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ED조명 시장
국내 LED조명 시장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별화가 끊임없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여전히 과열 양상을 보이며 중국산 제품의 시장 난입으로 전체적인 품질 기준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디자인의 LED조명과 스마트홈의 관심 증가는 정보통신기술(ICT)과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한 스마트 조명의 트렌드를 이끌며 LED조명 및 새로운 조명군으로의 대체를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공공 조달시장의 경우‘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금년까지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모두 LED조명으로 100% 의무 교체를 완료키로 한 해이기 때문에 업체간 수주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일상적인 활동과 상업 활동이 줄어들며 민간·상업·옥외 조경용 LED 조명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자동차 LED 조명 시장도 침체되었습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LED 조명 시장도 회복기에 접어들 전망입니다.
에너지효율성과 긴 수명을 자랑하는 LED조명은 과거, 관급 시장을 중심으로 입지를 넓혀왔지만, 지난 2014년, 국내에 백열등 생산·판매가 전면 금지되고, 정부에서 LED 조명 보급 계획을 구체화하는 등 모든 방향이 LED조명 시장의 확대로 향했고, 이후, 민수 시장에서도 LED조명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며 시장 규모가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중국산 제품의 시장 난입과 많은 업체와의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도 국내 LED조명 시장은 제2의 도약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히, 기존 형광등을 대체해 나가는 것뿐만 아니라, LED조명에 무선 통신 기술, IoT 등을 접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커넥티드 조명(스마트 조명)을 통해 시장의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LED조명 시장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2) 일반조명 시장
일반조명은 LED조명의 전력 절감의 인식과 다양한 디자인, 대중적인 가격 변화로 인한 보급화로 신축 건물의 경우 설계 단계부터 이미 LED조명으로 대체 적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일반조명의 수입, 판매처가 줄고 기존 안정기와 호환되는 LED조명의 출시로 일반조명의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일반조명은 아직은 국내에 교체 수요가 있어 판매는 지속되고 있으나 국가에너지 효율화 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품목별 효율이 낮은 품목은 단계적으로 생산·수입이 금지될 예정이어서 일반조명시장은 LED조명 및 새로운 조명군으로 더욱 빠르게 대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 조명은 LED 제품이 보급된 이후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고, 정부는 국가에너지 효율 혁신 전략에 따라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는 형광등을 2027년 까지 단계적으로 퇴출 될 예정입니다.
LED조명의 경우 일반 조명에 비해 수명이 월등히 길고 서민 전기 요금 부담도 낮춰줄 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의 저 탄소 정책에도 일조하는 측면이 있어 형광등 퇴출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므로, 일반 조명 시장은 LED조명 및 새로운 조명군으로 더욱 빠르게 대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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