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운송-항공

롯데렌탈 매출액 및 주가전망 - 차량렌탈, 중고차 매매업

.^. 2021. 10. 12.
반응형

롯데렌탈 주식회사이며, 영문으로는 LOTTE rental co.,ltd.라고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롯데렌탈㈜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공식적인 설립일은 회사의 등기부등본 상 2005년 10월 20일이나, 사실상 1986년 05월 통신장비 렌탈업을 위하여 설립된 한국통신진흥㈜가 전신입니다. 롯데렌탈는 2010년 06월 01일 금호렌터카㈜와 분할 합병하였으며, 2011년 03월 자회사인 ㈜케이티알과 합병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 12월 자회사인 ㈜케이티오토리스[현 롯데오토리스㈜]를 물적분할하였으며, 2013년 03월 자회사인 ㈜케이티렌탈오토케어[현롯데오토케어㈜]를 물적분할하여 현재의 회사가 되었습니다.

 

1) 주소 :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 898 신원비젼타워 8층
2) 대표전화번호 : 1588-1230
3) 홈페이지 : 
www.lotterental.com

 

롯데렌탈 주식회사의 차량렌탈 사업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근거로하며, 종속회사인 롯데오토리스 주식회사는 여신전문금융업법을 근거로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렌탈 및 중고차 매매업이 중심이 되는 차량렌탈 사업과 OA사무기기, 측정계측장비, 건설장비 등이 중심이 되는 일반렌탈 사업, 소비재렌탈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2011년부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롯데오토리스㈜는 2011년 12월 롯데렌탈㈜의 차량 리스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한 회사로서 여신전문금융업법 상 여신전문회사로 차량에 중점을 둔 시설대여업과 할부금융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렌탈는 2012년부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LOTTE RENTAL(VIETNAM) COMPANY LIMITED와 2016년부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Lotte Rent-A-Car(Thailand)Co.,Ltd. 를 통해 해외에서 차량 대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OTTE RENTAL(VIETNAM) COMPANY LIMITED는 베트남 현지에 진출해있는 국내 기업들에 통근버스를 대여하거나 현지인을 상대로 차량을 대여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Lotte Rent-A-Car(Thailand)Co.,Ltd.는 태국 현지에서 고객 수송용 버스 및 그룹투어 버스 렌탈을 위하여 Joint Venture 형태의 법인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2013년 3월 차량정비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롯데오토케어㈜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차량정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롯데오토케어㈜는 롯데렌탈의 차량 정비를 전담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롯데렌탈는 2013년 10월 ㈜그린카 지분을 인수하여 ㈜그린카를 통해 카셰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12월에는 제이지산업㈜의 지분을 인수하여 제이지산업㈜을 통해 고소장비 등을 대여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단위: 백만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직전사업 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여부
롯데오토리스㈜ 2011.12.02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전파로 88,
8층(호계동, 신원비젼타워)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611,622 의결권의
과반수 초과
1, 2
롯데오토케어㈜ 2013.03.07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문래로 83
(문래동3가, 아라비즈타워)
차량정비 35,146 의결권의
과반수 초과
-
㈜그린카 2009.12.08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0길 16,
6층(대치동, 동산빌딩)
차량대여
(카셰어링)
70,549 의결권의
과반수 초과
-
제이지산업㈜ 2012.02.29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 서해로532번길 111-3 고소장비
대여
862 의결권의
과반수 초과
-
LOTTE RENTAL(VIETNAM) COMPANY LIMITED 2007.11.14 Unit 716, 7F, Paragon Building, 03 Nguyen Luong Bang St.,Tan Phu Ward, District7, Hochiminh City, Vietnam 차량대여 71,364 의결권의
과반수 초과
-
Lotte Rent-A-Car
(Thailand)Co.,Ltd. 
2016.03.14 828 Oasis Work Place E Bldg., 3rd Floor, Rimklongsamsen Rd, Bangkapi Sub-district,
Huaykwang District, Bangkok 10310, Thailand
차량대여 60,375 - -
LOTTE RENT-A-CAR VINA CO., LTD. 2016.11.28 No.41, Vo Cuong 6 Street, Vo Cuong Ward, Bac Ninh, Vietnam 차량대여 4,948 - -
엘오토월드제일차(유) 2017.06.26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6(을지로 2가) 유동화전문회사 105,776 사실상지배 2
뉴스타오토월드제일차(유) 2017.10.10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2길 28(여의도동) 유동화전문회사 6 사실상지배 -
엘오토월드제이차(유) 2019.08.23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35(을지로 1가) 유동화전문회사 201,292 사실상지배 2
엘오토월드제삼차(유) 2020.11.13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35(을지로 1가) 유동화전문회사 100,738 사실상지배 2

롯데렌탈 2020년 배당금은 300원입니다.

