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HYUNDAI ROTEM COMPANY 라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주소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창원대로 488
- 전화번호 : 055-273-1341
- 홈페이지 : www.hyundai-rotem.co.kr
철도차량 제작, 철도신호 및 통신 등의 철도사업부문, 방산사업부문 및 자동차설비, 제철설비, 자동차 생산설비(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환경설비, 수소인프라 설비 및 스마트물류설비를 제조, 판매하는 플랜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추진하는 신규사업은 수소전기 철도차량, 자동차 전기구동부품, 로봇사업 등 입니다.
현대로템은 2020년 배당금이 없습니다.
철도부문, 방산부문, 플랜트부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부문별 연결종속회사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철도부문 | 현대로템 ·메인트란스 ·Hyundai Rotem USA Corporation Hyundai EURotem Demiryolu Araclari Sanayi ve Ticaret A.S Hyundai Rotem Brasil Industria E Comercio De Trens Ltda HYUNDAI ROTEM COMPANY - HYUNDAI EUROTEM DemiryoluAraclari SAN. VE TIC. A.S ORTAK GIRISIMI. HYUNDAI ROTEM - HYUNDAI EUROTEM Mahmutbey Projesi ORTAK GIRISIMI, HR Mechanical Services Limited |
전동차 등 |
방산부문 | 현대로템 | 방산물자 |
플랜트부문 | 현대로템 ·Rotem Equipments (Beijing) Co. Ltd ·HYUNDAI ROTEM MALAYSIA SDN BHD | 제철설비 등 |
* 기타부문 : 그린에어는 2020년 5월 현대제철로 지분매각이 완료되어 연결종속회사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① 철도부문
현대로템은 철도사업분야에서 앞선 기술로 세계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미래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동력분산식 고속철, 트램, 자기부상열차, 2층 전동차, 저상형 전동차, 수소전기트램 등 신차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대로템은 해당 차종의 연구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세계 철도차량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철도사업부문은 해외 주요 시장에서 현지 법인 및 지사 등 16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북미시장은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Hyundai Rotem USA Corporation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럽 및 아중동 시장 등 주변 수출국 교두보로서 터키 아다파자르에 Hyundai EURotem Demiryolu Araclari ve Ticaret A.S를 설립하였으며, 중남미 철도시장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4년에는 브라질 상파울로에 Hyundai Rotem Brasil Industria E Comercio De Trens Ltda를 설립하였습니다. 지난 2016년에는 철도차량 유지보수 수행을 위하여 뉴질랜드에 HR Mechanical Service Limited를 설립함으로써, 철도차량 생산 뿐 아니라 유지보수 사업 역량도 함께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로서 서울시 9호선 유지보수를 위한 종속회사 메인트란스(주)와 신림선 경전철 운영 및 유지보수, 해외 철도 차량 유지보수를 위한 로템에스알에스(주)를 설립 할 계획입니다.
