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교육

비상교육 사업 내용, 계열회사 / 온라인 교육서비스사업, 입시학원사업

.^. 2021.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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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회사인 (주)비상교육과 4개의 계열회사 및 2개의 관계회사를 통하여 유·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전문 교육 기업입니다.

 

K-IFRS기준에 따라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중요사업으로는 교과서 및 교재 출판사업, 온라인 교육서비스사업, 입시학원사업, 교육연수사업, 프랜차이즈내신학원사업, 유아교육 사업,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및 스마트(디지털)교육 서비스사업이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명 사업부문 주요 상표 등 주요고객
(주)비상교육 교육출판사업 초·중·고등 교과서
완자
개념플러스유형
오투
한끝
리더스뱅크 등
초·중·고등학생
이러닝사업 수박씨닷컴 중학생
프랜차이즈학원사업 수플러
비상플러스러닝
중학생
초·중등학생
영어교육사업 잉글리시아이 초·중등학생
한국어교육사업 마스터코리안
마스터토픽
KLaSS
성인
평가사업(모의고사) 비상모의고사 고등학생, 재수생
디지털교육사업 윙스 영유아
교원연수사업 티스쿨 선생님, 학부모
유아교육 사업 누뿔 영유아
(주)비상캠퍼스 입시학원사업 강남 비상에듀 학원 재학생, 재수생
(주)비상교과서 교육출판사업 초,중,고등 교과서 초,중,고등학생
(주)비상엠러닝 초등학교 온라인 교육 와이즈캠프 초등학생

 

 

2) 산업의 특성
국내 교육산업은 크게 유형별로 분류하면 유아·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관련 출판(교과서, 참고서등) ▲학원수강(보습학원, 어학원 등)  ▲방문학습지 ▲학교방과 후 수업, ▲e-learning(인터넷, 통신)  ▲개인ㆍ그룹과외 ▲예체능, 취미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에는 외국어와 이러닝강의 사업을 중심으로 성인시장까지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민간교육산업은 부존자원의 부족으로 인한 인적자원의 중요성과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분위기, 잦은 입시제도의 변경, 계층간의 소득격차 확대로 인한 고소득층의 사교육비 지출 증가, 학력간 임금격차 확산과 고학력 부모의 사교육비 지출 증가 등과 여러가지 상황이 맞물리면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질 높은 교육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반영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특히, 교육산업은 국내 학부모들의 교육열과 학벌주의 등의 이유로 자녀에게 다양한 교육을 위한 지출에 관대하기 때문에 타 산업보다 경기의 흐름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① 교육출판사업 및 초·중등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당사가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교과서 및 부교재 시장은 과거부터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해온 시장으로 교육의 근간이 되는 분야입니다. 특히 교과서 및 부교재 등은 학생들이 학교수업과 그에 필요한 참고용 도서로 교육 분야의 필수재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정책과 경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분야입니다. 다만, 학생들이 대부분 학기초에 많이 구매를 하기 때문에 계절적인 불균형이 다소 존재할 수 있습니다.

② 이러닝 사업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열로 인해 초등학생부터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 광범위한 사교육 시장이 존재합니다. 특히 2000년대 초·중반 부터 온라인 교육 시장이 형성되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PC를 통한 학습만이 가능했기 때문에 공간적인 제약이 있었지만 최근 휴대폰, 태블릿 PC등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증가로 시공간 제약요소가 극복되며 온라인을 활용한 학습 또한 증가되고 있습니다. 다만,온라인 강의의 특성상 학생에 대한 직접 관리가 쉽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지는 저학년 학생들의 구매선택에 있어서 제약 요인이 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③ 대학입시학원 및 대입모의고사 사업
고등학생 및 재수생 대상의 대학 입시시장은 우리나라 사회의 높은 대학진학률 영향과 상위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재수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재수생 시장을 형성하는 등의 사회적 수요가 있어 안정적인 시장을형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학생 수 감소와 더불어 정부가 대입제도와 관련해 사교육 규제와 수능과 EBS연계 강화 등 대입관련사교육 억제 정책을 펼치고 있는 만큼 시장성장의 제약요소가 다소 존재합니다.

