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아스트"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AeroSpace Technology of Korea Inc.라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 됩니다. 벤처기업에 해당합니다.
항공기 부품제작, 항공기 부분품 조립 및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주요사업 목적으로 2001년 4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주소 |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공단1로 23-65 |
전화번호 | 055-850-7639 / 02-2071-2300 |
홈페이지 | http://www.astk.co.kr |
아스트는 우수한 연구/기술인력을 바탕으로 항공기용 부품을 제조하여 해외 및 국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설립된 연결대상 종속회사 (주)에이에스티지는 아스트의 수주제품인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거래처 확대를 위한 기반을 다져가고 있습니다.
(주)아스트를 동일인으로 하는 기업집단에 속하며, 보고서 제출일 현재 기업집단 소속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스트 2020년 배당금 지급은 없습니다.
항공산업은 크게 항공기 제조산업(항공기 개발 및 생산), MRO산업(Maintenance, Repair, Operation, 항공정비서비스) 및 항공 운송산업(항공기를 이용한 운송활동)으로 구분되며 ㈜아스트(이하 '아스트')가 속한 사업 영역은 항공기 제조 산업 내 부품제작에 해당합니다.
아스트가 속한 항공기 제조 산업은 유사 제조 산업인 조선, 자동차에 비하여 개발단계부터 양산하여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소요기간이 평균 2~5배의 장기간이 소요되며, 제품 생산을 위한 대규모 설비투자를 요하는 장치 산업으로 생산 측면에서 대규모의 설비투자를 통한 생산시설의 확보가 필수적이고 높은 고정비용으로 인한 규모의 경제 효과가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산업입니다.
또한 고도의 안정성과 성능을 요하는 항공기체의 특성상 기계, 전자, IT, 소재 등 각 분야별 첨단기술과 항공우주과학 내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의 R&D 투자와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며, 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국가 전략산업 중 하나입니다.
① 국가전략적 산업
항공산업은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핵심 방위산업으로, 항공전력은 감시정찰, 정밀유도무기등과 함께 현대전 및 미래전의 가장 중요한 핵심 무기체계로서 국가의 항공기술력의 보유 여부가 자주국방 능력을 결정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와 같이 항공우주산업은 국가안전을 위하여 기본이 되는 산업으로 안보감시 체제를 확립하고, 자주적 정보의 획득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발전된 항공우주산업은 국가위상을 제고하고 전파사용, 영공사용, 항로개설, 미사일 협정 등 외교통상 분야의 주요 통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오늘날 세계 여러 국가에서 자국의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하여 각국 간의 기술, 시장, 자본 등을 분담하는 국제 공동개발이나 기술의 교류가 성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항공산업은 과거 핵심 항공전력 직도입에 의존해 왔으나, 현재는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KUH 기동헬기, 군단 무인기 등 한국군의 주요 무기체계를 국내 개발 항공기로 전력화 함으로써 자주 국방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② 시스템 종합산업
항공우주산업은 21세기 정보통신산업, 신소재 산업 등 산업분야 전반에서 첨단 부분을 이끌어갈 미래 유망산업이며 기체역학, 전자공학, 재료공학 등 분야별 최첨단 제품을 체계화 하는 시스템 종합산업(SI)의 정점에 위치합니다. 또한 항공기는 부품수가 자동차의 10배, 요구 신뢰도는 100배 수준으로 항공산업은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첨단산업으로서 타 첨단산업의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선진국형 산업’ 으로 한 국가의 기술적 성숙도와 산업적 역량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지식기반 산업입니다.
이러한 특성에 기인하여 항공우주산업의 기술혁신은 타 산업으로의 연계효과가 매우 크며 연관산업의 발전은 곧 항공우주산업의 기술적 우위를 가져오게 합니다. 항공우주산업은 막대한 투자규모, 투자회수 기간의 장기화 및 규모와 범위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는 산업이며 이에 따라 시스템종합 업체를 중심으로 통합화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③ 연구개발 집약형 산업
항공기는 사소한 결함으로 인해 대형 참사가 유발 될 수 있기 때문에 고도의 안정성을 필요로 합니다. 이에 따라 항공기 생산을 위해서는 원청업체 인증, NADCAP인증, FAA인증 등 다수의 엄격하고 까다로운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며 생산 공정상 치공구를 활용한 수작업이 큰 비중을 차지함으로 검증된 시스템에 의한 생산과정 인증이 필수적입니다.
