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한라'로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Halla Corporation'이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한라'로 표기합니다.
건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0년 5월 2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1994년 7월13일 기업공개 및 동년 8월 12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89 (신천동)
전화번호: 02-3434-5114
홈페이지: http://www.halla.co.kr
지배회사인 ㈜한라는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연결기업이 적용한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부동산개발, 분양, 항만시설의 위탁관리 및 운영, 골프장 운영업 등이 있습니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건설환경 내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건설 유관분야에서는 기획제안사업, 투자개발사업, 리모델링, 도로운영, 택지개발 대행을 추진 중이며, 건설부문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적극 도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비건설 분야에서는 물류운영 사업 지속 추진은 물론 미래유망사업군(친환경, 그린뉴딜, 수소경제 등과 관련된 기술기반의 사업) 회사와 Start-up(프롭테크 등)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신규사업 성장기반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당기에는 프롭테크 Start-up '디스코'에 20억원을, 기체분리막 전문기업 '에어레인'에 30억원을 투자하였습니다.
※신규 투자 회사에 대한 설명
- 디스코(Disco) : 프롭테크 Start-up
2016년에 설립된 회사는 부동산 자산시장의 비대칭성을 빅데이터로 해결하고자 하는 부동산 통합정보 플랫폼 Start-up 입니다. 디스코는 부동산 중개인, 부동산 소유자 및 매수자 등 부동산 정보가 필요한 다양한 수요자들에게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용 부동산 빌딩 뿐 아니라 상가, 토지 등 비주거 부동산의 매물정보, 실거래가, 경매정보, 건물 및 토지정보, 등기부등본 등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에어레인(Airrane) : 기체분리막 전문기업
2001년에 설립된 회사는 기체분리막을 제조·양산하고 있습니다. 기체분리막은 말 그대로 기체를 분리하는 막을 뜻하며, 전세계적으로 막을 통한 기체분리 기술을 보유한 회사는 많지 않을 정도로, 정교하고 희소성있는 기술 입니다. 기체분리막을 활용한 기술은 적용 범위도 넓을 뿐 아니라 자원, 에너지 절약 면에서 효과가 커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산화탄소와 메탄 등이 혼합된 바이오가스를 기체분리막에 통과시키면, 이산화탄소와 메탄을 각각 분리해서 추출할 수 있습니다.
분리된 순도높은 메탄은 LNG 대체연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는 따로 분리 농축하여 제거함으로써, CO2가스 배출량 감축에 따른 과태료 절감 및 포집한 CO2가스의 재활용을 통한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주목받고 있는 기술 입니다. 또한 정제된 메탄(CH4)은 연료전지를 통하여 수소(H2)만 선택, 분리할 수 있으며, 분리된 수소는 수소차, 발전연료 및 각종 산업시설에 다방면으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은 노후 건축물이 증가하고, 부동산 금융(펀드 및 리츠 등) 연계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한라는 부동산 투자운용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라는 부동산 및 미래유망사업에 대한 투자 및 개발, 육성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신규사업 성장기반을 구축해 나아갈 것입니다.
