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운송-항공

아시아나항공 주가전망 및 배당금, 항공운송 코로나 극복하며 영업이익 증가하나?

.^. 2021.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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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주식회사로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ASIANA AIRLINES, INC.로 표기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은 1988년 2월 17일 설립되었으며,
1999년 12월 22일 주식을 KOSDAQ증권시장에 등록하고,
2008년 3월 28일자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1)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정로 443-83(오쇠동)
(2) 전화번호 : 02-2669-3114
(3) 홈페이지 : http://flyasiana.com

 

항공운송사업 등을 시행하는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 에어서울은 항공운송부문에, 전산시스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아시아나IDT는 정보통신부문에, 항공화물하역 및 지상조업 등을 하는 아시아나에어포트는 항공운송지원서비스부문에, 휴양콘도미니엄 및 골프장 등을 운영하는 금호리조트와 골프장운영업 등을 영위하는 Weihaipoint Hotel & Golf Resort, 기타금융업을 담당하는 금호티앤아이는 기타부문에 속해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주요 목적사업

1.  국내외 항공운송업
2.  항공기 및 기기류 재생사업
3.  항공에 관련되는 위탁업 및 대리업
4.  관광사업
5.  'HOTEL'업
6.  부동산매매업 및 임대업, 부동산 분양 공급업
7.  항공기 취급업
8.  항공기 기내의 식품제조 및 물품판매업
9.  창고업
10. 항공에 관련되는 의료업
11. 무역 대리점업
12. 보세판매장 운영업
13. 정보처리, 정보검색 및 통신관련 업무의 개발, 판매등의 기술용역업, 부가통신사업, 특정통신사업 및 대리점업
14. 항공기 사용사업
15. 항공기 임대업
16. 수출입업
17. 공해방지시설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 쓰레기처리시설업,분뇨처리시설업, 오수정화시설에 관련된 설계 및 시공업
18. 면세물품 및 토산품 판매업
19. 통신판매업
20. 상품판매업
21. 통관업
22. 각종 접객 서비스업
23. 교육사업
24. 보세 및 비보세 창고업을 영위하는 행위
25. 전자 상거래업
26. e-business업
27. 벤처 사업과 관련된 일체의 사업
28. 평생교육사업外 72개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배당금은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주1) (연결)당기순이익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보통주 당기순이익
주2) 주당순이익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보통주 당기순이익 ÷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아시아나항공주식회사(지배회사)는 항공운송사업을 주 목적으로 하며 주요종속회사는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에어포트㈜, 금호리조트㈜, Weihaipoint Hotel & Golf Resort Co., Ltd. 금호티앤아이(주) 등이 있습니다.

 

주1) 상기표는 사업부문별 주요종속회사의 현황이며(특수목적기업 제외), 당기말 기준 연결대상 종속회사 총 24개사입니다.
주2) 제31기(전전기) 중 금호고속관광㈜ [전남]을 취득하고 기타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제32기(전기) 중
 케이브이아이(주)가 신설되었습니다.
주3) 제31기(전전기) 중 금호사옥㈜는 청산되었습니다. 제32기(전기) 중 금호연건(중국)유한공사가 청산되었습니다.

 

항공운송업은 대규모 투자부담 및 인허가 문제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고, 타 교통수단(육ㆍ해상)에 비하여 운임이 고가인 관계로 사회ㆍ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반응하나, 고속ㆍ장거리 운송에 있어서 타 교통수단에 비하여 경쟁력이 있으며,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요 증감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항공운송업은 세계 정치 및 경제 상황, 질병, 환율 및 유가 등의 대외적 변수에 따라 수익성이 민감하게 변화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많은 국가들이 입국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어 회사의 영업환경이 악화되었습니다.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여객수요는 경기동향 및 소득수준에 연동하며, 일시적으로 위축된 수요는 외부 장애요인이 해소되면 급속히 반등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화물의 경우 주요 수송품목이 반도체, 전자기기, 자동차 부품 등으로 화물수요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2020년 항공 여객시장 승객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대비 68.1% 감소한 3,940만명이며 항공 화물은 여객기 Belly 공급 축소로 전년 대비 1.9% 감소한 296만톤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제여객수송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위축 및 국가별 입국제한 조치 등으로 전년(9,039만명) 대비 84.2% 감소한 1,424만명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 된 3월 이후 수요가 급감하면서 3~12월 승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96.8% 감소하였습니다.

