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화학

다이나믹디자인 주가전망 및 배당금 - 타이어 금형/타이어 제조설비/타이어 금형 관련 자재

.^. 2021.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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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디자인는 2020.12.31. (*1)법인에 대하여 AMC Holdings, LLC. 를 존속회사로 두어 1:0 합병을 결의 하여, 현재 현지 국가의 관계법령 및 합병을 위하여 필요한 인허가의 취득, 관계기관과의 협의 및 승인  과정, 합병 선행조건을 이행중에 있습니다.

 

다이나믹디자인와 연결 종속회사는 (1) 타이어 금형, (2) 타이어 제조설비 (3)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의 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이나믹디자인의 2020년 배당금은 없습니다.

 

1) 타이어 금형 부문
타이어 금형은 타이어 생산공정 중 가류 공정에 필요한 소모품으로써, 그린 타이어   (민무늬 타이어라 불리는 원형 타이어)에 타이어 패턴 디자인, 무늬, 고객사 로고 등을 구현하기 위한 소모품입니다. 아울러 타이어 금형은 타이어의 성능(타이어 유형별 기능 구현) 및 상품성을 부여하는 중요한 소모품으로 그 일체의 부속 금형을 의미 합니다. 완성 타이어를 만들기 위한 제조설비 중 중요한 소모품입니다.

 

2) 타이어 제조설비 부문

타이어 금형 외 다이나믹디자인는 성형기, 드럼 등 타이어 제조설비 사업을 영위 중에 있습니다.타이어 생산공정상 성형 단계는 그린 타이어(민무늬 타이어)를 만들기 위한 단계로서 다이나믹디자인는 그린 타이어를 만들기 위한 설비인 성형기(드럼 포함)를 제작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성형기는 그린 타이어(민무늬 타이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성형기 내에 장착된 드럼을 통해 결합하는 장비로서 타이어의 품질을 좌우하는 주요한 설비입니다.

 

타이어생산 공정

 

타이어 제조설비는 원재료인 고무(합성고무 및 천연고무등)에서 완제품인 타이어를 생산하는 공정인 배합, 정련, 압연, 압출, 성형, 가류 등의 공정 전반에 필요한 기계설비를 일컫습니다. 타이어 금형은 상기 타이어 생산공정 중 가류 공정에 필요한 소모품으로써, 그린 타이어(민무늬 타이어)라 불리는 원형 타이어에 타이어 트레드라고 불리는 지면과의 접촉면에 새겨지는 패턴, 무늬(데코), 고객사 로고 등이 구현되는 사이드월 플레이트 등으로 구현되는 소모품으로 타이어의 성능(타이어 유형별 기능 구현) 및 상품성을 부여하는 일체의 금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타이어 금형 및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은 타이어 산업 및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습니다.
 

자동차의 생산량은 소비자 기호의 빠른 변화에 따른 디자인 및 신제품 개발 주기에 따라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더불어 자동차 소비패턴의 변화 즉 렌트등을 포함 모바일 플랫폼에 기반한 프리미엄 여객 서비스 및 관련 Fleet 등의  증가 및 차량 리스산업의 확대, Un-tact 등의 트렌드에 기반한 다양한 배달, 배송 등에 따른 로지스틱 관련 Fleet 수요의 증가에 따라서도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에 맞춰타이어 생산량도 함께 증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안정 욕구가 증가됨에 따라 타이어 교체주기의 빠른 변화로 타이어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와 함께,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주요 글로벌 Top tier 완성차 제조사들의 전기차(EV)및 수소차 생산 제조 비중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내연기관차량 비교 차량 개발 기간의 단축, 이에 따른 OE 용 타이어 개발 기간의 단축이 요구 되고 있고 이에 기반 타이어 몰드 관련 개발 기간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 전반에서의 트렌드는 향후 타이어 몰드 분야에 있어서 기존 OE용 타이어 대응 경험 및 대응 기술의 확보, 해당 장비 투자에 대한 재무 건전성이 확보된 몰드 제조사에 다소의 긍적적인 영향 등이 기대됩니다. 


둘째,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는 타이어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특정한 사양의 타이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어야 하며, 타이어 제조업체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선주문 후생산' 방식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제품에 대한 최종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함에 따라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또한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의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타이어 금형은 타이어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규격, 무늬 구조, 편평비 및 외관 등 기술변수에 따라 가공생산을 진행하며, 타이어 품종, 규격, 무늬의 변화에 상응한 제품 변화를 요구함에 따라 타이어와 타이어 금형은 '1 대 1'의 뚜렷한 관계를 갖습니다. 즉 이러한 이유로 시장내 신차 출시량에 따른 OE 타이어의 종류 및 수량과 차량 등록 대수를 의미하는 CAR PARC 등에 영향을 받는 RE 시장 물량 등에 크게 연동됩니다. 

셋째,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은 타이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으로 국내 시장보다는 세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수출 전략적 산업입니다. 다이나믹디자인의 경우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을 해외 타이어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넷째, 타이어 금형 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 내 업체들은 최종적으로 타이어 제조업체에서 요구하는 제품의 품질 및 규격, 납기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게다가 타이어 제조업체는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타이어의 부분 변수에 대해 자체의 규범을 가지고 있으며, 이의 외부 유출을 우려해 한정된 타이어 금형 제조업체와 폐쇄적인 상호 협력/합작 사업 형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타이어 금형 제조업체와 타이어 제조업체 사이는 장기적 업무 합작 관계로서 단순, 일차적 하청 관계가 아닙니다.

