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식품-음료

디딤 주가의 영향, 외식사업의 전망은?

.^. 2022.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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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디딤'이라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Didim Inc.(약호 Didim)라 표기합니다.

 

2006년 10월 23일 설립된 비상장법인이었으며, 한화에이씨피씨기업인수목적(주)와 2017년 8월 22일 합병완료됨에 따라 법률적으로는 해산되어 소멸되었으나  실질적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는 결과를 가져 왔습니다. 참고로, 한화에이씨피기업인수목적(주)는 기업인수만을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인수목적회사로 2015년 3월 30일 설립되어 2015년 6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1) 주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로46번길 39-24
(2) 전화번호: 032-819-6870
(3) 홈페이지 주소: http://www.didimglobal.com

 

디딤의 주가는 1405원이며 3년 전 주가 대비하여 1천원 정도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디딤은 코스닥 상장사로 시가총액 596억원이다.

 

디딤은 직영매장 외식사업부문과 프랜차이즈 가맹 및 유통 사업부문으로 구분 될 수 있습니다.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 '풀사이드228', '오백년장어', '황금쌈밥', '공화춘' 등의 다양한 브랜드의 직영 외식매장을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마포갈매기', '고래식당', '연안식당', '고래감자탕' 등의 다양한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가맹사업과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후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 유통채널을 통한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 등 식품소매거래가 상대적으로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식품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배달시장과 간편하게 조리를 해서 식사를 할 수 있는 간편식(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디딤은 2020년 상반기 부터 간편식(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 사업에 진출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디딤 브랜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직영매장 외식사업부문 (파인다이닝 사업)

디딤은 대중적인 브랜드인 '신마포갈매기'의 성공적인 런칭 후 프랜차이즈 사업과 관련된 효율적인 운영 프로세스와 노하우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신마포갈매기'는 2008년 1호점 개점 이후 2016년까지 누적으로 430호 매장까지 개점하는 성과를 이룩하였으며,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하여 인정된 맛과 메뉴와 어울리는 인테리어를 근간으로 고객들의 선택과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육류구이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고객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고민이 존재하였으며, 그 고민의 결과물로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등의 직영 브랜드를 런칭하였습니다. 회사의 직영브랜드는 대중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달리 '파인다이닝'을 추구하며 뛰어난 맛과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부담없는 가격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모임이나 친목 모임을 위한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존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트렌드를 추종하여 외형적인 성장만을 추구하고 단기적인 이윤창출에 집중하여 장기적인 성장을 하지 못했던 점과 달리, 회사의 직영 브랜드들은 고객 중심의 가치 제고활동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안락함과 여유를 주는 동시에 가격 대비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재방문율을 높여, 저성장과 경기불황 등의 거시경제요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고객들의 매스티지 소비를 유도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안정화시켰습니다


디딤은 매출 증가 및 안정적인 이익률 확보를 위하여 직영 파인다이닝 매장을 꾸준하게 런칭하고 있습니다. 그 연장선으로 2019년 10월 일산 정발산동 직영브랜드 백제원, 청담하나, 공화춘 및 회사의 관계사에서 운영중인 점보씨푸드를 오픈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2월에는 신선하고 다양한 제철 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도시수산시장'을 신규 런칭하였습니
다.

그러나, 2020년 초에 발생한 코로나19바이러스의 영향이 2021년에도 확산세가 이어졌고 이로 인한 외식 산업의 침체에 따라 2021년도 또한 매장의 확장보다는 회사 내실을 다지는 방향으로 다양한 이익률의 개선 방법 모색을 위하여 적자매장에 대한 정리, 불필요 비용의 제거, 비용 절감 정책 시행 등 손익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신규 매장의 개점 역시 보수적으로 진행하며 트렌드에 맞는 배달 전문 매장 신설 등 매출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디딤 주가의 영향, 외식사업의 전망은?

 

◆  프랜차이즈 사업부문 (가맹사업 및 유통사업)

디딤은 2008년 '신마포갈매기' 1호점을 개점한 시기의 해외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대규모 자본력을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효과를 활용한 원가 절감과 선진적인 운영방식과 품질관리를 통하여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와 달리, 국내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직접적인 가공 없이 로컬 구매업체들이나 OEM업체들에게 식자재의 가공 및 유통을 위탁하여 규모의 경제효과를 실현하지 못하여 전체적인 품질관리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단기적인 트랜드에 집중하여 성장기에는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다가, 성숙기 및 쇠퇴기에서는 폐업하는 브랜드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창업과 폐업이 반복되는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회사는 2008년 '신마포갈매기’출점 전 육류 및 소스가공시설을 완비하고 HACCP 인증 및 ISO 14001인증을 통하여 맛과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와 인테리어를 고려하여 가맹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디딤의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은 이후 '고래식당', '연안식당' 등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으며, 체계적인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용을 통해 직영점개설 및 해외진출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디딤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함과 동시에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게 필요한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구조를 통하여 회사는 대량구매를 통한 식자재 구매단가의 절감으로 저렴한 가격에 가맹점들이 식자재를 납품받을 수 있고, 소스의 직접 생산 및 납품을 통하여 식자재의 맛과 품질의 일관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디딤은 해외 프랜차이즈 사업 초기 홍콩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 직접 진출하여 가맹점을 모집하고 가맹점주들에게 회사의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전수하였습니다. 다만, 현지시장에 대한 정보 및 문화적 측면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운영에 어려움이 있어, 2016년 12월부터 홍콩을 시작으로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해외프랜차이즈 사업 또한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현지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며,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휴업등이 불가피한 상황이나, 매장 운영의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회사와 가맹계약을 맺은 해외 가맹점의 점주들에게 처음 계약시 가맹비를 수취하고, 이후 월 매출의 일정부분을 로열티로 수취하고 있습니다.

국내 로컬업체들의 해외 진출시 현지 업체들에 비해 진출국가에 대한 정보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사업에 실패할 위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해외 프랜차이즈 사업의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2016년 12월말부터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회사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현지 업체에게 그 국가의 프랜차이즈 모집과 매장 운영 권한을 부여하고, 회사는 운영방식 및 레시피 등의 부분을 전수 및 관리하고, 맛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지 업체와 계약 진행시 해당 업체의 사업계획 및 회사의 신용도를 고려하여 선정하게 되며, 해당 국가의 GDP 및 인구, 국토면적 등의 측면에서 국가별 점포수 규모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수수료는 로컬업체로부터 초기에 가맹비 성격인 마스터 프랜차이즈 수수료를 수취하고 이후 월 매출액의 1% 수준을 수취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업체들의 해외진출시 미투(Me too) 브랜드 등의 모방형태가 빈번하고, 계약 해지시 경쟁업체로 전환되어 해외사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으나, 회사는 계약시 경업금지조항을 통하여 계약 해지후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경쟁위험을 회피하고 있으며, 진출국가에 브랜드 상표등록을 통하여 영업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딤은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랫동안 점주와 고객을 모두 만족시키고 사랑받는 브랜드로 유지하기 위하여, R&D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와 고객의 입맛에 맞는 컨셉과 메뉴를 연구개발하여 테스트 매장으로 런칭 운영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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