④ 스마트(디지털)교육 사업
지난 정부와 현 정부의 교육 정책에 따라 일부 과목들을 시작으로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를 일부 시범학교에서 병행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향후 관련 교수학습지원시스템과 참고서용 디지털 콘텐츠들에 대한 요구가 발생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전세계가 한국을 ICT 분야에서 선두 주자로 주목하고 있는 만큼 관련 사업의 해외진출 가능성도 상당히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⑤ 유아교육사업
최근 가구 당 자녀 수가 감소하면서 자녀에 대한 교육의 관심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존에 유아교육 사업은 대부분 방문 학습지 중심이었으나 요즘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교구재 및 스마트교육 등의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3) 회사의 현황
연결실체의 최고영업의사결정자는 자원배분 및 성과평가를 수행하는 이사회에서 검토되는 보고정보에 기초하여 보고부문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전략적인 영업단위인 4개의 보고부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략적 영업단위들은 서로 다른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며 각 영업 단위별로 요구되는 기술과 마케팅전략이 다르므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고영업의사결정자는 각 전략적인 영업단위들에 대한 내부 보고자료를 월 단위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영업이익에 근거하여 영업부문의 성과를 평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영업이익은 연결재무제표상의 영업이익과 동일한 방식으로 산출됩니다.

구   분사업내용

교육출판사업 초ㆍ중ㆍ고등 교과서 및 수험교재의 출판 및 인쇄 사업과 교육콘텐츠 개발
온라인교육사업 초ㆍ중ㆍ고등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
오프라인학원사업 중ㆍ고등 오프라인 교육서비스 사업
기타 부동산임대, 놀이시설, 교육콘텐츠 제공 등


연결실체의 당기와 전기의 부문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기

(단위: 천원)구    분교육출판사업온라인교육사업오프라인학원사업기타계

부문총매출액 107,904,601 48,884,981 1,048,097 17,194,291 175,031,970
부문간 내부매출 (2,207,257) (510,943) - - (2,718,200)
외부매출액 105,697,344 48,374,038 1,048,097 17,194,291 172,313,770
영업이익(손실) 16,364,088 (12,502,481) 115,835 (18,834,230) (14,856,788)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0,881,274 1,861,585 - 3,097,041 15,839,900


② 전기

(단위: 천원)구    분교육출판사업온라인교육사업오프라인학원사업기타계

부문총매출액 145,798,722 35,760,097 2,708,872 16,945,204 201,212,895
부문간 내부매출 (1,154,950) (671,712) - - (1,826,662)
외부매출액 144,643,772 35,088,385 2,708,872 16,945,204 199,386,233
영업이익(손실) 48,396,928 (10,222,875) (93,980) (16,142,875) 21,937,198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11,333,822 2,232,110 9,547 2,662,567 16,238,046

 

부문자산 및 부채는 최고영업의사결정자에게 정기적으로 제공되지 않아 이에 대한 공시는 생략하였습니다.
연결실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외부고객 (사)한국검인정교과서로부터 발생한 매출액은 40,368만원(2019년: 64,682백만원)입니다. 


구체적인 사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교육출판, 이러닝서비스 및 초·중등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주)비상교육, (주)비상교과서, (주)티스쿨이앤씨, (주)비상엠러닝)
지배회사 (주)비상교육은 1997년(법인전환 전) 국어전문 출판사로 출발하였으며, 1998년 중등국어 '한권으로 끝내기'발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교육 사업에 진출한 지 1년 만에 전국의 국어 학습서 시장을 석권하며 출판계에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완자, 개념플러스유형, 오투 등 교재들을 발간 하여 각각 1,000만권 이상씩 판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 작성일 기준 당사가 출간하고 있는 교재 중 1,000만권 이상을 판매한 교재들은 ▲완자 ▲ 한끝 ▲ 개념플러스유형▲ 오투 ▲ 리더스뱅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내공의 힘, 유형 아작 등 다수의 자사 브랜드 교재를 출간하고 있습니다. 한편, 2008년 부터 중·고등학교 교과서 사업에 신규로 진입하였음에도 불구, 높은 시장 점유율를 확보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해내고 있으며, 2016년 부터는 국정교과서 발행자로 선정되었습니다. 교과서와 같은 해 시장에 진입한 이러닝 사업은  중학생 대상의 수박씨닷컴을 비롯해 학부모 및 선생님 대상의 티스쿨이앤씨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학생 대상의 영어·수학 전문학원 비상아이비츠학원의 전국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보고일 현재 전국적으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제품으로 중학교 기출문제지인 '알찬'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초등 온라인학습 1위 업체인 와이즈캠프를 인수(비상엠러닝으로 사명개정), 사업을 수직적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약 2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초등 학습지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장시키고, 향후 중등시장에서의영향력을 넓혀나가 온라인 사업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대학입시학원 ((주)비상캠퍼스)
계열회사 (주)비상캠퍼스는 서울 구로동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재수생 대상 종합학원 가맹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위권 대학으로 재입학을 원하는 재수생들이 증가 추세에 있고 상위권 대학 신입생 중 재수생 비율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 안정적인 매출이 예상됩니다.

