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산업은 생명과 직결된 산업으로 각종 사고로 인한 인명손실에 의해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산업입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의 화재현황분석 자료에 따르면 화재방소별로 분석하면 2010년 ~ 2019년(10년)까지 전체 화재 화재건수는 2019년 '40,103건', 2018년 '42,338건'으로 2018년 대비 2,235건이 줄어 화재건수는 소폭 감소(5.27%)하였으나, 주거용 건축물에서 화재건수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거용 건축물 화재 관련하여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건축물의 소방설비 중요성이 부각되어 소방산업과 관련된 소방법규가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부산서면 화재사건이나 숭례문 화재, 범어사 천왕문 화재, 충북 제천 화재와 같이 각종 재난사고 및 인재(人災)로 인한 위험성 증대로 인명피해뿐만 아니라 재산 피해 및 문화재손실로 소방시설에 대한 인식이 재고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도 합니다.
- 연도별 화재발생 통계(화재장소별 분석)
각종 화재·방화 등의 위험요소 증가로 소방산업에 대한 인식전환과 함께 소방업계가 앞장서서 소방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움직임을 추구해야하며, 그에 따른환경조성과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반면에 소방산업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소방차산업은 국가를 수요처로 하는 산업으로 매년 소방장비 예산의 제한에 영향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소방차산업에는 중소업체의 제작납품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어 타 선진국에 비해 기술력의 부재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소방산업은 국가적으로 지원이 되어야 하는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 2019년 국내 소방산업 총괄 지수
소방산업은 2019년 12월말 기준으로 소방산업에 해당되는 기업체수는 9,935개사이며, 소방산업 매출액은 16조 9,063억원, 종사자수는 17만 5,555명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업종별로는 「소방공사업」의 매출액이 10조 055억원(59.2%), 종사자수가 11만 9,557명(68.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국내 소방산업 업체수 현황
2019년 12월말 소방산업에 해당되는 기업체수는 9,535개사로 2018년 대비 6.6%(594개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소방차 시장은 소방산업의 경기변동과는 다르게 국가정부기관을 수요기관으로 하고 있으므로 경기변동의 영향은 미미합니다. 하지만 정부예산 편성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방차의 교체주기는 10~20년으로 소방차 교체 주기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4) 시장의 여건
향후의 시장전망은 산업의 특성상 쉽게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각종 소방관련 법규의 개정이 강화됨에 따라서 소방산업은 점점 더 성장하고 있다고 보여지는 반면에, 소방차산업은 매년 변동이 있는 시장으로 당해년도는 전년대비 장비보강계획이 줄어들고 국가적인 예산지원 규모가 줄어듬에 따라서 시장이 감소되었다고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1) 2016년 ~ 2020년 소방용품.장비 구입 및 소방시설 공사예산 현황
주) 상기 '2016년 ~ 2020년 소방용품.장비 구입 및 소방시설 공사예산 현황'은 2020년도 소방산업 수요조사 조사집(출처: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자료를 인용함.
2) 2016년 ~ 2020년 사업유형별 예산 현황 비교
3) 2020년 사업유형별 예산 현황
4) 2020년 세부사업 유형별 예산 현황
(단위 : 천원, %)
구분 | 예산 | 비율 | |
전 체 | 425,472,460 | 100.0 | |
소방시설 점검 및 방화관리 용역 | 81,812,822 | 19.2 | |
소방 공사 분야 |
피난설비 공사 | 55,640,538 | 13.1 |
경보설비 공사 | 2,196,381 | 0.5 | |
소화설비 공사 | 18,628,837 | 4.4 | |
제연설비 공사 | 643,561 | 0.2 | |
소방 용품 구매 분야 |
소방용품(경보기류) | 1,474,918 | 0.3 |
소방용품(소화기류) | 2,160,917 | 0.5 | |
소방용품(기계장치류) | 1,085,320 | 0.3 | |
소방용품(방염류) | 62,155 | 0.0 | |
소방 장비 구매 분야 |
소방기동장비 구매 | 120,087,629 | 28.2 |
소방정보통신장비 구매 | 15,391,735 | 3.6 | |
화재진압장비 구매 | 8,501,986 | 2.0 | |
구조장비 구매 | 21,614,497 | 5.1 | |
구급장비 구매 | 15,981,625 | 3.8 | |
소방용 측정장비 구매 | 592,991 | 0.1 | |
호흡보호장비 구매 | 39,417,923 | 9.3 | |
보조장비 구매 | 312,266 | 0.1 | |
기타 소방장비(재난대비 장비 등) 구매 | 39,866,359 | 9.4 |
주) 상기 '2020년 세부사업 유형별 예산 현황'은 2020년도 소방산업 수요조사 조사집(출처: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자료를 인용함.
(5) 경쟁요소
국내소방산업의 특성상 경쟁요소로 볼 수 있는 것은 고품질 제품과 성능 및 효과보다는 가격이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즉, 제품의 원가 및 판매단가가 타업체와의 경쟁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업체간의 가격경쟁력과 함께 브랜드 및 제품이미지의 부각과 소방업체중 유일한 유가증권상장법인이라는큰 장점으로 소방업계에 입지를 다지는 한편, 소방제품의 친숙함을 높이고 안전의 우수성을 높이는 차별화된 제품의 고객화 전략을 추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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