45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이중 지배회사를 포함한 3개사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지주회사 | 1 | 상장 | ㈜한라홀딩스 | - |
건축물 축조 및 토목사업 | 1 | 상장 | ㈜한라 | - |
환경플랜트 시공·위탁운영 | 1 | 비상장 | 한라오엠에스㈜ | - |
골프장업 | 1 | 비상장 | ㈜한라세라지오 | - |
항만시설 운영업 | 1 | 비상장 | 목포신항만운영㈜ | - |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 | 1 | 비상장 | ㈜한라지엘에스 | - |
도로건설 및 운영업 | 1 | 비상장 | 평택동부도로㈜ | - |
건축물 축조 및 토목사업 | 1 | 비상장 | Halla Corporation America | - |
아파트 및 빌딩 관리 | 1 | 비상장 | 천진한라신성물업관리유한공사 | - |
부동산개발, 분양, 임대, 중개대리 등 | 1 | 비상장 | 한라(천진)방지산자문유한공사 | - |
건축물 축조 및 토목사업 | 1 | 비상장 | Halla E&C Mexico S. de R.L. de CV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만도헬라전자소주유한공사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Hella Electronics Automotive India Pvt. 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위코 | - |
부동산개발업 등 | 1 | 비상장 | ㈜제이제이한라 | -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무역업 | 1 | 비상장 | URIMAN,Inc. | -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무역업 | 1 | 비상장 | Halla Meister(Suzhou) Logistics CO.,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무역업 | 1 | 비상장 | Meister Logistics Corporation America | -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무역업 | 1 | 비상장 | Halla Meister Global Transportation. LLC | -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무역업 | 1 | 비상장 | Halla Meister Shanghai trading Co, Ltd | - |
자동차 부품 판매업 | 1 | 비상장 | Halla Corporation Europe Otomotiv Yedek Parca San. Tic. A.S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상장 | ㈜만도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만도브로제㈜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만도차이나홀딩스㈜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Brose(Zhangjiagang) Electric Motors Co.,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Suzhou Chassis System Co.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Beijing) Automotive Chassis System Co.Ltd. | - |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 1 | 비상장 | Mando(Beijing) Automotive Component R&D Center Co.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Tianjin) Automotive Parts Co.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Harbin) Automotive Chassis System Co.Ltd. | - |
무역업 | 1 | 비상장 | Mando(Beijing) Trading Co.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Ningbo) Automotive Parts Co., 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Shenyang) Automotive Parts Co., 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Chongqing) Automotive Parts Co, Ltd | - |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및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America Corporation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Alabama Plating Technology,LLC | - |
자동차 부품 연구개발 | 1 | 비상장 | Mando Softtech India Private.Lt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ysan Mando Otomotiv Parcalari San. Ve Tic. A.S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Autoventure Mando Sdn. Bh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Automotive India Limited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Corporation Poland Sp. z o.o.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Corporation Europe GmbH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Corporation do Brasil Industry of Auto pars Ltda | - |
자동차 부품 제조업 | 1 | 비상장 | Mando Corporation Mexico | - |
회사 총수 | 45 | - |
한라는 2020년 배당금 보통주 100원, 우선주 2,426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연결실체의 영업부분은 건설업(건축, 토목, 자체, 해외) 및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표준산업 소분류(지반조성공사업, 건축물축조 및 토목공사업, 건물설비설치공사업, 건축마무리 공사업, 건설장비임대업)에 준하여 자산, 부채 등을 구별하기가 어려움에 따라, 부문별 손익을 매출총이익 기준으로 최고영업의사결정자에게 보고하고 있으며, 자산 및 부채 내역에 대해서는 별도로 보고하고 있지 않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부동산개발업, 창고 및 운송관련 서비스업, 항만시설운영업, 폐기물 소각설비 제조,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이 있습니다.
한라 주요제품 및 매출액
건설산업은 노동력과 자본,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종합산업으로 기본적인 주거환경의 조성에서부터 국가 기간산업인 도로, 항만, 철도의 건립까지 폭 넓은 영역을 가진 산업이며, 타 사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 부가가치 창출 유발효과가 커 국가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산업은 제조 및 수입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장기적이며 다수의 생산주체가 참여하기 때문에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산업입니다. 주로 발주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생산활동에 착수하고 구조물, 건축물을 완성하여 인도하는 수주산업의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국내건설시장은 완전경쟁시장으로 타산업에 비해 시장진입이 용이하여 등록된 업체수가 매우 많습니다. 또한 일부 고난이도 공사를 제외하면 기존 참여 기업간의 제품차별화 정도가 낮아 동종업체간 경쟁강도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최근 건설산업은 단순시공 위주의 사업방식을 탈피하여 타 산업간의 의존관계가 더욱 밀접해지는 등 여러가지 산업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된 산업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ICT/IoT, 드론, AI, Big Data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생산력 제고, 신사업 확대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건설산업은 기본적으로 수주산업이기 때문에 정부의 사회간접시설에 대한 투자규모, 타산업의 경제활동 수준 및 기업의 설비투자, 국민소득, 금리 및 물가 등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 중, 토목사업은 정부의 재정운영 및 국토개발계획 등 중장기 투자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으로 타 사업부문에 비해 변동성 측면에서 안정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반면에 건축사업은 민간부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사업경기변동에 따른 기업의 설비투자수요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택사업은 건설산업 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경기 의존적인 사업으로 경제순환주기에 따라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며, 정부의 주택 및 금융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물류시장은 지입차량을 운영하는 영세 중소업자의 비중이 높아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안정적인 물류 서비스를 원하는 대규모 기업 집단의 경우, 2PL 물류기업을 중심으로 자가물류를 선호해 왔습니다.
