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교육

유비온 주가전망과 매출액, 교육사업

ŧ. 2023.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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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유비온"으로 표기하며, 영문명은 "UBION CO.LTD."라고 표기합니다.

 

구분 내용
본사주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34길 27 대륭포스트타워 3차 601호
전화번호  1600- 0052
홈페이지  http://www.ubion.co.kr/

온라인사업의 경우 '평생교육법'에 따라 원격평생교육시설로 등록하면 학원법이 아니라 평생교육법에 규제를 받고 있으며, 당사는 평생교육법에 근거하여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특정 또는 불특정 다수인에게 원격교육을 실시하거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평생교육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유비온의 주가는 1270원이다.

시가총액 250억원으로 시총순위 코스닥 1475위이다.

업종은 교육서비스이다.

유비온 주가전망

 

유비온은 교육에 ICT기술을 접목하여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에듀테크(EdTech) 전문기업입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은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개발하여 납품 또는 서비스하는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사업(이하 '에듀테크사업'이라 함)과 온·오프라인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닝의 태동기인 2000년 금융교육 이러닝 서비스 브랜드인 '와우패스' 를 런칭하며 창업하였고, 교육서비스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습니다.  

 

2016년 글로벌 교육의 트렌드가 이러닝에서 에듀테크로 전환하고 있는 흐름을 초기에 파악하며 에듀테크센터의 설립과 함께 본격적으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개발 및 판매하는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사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였습니다. 학습관리시스템(LMS) 브랜드인 '코스모스' 를 기반으로 하는 에듀테크 사업의 매출이 2020년부터 교육서비스 사업을 앞서면서 유비온은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회사로의 사업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현재 유비온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주요상표제품설명

에듀테크
SW
코스모스(Coursemos) 학습관리시스템(LMS)를 비롯한 경험관리시스템 및 
다양한 학습지원도구를 통합한 패키지 솔루션
해외 프로젝트 용역 해외 국가 또는 기관에 교육시스템 관련 컨설팅 및 교육시스템 구축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용역
교육
서비스
와우패스
(www.wowpass.com)
취업관련 자격증 및 직업능력 교육 전문 사이트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K-Digital Training, K-Digital Credit 교육과정 서비스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
(www.iubion.co.kr)
교육부 산하 평생교육진흥원의 인증을 받은 학점은행
원격평생교육기관
기업교육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을 목표시장으로 한 기업 원격교육 서비스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2.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관련 사업

3. 출판업

4. 교육서비스업

5. 학원업

6. 직업능력개발훈련사업

8. 평생교육시설 운영업

10. 영상.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1. 이러닝 사업

13. 프랜차이즈업

14. 종합교육위탁서비스 및 컨설팅업

15. 온라인 교육정보 제공업

16. 데이타베이스업

17. 통신판매업

21. 국내 및 국제자격 인증 사업

24. 교육용 교재, 교구 제조 및 판매유통업

25. 도매 및 소매업

26. 디지털 컨텐츠 개발 및 공급, 유통업

30. 교육컨설팅업

36. 정보통신공사업

40. 교육클라우드사업

41. 초중고교 교육지원 및 컨설팅사업

42. 교원연수사업

48. 위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영위하고 있는 사업

7. 부동산에 대한 투자, 임대, 관리 및 매매업

9. 광고업

12. 가전제품 및 통신기기 판매업

18. 경영컨설팅업

19. 연구개발업

20. 교육지원서비스업

22. 무역업

23. 상품, 용역 및 서비스의 수출입업 및 수출입 대행업

27. 인터넷 컨텐츠 및 상품 판매, 거래중개업

28. 통신판매중개업

29. 자료처리, 호스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서비스업

31. 전시.영상.테마파크 기술서비스업

32. 박물관, 과학관, 엑스포, 각종 전시관 전시분야 및 특수영상 설계, 제작 및 설치

33. 테마파크 사업

34. 컴퓨터그래픽 제작업

35.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제작업

37. 문화상품 기획, 제조, 판매업

 

