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자동차-조선-기계

에코캡 주가 및 회사개요, 배당금 - 자동차 부품

.^. 2021. 5. 25.
반응형

에코캡 주가 및 회사개요,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자.

 

"에코캡 주식회사" 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ECOCAB Co.,Ltd" 라고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 "에코캡(주)" 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됩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2007년 8월 16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12월 5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본사주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반천반송산업로 137-66
전화번호 : 070-5034-7696    팩스 : 070-5034-7849
홈페이지 : http://www.ecocab.co.kr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Wire&Cable),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Wiring Harness), 벌브 소켓 (Bulb Socket),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배당지표

에코캡 최근 3년 배당금은 없습니다.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Wire&Cable),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Wiring Harness), 벌브 소켓 (Bulb Socket),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중국현지 생산법인(문등), 판매법인(위해)과 물류창고(상해), 미국 현지 판매법인과 창고(임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북미 시장의 확장을 위하여 Mexico 에도 현지 제조공장을 설립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공장의 경우 2019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사출공장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ITEM은 전량 북미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멕시코 내수 수출 또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1)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

(가) 기술집약적 산업

자동차 부품산업은 단순부품에서 정밀가공부품에 이르기까지 2-3만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수요, 생산에 많은 영향을 받고 후방산업인 소재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은 도구를 만드는 기술과 다루는 기술이 자체에 축적되어야 하고 생산설비에 구체화 되어야 하며 각종의 제조설비를 자동차업체가 독자적으로 설계, 제작하는 기술축적이 필요합니다.

(나) 계열화된 시장구조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기업과 협력사간에 수직적인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완성차 기업과 계열회사 간에 기술, 자금, 인력 면에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수평적 계열화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부품기업은 자본집약적인 엔진, 변속기, 차축 등 1차 조립품을 대량 생산하고 중규모기업은 기능부품의 중간제품과 정밀기계가공품(주조, 단조, 도금, 도장 등)을 생산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을주로 하는 소형업체는 대규모 부품기업의 2차 하청으로 단순가공품(스프링, 나사, 와이어 등)이나 보수용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구조가 폐쇄적이며 산업 내 신규진입을 위해서는 기술력, 양산능력, 완성차기업과의 관계 등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품조달이 글로벌화 되고 초대형 선진 부품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하고 있어 규모 및 범위의 경제가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다)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원가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 효과가 매우 뚜렷이 나타나는 산업입니다. 1960년대 초 미국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자동차 한 모델 당 연간 최소 생산량은 10만대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나 최근에는 30~60만대로, 한 개의 자동차회사 당 100만대~200만대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으며, 이는 생산설비의 자동화에 따른 시설투자와 신제품개발에 따르는 R&D 비용, 제품수명 단축에 따른 금형 및 치공구 비용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 정부 규제산업

자동차산업 및 자동차 부품산업은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안전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여 각국 정부는 자동차의 제조, 사용, 보수, 환경(배기가스, 연비, 소음, 리사이클링 등), 안전(ABS, 타이어공기압, 경보장치, 보행자충돌 등), 조세 등과 관련된 법규를 마련하여 규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수 진작 등을 위해 탄력적으로 시행되는 자동차세제는 산업보행에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및 안전 관련 규제는 각 완성차 업체로 하여금중장기적인 생존과 시장선점을 위해 기술개발 경쟁을 가속화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마) 전후방산업 연쇄효과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시장 상황과 후방산업인 철강, 비철금속 등 소재산업과 연관효과가 높고 여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도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부품업체는 기술개발능력, 품질, 납기, 가격 등의 측면에서 완성차업체의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면서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사업 안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과 제품개발 단계부터 참여하여 양산까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자동차부품산업과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의 유지 및 효율적인 분업 생산 체제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당사가 주로 생산/판매하는 자동차용 전선,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 벌브소켓 및 LED Module 제품에 대한 매출은 국내외 완성차업체 및 각각의 1차 협력업체에 신차용(OEM용) 및 After market용 납품에서 발생하며 따라서 자동차산업 전반의 업황에 연동되는 경향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제성장율 및 고용안정세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동차는 고가의 내구소비재로 소비자의 구매형태와 소득수준 등 경기변동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 불황기에는 기업의 투자위축과 고용감소로 인해 소득수준이 줄게 되고 이에 따라 소비 여력이 줄게 됩니다. 이러한 소비둔화는 자동차소비에 있어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큰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최초로 구입하거나 교체로구입 시 구매시기를 늦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경기 회복기에는 잠재된 차량구매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또한 구매하는 차량의 가격을 소득의 일정한 수준에 맞추려는 경향을 보이는 등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소득수준의 상승으로 차량에 대한 수요증가와 수요의 고급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세계적으로 볼 때 경제성숙도 및 자동차 관련 산업의 발전 정도에 따라 신흥국과 선진국에서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중국과 인도로 대표되는 신흥국에서는 경기변동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동차 보급율이 절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차량 판매대수가 비교적 꾸준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반면에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2008년 전세계 경제 및 무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금융위기가 실물 경제에 영향을 미치면서 경기가 부진해지자 차량 판매대수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20여년간 경기침체를 겪어온 유럽이나 일본의 경우 오히려 2016년 차량판매대수가 2006년 대비 감소하기까지 했습니다. 이처럼 선진국이나 자동차 보급률이 높은 국가 및 지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변화하며 이에 따라 관련 자동차 부품 산업도 일정부분 완성차 업체의 업황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3) 경쟁요소

