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건설

서산 주가방향 및 배당금은? 콘크리트제품(레미콘 및 2차제품)을 생산

.^. 2021.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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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서산〃 이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 SEOSAN CORPORATION〃이라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 됩니다.

 

콘크리트제품(레미콘 및 2차제품)을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4년 2월 16일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21일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현재까지 상장 유지되고 있습니다.

 

주소: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4번로 143
전화번호: 062)950-5000
홈페이지: http://www.seo-san.co.kr

 

시멘트를 주된 원재료로 사용하여 콘크리트 제품  생산(제조) 하며 주요품목으로는 레미콘, 2차제품(흄관, 고강도파일, 한전주, 통신주)입니다. 

 

(주)성암은 비상장 회사로 서산와 동일한 사업부문이며  전라남도 장성군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주)성암에너지는 (주)성암이 100% 출자한 자회사로  전기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으로  2018년 3월에 전라남도 나주시에 설립하였습니다.

 

서산은 2020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ㄱ.레미콘

 가.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
ㅇ 레미콘업은 배쳐플랜트(B/P)와 골재 야적장 그리고 몇 
대의 믹서트럭만 갖추면  영업을 시작할 수 있고 업황이 좋지 않을 때는 사업을 거두거나 타사에 매각하기도 쉬워 신규진입과 퇴출이 빈번히 일어나는 산업 중의 하나이다.
ㅇ 대부분의 시멘트 제조기업과 일부 건설사가 보조 사업부문으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고 전업 대형 레미콘기업은 그 수가 많지 않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영업권을 달리하고 난립하여 있는 상황으로 다수의 공급자가 별다른 진입장벽 없이 지역별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나. 주문생산방식
ㅇ 레미콘은 운송시간의 제약을 받는 산업의 특성상 주문에 의하여 생산 공급하는  주문형 산업의 성격을 지닌다. 그러므로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률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한 공급이 비탄력적인 산업이다.

다. 전형적인 내수산업
ㅇ 레미콘은 토목, 건축공사에 사용되는 기초 교착자재로서 제품의 응결이 빨라 출하지에서 사용지역까지 9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해야 하는 등 제품특성상 수출입이 불가능한  전형적인 내수산업이다. 또한 운송시간과 사용지역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영업권이 국한되어 제품 생산 이후 9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가 본 제품의 시장권역을 형성하므로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강하게 나타낸다.

라. 도시형 산업
ㅇ 건설공사의 발주가 대부분 인구가 집중된 도심에서 발생하므로 한시적 제품 특성상 도시권에서 생산되어야 하는 도시집중형 산업이다. 

마. 물적 유통이 중요한 산업
ㅇ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로 제조공정을 거친후 레미콘트럭으로 제한 시간내 건설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지니고 있다. 통상 원가내 운송비용이 15-20%를 차지하므로 R/T의 수송능력의 효율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성수기에 운송능력의 한계로 적기공급의 문제가 상시 제기된다.  또한  도시권의 교통환경이 점차 악화됨에 따라 수송능력이 낮아지고 물적 유통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바. 경기변동의 특성
ㅇ 레미콘 산업은 건설관련 업종의 경기동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건설활동이  활발한 봄과 가을에는 레미콘 수요가 급증하고 겨울철과 장마철에는 수요가 급락하고 있어 성수기와 비수기가 확연히 구분되는 계절적 특성을 지닌다.



ㄴ. 2차제품
가. 시장구조
ㅇ 2차제품 제조업은  정부가 수급불균형에 대응하여 콘크리트 파일을 중소기업 고유업종에서 제외하였으며 대규모 설비투자를 요하고 시장성이 높아 대기업 중심의 과점적 시장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한편 시장규모의 변동폭이 낮은 콘크리트전주와 흄관은 대부분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완전 경쟁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나. 내수중심적 산업
ㅇ 2차제품은 단위 제품당 규격이 크고 중량이 무거워 운반비가 많이 드는 관계로 전량 내수에 의존하는 산업이다.

다. 다품종 소량생산
ㅇ 2차제품은 성형방법 및 양생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생산되며 규격과 종류가 매우 다양해 소량 다품종체제를 취하고 있다.