그러나 물류업체들이 점차 대형화, 전문화되면서 3PL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고 물류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3PL시장 또한 물류시장 규모 추이에 동행하여 확대되고 있습니다.특히, 기업들의 물류 아웃소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3PL을 중심으로 물류 전문 기업 등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20 글로벌 물류강국'을 비전으로 물류산업을 제조업 지원 기능을 넘어, 국부 창출이 가능한 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물류를 통한 국부 창출과' '국가 물류체계의 효율성 강화'라는 2대 추진 목표를 세우고 5대 추진전략과 208개 세부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정책을 추진하고있습니다.
정부가 구상 중인 5대 추진 전략은 ①육해공 통합 물류체계 구축을 통해 물류 효율화 구현 ②고품질의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 인프라 확보, ③녹색물류체계 구축과 물류보안 강화로 선진 물류체계 구현 ④글로벌 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⑤시장 기능 회복을 통한 물류산업 경쟁력 제고로써 관련 세부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내의 전체 화물 물동량 중 경부 축은 국내의 남북을 연결하는 대동맥으로써 국내 화물 이동량의 비중이 7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 새벽배송 선호, 라이프 스타일 변화 등으로 이커머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함에 따라 인구가 집중된 수도권 경부축에 위치한 물류창고들이 더욱 화주에게 선호되고 있습니다. 다만 수도권 지역내 중소규모의 물류창고가 지속적으로 공급되면서 창고 영업에 대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과거 골프는 고소득층의 레저스포츠로 각광받았으며, 일반인이 접하기 힘들었던 레저스포츠였으나, 국민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각종 레저스포츠가 활성화 되고 있는 가운데 골프가 대중적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골프장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산업 또한 확장되고 있는 추세로, 골프 무역을 비롯해 그린키퍼 등 골프장 종사자, 골프숍 운영, 골프 장비 전문가, 골프회원권 딜러, 골프연습장건설업, 골프관련시설사업자, 골프전문기자, 골프관련 에이전시 등 수많은 직업이 생겨남에 따라 골프 산업의 미래도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수요의 증가와 함께 공급도 증가하면서 내장객 확보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수익성 향상을 위해 회원제 골프장에서 대중제 골프장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항만은 해운과 내륙운송을 연결하는 공통 접속 영역으로서 물류, 생산, 생활, 정보 생산 및국제 교역의 기능과 배후부지 경제발전을 위한 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종합공간으로서 항만을 통해 수출이 되는 모든 화물에 대한 서비스 활동을 수행하며,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의 99% 이상이 항만을 통해 처리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항만하역의 국가 경제적 위치는 매우 큽니다. 항만의 특성상 항만하역은 공공사업의 성격이 강하여 불특정 다수에 대해 차별 없는 용역을 제공합니다.
항만은 각 나라의 지정학적인 위치, 지리적 여건, 역사적 발전, 경제ㆍ사회적 배경, 그리고정치 및 행정제도와 각국의 사정에 따른 특수성을 가지고 발전하였으며, 최근 들어서는 컨테이너화의 진전과 선박의 대형화, 해운환경의 경쟁 강화로 항만의 관리와 운영에 있어서 공공적인 요소보다 경제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합리적 제도로 발전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IMF가 제시한 2021년도 세계 GDP 성장 전망(5%대)과 예상보다 빠른 최근 물동량의 회복 추세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2021년 상반기 중 코로나19 사태가 상당 수준 진정될 경우 2021년 연간 글로벌 해상물동량은 전년대비 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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