 

 

 

롯데렌탈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의 매출액

 

1) 차량렌탈 부문
[사업 개황]
롯데렌탈는 2004년 케이티그룹의 차량렌탈 사업을 시작으로 하여 2010년 6월 전국 140개의 지점 및 예약소와 차량 50,000여대를 보유한 금호렌터카 인수합병을 통하여 총6만여대를 보유한 렌터카업계 1위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인수합병한 금호렌터카는 1989년 6월  렌터카사업부를 발족하고, 이듬해인 1990년 3월 글로벌 렌터카업체인 Hertz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후 Hertz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선진화된 Car rental system을 활용하여 국내 최초로 미국시장과는 차별화된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데 선도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금호렌터카는 1993년 대전 엑스포 공식업체 선정을 시작으로 부산국제영화제, 동계 유니버시아드대회, 2005년 부산 APEC 회담 등 각종 국제행사나 세계적인 저명인사의 방문시 공식 차량 공급업체 및 수행업체로 선정되면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왔습니다. 롯데렌탈는 2014년 04월 업계 최초로 인가대수 10만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 내 독보적인 1위 기업으로서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2015년 06월 케이티그룹을 떠나 롯데그룹의 일원이 되어 롯데그룹과의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룹 계열사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결합해 롯데렌탈의 고객에게 더욱 다양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고, 그룹이 가지고 있는 전국적인 유통망과 온라인 쇼핑몰 등 온ㆍ오프라인 인프라 활용으로 사업 인프라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개요]
렌터카의 서비스 형태는 크게 단기대여와 장기대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대여의 경우 대여기간이 1년 미만인 차량렌탈을 의미하며 개인이나 법인이 주로 레저나 일시적인 차량 수요에 대응하여 대여사업자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차량을 대여하는 형태입니다.
단기대여 시장의 주요 고객층은 만 21세 이상의 개인이나 업무를 위해 단기간 비정기적으로 차량을 사용하는 법인 등이 주를 이루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과 주 5일 근무로 인한 여가시간의 확대 등으로 인해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장기대여는 대여기간이 1년 이상인 차량렌탈을 의미하며, 법인이나 기관 또는 개인이 업무용 등으로 장기간의 지속적인 차량수요에 대응하여 주로 대여사업자가 신차로 구매하여 대여하는 형태입니다. 장기대여 시장의 주요 고객층은 주로 공공기관, 외국기업, 국내기업 등으로 정기적인 차량관리, 세제효과 등을 통해 비용 및 관리상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자동차 대여사업은 여객의 원활한 운송과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종합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국민의 공공복리 증진을 목적으로 1969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처음제도화 되었습니다. 이 법에서 "자동차대여사업"이라 함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자동차를 대여하는 사업을 말한다"라고 정의되었습니다. 즉, 대여업은 택시 및 버스 등과 같이 '사업용 자동차'를 운행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으로서 공공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차량 정기점검의 강화 등 공적 규제를 받음과 동시에 세제 혜택 또한 받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렌터카는 개인들이 주로 활용하는 리스차량과 달리 렌탈료를 전액 손비처리 할 수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법인세 절감효과가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대여기간도 고객의 수요에 맞춰 1일부터 48개월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취득, 정비, 보험, 사고처리, 수리, 대차지급, 매각 등 차량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고객입장에서 번거롭지 않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렌터카는 리스와 다르게 영업용 차량으로 분류돼 LPG차량의 사용이 가능하여 경제성이 뛰어납니다.
현재 국내 차량렌탈 비즈니스는 1980년대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민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그 편리성이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으며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관공서와 기업체들의 합리적인 업무용 차량 운용에 대한 수요가 더욱 많아짐에 따라 매년 외형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장기 차량렌탈 시장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회사 차량을대거 렌터카로 전환하면서 시장이 급팽창 했습니다. 렌터카 차량대수는 2008년 20만여대에
 2020년에 100만대를 어서면서 해마다 계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렌터카 업체 수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의 소비패턴에 비추어 보면, 20대 층의 젊은 세대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소비문화의 발달로 소유에서 임대(렌탈)로 소비패턴이 변화될 것이며 이로 인하여 자동차 역시 구매에서 렌탈로의 전환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가
 2020년 기준으로 2,437만대 기록하였으며, 이는 지난 2016년 2,180만대 이후 257만대가 증가여 자동차 시장이 완만한 성장세인 성숙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국내 렌터카 시장은 자동차 판매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꾸준히 성장하여 렌터카 인가대수는 국내 승용차 등록대수 대비 5%  유지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 성장 패턴 및 향후 국민소득수준 향상을 고려하면 승용차 등록대수 대비 렌터카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용차등록대수와 렌터카인가대수 현황>         
                                                                                               [단위:  천대, %] 