라. 경기변동의 특성
ㅇ 2차제품은 건설공사의 필수 기초자재로서 건설경기의 변동에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콘크리트 파일의 경우 아파트, 택지 조성사업 기초공사에 사용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와 직결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전주와 흄관의 경우 공공재적 성격이 높아 건설경기뿐만 아니라 전력산업과 하수관련 정책 등에도 영향을 받으
나, 레미콘처럼 계절의 영향은 받지 않는다.

 

레미콘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은편이나, 서산는 레미콘(1차제품) 및 2차제품(흄관, 고강도파일, 한전주, 통신주)를 생산하므로 레미콘의 낮은 진입장벽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었습니다. 서산는 제품의 생산 및 판매가 내수로 이루어져 환율로 인한 환손실등에 대한 환위험성이 없습니다.   건설경기 하락으로 인해 동종업계간   경쟁 심화로 인해 매출 단가 하락 과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실적 악화가 당분간 지속될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 점유율

-  레미콘은 시간제한적 산업으로 광주권역을 기준으로 산출된 것입니다.

 

- 에너지솔루션 사업
 연결회사의 종속회사가 100% 출자하여 설립된  법인에서 영위하는 사업 부문 입니다.

ㄱ. 전기자동차 충전기
  1. 산업의 특성

최근 자동차 산업의 가장 큰 이슈는 친환경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8년 시작된 유가 급등 문제로 세계 각국의 모터쇼는 친환경 자동차를 중심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는 석유자원의 고갈과 지구온난화 문제가 맞물려 자동차 업계의 신성장 동력으로 친환경차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현재진행형 과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제 에너지기구는 중국, 인도의 경제성장으로 에너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석유 공급량은 한정되어 있어 심각한 석유 수급 불균형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문제등으로 인해  대체연료와 연료저감이 포함된 전기차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로도 보고 있습니다.

 

현재 환경부 지도하에 국가기관, 공공기관들이 전기 자동차와 충전 인프라 보급 및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려금 정책, 세금 감면 정책 등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점차 확대해 나가는 추세입니다. 민간 보급으로 확대되면 전기 자동차 충전기 사용기기의 대다수가 홈 충전기 및 완속 충전기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다양한 용량의 제품이 개발 및 판매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일본을 비롯한 해외 여러 국가들과 달리 국내의 독특한 공동 주거 및 주택환경 특수성으로 개인이 설치한 충전기 보다 공용 충전기가 확대 보급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 성장을 위한 친환경 전기자동차의 민간보급 확대를 위해 주택환경에 맞는 전기 자동차 충전기 제작 및 홈 네트워크 솔루션이 확대 개발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진행되어온 충전 인프라 확대계획은 공공부문을 민수부분 중심으로 이동하는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2009년 국내 전기차 수요는 0.5만대 미만의 수준으로 국내 전체 수요의 0.4%를 기록하였습니다. 수요기반이 아직은 활성화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정책이 활발해지면서 친환경차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과 2020년 이산화탄소 규제 목표치 달성을 위해 정부는 유럽수준은 아니지만 미국 수준 이상의 규제강도를 수립하였습니다. 앞으로 친환경차에 있어 모든 가능성을 염두 해두고 선진국의 규제와 표준화에 대항하겠다는 방침을 수립, 2016년부터 전기차 시장은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정부의 지원정책과 민간사업의 활성화로 인해 비교적 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5년 전기차 시장은 미국의 부진, 유럽과 중국의 활약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2014년 123,049대를 판매해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했으나, 신규 모델 출시 지연에 따른 소비 지연 등의 이유로 2015년 11월까지 누적판매량 기준으로 역성장한 102,898대를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유럽은 2015년 10월까지 누적 판매량 13만대로 전년 대비 75% 성장하였습니다. 중국은 현재 전세계 전기차 시장에서의 비중이 42%까지 늘어났습니다. 2015년 중국 전기차 시장은 2014년 대비 3배 가까이 성장한 23만대 규모로 전세계 전기차 판매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서산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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