■ 유아교육 ((주)비상교육)
(주)비상키즈는 비상ESL에서 사명을 변경하고 유아교구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31일자로 (주)비상교육에 흡수합병되었습니다. 해당 사업은 누뿔이라는 브랜드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누리과정 표준커리큘럼에 맞춘 교구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우위 요소
최근 국내의 교육기업들은 정부의 지속적인 사교육 억제 정책 및 교육과정의 잦은 개편, 학생수의 감소에 따른 정책적, 구조적 문제점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비상교육 및 종속회사들은 초·중·고등학생 및 재수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군을 형성하고 있고, 교과서 사업 등의 공교육 분야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어 타 교육기업과 비교하여 경기 변동 및 정부의 교육 정책변화에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고 있습니다.

 

(주)비상교육과 종속회사들은 ▲교과서 (원천저작권) ▲학습교재 (학습도구)▲ 강사(학습노하우) ▲ 학력평가 (학습수준평가, 진단) 등 교육기업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과서를 통한 저작권 확보는 타사와 대비하여 '원가경쟁우위'를 창출함과 동시에 '배타적인 독점고객 확보'를 가능케 하여 높은 수익과 함께 시장지위를 점증 시킬 수 있습니다. 신사업 추진에 있어서 당사는 2014년 12월 초등학생 대상 영어사업 프랜차이스 사업인 잉글리시아이를 런칭해 2015년부터 본격적인 가맹점 모집을 시작하여 전국에 1000개가 넘는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주)비상교육 및 종속회사들은 교육시장의 또다른 변화인 '스마트러닝'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준비하여 교사용 학습지원 시스템인 비바샘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일선 교사들의 비상교육 교과서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EBS 방송 콘텐츠를 누리과정에 적합한 스마트 콘텐츠와 함께 제공하는  디지털 유아 교육 서비스 'EBS 누리샘'과  스마트 유아 영어 학습 프로그램 'Wings'와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인 '세힘'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 및 플랫폼을 통하여 해외교육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중국, 동남아, 중동 중심으로 해외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1) 주요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매출유형품목구체적용도주요 상표 등제19기(2020년)제18기(2019년)매출액비중매출액비중

출판
사업
-.제품
-.상품
-.용역
-.기타
-.교과서
-.부교재
-.모의고사
-.온,오프라인 강의
학교,학원 강의
및 자율학습用
중·고등 교과서
완자
개념플러스유형
오투
한끝
리더스 뱅크
비상플러스러닝
107,905 62.62% 145,799  73.12%
온라인
사업
-.용역
-.제품
-.상품
-.온라인 강의
-.부교재
온라인학습用 수박씨닷컴
티스쿨
와이즈캠프
48,885 28.37% 35,760  17.94%
오프라인
학원사업
-.제품
-.상품
-.용역
-.온,오프라인 강의
-.부교재
온,오프학습用 강남비상에듀학원 1,048  0.61% 2,709  1.36%
기타사업 -.제품
-.용역
-. 서비스
-.유아용 교구
-. 시설사업
온,오프 강의用 누리와 숲
윙스
임대사업
점프스카이
마스터코리안
17,194 9.98% 16,945  8.50%
내부 매출 (차감) (2,718) -1.58% (1,827 ) -0.92%
총 계 172,314  100.00% 199,386  100.00%


2) 학교 별 주요 제품 평균 가격 변동 추이

  (단위 : 원)

구 분2020년2019년2018년

초등학교 7,166 7,201 6,090
중등학교 8,556 7,213 6,877
고등학교 9,134 8,379 7,319


주1) 상기 제품가격은 총판에 당사가 지급하는 출하가격기준입니다.(출하율 : 소비자가의 50~65%) 당사는 매년도 교재의 개선에 따른 개발비 증가 및 물가상승률, 원가의 상승, 시장의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재가격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주2) 상기 제품판매 가격은 해당기간 동안의 가중평균 가격입니다.
주3) 상기 제품은 한끝, 개념플러스유형, 오투, 리더스뱅크, 완자, 내공의 힘 등 당사 주요 제품 (교재)들의 가격입니다.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매입유형품목구체적용도매입액 (비율)비고