 

지역별로는 일본노선이 전년 대비 -88.2%로 가장 높은 감소율을 기록하였고, 이어서 중국 -87.8%, 동남아 -83.4% 등 중단거리 노선에서 큰 폭의 감소가 있었습니다. 국내여객의 경우 제주노선을 중심으로 4월 이후 점진적 회복세를 보였으나, 12월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으로 수요가 급감하며 전년 대비 23.7% 감소한 2,516만명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제화물수송은 여객노선 비운항으로 Belly 공급이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화물 전용 여객기 운영, 방역물품 수송 등으로 전년과 동일한 282만톤을 기록하였고, 국내화물은 전년 대비 28% 감소한 15만톤을 기록하여, 전체 항공화물은 전년 대비 1.9% 감소하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공항을 이용한 내국인 출국자는 409만명으로 전년 대비 85.4% 감소하였고, 외국인 입국자는 224만명으로 전년 대비 85.8% 감소하여 전체 출입국자수는 전년 대비 85.5% 감소하였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2020년 시장점유율은 국내여객 16.9%(전년 19.3%), 국제여객 16.8%(전년 15.3%), 국제화물 25.4%(전년 25.2%)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이 지속되면서 여전히 중국 등을 포함한 53개 국가들은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입국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고, 대한민국 외교부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특별입국절차 시행을 지속하고 있어 회사의 영업환경 악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하여 자체적인 임직원 고통분담 등을 포함한 비상경영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누적된 결손금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하여 2020년 11월 3일 액면가액 5,000원의 기명식 보통주식 3주를 동일 액면금액의 보통주식 1주의 비율로 무상 병합하는 무상감자를 통해 결손금 보전 및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에 대한 주요 경쟁사와의 3년간 점유율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한국공항공사

 

한편 화물운송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결과, 여객기 비운항에 따른 화물운송 공급감소 및 화물운송 수요증가로 보유 화물기 가동률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진단키트, PPE(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등 코로나19 관련 긴급 구호물품 및 위생물품 운송수요가 확대되었습니다. 전세계적인 화물 공급 감소 추세로 인한 운임 급등에 따라 당사는 수익 개선을 위해 화물 전세기(Charter) 및 여객기 Belly Cargo를 운영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A350 여객기 2대를 화물기로 임시전환하는 등 공급량을 최대한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기준 전년대비 화물운임이 약 66% 증가에 따라 매출도 68% 증가하였습니다.

 

 

항공운송사업에서는 네트워크경쟁력, 기재경쟁력, 서비스경쟁력을 주요한 경쟁력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3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All Nippon Airways (ANA), Air China, Singapore Airlines, United Airlines, Thai Airways, Air New Zealand 등 30개 항공사와 국제선 여객 Codeshare를 운영중이며, 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인 'Star Alliance' 를 통해 전세계 196개국 1,300여개 공항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12월말 기준 국내여객 7개 노선, 국제여객 26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말 현재 여객기 73대, 화물기 12대로 총 85대의 항공기를 보유(등록기준)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영남권 지역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로 입지를 다진 사실상 국내 유일의 지역 기반 항공사로서, 안전운항을 최우선으로 차별화된 항공 서비스 편의를 제공하면서 지역과 함께 성장해온 항공사입니다. 2020년 기준, 에어부산은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6.3%, 31.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적인 정시성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국토부에서 발표하는 연간 지연율 통계에서 다년간 국내선 및 국제선 정시성 최고 수준을 기록하며 손님들에게 정시 운항이라는 운송업 본연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초 국내 3대 고객 서비스 평가(KCSI, KS-SQI, NCSI) 모두에서 1위를 석권하며 손님들에게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에어부산은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을 셔틀화하여 운영하며 풍부한 시간대의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상용수요를 유치하여 LCC 업계 내 가장 많은 기업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남권 국제선 노선 확장에 앞장서며 지역민들에게 자유로운 여행 기회를 제공해왔습니다. 특히 금년 COVID-19로 인한 인천국제공항 입국 일원화 조치 이후 김해공항의 국제선 재개를 위해 정부기관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여 10월 부산/칭다오 노선 운항을 성공적으로 재개하여 지역민들의 교통 편의 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보유한 기종 대비 운항 효율성이 높고 중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한 A321neo 기종을 도입함으로써 단거리 위주의 노선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수익성을 가진 중장거리 노선에 취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당사는 LCC 고유의 운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유상 서비스 항목을 개발하여 고객의 선택 편의를 넓히며 저비용 구조를 확고히 다지는 등 경쟁우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에어서울은 2020년 12월 말 기준 A321-200 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타 항공사 대비 평균 5년 이상 낮은 기령, 국내 타 LCC 중 가장 넓은 좌석 간격 등의 우수한 기재 경쟁력을 통해 항공 이용 고객 편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금년 코로나19 사태에 대응, 국내선 확대 운항 및 중국 노선 신규 취항을 통해 현 상황 장기화에 대비하였습니다. 또한 특가, 제휴 등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주요재무정보

 

아시아나항공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주1) 전기 중 아시아나베스트제일차(주) 및 신탁, 케이브이아이(주)가 신설되었으며 기타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2) 전전기 중 연결회사는 금호고속관광(주)[전남]을 취득하고 기타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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