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IT-SW

KG이니시스 주가전망과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

ŧ. 2023. 2. 8.
반응형

주식회사 케이지이니시스(또는 이하 "지배기업", "연결기업", "KG이니시스")는 국내외에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1998년 11월 3일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운용의 용역사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92 14층, 15층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지배기업의 주요 영업은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이며, 2002년 11월 22일자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하였습니다.

KG이니시스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에듀원, 할리스에프앤비, 스룩, LB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9호, 크라운에프앤비, 케이지에프앤비, KG Inicis Japan 총 8개 회사입니다.

 

주식회사 케이지이니시스라고 표기 합니다.
영문으로는 KGINICIS CO.,LTD(약호 KGINICIS)라고 표기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14층, 15층(KG타워)
전화번호 : 1588-4954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inicis.com

 

KG이니시스의 주가는 13,490원이다.

코스닥 시가총액 3,529억원으로 22년 7월 최대 25,600원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KG이니시스 주가전망과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

 

KG이니시스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대표 가맹점으로서 카드사와 약 17만개 가맹점을 연결하고, 결제서비스 뿐 아니라 각 카드사별 정산대금을 수취하여 각 가맹점에 거래대금을 송금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점 단계에서 가맹점 심사, 카드사 민원 해결 등 리스크 매니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PG시스템을 제공하면서 이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로, PG업계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VAN사업 부문에도 진출하여 PG사업 부문과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으며, O2O 통합 결제환경 제공을 통해 결제시장 내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외 2021년 9월 출시된 렌탈페이 서비스를 통해 BNPL 영역까지 결제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2021년 9월 일본 현지 법인(KG Inicis Japan)을 설립하고 국내 가맹점의 해외 진출을 돕는 결제 서비스를 기획 및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산업은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던 거래가 온라인상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산업입니다.

 

인터넷이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직접 상점에 가지 않고도 상거래를 하는 것이 일상화되었는데 이처럼 인터넷을 이용한 시간적, 공간적 한계 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술적 배경에는 전자지불결제(PG:Payment Gateway)가 있었습니다.


전자지불결제서비스는 전자상거래, 특히 쇼핑몰 등의 온라인 지불결제와 관련하여 은행, 카드사 등 금융기관과 쇼핑몰, 소비자 사이에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금융거래를 신용카드를 포함하여 계좌이체, 핸드폰결제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해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보급의 확산으로 인하여 모바일 결제가 증가하는 추세로 KG이니시스는 모바일 결제 솔루션인 이니페이 모바일, 간편결제 구축 서비스 WPAY 등을 통하여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온,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온라인 전자 상거래시장은 더욱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되어 전자결제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상거래 및 유통 전자지불결제대행서비스 및 유통망을 활용한 상품매출
교육사업부문 교원 임용시험 등 학원 및 온라인 강좌, 교재 사업 등
IT사업부문 아이티 교육 학원 및 온라인 강좌, 교재 사업 등
기타교육사업부문 E-러닝 교육 및 집합교육 사업 등
요식업 체인화음식점업(프랜차이즈)
부동산임대업 부동산임대업

 

KG이니시스 2021년 매출액

KG이니시스 2021년 매출액

 

- VAN사업
KG이니시스는 2017년 1월 금융감독원에 VAN사업을 위한 등록절차를 끝마치고 2019년 7월부터 오프라인 VAN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KG이니시스는 온라인 PG업계 1위 사업자로, 결제 사업에 오랜 운영 노하우와 카드사, 은행 등 금융기관과의 협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 기준 월 평균 약 1억 8천만 건의 VAN 트래픽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기반의 F&B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추가적인 거래건수 증가 및 수익 기여를 목표로 확장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종교재단, 시민단체, NGO 등 비영리법인에까지 KIOSK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있어 향후 실적 향상이 기대됩니다.

- 렌탈페이
2021년 구독경제 전용 솔루션인 '렌탈페이'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렌탈페이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렌탈 시장에 KG이니시스 가맹점이 손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가맹점이 KG이니시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Lcok-in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최근 MZ세대의 소비 패턴에 걸맞은 BNPL 성격의 결제 서비스라는 특징이 있어 KG이니시스 거래액 및 매출액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일본결제 서비스
2021년 9월 KG Inicis Japan 설립 후 기획 중인 일본결제 서비스는 일본 소비자들이 편의점페이, 라인페이 등 현지 결제수단으로 국내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으로, 가맹점이 손쉽게 해외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KG이니시스 서비스에 대한 가맹점 충성도 제고 및 거래액 증대, 이익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기타 신규사업
다양한 간편결제 출시에 발맞춰 국내 최다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또, 비대면 온-오프 통합결제 환경으로 전환됨에 따라 사용자 및 가맹점 편의성을 개선한 무인화 매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전문은행
KG이니시스는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의 주요주주사로 참여하였습니다. 인터넷전문은행에서는 결제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신규 지급결제 서비스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신용평가시스템을 도입한 중금리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현재의 은행산업 경쟁력 제고의 촉매제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현재 결제시장의 트렌드를 보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개인간의 상거래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새롭게 도입되는 기술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핀테크에서 테크핀으로의 전환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급격한 지불결제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KG이니시스는 20여년간 결제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온 IT 기반으로 여러 사업을 준비 해왔습니다.

2019년 오프라인 결제 온라인화(O2O)에 대비하여 '내죠여왕' 이라는 서비스를 오픈하였습니다. '내죠여왕'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맹점은 새롭게 개발하거나 별도의 투자없이 문자메세지나 메신저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고객에 결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고객은 복잡한 결제프로그램이나 어플을 설치할 필요없이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결제할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 입니다. 이미 대형프렌차이즈 학원이나 신문사 등 기존 오프라인에서 과금을 하는데 비용을 소요하고 있던 곳에서 needs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2020년에 이어 2021년도에도 렌탈이나 공공요금 결제 등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가 만든 언택트(untact)문화와도 맞물려 내죠여왕은 비대면 결제서비스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휴대폰결제의 오프라인 진출이라는 목표로 ""모빌리언스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모빌리언스카드는 신용카드와 동일한 실물카드로 국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시 고객의 통신사 휴대폰결제 한도내에서 사전충전 하거나 정기적으로 충전하여 결제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출시 이후 안정적인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KG이니시스는 기존 온라인 휴대폰결제 시장이 아닌 오프라인 시장, 구독경제 시장등 신규영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진출예정인 신규시장은 보험료 결제시장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우리나라의 연간 보장성 보험료는 총 50조원 규모로 KG이니시스가 추정하는 전체 휴대폰결제 시장인 7조원 보다 큰 규모입니다.이런 보험료 결제 시장에 보험사와의 업무제휴를 통해 진출예정입니다.

2022년에도 전자결제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우선 MVNO(알뜰폰)시장 진출을 통해 자체 고객을 확보하여 통신사로의 변모와 디지털자산관련 사업에 투자등을 추진 할 예정입니다. 신사업 관련하여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되면 별도의 수단을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