용어설명

국민내일배움카드 전 생애에 걸친 직무수행능력 습득, 향상을 위해 정부에서 개인에게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재직, 구직, 자영업 관계없이 국민 스스로가 자기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직업 능력 개발 훈련비를 5년 동안 개인당 300만 원~500만 원을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디지털 리터러시
(Digital Literacy)
디지털 문해력은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 최근에는 읽고 쓰는 것에서 확장되어 지식과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평가, 분석, 소통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의 의미로 쓰인다.
디지털 기초역량훈련
(KDC, K-Digital Credit)
청년, 여성 구직자 등이 디지털 역량 부족(Digital Divide)으로 노동시장 진입 및 적응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디지털 분야 기초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21년 6만 명).
디지털 전환
(DT 또는 DX,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활용하여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
(KDT, K-Digital Training)
고용노동부 핵심 사업으로 혁신적인 기술ㆍ훈련방법을 가진 기업-대학-민간 혁신기관을 통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털ㆍ신기술 분야 ‘미래형 핵심 실무인재’ 양성 훈련제도이다(’21~25년까지 18만 명 목표) .
대시보드
(Dashboard)
웹상의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기능이다. 여러 종류의 웹 기반 콘텐츠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문서, 웹 페이지, 메시징, 미디어 파일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화면에서 관리할 수 있다. 
데브옵스
(DevOps)
소프트웨어의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s)의 합성어로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 전문가 간의 소통, 협업 및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이나 문화를 말한다.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조직과 운영조직간의 상호 의존적 대응이며 조직이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 및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맞춤형 / 구축형
(On-Premis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조직 내에 있는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멀티 테넌시
(Multi-tenancy)
단일 소프트웨어 인스턴스로 서로 다른 여러 사용자 그룹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입니다.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oftware-as-a-Service, SaaS) 제품이 멀티테넌트 아키텍처의 예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서로 다른 고객이 서버 리소스를 나누어 사용하는 공유 호스팅을 멀티테넌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무들
(Moodle)
오픈소스 학습관리플랫폼으로 교육자의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커스터마이징이 쉽고 초기 도입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부트캠프
(Boot Camp)
‘부트캠프(boot camp)'는 군대의 신병 훈련소를 의미하는 말로 최근에는 코딩 부트캠프의 줄임말로 사용된다. 코딩 부트캠프는 단기간에 집중하여 코딩지식 및 실무 역량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데 효율적인 오프라인 기반 교육프로그램이다.
에듀테크
(EdTech)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이다.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VR, AR, AI, 빅데이터 등의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하는 교육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오토 스케일링
(Auto Scaling)
클라우드의 유연성을 돋보이게 하는 핵심기술로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트래픽과 같은 시스템 자원들의 메트릭(Metric) 값을 모니터링하여 서버 사이즈를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유지관리
(SM, System
Management)
일반적으로 고객의 정보시스템 기능을 장기 계약하에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컴퓨팅,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인프라 등을 개발·운용·유지보수하고 이를 향상시키는 시스템 통합관리서비스이다.
이러닝
(E-Learning)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교육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젠킨스
(Jenkins)
모든 언어의 조합과 소스 코드 레포지토리에 대한 지속적인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I)과 지속적 배포(continuous delivery, CD)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도구다.
커스터마이징
(Customizing)
이용자가 사용 방법과 필요성, 기호에 맞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정하거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cloud)
소프트웨어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학습관리시스템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온라인을 통하여 학생들의 성적과 진도는 물론 출석과 결석 등 학사 전반에 걸친 사항들을 관리해 주는 시스템. 학습 콘텐츠의 개발과 전달·평가·관리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전반적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다.
EDCF
(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대외경제협력기금. 1987년 개도국들의 산업발전과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이들 국가와 경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설치됐다. 우리나라의 경제규모가 커지고 국제사회에서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과거 우리가 선진국으로부터 원조성 차관을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후발개도국에 차관을 지원키 위한 것이다.
HTML5 HTML 4.01, XHTML 1.0, DOM 레벨 2 HTML에 대한 차기 표준 제안.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부가기능과 최신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액티브X 없이 브라우저에서 쉽게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각적인 브라우저에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작동이 되어야 한다라는 뜻이다.
ISMS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정보통신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수립·운영하고 있는 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 등 종합적인 관리체계에 대한 인증제도이다.
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선진국의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개도국의 경제 사회발전과 복지증진을 주목적으로 하여 개도국(또는 국제기구)에 공여하는 무상원조(grant) 및 유상원조(concessional loan)를 말한다. 
PaaS
(Platform as a Service)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PaaS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된다. PaaS 운영 업체는 개발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필요한 API를 제공해 개발자가 좀 더 편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돕는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 가능하도록 한 소프트웨어이다. 공급업체가 하나의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고객에게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SI
(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구축.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에서부터 개발과 구축, 나아가서는 운영까지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이다.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당사는 교육에 ICT기술을 접목하여 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에듀테크(EdTech) 전문기업입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은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개발하여 납품 또는 서비스하는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사업(이하 '에듀테크사업'이라 함)과 온·오프라인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닝의 태동기인 2000년 금융교육 이러닝 서비스 브랜드인 '와우패스'를 런칭하며 창업하였고, 교육서비스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습니다.