② 방산부문
현대로템은 국내 유일의 전차개발 및 생산업체로, 30여년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K1A1전차의 경우 러시아(T-90s), 우크라이나(T-84), 중국(MBT2000), 이스라엘/터키(Sabra Mk.III)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2008년 개발을 완료한 K2전차의 경우 미국(M1A2 SEP), 프랑스(Leclerc), 독일 (Leopard 2A6)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전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항목은 생존성과 타격성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생존성은 장갑기술과 더불어 능동방호 등 첨단기술의 접목이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고, 타격성은 주포의 사거리와 파괴력 등이 주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기동, 화력, 방호력 등 주요 성능 면에서 K2전차는 세계 주요 전차와 대등 이상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2전차의 경우, K1A1전차 이후 지상군 핵심전투력 증강차원에서 전력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해외 동맹국 전차개발 기술지원사업도 추진되어 후속 연계사업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차륜형 장갑차도 2012년 현대로템가 기본형 공급사업자로 선정되어 2016년에 6X6 및 8X8형 기본차량을 개발완료, 현재 양산 체제를 구축하여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로템의 우수한 육상전력 개발 능력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30밀리 차륜형 대공포 체계개발 사업의 차체분야를 개발완료하였으며, 2017년 6월에는 미래 전장 환경에서 네트워크 지휘통제가 가능한 차륜형지휘소차량 체계개발 사업을 수주하여 최근 개발을 완료하였고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아 국방규격화를 마쳤습니다. 차륜형 장갑차는 다양한 형태로 계열화가 가능하여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가전 및 대테러전 수행 능력강화를 위한 수요로 인해 수출가능성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③ 플랜트부문
현대로템은 수소인프라사업, 자동차 생산설비(프레스,차체,도장,의장), 스마트물류설비, 제철설비, 환경설비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합 플랜트 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수소인프라사업은 현대로템 플랜트 사업본부가 추진하는 신사업 중 하나로, 수소인프라(수소추출기, 수소충전소 등)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현대로템은 2020년 의왕연구소 내에 H2설비조립센터를 준공하여 연간 수소추출기 20기 이상의 자체생산능력을 구비하였고, 지자체 등에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공급계약을 수주하여 수소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현대로템 수소인프라설비는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통하여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바이오가스를 이용한 고정형 On-site 수소충전소와 튜브트레일러를 이용한 Off-site충전소, 이동식 수소충전소 등 다양한 제품군을 앞세워 수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9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2020 그린뉴딜정책',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2021.2.5 시행)' 등을 통해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라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으로 구성되는 자동차생산설비의 경우, 국내를 포함하여 중국, 북/남미, 유럽 등 12개국 34개 공장의 프로젝트 수행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그룹사 및 GM, FORD, 르노 등 글로벌완성차업체의 대규모 신규공장 투자는 축소되었지만 현대로템 플랜트 사업본부는 그 동안의 성공적인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유지보수와 공장 대규모 개조공사 등 지속적인 수요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테슬라, 루시드 등의 전기차생산설비 공급계약을 수주하는 등 활발하게 신규 프로젝트의 수주 및 수행을 추진하고있습니다.
현대로템의 또 다른 신사업인 스마트물류설비사업은 다양한 분야(자동차, 일반물류, 공항물류 등)의 스마트물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컨설팅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최적의 레이아웃(Layout) 및 시스템을 제시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설비(무인운반설비, 무인로봇, 자동창고, 컨베이어, 소터 등) 및 운영, 유지보수 서비스 공급이 가능한 통합 솔루션 사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국내외 자동차생산설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 AGV 관제시스템 기술내재화를 통해 현대로템은 2020년 싱가포르 현대차 스마트팩토리 물류자동화설비 공급계약을 수주하여 본 사업을 본격화 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공항, 항만, 일반물류 등 다양한 물류시장에서의 수주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시장규모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COVID-19 영향으로 사회 전반에 비대면 문화가 확대됨에 따라 자동창고, 무인운반설비 등 물류자동화설비에 대한 투자규모가 전년 대비 연 평균 14%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 : LogisticIQ Research)
아울러, 대한민국 정부가 ‘2020년 디지털뉴딜 정책’에서 육상/해운/유통/물류 IT 등 스마트물류체계 구축을 혁신과제로 지정함으로써, 앞으로의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될 예정입니다.
제철설비의 경우, 현대제철의 당진 공장 합리화 및 1~2기 고로사업에 이어 3기 공사에 대한 제선, 제강, 연주, 압연, 냉연설비 등 일관제철소 설비 및 특수강 설비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 3년에 걸쳐 현대제철 당진 고로1~3호기 전체 소결공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배가스청정설비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친환경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외 종합제철설비의 신규투자 및 합리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환경설비의 경우 과거 세계 최초로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유리화 사업에 성공한 경험이 있으며, 오만 및 방글라데시에서 수처리 플랜트 사업을 수행하였고 현재는 중동의 카타르 수처리 플랜트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기술제휴, M&A등을 통해 기술인력 육성 및 보강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는 품질향상과 원가경쟁력을 확보, 최종적으로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을 통하여 해외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수주함과 동시에 국내시장에서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킴으로써 미래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기획,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매출액
현대로템 주요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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