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방송-미디어

KMH (케이엠에이치하이텍) 사업전망 및 배당금, 채널사용사업

.^. 2021. 7. 22.
반응형

KMH는 2000년 10월 채널사용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방송송출 및 전문 채널사용사업을 고유 사업으로 하고, 2011년 5월 코스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아시아경제는 2005년 6월 설립되었으며, 뉴스서비스, 온라인 콘텐츠 제공을 고유 사업으로 하고, 2015년 07월 코스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케이엠에이치하이텍은 1997년 03월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재료를 제조를 고유사업으로 하고 2005년 01월 코스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파주컨트리클럽, 옥산레저㈜는 각각
1990년 01월, 2000년 3월, 1989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골프장 운영을 고유 사업으로 하는 비상장 회사입니다.

 

① 주소  :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서로 201, 7층 (목동, 케이티정보전산센터)
② 전화번호 : 02-2647-1255
③ 홈페이지 주소 : http://www.ikmh.co.kr

 

 방송송출서비스사업 및 방송채널사업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방송법 및 각 법의 시행령, 시행규칙 등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아시아경제의 주요사업은 온라인뉴스, 컨텐츠제공서비스 및 일간신문사업이며,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과 정보통신망법 및 각 법의 시행령, 시행규칙 등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파주컨트리클럽, 옥산레저㈜의 주요 사업은 골프장운영업이며 관광진흥법, 체육시설 설치 이용에 관한 법률,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인 방송송출서비스사업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프로그램을 편성표에 맞게 운행하여 플랫폼 사업자까지 전송하는 별정통신사업입니다. 또한, 방송법상 프로그램 제작 공급 사업자로 분류되는 방송채널사업, 즉 PP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체 보유채널 3개와 종속회사가 보유한 채널 1개를 포함하여 4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방송 솔루션 연구개발, 데이터방송채널운영 등 뉴미디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아시아경제와의 시너지를 통해 뉴스ㆍ경제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KMH의 방송 송출 인프라를 결합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여 수익을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케이엠에이치하이텍은 반도체 재료 사업과 SSD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파주컨트리클럽, 옥산레저㈜는 골프장 운영업을 기반으로 종합 레저사업 확대를 통해 수익성 다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KMH의 계열회사입니다.

 

 

KMH 2020년 배당금은 없습니다.

 

KMH는 2000년 10월 PP사업자 등록을 마치고 2002년 제 3영화채널의 개국을 시작으로 PP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2003년 자체장비를 확보, 송출사업을 추가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국내 송출사업자 1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후 2013년 경제전문일간지 ㈜아시아경제 및 ㈜케이엠에이치하이텍 등을 종속회사로 하여 지배회사로서 종합미디어 회사로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KMH의 주력 사업인 방송송출서비스 사업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프로그램을 편성표에 맞게 운행하여 플랫폼 사업자까지 전송하는 별정통신사업이며, 현재 70여개 이상의 채널을 송출하고 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사업자입니다.
또한 자체 채널 등으로 PP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 밖에 뉴미디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사업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KMH는 2003년 송출사업 설비를 갖추고 2004년 현 사업장에 방송센터를 안정적으로 구축하여 사업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후 미디어윈 합병, 케이블TV송출시장 진출을 통해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2009년부터 IPTV사용 PP사를 시작으로 한 꾸준한 영업활동으로 송출거래처가 확대되어 현재 70개 이상의 방송 송출을 수행하여 국내 최대의 송출사업자로서의 지위를 갖고 있습니다.

(서비스 가격 경쟁력) KMH는 자체개발한 송출 기술을 바탕으로 타사 대비 경쟁력있는 가격을 바탕으로 국내 1위 사업자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그 지위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서버의 경우 외국산 서버의 40%의 수준에서 자체 서버를 구축 및 운영을 하고 있으며, APC 역시 직접 개발ㆍ사용하고 있어 원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송망제공업자와 장기 계약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디지털 위성방송의 자가망 설비를 자체적으로 갖추는 등 가격 경쟁력의 제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거래처 관계) KMH는 기준일 현재 송출서비스 관련 대부분의 PP사업자와 최소 1년 이상의 장기계약 관계를 맺고 있는 등 사업 특성상 거래처와의 업무 밀착도가 대단히 높아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시설 인프라 확보)  KMH는 국내 주요 전송망 사업자와 1년 이상 장기 계약, 전송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는 지역 내 운영, 자체 케이블 광망의 직접 구축 등을 통해 전송망의 안정성 및 가격경쟁력이 높습니다.

 

PP사업의 경우 시장이 원하는 흥미있고 특화된 컨텐츠 확보가 수익에 직결됩니다.
KMH는 현재 제3세계 영화 특화 채널인 Mplex와 범죄수사전문 채널인 디원 및 다큐전문 채널 다큐원 및 종속회사 유료방송 채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경쟁력 확보) 2010년 12월 HD 방송을 시작한 디원은 자체 제작 및 장르적 특성을 강화함으로써 범죄수사전문 채널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해외 유수 채널과의 제휴를 통하여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Mplex는 2010년 4월부터 HD 방송을 실시하면서 남미, 유럽, 아시아 등의 영화 편성 비중을 높임으로써 월드 영화 및 인디독립영화 채널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큐원 채널은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채널인 BBC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시청자들에게 고품격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플랫폼 런칭) KMH가 보유한 채널은 경쟁력 있는 컨텐츠를 기반으로 국내 대부분의 플랫폼 사업자에 런칭되어 다수의 가시청가구수를 확보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의 유료방송 채널 또한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안정적인 가입자를 통하여 높은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광고전략)최근 대기업 중심의 PP시장 재편 및 점유율 집중화 속에서도 KMH는 차별화된 채널 장르 전략과 인포모셜 중심의 광고 영업을 통해 단독 PP 사업자 중 수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1) 장르적 경쟁시장에서의 재무적 우위

KMH는 지상파 계열 PP나 대기업 계열의 MPP와의 경쟁 전략이 아닌, 직접적으로 플랫폼 론칭 경쟁관계에 있는 중소 PP사업자들과 실질적인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KMH와 경쟁 관계의 범위에 놓인 30여 개 채널 사업자는 장르적 직접 경쟁 관계및 플랫폼 론칭 경쟁 관계로 구분됩니다. KMH는 경쟁 채널과의 매출 및 당기순이익 비교 시 상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2) 안정적인 거래처 관계

채널사용사업 역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으므로, 플랫폼 사업자와의 거래 관계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물론 케이블TV 외에도 스카이라이프, 위성DMB, IPTV 등 PP사업자에게 새로운 시장인 신규 플랫폼이 계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으나 PP사업자간의 경쟁 구조는 여전히 치열하며, 채널 경쟁력과 더불어 거래처와의 관계도 채널 사업의 중요한 변수입니다.

 

KMH는 보유중인 채널을 다양한 플랫폼에 송출하면서 거래처와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PP사업 관련 영업 Know-how 확보

KMH는 보유 채널을 모든 플랫폼에 안정적으로 론칭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동향정보를 파악하고 신규 PP 유치 영업과 관련하여 플랫폼에 대한 영업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신규 PP사업자에게는 채널운영의 노하우 등을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4) 플랫폼(Platform) 포트폴리오의 안정성

현재 채널사용사업자들은 플랫폼의 다변화에 따라 수익성 확대를 위해 경쟁력 있는 방송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으로 제공하면서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론칭은 PP 사업자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어 채널사업은 플랫폼과의 거래 관계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KMH는 현재 주요 IPTV사업자 등 80여곳의 SO 사업자와 1년 이상의 장기 계약으로 거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KMH의 주요제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