2016년 글로벌 교육의 트렌드가 이러닝에서 에듀테크로 전환하고 있는 흐름을 초기에 파악하며 당사는 에듀테크센터의 설립과 함께 본격적으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개발 및 판매하는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사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였습니다. 학습관리시스템(LMS) 브랜드인 '코스모스'를 기반으로 하는 에듀테크 사업의 매출이 2020년부터 교육서비스 사업을 앞서면서 당사는 에듀테크 소프트웨어 회사로의 사업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현재 당사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주요상표제품설명

에듀테크
SW
코스모스(Coursemos) 학습관리시스템(LMS)를 비롯한 경험관리시스템 및 
다양한 학습지원도구를 통합한 패키지 솔루션
해외 프로젝트 용역 해외 국가 또는 기관에 교육시스템 관련 컨설팅 및 교육시스템
구축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용역
교육
서비스
와우패스
(www.wowpass.com)
취업관련 자격증 및 직업능력 교육 전문 사이트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K-Digital Training, K-Digital Credit
교육과정 서비스
유비온 원격평생교육원
(www.iubion.co.kr)
교육부 산하 평생교육진흥원의 인증을 받은 학점은행
원격평생교육기관
기업교육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을 목표시장으로 한 기업 원격교육
서비스

 

 유비온의 대표 제품은 에듀테크 소프트웨어인 학습관리 패키지 솔루션 코스모스(Coursemos)입니다. 코스모스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을 중심으로 역량관리, 상담관리, 진로취업지원, e-portfolio, Learning library, 교육인증관리, 교육지원, 비교과시스템 등이 통합된 패키지 솔루션으로서, 표절관리시스템, 강의녹화시스템, 전자교탁/칠판시스템, 저작도구, 화상강의시스템, 전자출결시스템 등 다양한 학습도구들이 연계된 학습플랫폼입니다. 코스모스 패키지 솔루션 사업은 2016년에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였으며, 국내 대학시장을 1차 목표시장으로 하여 2022년 3월 말 현재 약 120개 대학이 사용하는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이 되었습니다. 2020년부터는 클라우드서비스화를 추진하여 2022년 3월 말 현재 약 60여 개 대학에게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교육시장 중 가장 높은 품질을 요구하는 대학시장에서의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및 초중고교로 목표시장을 확대하고자 제품 개발을 진행중이며, 신규사업으로서 코스모스 글로벌 SaaS를 개발하여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비온의 에듀테크사업 중 두번째 사업은 해외 프로젝트 용역사업입니다. 20년 이상의 교육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ODA와 EDCF 같은 국제원조사업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교육시스템 컨설팅 및 시스템 개발 등의 용역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말 현재 누적 영업수주 200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전 세계 15개 국에서 당사가 개발한 학습시스템을 이용(예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당사는 2020년 7월에 교육부 LEAD(Leading Educators for Achieving e-learning Development) 이노베이션 그룹으로 위촉되었고, 2022년 1월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으로부터 우수 파트너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ODA와 EDCF에 한정되어 있던 영업 파이프라인을 ADB, 월드뱅크, 유네스코와 같은 국제기구로 확대하고, 용역 범위도 공교육 분야 학습시스템에서 직업훈련, 연수, 기자재 등으로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보다 많은 국가와 사람들이 미래교육에 다가갈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비온의 교육서비스는 성인을 대상으로 한 직업교육을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으며, 3개의 사이트로 멀티브랜드화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와우패스는 2000년 6월에 런칭하여 20년 이상 유지되어 온 금융, 회계, 경영 등 취업관련 자격증 전문 교육사이트입니다. 사업초기 금융자격증 중심이였던 서비스 콘텐츠는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흐름에 맞춰 회계, 경제, 경영, 취업 분야로 확대되었습니다.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의 흐름과 함께 IT와 같은 신기술 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를 키우기 위한 교육에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와우패스는 신기술 교육과정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하며 정부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1년 고용노동부의 KDT(K-Digital Training) 및 KDC(K-Digital Credit)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금융빅데이터분석, AI, 메타버스 교육과정의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당사는 와우패스를 플립러닝, PBL(Project Based Learning) 등의 교수학습방법론을 적용한 신기술 부트캠프로 진화시킬 계획으로 교육과정 및 이를 위한 실습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유비온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부 인가 학점은행 교육기관입니다. 2012년에 런칭한 평생교육원은 높은 학습과정 평가 인증률과 스마트러닝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영학, 사회복지학, 보육학으로의 과목 확대를 통해 당사의 Cash Cow 사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향후 청소년지도사, 한국어교원 등 신규과정을 추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세번째, 와우패스의 교육콘텐츠를 기업교육에 적합한 형태로 재가공하여 기업에 이러닝 연수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교육 서비스입니다.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인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은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육수요가 발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KT텔레캅, 에스텍시스템 등 경비교육과 코넥스협회 온라인 교육등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기업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용노동부의 훈련기관 인증평가(구.기관평가)에서는 2007년부터 상위 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평가 기준인 2019년에는 우수 훈련기관으로 선정되어 3년 인증을 받은 바 있습니다.

 

 

유비온 매출액

 

유비온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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