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운송-항공

동방 사업 및 주가전망/배당금 - 3자물류,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 2021.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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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동방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DONGBANG TRANSPORT LOGISTICS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1957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1988년 8월 1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주      소  :  서울 중구 통일로2길 16

- 전화번호  :  02-2190-8100

- 홈페이지  :  http://www.dongbang.co.kr

 

 

동방은 전국의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하역 및 육상ㆍ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ㆍ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방은 국내 10개의 계열회사와 해외 2개의 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으며 그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내법인

㈜동방 상     장 항만하역, 운송 및 보관, 해상운송
㈜동방물류센터 비 상 장 화물창고업, 화물보관업 등
㈜동방광양물류센터 비 상 장 화물창고업, 화물보관업 등
유엔씨티㈜* 비 상 장 항만하역, 터미널운영업 등
일조국제훼리 비 상 장 국제정기화객운송
산항5부두운영㈜ 비 상 장 항만시설관리, 화물보관업 등
평택항카훼리화물터미널㈜ 비 상 장 항만하역 및 항만운송사업 등
울산항6,7부두운영㈜ 비 상 장 항만시설관리, 화물보관업 등
대산항만운영㈜ 비 상 장 항만시설관리, 화물보관업 등
포항영일만항운영㈜ 비 상 장 항만시설관리, 화물보관업 등

*기업명 변경 : 울산동방아이포트㈜ → 유엔씨티㈜

 

 2) 해외법인

대련동방현대물류유한공사 비 상 장 물류/창고저장, 화물운송, 국제화운대리 등
DONGBANG LOGISTICS VINA 비 상 장 서비스업, 화물운송, Depot 사업 및 통관

 상기 계열회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항 및 제3항의 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3)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동방물류센터 2007.04.11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신항4로 15-6 화물창고업, 화물보관업 등  10,673 지분 50%
이상 소유
×
㈜동방광양물류
센터
2007.08.30 전라남도 광양시 항만8로 72 화물창고업, 화물보관업 등  3,653 지분 50%
이상 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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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련동방현대물류
유한공사
2006.07.17 중국 요녕성 대련시 보세구 태화빌딩
A동 308호
물류/창고저장, 화물운송,
국제화운대리 등
3,768 지분 50%
이상 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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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
로지스틱스비나
2006.08.21 베트남 호치민시 1군 팜응우라오거리 275B
사트라빌딩 903호
서비스업, 화물운송,
Depot 사업 및 통관
3,431 지분 50%
이상 소유
×
포항
영일만항운영㈜
2011.09.15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영일만항로 233 항만시설관리, 화물보관업 등 7,180 지분 50%
이상 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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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항만운영㈜ 2011.08.22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대죽1로 413 항만시설관리, 화물보관업 등 7,284 지분 50%
이상 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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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기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은 2020년 12월 31일 기준입니다.

 

동방은 2020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동방는 국내 철강, 조선 경기 둔화에 따른 관련업체의 물량 감소와 경쟁입찰 확대 등 물류산업 내 어려 및 코로나19(COVID-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장기 중량물 해송 프로젝트 수행 및 유통사업 부문의 성장, 비용 효율화 등으로 매출액 592,054백만원, 영업이익 24,590백만원을 실현하였습니다.

 

 오래도록 지속되어온 국내외 경제 불황에 더해 코로나19 사태의 여파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으로 물량확보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장기화된 경영환경 어려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전망과 이에 대응한 전략을 사전에 수립하여 어떠한 경영환경 변화에도 선제적 대응을 통한 견실한 성장과 수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키기 위해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 작업을 게을리하지 않으며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신규 사업 발굴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 통계청(운수업통계조사 결과) 참조 / 통계청의 2020년도 자료 미발표로 해당연도 자료는 생략하였습니다.

 

 

1) 항만하역 사업부문

동방는 고객과 온라인으로 연계한 최첨단 항만물류정보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각종 하역 장비의 현대화 및 대형화를 통하여 생산성 증가를 도모하며 전국 주요 거점에 항만 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고객사의 물류비 절감과 동방의 이익 창출을 적극 시현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천, 목포 등 전국 주요항만에 인프라를 확충해 기존 보유 부두 및 배후부지, 물류센터 등 연계사업을 확대하여 동방 화물 처리능력을 증대시켰습니다. 더불어 울산컨테이너터미널(UNCT) 및 평택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을 통하여 터미널 사업에서의 안정적인 항만 인프라 및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동방는 카페리선을 활용한 대중국 수출입화물의 하역 및 운송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페리 하역/운송 사업부문에서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로 페리 하역/운송 전문업체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동방의 페리 하역/운송 사업은 항만내 전용부지 및 창고를 활용한 화물의 집화, 보관 등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카페리의 특성을 살린 당일 하역, 당일 통관의 일괄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동방는 지속적인 투자와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을 통하여 전문적인 항만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왔습니다. 전문 운송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동방는 그동안 쌓아온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화물의 집화, 통관, 선적, 운송, 보관, 입출고 등을 총괄적으로 수행하며 국제간의 교역화물을 생산 공장부터 수입자의 창고까지 원활하게 접속시키는 일괄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방은 앞으로도 서비스 품질 개선작업을 지속적으로 펼쳐 고객이 요구하는 신속하고 경제적인 최고의 항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화물자동차운송 사업부문

동방은 전국적인 운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전국 주요 항만 거점과 그와 연계되어 있는 물류센터 및 CY와 DEPOT 등 내륙 운송 기지를 최신트랙터와 특수 윙바디 차량 등 최첨단 운송장비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 벌크, 철강, 유통 물류 등 다양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장비와 차량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운송 노하우를 오랜 시간 축적해왔습니다.

