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자동차-조선-기계

상상인인더스트리 회사개요, 배당금 - 선박용 크레인, 선박구성부품

.^. 2021. 5. 24.
반응형

'디엠씨 주식회사'이며, 영문으로는 'Dongnam Marine Crane Co., Ltd.'(약호 DMC)라고 표기합니다.
* 2019년 3월 26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상호를 '주식회사 상상인인더스트리', 영문으로는 Sangsangin Industry Co., Ltd.(약호 SSII))로 변경하였습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2004년 6월 3일 설립되었으며, 2009년 11월 6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주소 :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 김해대로 1102-171
번화번호 : 055-720-3000
홈페이지 : http://www.dongnam-crane.co.kr

* 2019년 3월 26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홈페이지 주소를 http://www.sangsangin-industry.co.kr로 변경하였습니다

 

선박용 크레인, 선박구성부품 및 선박의장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일반 선박용 크레인(Marine Crane)과 해양플랜트용 크레인(Offshore Crane), 데크머시너리(Deck Machinery),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Material Handling Equipment)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열회사의 총수, 주요 계열회사의 명칭 및 상장여부

- 당기 중 연결대상회사였던 디엠씨테크(주), (주)제이피엘, (주)비져스, (주)메인앤케이엠, 디엠씨인베스트먼트(주)가 지분 양수도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되어 당기말 현재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없습니다.
- 당사는 서울회생법원 2018회합100123 회생사건 채무자로서 법원의 허가를 받아 2018.10.5. M&A 매각공고하였고 2018.11.26. 상상인선박기계컨소시엄과 투자계약체결 및 2018.12.27. 유상증자 대금 납입으로 당기말 현재 최대주주는 (주)상상인선박기계입니다.

 

최근 3사업연도 배당에 관한 사항

 

상상인인더스트리의 작년 배당금은 없습니다

 

박용 크레인ㆍ선박구성부분품 및 선박 의장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조선기자재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당기 중 종속회사 디엠씨테크(주), (주)제이피엘, (주)비져스, (주)메인앤케이엠, 디엠씨인베스트먼트(주) 5개사 모두 연결에서 제외되어 당기말 현재 연결 종속회사는 없습니다.

사업부문회사주요 제품비고

조선기자재 사업
(선박용 크레인 등  선박구성부분품 및
선박 의장품 등 제조)
디엠씨(주) 마린크레인, 오프쇼어크레인, 데크머시너리,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 엔진케이싱&펀넬 -
디엠씨테크(주) 엔진케이싱&펀넬 당기 중 연결 및 사업부문 제외
디스플레이기기 제조 장비 사업 (주)제이피엘 마스크 프레임 당기 중 연결 및 사업부문 제외
기타 산업플랜트 사업 디엠씨(주) 원료 부두 하역기(CSU, Continuous Ship Unloader) -
컴퓨터 및 주변기기 유통사업 (주)비져스,
(주)메인앤케이엠
컴퓨터 및 주변기기 유통사업 당기 중 연결 및 사업부문 제외


당사가 제조하는 주요 제품은 선박 정박시 수톤에서 수백톤의 운반 물품 및 항해에 필요한 소모품을 선적 및 하역하는 선박용 크레인(Marine Crane)에서부터 해양플랜트에 탑재되어 해상 작업을 지원하는 해양플랜트용 크레인(Offshore Crane)까지 다양한 종류의 크레인과 데크머시너리(Deck Machinery), 해양플랜트에 탑재되는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MaterialHandling Equipment)등 입니다.
그리고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산업플랜트 분야에 진출을 추진하여 원료부두하역기를 수주하였습니다.

 

(1) 산업의 특성
조선기자재 산업이란 선박의 건조 및 수리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 및 자재류를 생산하는 조선산업의 후방산업 입니다. 따라서,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근간이 됩니다. 또한, 철강 및 화학 등 기초소재산업에서 기계, 전자산업에 이르기까지 타 산업에 대한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며, 수입효과가 큰 산업으로 외화가득에 공헌도가 매우 높습니다.