이와 같이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항공우주산업은 최첨단 실용기술을 추구하는 전형적인 연구개발 집약형 산업입니다. 복잡하고 정밀한 가공과 고도의 조립작업을 필요로 하는 산업으로 항공우주산업은 부가가치가 높고 1인당 원재료 사용금액이 적은 산업인 동시에 제품의 중량당 가격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④ 고부가가치 산업
항공기는 생산대수는 적으나 완제품이 매우 고가이며, 지식과 기술 집약 산업으로 기초원자재 투입비중이 낮아 부가가치 창출액이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현재 국내에서 생산중인 고등 훈련기 T-50 기종 1대의 수출 금액은 2천만원 가치의 자동차 1,250대를 수출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중량당 가격은 자동차 기준으로 400배 수준에 이릅니다. 완제품이 최신형 기종인 경우, 대당 가격이 1억달러 이상을 넘는 등 고가인 반면 기초원자재 투입비율이 낮아 부가 가치가 매우 높게 생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항공우주산업은 높은 규모의 R&D지출을 통한 빠른 가술혁신을 통하여 타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항공우주산업은 전 제조업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기술이 결집되어 활용되는 제조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⑤ 파급효과가 큰 산업
항공산업은 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국가 전략산업으로 산업 파급효과 측면에서 주요 기간산업 대비 최고 수준에 이릅니다. 자동차나 조선, 기계, 소재, 전자, 정보통신 등 첨단 산업을 요소기술로 하여 다른 산업으로의 기술 확산을 유도함은 물론 다른 산업의 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기술파급 효과를 제공하게 됩니다. 항공우주산업이 특히 기술파급효과를 크게 미칠 수 있는 것은 수백만 개의 부품이 조립되어 하나의 항공기(우주선)가 완성되는 복합체계종합산업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우주산업은 기술체계가 매우 복잡함은 물론 관련된 대상 산업의 기술 분야 또한 매우 넓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 기간산업으로부터 기술을 흡수, 실용화하는 동시에 엄격한 품질기준 및 관리체계를 통해 기본 요소기술들의 질적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고, 파생형 기술혁신을 촉진함으로써 신기술을 창조해내는 등 기술파급 효과가 큰 산업으로 전반적으로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미래형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MF 직후 국내 항공산업 합리화 조치의 일환으로 삼성, 대우 및 현대의 항공사업부문을 통합하여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KAI)가 출범하였습니다.
이후 KAI는 국내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전제 하에 대내적으로 핵심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부문(항공기 설계, 체계종합 및 최종 조립, 테스트 등)의 육성과 대외적으로 항공산업 저변확대를 통한 국내 항공산업 역량강화의 두 가지 과제수행에 착수하였습니다. 항공산업 저변확대의 핵심은 항공산업 협력업체의 발굴로서, 당시 생산이 안정화된 대형항공기 골격재인 Stringer 사업부문의 분사를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동 사항은 고객사인 Boeing의 승인이 필요한 사항인 바, 당시 생산부문을 책임지고 있던 현 대표이사 김희원이 담당하는 조건이 부가되어 아스트가 설립된 배경이 되었습니다. 당시 분사에 참여한 생산부문 핵심인력은 이후 대부분 이탈 없이 현재까지 아스트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설립 초 20억원 ~ 30억원 수준의 매출액을 2019년 1,446억원 이상으로 끌어올리며 안정적인 성장률을 시현하고 있습니다.
아스트 매출액
아스트는 항공규격 및 인증을 통해 대형 항공제조사에 납품 자격 및 공정인증을 획득하였고, 기존의 납품 실적을 통해 품질 및 납기준수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함에 따라 고객사와 지속적인 거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정밀 측정 및 가공 기술, 초정밀 치공구 설계 및 제작 기술, 대형 항공기 동체 일괄 생산체계 구축 등 납기 및 품질 준수를 통해 검증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스트의 경우 매출의 90% 이상이 수출인 만큼 해외 시장 개척 및 기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자 영업 및 사업 관련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한 해외 영업팀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On/Off 홍보 활동등으로 해외에서 아스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KOTRA 및 GESCA등을 활용한 해외시장 개척 및 해외지사 설립을 추진하여 해외 고객사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보다 안정적인 소통을 채널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아스트 주요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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