비상교육
비상교과서
비상FC
원료 지류 출판교재 19,663(100%) 한솔제지
홍원제지
무림제지 등

* 당사 제품에 대한 원재료는 100%가 지류이며, 추가적인 재료는 없습니다. 지류는 크게 속지, 외지로 구분되며 속지가 원재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속지의 종류별 특성의 차이가 크지 않아 단일 지류로 분류하였습니다. 또한, 당사의 완제품 제조는 외주가공에 의하여 완성되므로 지류외의 추가적인 원부자재는 없습니다.

4)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원재료명구분2020년2019년2018년 

내지 원/T 960,000 960,000 980,000
부속(외지) 원/R 50,130 50,130 50,130

주1) 주요 제품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품목들로 정리하였으며 단위 금액으로 표기함.
주2) T : 롤지로 내지용임, R : 매엽으로 외지용임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당사는 학습교재 시장의 계절적 요인 및 생산의 효율성을 위해 전량 외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동이 높은 시기의 생산을 외주처에 분산하여 탄력성 있게 생산,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매출유형품목제19기(2020년)제18기(2019년)

출판
사업
-.제품
-.상품
-.교과서
-.부교재
-.모의고사
-.온,오프라인강의
107,905  145,799 
온라인
사업
-.용역
-.제품
-.상품
-.온라인 강의
-.부교재
48,885  35,760 
오프라인
학원사업
-.제품
-.상품
-.용역
-.온,오프라인강의
-.부교재
1,048  2,709 
기타사업 -.제품
-.용역
-. 서비스
-.누리와 숲
-.윙스
-.임대사업
-.점프스카이
-.마스터코리안
17,194  16,945 
부문간 내부 매출 차감 (2,718) (1,827) 
총 계 172,314  199,386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① 판매경로

구 분 판 매 경 로 비 고
교재판매 * 지사거래 : 마켓전략부 -> 지사(총판) -> 서점,학원 ->소비자
* 서점직거래 : 본사 -> 대형서점
* 웹사이트 -> 최종소비자(이러닝 회원) 직접판매
-
학원매출 * 학원 -> 최종소비자(학원수강생) 직접판매 -
이러닝강의매출 * 웹사이트 -> 최종소비자(이러닝 강의 수강생) 직접판매 -


② 판매방법 및 조건 

- 교재매출 : 교재(도서)를 기획.제작하여 지사(학판,교판)에서 학원 및 서점 대상으로직접 판매하고 있으며, 결제조건은 어음 및 현금수금을 원칙으로 하며, 어음의 경우 매년 학기시작 2~3개월전 시점인 10월, 5월에 선어음을 수취하고 있습니다. 또한모든 지사거래처에 대해서는 일정부분의 담보를 받는 조건으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재 판매의 경우 웹사이트를 통하여 현금, 카드결제 방식으로 직접 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러닝강의매출
이러닝강의는 당사 강의 사이트인 스마트와이즈캠프(www.smartwisecamp.com), 수박씨닷컴(www.soobakc.com), 티스쿨원격교육연수원(http://new.tschool.net)에서 강의를 판매하며,수강료 전액을 현금 또는 카드 결제하여야만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강 취소시에는 3일 이내 전액 환불하여 주고 있습니다.

③ 판매전략

- 당사는 다양한 형태의 현장조사, 시장조사를 시행하여 고객의 니즈를 반영함과 동시 현행 문제들과 이론을 보강(리뉴얼)하는데 지속 투자함으로써 제품의 질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판매전략의 기본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는, 이익보다는 질을 우선시하는 비상교육의 기업철학에 근거합니다. 양질의 제품제공으로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판매의 선순환 구조로 이어져 당사가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갈 수 있는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 과목, 시장별 독특한 브랜드 컨셉과 라인업 전략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추구 및 연계판매효과를 높이는 상승판매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로 기존고객 강화와 잠재고객 신규유입률을 높이며, 판매망을 확대하여 가고 있습니다.


- 이러닝 사업부문의 경우, 별도의 영업조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매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별도로 고객지원부서를 두어 이러닝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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