구분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2016년
자동차등록대수 24,366 23,677 23,203 22,528 21,803
승용차등록대수 19,861 19,178 18,677 18,035 17,338
렌터카인가대수 1,051 959 853 732 638
렌터카인가대수
증가율
9.6% 12.4% 16.5% 14.6% 17.3%
승용차등록대비 
렌터카비율
5.3% 5.0% 4.6% 4.1% 3.7%

(출처: 국토교통부, 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렌터카 시장은 여가 및 레저 활동 등을 목적으로 한 단기 차량렌탈 시장 보다는 법인의 비용 절감 및 업무목적으로 사용되는 장기 차량렌탈 시장 중심으로 영업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그러나 주 5일 근무제 및 서양 웰빙 문화의 유입, 그리고 딩크족(DINK;Double Income, No Kids)이라는 새로운 인구구성 계층의 증가 등 시대흐름에 따라 여가선용 및 레저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확대로 인하여 단기렌터카 시장 또한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렌터카 업계는 이러한 시장 트랜드에 대응하여 다양한 고객맞춤형 서비스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랜드에 따른 또 하나의 영향으로 계절성을 들수 있는데, 1년 미만의 단기렌터카 시장의 경우 7월~9월은 여름휴가철을 맞이한 폭발적인 수요의 증가로 인해 평달 대비 매출 증대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기 차량렌탈의 경우 고객사 법인 내의 인사이동기간 및 법인의 회기 마감등으로 12~1월 기간 동안 일시적인 수요변화가 있습니다.

[시장환경]
렌터카 시장은 2005년 이후 대기업의 참여가 늘어나면서 예전의 지역적인 영세 산업이미지에서 벗어나 '서비스 산업'으로 굳건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장은 현재 대기업 계열의 자본력으로 규모를 확장하거나 중견업체의 인수합병을 통한 '전국형 중.대기업'과 지방의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지역형 영세 소기업'으로 양극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기업 계열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향후 상위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동차대여사업조
합 자료에 따르면 2020년말 현재 렌터카 시장은 1,051,280대의 렌터카가 운용되고 있으며, 해마다 규모가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현재 렌터카 시장규모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는 자동차 등록대수이며 업체별 점유율은 하기와 같습니다.

<주요 업체별 렌터카 등록대수 및 점유율 현황>
                                                                                                   [단위 : 대] 

구   분 2020년 2019년 2018년
대   수 점유율 대   수 점유율 대   수 점유율
롯데렌탈 233,870 22.2% 221,025 23.0% 206,095 24.2%
SK네트웍스 78,742 7.5% 97,012 10.1% 108,426 12.7%
SK렌터카 (舊AJ렌터카) 129,089 12.3% 98,289 10.2% 77,016 9.0%
현대캐피탈 124,870 11.9% 110,926 11.6% 80,221 9.4%
하나캐피탈 33,686 3.2% 34,985 3.6% 31,957 3.8%
기   타 451,023 42.9% 396,820 41.4% 349,285 40.9%
합   계 1,051,280 100% 959,057 100% 853,000 100%