 

최근 유통물류서비스 부분에서의 경쟁력을 더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대형 물류센터 확보 추진을 통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방의 우수한 영업력과 사업수행 능력을 바탕으로 쿠팡 밀크런 운송 및 간선 운송 사업 진출 등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물류시장으로의 사업영역 확대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하역, 운송 및 보관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사에 일괄 물류서비스를 제공해 물류서비스 혁신을 이루며 고객의 물류비 절감을 실현시켜 화주와 물류업체의 공동성장에 기여할 것입니다.

 

더불어 고난도의 기술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육상운송장비의 해외진출에 성공하였고 중량물 운송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신기술 및 장비도입에 투자확대와 운송프로세스 연구 ·개발을 추진하여 중량물운송에서 설치까지 전 과정 일괄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중량물 운송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동방는 고객과 상호간 창조성의 공유 및 시너지 효과 창출 등 전략적 파트너십 형성으로 상호협력을 통한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새로운 운송기술 도입 및 최상의 운송품질 서비스와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사 물류환경에 적합한 맞춤영업 강화를 통해 상호 WIN-WIN 할 수 있는 사업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 해상운송사업부문

동방는 다양한 해상화물을 운송하는 최신 선박을 통해 전국 주요 항만 간에 신속, 정확, 안전하게 운송하는 국내 최고의 해상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자부심으로 동북아시대의 경쟁력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1992년 POSCO 철제품 해송서비스를 시작, POSCO 내·외항해송운송을 주축사업으로 하여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POSCO 위주의 내항 해송사업 외에도 화주 다변화를 통해 내항해송사업을 확대하고, 외항벌크사업 등 신규 성장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량물 해상운송 분야에서 
현대중공업 및 두산중공업 등 유수 회사의 생산제품, 선박블록, 조선기자재 등 중량물 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해외 우수한 거래처를 적극 개발하여 다양한 지역의 해양 및 육상 석유화학 플랜트, 담수화설비 등의 환경설비 플랜트, 항만크레인 등 다양한 중량물을 운송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중량물 해상운송 전문성을 인정받아 카자흐스탄 유전확장공사 중량 기자재 해상운송 계약을 체결, 2020년 해당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고 향후에도 대형화주의 지속적인 개발 등을 통해 고정적인 해송물량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거듭해 나갈 것입니다.

 

동방은 한차원 앞선 해상운송 서비스와 이를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21세기 해상운송을 선도하는 주역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할 것입니다.

  

4) 기타영업부문

기타사업부문은 CY/CFS, 임대사업 등이 있습니다. 동방의 CY사업은 ON-DOCK TERMINAL 확대 및 OFF-DOCK CY의 효율적 운용으로 선진물류 네트워크 확대와 최첨단 물류장비 추가 설치로 더욱 신속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목포신항 자동차부두

1. 접안시설 : 3만톤급 1개 선석

2. 안벽시설 : 240m

3. 부지 : 29,091평(96,000㎡)

4. 취급화물 : 자동차

5. 준공시기 : 2015.7월

6. 개장시기 : 2016.3월

7. 전망 : 목포신항을 자동차산업의 메카항으로 발전시키고 자동차 물류의 거점 역할
             수행

▶ 인천 한진인천북항운영㈜ 부두

1. 접안시설 : 2만톤급 1개 선석

2. 안벽시설 : 210m

3. 부지 : 9,613평(37,800㎡)

4. 취급화물 : 원목 등 잡화

5. 인수시기 : 2016.11월

6. 전망 : 기존 인천북항 부두와 연계하여 경인지역 잡화 물량 확대

▶ 목포대불부두㈜

1. 접안시설 : 2만톤급 1개 선석

2. 안벽시설 : 210m

3. 부지 : 17,670평(58,440㎡, 물양장포함)

4. 취급화물 : 선박블록 등 잡화

5. 인수시기 : 2019.1월

6. 전망 : 목포항 철재취급 전문항만으로 발전하여 목포항 대표 명품 항만으로 성장

▶ 인천항 국제여객부두 On Dock 및 ODCY
1. 접안시설 : 3만톤급 6개 선석 / 5만톤급 1개 선석
2. 안벽시설 : 1,560m

3. 부지 : 68,362평(225,991㎡) / 12,000평(39,669㎡)

4. 취급화물 : 잡화

5. 준공시기 : 2017.7월

6. 개장시기 : On Dock 2020.6월(ODCY 2021.7월 예정)
7. 전망 : 여객부두를 일원화하여 통합이전함에 따라 시설 및 장비 인프라 등의 선진화를 통한 경인지역 최대 물량 확보 가능

 

 

동방 주요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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