에스 110111-0984503
(주)경동에너아이 131111-0479129


[해외법인]

명칭소재지국

Beijing Kyungdong Navien Heat Energy Equipment Co., Ltd. 중국
Hebei Kyungdong Navien Heat Energy Equipment Co., Ltd.. 중국
Navien, Inc. 미국
Navien RUS LLC 러시아
Navien Ltd 영국
Navien Mexico, S.A. de C.V 멕시코

※ 국내외 계열회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IX. 계열회사 등에 관한 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요배당지표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 및 해외 법인 등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로 구성된 생활환경 에너지 전문 기업입니다.
본사는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및 가스온수기 등 국내외 제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에너지기기의 핵심부품인 열교환기, 버너 등을 개발, 생산하고 있는 (주)경동에버런, 북미시장의 판매활동을 담당하는 NAVIEN, INC., 중국시장에서 생산, 판매활동을 총괄하는 Beijing Kyungdong Navien Heat Energy Equipment Co., Ltd.,중국시장의 생산, 판매활동을 담당하는 Hebei Kyungdong Navien Heat Energy
Equipment Co., Ltd., 러시아의 판매활동을 담당하는 Navien RUS LLC, 영국의 판매활동을 담당하는 Navien Ltd, 멕시코의 판매활동을 담당하는 Navien Mexico, S.A. de C.V,생활환경 에너지 기기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주)경동티에스 등 8개의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사회 전반에 걸친 고효율,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콘덴싱 제품의 판매비율이 증가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해당 제품의 판매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산업의 특성

보일러산업은 난방 문화의 변화에 따라 그 특성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습니다. 즉, 60~70년대 연탄 중심 보일러 시장에서, 80년대에 들어와 기름보일러 중심으로 난방 문화가 바뀌었으며, 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도시가스 보급 확대정책에 따라 가스보일러가 현재 보일러 시장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과 에너지효율등급제도 변경 및 고효율 제품 사용의무화 정책 기조에 따라 고효율 콘덴싱 제품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 및 고효율 제품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난방, 온수 제품에 대한 기능성, 편의성, 접근성 등 보다 세분화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스보일러는 최근 주택시장의 신규분양시장 축소, 소규모 신축시장 감소의 여파로 신규 시장이 다소 경색되었지만, 시장의 주류를 이루는 보일러 교체시장 자체는 콘덴싱 의무화 이슈 및 정부의 적극적인 친환경 정책 추진으로 성장이 기대됩니다. 앞으로 신축시장의 회복 여부가 산업의 판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보일러 산업의 경기 변동은 주택 및 건설 경기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즉 건설경기가 호경기인 경우, 그만큼 보일러 수요도 증가하며, 불경기일 때는 수요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계절성

계절성이 뚜렷한 편으로 연중에는 동절기를 앞두고 시작되는 보일러 점검 및 보수 등의 영향으로 9월부터 동절기가 끝나는 익년 초까지의 수요증가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최근 수출 및 온수기 비중 증가로 이전보다는 계절성에 따른 판매변동 차이가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5) 경쟁상황

·경쟁의 특성 : 완전 경쟁

·진입의 난이도 : 기름보일러 시장은 상위 2개사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아 신규업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가스보일러 시장의 경우는 다수의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전개하고 있습니다.

·경쟁 요인 : 기술, 품질, 애프터서비스, 가격, 브랜드 이미지 등.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가스보일러는 건설경기 부진과 경기회복 지연 등 원인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품질 및 기술력을 토대로 내수 시장 판매우위를 지속유지하고 있으며, 미국법인, 중국법인, 러시아법인 및 영국법인 등을 통한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으로 해외 판매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고효율 제품에 대한 사회 인식변화로 향후 콘덴싱보일러 보급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0년 4월에 시행된 ‘대기관리 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대한 특별법’(이하 대기관리권역법)으로 대기관리권역내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1988년 업계최초로 콘덴싱보일러를 개발해 보급해온 당사는 타 제조사들보다 월등히 앞선 제품에 대한 기술과 품질, 노하우 등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Premium 보일러 등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 Line-Up과 중대형 보일러 수요를 대체하는 Cascade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시장 점유율 확대 및 매출 신장이 기대됩니다.

(2) 시장의 특성

보일러 산업은 에너지 소비 변천 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석탄→기름→가스로 이어지는 난방연료 변천을 따라 변화해왔습니다..

기름보일러 시장형성은 도시가스 보급이 부진한 지방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나, 2000년대부터는 신규수요가 현격히 감소하고 일부 교체수요 시장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가스보일러 시장은 도시가스 보급률 및 신규 건축물량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시장이 수도권과 도시지역에 밀집되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근년에 이르러 신규수요보다 교체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0년 시행된 ‘대기권역관리법’으로 대기관리권역 내에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친환경 기준에 따른 인증을 받은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또한, 수도권 중심이었던 대기관리권역이 전국으로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에너지 절감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콘덴싱 보일러 보급이 활성화 되면서 점차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고효율 보일러 및 온수기를 통한 미주시장 판매확대를 기반으로, 미주뿐만 아니라 유럽, 중국, 러시아 등에서 해외 유통채널을 확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기존 콘덴싱보일러와 더불어 청정환기를 기반으로 실내 공기질까지 종합적으로 관리 가능한 시스템 구축, 아이템다각화 등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다.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백만원)

부문구분제48기제47기제46기

냉난방기
제조판매
총매출액 1,425,337 1,229,228 1,155,191
내부매출액 (-)551,928 (-)454,937 (-)428,450
순매출액 873,409 774,291 726,742
영업이익 67,099 44,825 40,802
총자산 734,689 609,808 583,596


2. 주요 제품 ,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은 가스보일러이며, 연결실체의 품목 및 지역별 매출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동나비엔은 가정용 보일러가 52%, 온수기가 36%, 기타제품 및 상품 등이 1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은 보일러가 72%, 미국은 보일러가 25%, 온수기가 71%, 러시아는 보일러가 9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연결회사가 소재한 지역별 총매출액 기준이며, 지역간 매출액을 포함한 기준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당사의 보일러는 제48기 425,944원, 제47기 403,875원, 제46기 385,252원으로 가격변동이 있었으며, 산출방법은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전기보일러의 단순 평균 가격(매출액/매출수량) 입니다. 연결실체 중 주요 제품은 경동나비엔의 보일러로 경동나비엔 별도기준 가격입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1) 경동에버런은 계열회사에 해당합니다.
(*2) 경동전자는 2020년 11월 1일자로 당사로 합병되었으며, 매입액 비율은 합병전까지 거래금액으로 산정하였습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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