(출처 : 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관련 법령 및 경쟁우위요소]
렌터카사업과 관련된 법령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초기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을 활용해 매년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업체가 증가하여 렌터카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양적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부정적인 효과로 업체간 렌탈료 경쟁이 심각한 상황이며, 금융권에서 장기렌터카 대체상품인 오토리스 시장까지 등장하여 그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렌터카시장은 브랜드 인지도와 전국적인 영업망,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대형업체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일반렌탈 부문
[사업 개황]
롯데렌탈는 1986년 한국통신진흥주식회사로 출범하였습니다. 당시 한국통신과 정부공공기관의 정보통신관련 렌탈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특수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통신장비 및 정보통신기기, 계측장비, 관련 소프트웨어 등 정보통신 부분에 특화된 렌탈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2004년 차량렌탈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하면서 더욱 다양한 렌탈 사업을 지속하여 왔습니다.
롯데렌탈는 지속적으로 렌탈 품목을 확장하여 PC, 복합기 등 OA기기, 의료기기 및 프리미엄 레저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을 전문적으로 렌탈하는 회사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2010년 6월 롯데렌탈는 일반렌탈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주식회사 케이티알이라는 회사를설립하였고, 2011년 3월 주식회사 케이티알을 흡수합병 하면서 일반렌탈 사업부문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롯데렌탈의 일반렌탈 사업부문은 법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OA기기, 계측장비, 생활가전 및 산업설비 렌탈에 주력하며, 2016년에는 고소작업대 등 건설장비 품목을 추가하여 사업 부문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개요]
렌탈업은 임대차계약으로 특정물건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여 임대인이 특정물건을 구입하여 이에 대한 일체의 유지관리 책임을 지며, 동 물건의 사용자(임차인)에게 일정기간 대여하고 렌탈료를 수수하는 서비스업입니다.
렌탈제도는 필요한 장비를 필요한 때에 필요한 기간만큼 사용하고 언제라도 반납함으로써 자원활용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한편, 라이프싸이클이 짧은 첨단기술 장비의 중복구매를 억제하여 국가적으로도 효율적인 자원활용을 유도하는 사업으로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도입되어 정착되어 왔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정수기 등으로 시작하여 비데,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등 다양한 품목이 활성화 되어가는 단계입니다.
롯데렌탈가 주력하고 있는 일반렌탈 산업은 주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왔으며, OA기기, 전기전자통신 측정장비가 주요 품목입니다. 산업의 트랜드 및 적용기술, 상품특성상 그 진화가 매우 빠르고 최신 상품의 출시 기간이 매우 짧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구매보다는 렌탈을 활용하여 경비 절감 및 운용효율을 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정수기, 비데 등 일반 소비재성 렌탈 품목은 현대인들의 소비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실버 용품과 유아 용품 등 생활에 필수적이지만 그 사용기간이 짧아 구매에 고가의 투자 비용이 들어가는 품목 위주로 새로운 렌탈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
국내 렌탈시장은 1980년대 후반 금융기관의 자회사 중심으로 출발하여 성장하던 중 IMF여파로 대부분 구조조정 되었으며 2000년 이후에는 통신망의 폭발적인 진화와 소비자들의 소비수준 향상 등으로 재 도약기를 거치고 있습니다. 렌탈이 가지고 있는 편리성과 경제성은 향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큰 장점으로 부각되고 이용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렌탈 선진국인 미국, 일본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렌탈시장은 규모와 아이템 등의 면에서 비중이 비교적 작은 상황이므로 향후 렌탈시장 활성화는 물론 아이템 확대에 따른 시장 확대는 필연적입니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기술의 변화 흐름이 매우 빠른 현 시점에 기업은 구매장비의 진부화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렌탈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렌탈시장은 1년 미만의 단기렌탈과 1년 이상의 장기렌탈로 구분됩니다. 단기렌탈은 특성상 렌탈료가 취득가 대비 상대적으로 높아 취득원가 회수기간이 짧으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영업력이 확보되지 않아 가동율이 떨어질 경우에는 회수율 역시 떨어질 위험이 상존합니다. 그러나 장기렌탈은 통상적으로 3년 전후의 기간동안 일정금액의 렌탈료가 회수되어 지속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기간 중 이용자가 계약을 해지하거나 기한이익상실이 되는 경우 수익구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산업의 성장성]
일반기업 및 소비자들의 소유 개념에서 공유개념으로의 의식전환은 렌탈시장의 성립 및 활성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 렌탈시장은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미래의 비용 효익을 위하여 자산에 대한 무조건적인 투자보다는 렌탈을 통한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지속적인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롯데렌탈의 측정계측장비/OA사무기기/건설장비(지게차, 고소장비)/일반산업장비/ 소비재상품/무인화기기 등에 대한 렌탈사업의 규모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사례는 이미 일본, 독일, 미국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유럽, 북미 등 선진국에서는 B2B 위주로 시작된 사업용 대형장비, 차량 중심의 렌탈 산업이 일반 소비재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측정계측장비 렌탈시장의 경우 신규 통신서비스의 등장과 더불어 통신망 투자가 진행될 경우 폭발적인 수요가 발생합니다.
또한, 사회적 트렌트에 맞추어 환경/웰빙/실버/무인화 트렌드에 따라 관련 산업이 활성화된다면 그 변동수준에 따라 렌탈수요시장이 신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용 장비나 OA사무기기 등의 경우 호황기에는 생산량 확대에 따른 렌탈 수요 증가가 있고 불황기에는 기업의 설비 및 장비투자 저하에 따른 구매 대체 성격의 렌탈 수요가 있어 꾸준한 시장의 형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시장환경]
국내 렌탈시장은 차량을 렌탈하는 렌터카시장과 측정계측장비, OA사무기기, 건설장비 등을 취급하는 장비렌탈 시장, 그리고 정수기, 비데 등이 주요 품목인 소형가전 렌탈 시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장비 렌탈시장의 주력 아이템인 측정계측장비 렌탈 시장은 1980년대 국내 렌탈시장의 태동기부터 주력 아이템이었으며, 2000년 이후 통신시장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히 5G와 사물인터넷(IoT) 등의 보급 활성화에 따라 유관 측정계측장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통신기술 진화속도의 가속화에 따른 장비 운용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구매 대신 렌탈을 선택하는 고객의 비율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복합기 및 컴퓨터 등 OA사무기기 렌탈 시장은 외국계 대형 SI 업체와 메이커사 그리고 렌탈전문업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BM, 맥쿼리 등 외국계 SI 업체는 정부, 금융기관,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전산 프로젝트와 더불어 여러 제조사의 대형 장비 렌탈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신도리코 및 캐논 등 메이커사들은 보유한 제조품목을 대리점 또는 위탁점을 통하여 판매 또는 렌탈을 하고 있습니다. 롯데렌탈는 AJ네트웍스, 한국렌탈 등과 같이 렌탈 전문업체로서 렌탈자산을 직접 보유하고 유지, 보수를 겸하여 수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LCD 생산라인 및 대형공사 현장 등 건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고소장비는 최근 렌탈 시장 내 수요가 급증한 품목입니다. 롯데렌탈는 최신형 고소장비 위주의 자산 구성 및 자산 관리 서비스를 런칭하여 건설장비 시장에 대한 렌탈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현황>