(가) 자동차 산업의 경쟁 현황

자동차 산업은 고도로 안정성이 요구되는 업종으로 2만개 내외의 부품이 투입되어 제조되는 구조상 제품의 품질이 가장 중시되며, 납기준수 및 가격요소도 부품업체 선정 시 주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이러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품 생산을 위한 연구개발, 공장 및 관련 제조 설비 구축을 위한 자본이 투입되어야 하고 상당기간의 신뢰성 테스트를 거쳐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진출 시 동반 진출을 하거나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현지구매방식 증가(Local Sourcing)에 부응하기 위한 해외 현지공장 건설에도 막대한 자본이 필요합니다. 특히 글로벌 업체와 거래하기 위해서는 해당지역에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고 각 공정별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거래 적격요건이 되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시장입니다.

(나)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 현황


자동차용 전선 부문은 일종의 장치사업으로써 공장 및 설비에 소요되는 거대한 자본투자뿐만 아니라 고도의 품질기준이 요구되는 바, 신생 업체가 진입하여 사업성을 확보하기에는 쉽지 아니한 분야입니다.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부문은 무엇보다도 안정성을 중시하는 자동차 업종의 특성상 완성차업체나 1차 협력업체들이 납품업체를 선정할 때에 ① 숙련도가 높은 고급 엔지니어 보유, ② 원소재 및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 확보, ③ 독자적인 기존 와이어하네스 설계기술 확보, ④ 다년간의 설계 및 생산기술 보유 등의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술 및 시설 확보를 위한다년간의 투자뿐만 아니라 양산을 위한 생산시설(주로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한 중국내 생산 시설)과 영업네트워크 또한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LED 모듈부문은 비교적고가의 제품군에 속하며 제품의 품질수준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면서 관련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상 도입기나 성장 초기 국면에서는 완성차 업체들이 검증된 소수의 선발 협력사와 제휴를 지속해 나가는 게 관례입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품질, 가격, 적시공급능력 등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거래처와의 장기간의 협업에서 오는 당사 제품의 신뢰에 기초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자동차 부품업의 관행을 고려할 때 신규업체가 진입하여 단기간내에 수익성을 확보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당사와 관련된 국내외 주요 종속기업 현황

① AI KE WIRE HARNESS CO., LTD

당사는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의 시장 확대를 위해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노력 하였습니다.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의 공정특성상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다수의 인력 수급으로 발생하는 인건비가 원가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0년 12월 당사는 인건비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중국 문등에 제조법인 (AI KE WIRE HARNESS CO., LTD.)을 설립하였습니다. 

설립초기에는 중국 문등 제조 법인에서 임가공으로 만들어진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는 국내로 수입되어 국내 고객사에게 납품을 하였고, 이 후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 내수 시장을 개척하여 중국 완성차 진리자동차와 SL 연태에게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② ECOCAB AMERICA CORPORATION

2014년 당사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중국제조법인에서 생산 된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를 SL 테네시에 납품을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2014년 미국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을 위하여 2014년 6월 미국 판매 법인 (ECOCAB AMERICA CORPORATION)을 설립하여 미국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SL 테네시이며,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와이어링 하네스를 공급 중입니다.

③ WEIHAI ECOCAB TRADE CO., LTD

자동차용 전선의 경우 중국 고객사들의 요청으로 2015년 10월에 중국 상해에 판매법인(WEIHAI ECOCAB TRADE CO., LTD.)을 설립하였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미국, 멕시코, 인도, 남아공, 우즈베키스탄등)들은 직수출로 판매 하고 있으며, 상해 판매법인(WEIHAI ECOCAB TRADE CO., LTD.) 역시 내수 시장 개척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상해 리어 및 상해 삼지 등이 있으며, 2015년부터지속적으로 자동차용 전선을 공급 중입니다.

④  ECOCABLE MEXICO CORPORATION S DE R L DE C V

북미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는 멕시코Wiring Harness 제조 법인을 2018년 9월20일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에 공장 건설이 완료 되었습니다. 초기 셋업을 진행하여 19년 하반기부터 Wiring Harness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2020년 공장 증축을 통하여 전자사업부 멕시코 제조 시설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셋업중에 있으며, 2021년 2분기부터 LED MODULE 제품생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⑤ ECOCAB VIETNAM COMPANY LIMITED

2019년 1월 14일에 베트남 하노이 지역에 Wiring Harness 판매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 2분기에 $ 100,000 의 자본금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베트남 현지 법인은 중국의 지정학적 RISK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향후 중국과 함께 이원화된 제조 공장으로 외부 환경 및 중국 RISK를 줄이는 역활을 할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