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화학

스킨앤스킨 주가전망 및 배당금, 화장품/덴탈 마스크

.^. 2021. 9. 13.
반응형

 "주식회사 스킨앤스킨"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Skin n Skin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2006년 6월 19일에 OLED 소재 및 승화정제장비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성남에서 설립되었습니다.

 

본사주소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돈유2로 14-1, 씨동
전화번호 031-954-9830
홈페이지 주소 www.skinnskin.co.kr

 

주요사업은  기타화학제품제조업(화장품)으로, 주요 매출거래는 OEM 방식 입니다. 과거 스킨앤스킨가 영위하던 OLED 등 승화정제기 관련 사업은 물적분할 및 영업양도를 거쳐, 스킨앤스킨의 자회사인 (주)씨엠디엘에서 관련 사업을 영위하던 중, 당기 중 (주)씨엠디엘의 지분 100%를 양도(양도일 : 2019년 6월 28일)하였습니다.

 

스킨앤스킨 2020년 배당금은 없습니다.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여성의 경제력 향상에 따라 소비상향 경향 (trading-up)과 이를 필수재로 인식하는 속성이 있는 화장품 산업은 투자 대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향후 지속가능한 산업분야로 손꼽히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최근 핵심기술 개발과 수출 활성화를 위한 R&D 투자 및 제도 개선 등의 지원을 하고있습니다. 

    화장품 산업은 전형적인 다품종소량생산 제품으로 소규모자본 투자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는 생산측면에서 제품설비가 소규모이고 공간활용을 집약화할 수 있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어 적은 규모의 설비투자로도 생산이 가능하고 또한, 소비측면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는 다양한 품종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날로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단순한 생산뿐만이 아니라 그에 걸맞는 높은 R&D 수준이 요구되고 이에 따라 기술력과 생산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중소기업이 전문화를 통해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는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산업은 화학, 생물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전형적인 정밀화학공업의 한 분야로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화장품 산업은 정밀화학공업의 일반적 특성인 고부가가치성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업 전체와 비교시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소득수준이 올라갈 경우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하는 등 화장품 관련 소비를 늘리는데 반해 소득이 낮아지더라도 화장품에 대한 지출을 쉽게 줄이지 않는 등 비대칭적 소득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장품은 일반 소비제품과는 다르게 인간의 미와 신체에 관련한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으로 제품선택 시 브랜드 가치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그 어떤 산업보다도 제품의 광고 및 브랜드가치가 제품의 경쟁력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대표적 패션상품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기호성과 유행성이 강하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 신상품 개발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경험재라는 특성상 사용하던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과 화장 습관 차이로 인해 화장품 산업은 대부분 국가에서 내수중심 산업으로 발전해왔으며, 우리나라도 내수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한류열풍으로 동남아시아 및 중국 등에 우리 화장품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나는 등 수출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시장의 유통경로는 크게 시판과 방판으로 구별됩니다. 시판은 전문점,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홈쇼핑, 인터넷쇼핑 등을 포함하며, 방판은 판매사원을 통한 구방판과 사업자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는 신방판으로 나뉩니다. 유통경로별로 다양한 소비자군과 차별화된 수요특성이 존재하며 경제상황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 유통경로의 비중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방판과 백화점은 프리미엄 화장품이 판매됨에 따라 프리미엄채널이라 하며 전문점과 할인점 등 기타 유통경로는 중저가 제품이 대량 유통되고 있어 매스채널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화장품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하여 다양한 유통경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1) 면세점과 브랜드샵 위주의 고성장세, 2) 온라인 및 홈쇼핑 채널의 확대, 3) 화장품 사용자의 확대 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향후에도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특히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브랜드샵, 드럭 스토어, 온라인 채널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외시장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시장의 급속한 성장이 돋보이며,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의 남미 시장의 성장도 주목할 만 합니다. 또한 화장품 시장의 급속한 트렌드 변화로 인해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외주비율을 계속해서 늘려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장품시장은 경제적 수준의 향상 및 여성의 경제활동의 증가, 구매패턴의 변화, 소비계층 확대, 필수소비재로서의 역할증대 등에 따라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국내 화장품산업의 성장률을 살펴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8%대의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7%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화장품 업계는 전세계적인 한류열풍으로 동남아시아 및 중국 등에 화장품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나는 등 수출산업으로 변화(2007~2010년간 평균수출 증가율은 약 28.7%)하고 있으며, 특히 그 동안 방문판매 및 대형매장을 통한 판매에서 벗어나 홈쇼핑 및 온라인채널 등 새로운 유통경로의 확대는 국내 화장품산업을 단순 내수시장의 산업에서 수출 및 지속가능성장이 가능한 사업으로 변모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개정된 화장품법에 따라 제조업과 제조판매업의 구분, 원료 Negative List 제도 등이 도입되었으며, 2014년부터는 화장품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우수제조기준)를 단계적으로 의무화가 되었습니다.

 

     중국 관광객들은 최근 들어 약 30% 내외로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이 국내에서 화장품을 구매한 금액은 약1조 8천억원으로 한국 화장품 시장의 18% 내외를 차지할 정도 큰비중을 차지합니다. 중국 관광객들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기에, 화장품 구매액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3 계절성

전통적으로 화장품 산업은 계절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으로서 날씨가 건조해지는 동절기에는 화장품 사용의 증가로 판매가 향상되며, 습도가 높은 하절기에는 판매하락을 보여 1년을 보면 S자형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 제품과 체취방지용 제품 등 하절기용 기능성 화장품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보편화 되면서 계절적인 변동요인이 점차 축소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1.4 경쟁요소

장품 시장은 진입 장벽이 낮아 신규 업체 및 후발 업체의 시장 진입이 용이한 특성으로 인하여 대형사 및 중소형사를 포함하여 300여개 이상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화점 유통을 거점으로 수입 브랜드들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의 ODM/OEM 사업 또한 그 경쟁구도가 점차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장품 ODM/OEM 시장은 2003년 브랜드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약 200여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방역 등 신규 사업부

 

2,000년대 들어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4년 주기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의 창궐뿐 아니라 매년 반복되는 황사 등 마스크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수시로 발생하는 중국발 황사 및 국내 대기오염으로 마스크 착용은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크는 일시성이나 일회성이 아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아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마스크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는 구조로 변하여 현재의 단순 마스크보다는 기술력(질적 우수) 및 패션마스크 또는 기능성마스크(바이러스 차단 및 이온발생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사는 마스크산업의 후발주자로 2021년에는 타사와의 협업을 위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2022년부터는 확대된 마스크 시장에서 회사가 직접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 하고 이후부터는 시장에서 안정적인 공급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스킨앤스킨는 현재 덴탈형 마스크를 생산하는 고속 기계를 보유중이며, KF94의 생산설비도 추가할 계획입니다.

 


[마스크 국내시장 규모]

구분 수량 단위
인구수 51,000,000
1일 사용량(1인) 0.5
1주일 사용량(1인) 3.5
1주일 국내 총 사용량 178,500,000


[마스크 생산능력]
                                                         (단위: 개)

구분 초고속 장비
분당 5,400
시간당 324,000
일 생산량 6,480,000
월 생산량 194,400,000
연간 생산량 2,332,800,000

* 스킨앤스킨가 보유한 초고속기 6대(덴탈형 마스크)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킨앤스킨는  화장품 및 기타  매출로 구성 되어 있으며, 2018년 12월 24일을 기준으로 성남OLED잔존 사업부를 자회사((주)씨엠디엘)에 영업양도한 관계로, OLED소재 정제 용역, 승화정제기 매출은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