구분 AJ네트웍스 한국렌탈 한국오릭스렌텍
설립일 2000.02.10. 1989.07.21. 2000.02.07.
주요 사업부문 OA기기,
건설장비,
고소장비,
타워크레인,
파렛트 등
계측기,
OA기기,
건설장비,
열화상카메라,
고소장비 등
계측기,
OA기기 등

 

<경쟁사 영업특성 및 동향>

구분  영업특성
AJ네트웍스 주력 상품인 OA기기와 더불어 파렛트, 고소장비 부문의 신규 브랜드(파렛고, 자크로)를 출시해 대형장비 중심 렌탈사로 전환.
한국렌탈 OA기기 등 단기 운용렌탈 사업을 중심으로 건설 장비 및 해외 사업 주력.


[관련 법령 및 경쟁우위 요소]
현재 렌탈사업은 법률상 요건만 충족하면 누구라도 설립 가능한 업종입니다. 따라서 이로 인한 시장진입 장벽이 없어 다수의 시장 경쟁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렌탈시장은 아이템 별로 다수의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는 상태이나 렌탈사업 특성상 렌탈사업에 대한 노하우, 영업능력, 자금력, 신용평가 등이 중요한 시장 진입 장벽 역할을 하고 있어 실제 시장에서 영업 중인 롯데렌탈를 비롯하여 종합렌탈사는 소수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3)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
[사업 개황]
2011년 12월 롯데렌탈㈜(구, ㈜케이티렌탈)의 자동차 리스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한 회사로서 2012년 6월 11일 여신전문금융업법 상 여신전문회사로 등록되었으며, “자동차전문 금융회사”를 목표로 자동차 시설대여업과 자동차 할부금융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렌탈㈜와 영업시너지를 바탕으로 한 자동차 리스 사업과 자동차 할부금융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개요]
리스란 시설임대를 전문으로 하는 리스회사가 일정한 설비를 구입하여 그 이용자에게 일정기간 대여하고 그 사용료(리스료)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물적 금융행위를 말합니다.
할부금융이란 소비자가 일시불로 구입하기 어려운 고가의 내구소비재(자동차, 가전제품 등)를 구입하고자 할 때, 할부금융회사가 신용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구입자금을 할부금융회사 및 판매자와의 계약에 의하여 구매를 조건으로 필요한 자금을 대여해주고, 소비자는 할부금융회사에 일정한 수수료를 내고 원리금을 분할 상환하는 금융제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