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중공업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STX Heavy Industries Co., Ltd. (약호 STX Heavy Industries) 로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2001년 6월 15일 '(주)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주식회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3월 'STX메탈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13년 1월 1일 엔진산업설비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었던 '구.STX중공업(주)'(2004년 2월 설립)를 흡수합병 하여 'STX중공업(주)'로 사명을 변경 하였습니다.
주 소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남면로 381 (내동) |
전화번호 | 055-280-0700 |
홈페이지 | http://www.stxhi.co.kr |
STX중공업의 주가 7,250원으로 나왔다.
52주 고가 13,900원과 52주 저가 2,100원으로 중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주요 제품(서비스) | 제품(서비스) 설명 | |
선박용 디젤엔진 | 대형선박 또는 특수선에 장착되는 추진용 저속엔진(12K98MC-C 등) | |
발전설비 | 디젤엔진에 발전기를 결합한 발전기세트를 통해 전력 생산 | |
조선 기자재 |
TURBO CHARGER | 엔진보조장치로 기관의 엔진 출력 및 토크, 연비 향상을 위한 부품 |
기타 엔진 부품 | BLOCK, HEAD, PISTON, CYLINDER LINER, CAMSHAFT, HFO SUPPLY UNIT 등 | |
자회사 | 2ST CRANK SHAFT | 커넥팅로드에 의해 전달받은 에너지를 회전운동으로 전환하는 부품(중대형) |
DECK HOUSE | 갑판 위의 선원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 |
주1) 2020년 7월 1일 부로 조선기자재 사업 중 2ST CRANK SHAFT는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로, DECK HOUSE 사업은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로 물적분할 되었습니다.
주2) 플랜트사업은 2018년 7월 25일 물적분할 되어 글로벌세아(주)에 매각하였습니다.
여 2014년 1월 15일자로 'STX'기업집단의 소속회사에서 제외되었으며, 현재 당사의 자회사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회사수 | 회 사 명 | 소재지 | 비고 |
비상장사 | 5 | STX Windpower B.V. | 네덜란드 | 2020년 12월 31일 청산 |
STX HI Malaysia Sdn. Bhd. | 말레이시아 | - | ||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 주식회사 | 대한민국 | 2020년 7월 1일 설립 | ||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주식회사 | 대한민국 | 2020년 7월 1일 설립 | ||
한국해양서비스 주식회사 | 대한민국 | 2020년 11월 03일 설립 |
주1) 에스티엑스리커버리(주)는 변경회생계획안에 따라 존속법인의 부인권 소송 등을 이전 받아 수행하기 위하여 2018년 12월 31일 부로 물적분할 하였으며, 부인권 소송 등의 역할이 마무리 됨에 따라 2020년 7월 14일 부로 청산이 되었습니다.
주2) STX Windpower B.V는 2020년 12월 31일 부로 청산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2021년 1월1일부로 계열회사에서 제외됩니다.
STX중공업 최근 3개년도 배당금은 없습니다.
주) 최근 5년간 배당을 지급하지 않아 연속 배당횟수 및 평균 배당수익률 산출 불가.
(1) 산업의 특성
선박용 디젤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 생성되는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구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연료분사방식과 연소과정의 특성 때문에 중유, 경유, 등유 등 비교적 비정제 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고, 높은 압축비에 의해 열효율을 40%이상으로 낼 수 있습니다. 디젤엔진 부품 및 모듈, 소재산업은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 가치 산업이면서 우리 경제의 신성장 동력 확충은 물론 투자와 고용증대를 통한 성장잠재력 제고에 매우 중요한 산업이자 전방산업인 디젤엔진산업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 산업입니다. 선박용 디젤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연관산업인 조선, 전기, 건설, 자동차 및 부품산업 등 전· 후방 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특히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선산업은 Cycle 산업으로 호황과 불황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며, 선박 발주에서 인도까지 2~3년이 소요되는 호흡이 긴 사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선박용 디젤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조선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산업은 선박수주량 및 수주잔량, 생산능력, 생산기술, 연구개발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세계 경제의 둔화 등으로 세계 선박 발주량이 다소 위축되고 있지만, 국내 조선업체들의 선박수주 점유율은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규정 강화에 따른 선박의 대체 수요 증가로 LNG선, 원유시추선 등의 에너지 및 해양플랜트 부문의 신조선 건조 수요에 따라 발주가 예상되며, 또한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고효율, 친환경 엔진과 선박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선박용 디젤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환율, 금리, 유가, 건설경기 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선박용 엔진은 세계조선시황에 따른 선박 건조 수요에 따라 매출이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박은 25년의 수명을 가지므로 이로 인해 주기적인 대체 수요로 약 20년 주기로 경기 순환을 되풀이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 및 안전 등의 규제강화로 이 같은 경기 주기가 일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 조선산업은 세계 조선 산업 주도국의 위상과 확보된 기술 경쟁력으로 경기변동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선박용 디젤엔진 사업은 선박용 디젤엔진의 수입자유화 및 산업합리화 조치 해제 이후 자유 경쟁 체제로 전환되면서, STX중공업, STX엔진, 현대중공업, HSD엔진(구. 두산엔진) 4사로 시장구조가 재편되어 현재까지는 시장진입의 제한성, 생산설비상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국내 디젤엔진 시장의 판도는 큰 변화 없이 유지 되고 있습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는 LNG선, 대형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에 장착되는 선박용 대형엔진의 기술력과 시장경쟁력을 인정받아 2006년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09년 10월 세계 최대 크기의 선박용 대형 저속엔진인 12K98MC-C의 첫 생산
과 시운전을 성공리에 마침으로써 초대형 선박엔진 시장을 포함한 선박용 엔진시장의 모든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당사는 2004년에 처음으로 엔진 생산을 시작한 이후, 7년 4개월 만인 2011년, 대형엔진 생산누계 1,500만 마력 및 1,000대 생산이라는 세계 최단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2010년 이라크 최대 국영정유회사인 NRC로부터 디젤발전플랜트 건설 계약을 수주하며 이라크 시장에 진입하였고, 2011년에는 대규모 발전플랜트를 건설하는 등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중동지역에서 활발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극심한 전력난을 겪고 있는 이라크 전역에 총 900MW 규모의 디젤발전플랜트를 설계부터 제작, 시공, 관리까지 단기간 내에 성공적으로 완공함으로써 당사의 탁월한 기술력과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당사는 MAN Energy Solutions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및 Power Plant용 대형 디젤엔진을 생산하여 전세계 주요 조선소 및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DF(Dual Fuel)/ME-GI/ME-GA/LGIP 엔진 등의 신모델 개발에 착수하여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한 GAS 엔진의 수요 증가에 대비할 계획입니다.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함으로써 조선전문 공급업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끊임 없는 제품개발 및 개선을 통해 수차례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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