조선기자재 산업은 1970년대 말 조선업계가 본격적으로 세계 조선시장에 진출하면서 하나의 산업으로서 생산 기반을 갖추기 시작했고 조선산업의 경기 변동의 흐름과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1990년대 이후 세계 조선시황의 호조로 국내 신조물량이 확대됨에 따라 조선기자재의 내수가 급증하였고, 그에 따라 조선기자재산업도 체계적인 생산기반을 갖추기 시작하였습니다. 과거 단순가공 조립제품에 속하는 의장품류를 생산하는 수준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고부가가치 기계류, 부품, 소재 국산화를 통해 첨단기술이 필요한 기술 선도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조선기자재는 선박이라는 제한된 공간내에서 사용되므로 중량과 용적에 제한을 받고선박이 해상의 악조건(염수, 고온다습, 진동, 충격 등)속에서 운행해야 하므로 인명의안전을 위하여 내구성, 내식성, 안정성 등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국제협약에 의한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의 적용과 각국 선급 검사의 합격품이 요구됩니다. 선박의 선종과 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사양에 맞추어 부품을 생산하는 다품종 소량 주문생산체제로서 제품의 공기가 장기간 소요되고 제품공정상 단위당 생산면적이 타 업종에 비해 많이 차지합니다. 특히 품질과 성능이 선박의 기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조선산업의 생산기반 확충과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조선기자재산업의 발전이 필수적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조선기자재 산업의 성장성은 전방산업인 조선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국내 조선산업은 고부가가치 상선 및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기술력과 건조능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LNG/LPG 운반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중대형 탱커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부문의 경우 세계 최고수준의 건조능력과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조선산업은 글로벌 신조발주 침체와 중국 조선산업의 추격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매년 30~40% 안팎의 세계시장 점유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의 구조가 과거 일반 상선에서 고부가가치 선종 및 해양플랜트로 변화함에 따라 조선기자재 산업 또한 점차 높은 기술과 생산시설이 요구되는 첨단 기자재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2000년대 중반이후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산화에 대한 필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산업 및 조선기자재 산업의 변화에 발맞추어 기존 상선용 기자재 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화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에서도 기존 실적제품군인 Burner Boom, MHE, Offshore Crane 등의 수주 확대와 함께 연구개발을 통한 신 제품군 시장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조선기자재 산업의 전방산업은 조선산업, 조선산업의 전방산업은 해운산업이므로 세계 선박금융시장과 해운시장의 경기 변동, 각종 선박 관련 국제법규 및 기준의 변경에 따른 선주들의 수요 증감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4) 경쟁요소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대형 기계류 및 구조물 산업은 기술력은 물론이고 대규모 생산, 테스트 및 야적을 위한 설비와 부지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사업 초기 상당한 투자 자금이 필요합니다. 또한, 안정적인 제품을 생산하기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며 조선사 및 선주사의 까다로운 품질테스트 및 인증을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축적된 품질관리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선주가 특정 업체의 제품을 지정하는 경우가 많아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기까지 장기간에 걸친 영업실적이 필요 합니다. 따라서, 신규 업체가 시장에 진입하기 매우 어려운 산업이며 소수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한 상태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주요 원자재는 강재와 형강으로 대제철과 한금속에서 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국제 원자재 가격 등의 변동에 따라 공급처인 철강회사의 제품 가격 변동이 고스란히 제품의 원가에 반영되어 외부 요인에 의한 제품의 가격변동성이 높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선박은 막대한 재화와 인명을 수송하므로 염수, 고온다습, 진동, 충격 등 해상여건의 극복을 위해 내구성, 내식성, 안전성 등 고도의 품질 보장이 요구됩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인명안전협정(SOLAS), 해상오염방지협약(MARPOL) 등 국제협약을 제정하여 여러 기준과 규제를 생산자에게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주가 요구하는 각국 선급 검사 및 공업규격을 적용해야 하므로 당사는 철저한 품질관리시스템 및 테스트 장비를 완비하여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7) 시장점유율

객관적인 시장의 규모와 통계자료가 없어 시장점유율은 산출할 수 없습니다.

나. 영업개황
2018년 세계 신조선 시황은 2017년의 수주절벽에서는 벗어났으나 여전히 발주수요가 크게 부족한 수준이었습니다. 2018년 발주량은 전년대비 크게증가하였으나 증가폭은 전년도의 극심한 부진에 의한 기저효과이며 아직은 침체수준에 머물고 있는 상태로 국내 조선소들의 일감확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2019년 조선시황은 수주가 증가하여 올 하반기부터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전 대표이사의 횡령, 배임 등으로 자금 유동성 위기를 맞으며 제품 생산활동에 차질을 빚었으나 회생절차개시결정 후 공장이 정상 가동되었고, M&A와 회생계획안 인가 결정에 따라 채권을 변제하고 회생종결결정을 받아 법원허가로 선임된 신규 경영진이 선임되었습니다. 경영 정상화에 따라 기존의 CR5 목표(원가절감, 모듈화, 월매출, ERP 구축, 예방 품질)를 심화하고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며, 철저한 품질관리 및 납기 준수로 고객사에 대한 신뢰 회복과 신시장 개척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