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방송-미디어

현대홈쇼핑 매출실적 및 주가, 방송채널 사용사업/홈쇼핑

.^.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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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현대홈쇼핑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HYUNDAI HOME SHOPPING NETWORK CORPORATION 로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2001년 5월 29일에 방송채널 사용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ㆍ공급 및 도ㆍ소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11월19일에 방송개국과 동시에 영업을 개시하였습니다. 또한, 회사의 주식이 2010년 9월 13일 자로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1) 주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올림픽로70길 34
(2) 전화번호 : 02-2143-2000
(3) 홈페이지 주소 : http://company.hmall.com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사업자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에 의거하여 "통신판매업자" 신고를 하였으며, 특히 TV홈쇼핑 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방송법에 의거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로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얻었으며, 매 5년마다 재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지주회사 및 주요 종속회사

[홈쇼핑업(지주회사), (주)현대홈쇼핑 및 그 종속기업] 
현대홈쇼핑은 현재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렌탈업, (주)현대렌탈케어]
회사는 2015년 신규 설립된 회사로 렌탈케어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축자재업, (주)현대엘앤씨 및 그 종속기업]
회사는 현재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등을 영위하는 회사로 2018년 12월부 사업결합으로 인하여 종속기업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주요 자회사

[의류제조 및 판매업, (주)한섬]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한섬은 1987년 5월 25일에 설립되어 여성의류의 제조판매업을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1996년 7월 3일에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 12월 1일에 설립된 현대지앤에프는 SK네트웍스(주)의 패션사업부문을 양수하여 의류 도, 소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 2020년 배당금은 2200원 지급되었습니다.

 

현대홈쇼핑 매출액

 

[TV홈쇼핑]
1995년 한국홈쇼핑(현. GS홈쇼핑)과 39쇼핑(현. CJ오쇼핑)이 첫 방송을 시작하여, 2001년 후발 3사[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현. 롯데홈쇼핑), NS쇼핑(농수산홈쇼핑)]가TV홈쇼핑시장에 합류하였으며, 2011년 12월 홈앤쇼핑 및 2015년 7월 신규사업자인아임쇼핑이 개국함에 따라 현재 7개 회사가 영업중입니다. TV홈쇼핑사는 프로그램공급자(Program Provider)로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TV매체를 통해 상품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시청자로부터 전화 등을 통해 주문 및 대금을 결제받은 후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배송을 하여주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사업을 위해 관련 인프라(방송시설, 물류시스템 등)를 구축하여 전략적인 상품 기획, 개발, 판매와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인터넷쇼핑몰]

인터넷쇼핑몰 사업은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제품이 전달되는 기존의 상거래 시스템에 비해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치지 않고 컴퓨터 등을 이용한 인터넷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유통채널이 단순하며 쇼핑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자에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TV홈쇼핑]
1995년부터 2003년까지 케이블TV의 가입가구수의 증가로 인하여 홈쇼핑시장의 외형성장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되어 왔습니다만,
2004년 이후에는 가입가구수의 증가속도가 과거 대비 확연히 낮아졌으며 이에 따라 홈쇼핑시장도 다소 정체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보험과 같은 무형상품 개발등 다양한 상품구색 변화와  고객서비스 강화 등의 노력을 통해 TV홈쇼핑 시장이 성숙한 유통채널로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2006년 이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됨에 따라 고화질의 상품정보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고, 디지털 방송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T-Commerce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데이터방송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쇼핑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TV홈쇼핑 업체들은 국내 시장에서의 영업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외형확대와 수익다각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
인터넷쇼핑몰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외형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년간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던 오픈마켓 (인터넷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가 상품을 직거래할 수 있도록 구축된 공간과 시스템을 말하며 C2C시장으로 분류되며 '마켓플레이스'로도 불립니다) 은 성장률이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여전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전체 온라인 소매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신규 전자상거래 방식인 소셜커머스(또는 소셜 쇼핑) 형태의 쇼핑몰이 출연하여 인터넷 쇼핑몰 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홈쇼핑계열과 백화점계열 인터넷 쇼핑몰은 브랜드 인지도와 프리미엄상품 유치 등을 통해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시장은 2007년에서 2010년까지 연평균 16.9%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급속하게 성장하였고,
 2016년 20.5%, 2017년 20.4%, 2018년 22.6%, 2019년 18.3%, 2020년 19.1% 증가하여 여전히 전체 소매유통업 성장률에 비해 높은 성장속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후반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시작된 모바일쇼핑은 
2016년 35조, 2017년 48조, 2018년 69조, 2019년 87조, 2020년 109조 수준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홈쇼핑는 모바일 전용 상품 개발, 앱 편의성(UI, 결제 편의 등) 개선 등을 통해 쇼핑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TV홈쇼핑]
TV홈쇼핑사업은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타유통업체와 같이 경기상황 변동에 따른 소비자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 오프라인유통업체에 비해 고정된 상품을 취급하지 않으므로 판매대상의 구성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어 소비자의 수요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어 경기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
인터넷쇼핑몰은 경기 상황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그 품목이나 범주가 한정되지 않기에 특정산업에 비하여 그 영향의 폭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입니다.

 

국내 TV홈쇼핑사 최근 3사업연도간 시장점유율

주1) 각 사의 공시자료 및 내부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각사별 매출액에는 TV홈쇼핑 외에
     인터넷, 카탈로그 등 사업부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2) 각사 공시 자료를 참조하였습니다.
주3) CJ ENM의 경우 기공시된 커머스사업부문(홈쇼핑 방송등의 매출) 내용을 참조 하였습니다.

 

TV홈쇼핑시장은 무점포, 비대면 거래를 한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거래를 통한 유통시장과 구분되는 것으로 통상적으로 현대홈쇼핑의 사업영역은 온라인쇼핑으로요약될 수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에서는 TV홈쇼핑, 인터넷쇼핑을 이용하거나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케이블TV, IPTV, 위성방송 등을 시청하는 모든 가구와 국내 모든 인터넷 이용자가 이에 해당됩니다. 현대홈쇼핑의 고객층은 여성고객이 전체 고객의 약 77%수준과 40~50대 고객이 약 55.9%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홈쇼핑 사업은 베트남 국영TV회사인 VTV의 계열회사의 VTVcable 및 VTV Broadcom와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2016년 2월 26일 사업개시(개국)를 하였으며, 태국 홈쇼핑 사업은 태국 인터치 그룹 계열회사인 인터치미디어와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2016년 1월 6일 사업개시(개국)를 하였습니다.

또한 호주 홈쇼핑 사업 진출을 위하여 AUSTRALIAN SHOPPING NETWORK PTY LTD에 대하여 약 35,950백만원을 출자하였으며 
2019년 8월 22일 사업개시(개국) 하였습니다.

현대홈쇼핑는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의 다년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사업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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