 

이러한 까닭에 타이어 금형 산업은 전방 산업 내 타이어 제조업체와의 신뢰성 확보에오랜 시간과 자본의 투자가 소요되는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 금형의 경우 요구되는 기술 수준이 매우 높습니다. 타이어의 동적 평형성과 회전 정밀도는 타이어 금형의 진원도, 표면 거칠기, 균일도에 의해 좌우되며, 타이어의 견인력, 제동력, 내마모성, 발열성, 배수성과 조작 안정성 등 중요 성능은 그 패턴의 무늬 구조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타이어 무늬의 유형 및 깊이는 타이어 사용 성능과 사용 수명에 크게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임에 따라 이를 구현하는 타이어 금형에 요구되는 기술 수준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업체가 요구하는 타이어 무늬를 금형을 통해 확실히 타이어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CAD/CAM/CAE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타이어 무늬 평면도를 타이어금형 3D 변수로 전환하고 이를 CNC 선반에서 가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체 설계와 제조과정은 완벽한 수치화 정보로 내부 정보통신망에서 전달되며 수치화 설계, 수치화 전송, 수치화 가공, 수치화 검사와 관리 등 일련의 높은 기술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타이어 금형 산업은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하는 산업입니다.

 

타이어 제조업체 측면에서는 최초 타이어 제조설비 투자 시 설비 투자비용 및 고정 비용(감가상각비 등) 이 대규모로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 수준 이상의 타이어 생산 규모를 유지해 상대적인 고정 비용을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즉, 생산 수량의 증가에 따른 생산 비용의 감소 효과가 큰 규모의 경제 효과가 발생하는 자본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이에, 실제로 타이어 제조업체의 경우 대기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타이어 금형업체는 적시에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하여 그에 따른 대규모 초기 투자가 요구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수시로 변하는 타이어 시장에 대응하는 타이어 제조업체에 대응하기 위해 유휴 생산 및 인원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 Value Chain

 

다이나믹디자인의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산업의 Value Chain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방 산업인 타이어 시장은 신차용 타이어 시장인 OE 타이어 시장(Original Equipment, 자동차 제조업체로 공급)과 교체용 타이어 시장인 RE 타이어 시장(Replace Equipment, 대리점 등으로 공급)으로 구분되며, 타이어 금형과 타이어 제조설비 업체는 타이어 제조업체로부터 발주를 받아 생산 / 공급하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산업의 구조도

 

 

다이나믹디자인 주요 제품

 

 

1) 타이어 금형(Tire Mold) 부문 제품 상세 설명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트래드부, 사이드부, 비드부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타이어 금형은 SEGMENTED MOLD의 경우 TREAD SEGMENT, SIDE PLATE, BEAD RING이 ONE-SET로 구성됩니다. 이렇게 구성된 단위를 업계에서는 '1조'로 표현합니다.

 

구분 제품 개요
트래드
(TREAD SEGMENT)
타이어의 지면과의 접지면 형태를 만들어주는 부분으로 타이어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파트
사이드
(SIDE PLATE)
타이어의 측면부로 제품명 및 규격, 외부 디자인을 표현하는 부분
비드링
(BEAD RING)
타이어가 휠에 MOUNTING되는 BEAD부 형상을 만들어주는 부분


타이어 금형은 금형의 제작 방식에 따라 캐스팅 몰드, 인그레이빙 몰드, 다이캐스팅몰드(다분할몰드) 등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다이나믹디자인는 상기 제작 방식을 이용하여 금형을 제작 중에 있으며, 그 외 타이어 금형과 함께 가류기에 장착되어 타이어 가류를 도와주는 제품으로 CONTAINER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각 제품의 세부 설명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구분 제품 개요
캐스팅 몰드 - 마스터모델에서 코어모델 복제후 주형틀을 이용한 금형주조 방식
- 주요재질 : 알루미늄(AC7A)
- 용도 : 승용차용, 경트럭용, 트럭/버스용, 오토바이용
인그레이빙 몰드 - 소재에 직접 가공하여 제작하는 방식
- 주요재질 : 알루미늄(AC7A), 스틸(SC42)
- 용도 : 승용차용, 경트럭용, 트럭/버스용, 오토바이용
다분할 몰드 - 트레드부의 분할을 설계 의도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분할 시킨 제품
- 주요재질 : 알루미늄(AC7A), 스틸(SC42)
- 용도 : 승용차용(고급, 대형) 
컨테이너
(CONTAINER)
- 몰드와 조립해 가류기에 장착되어 타이어 생산에 필요한 장비
- 주요재질 : 스틸(SC42), 철판, 덕타일

 

2) 타이어 제조설비 부문 제품 상세 설명

가) 성형기

타이어 제조 공정 중 성형 공정에 사용되는 설비로 타이어에 사용되는 모든 구성 재료를 성형기에 장착된 드럼을 이용하여 순차적으로 조립하고 가류공정 전, 원통형의 그린타이어(Green Tire)를 생산하는 설비입니다.
성형기는 주로 타이어의 제작 방식에 따라 1, 2차 성형이 하나의 성형기에서 조립되는 Single Stage 성형기와 1, 2차 성형이 별도로 이뤄지는 Two Stage 성형기로 구분됩니다.


나) 드럼

드럼(Drum)이란 반제품 상태로 되어 있는 타이어에 적용되는 모든 구성 재료를 성형기로부터 순차적으로 공급받아, 각 반제품들의 진원 유지 및 조합을 가능하게 하는 설비로 가류 전 단계인 그린타이어(Green Tire)를 완성해 주는 정밀한 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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