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식품-음료

아미코젠 주가전망 및 배당금, 효소 및 신소재 개발, 생산/건강기능식품

.^. 2021. 8. 3.
반응형

"아미코젠 주식회사" 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Amicogen, Inc.라고 하며 약식으로 표기할 때는 Amicogen이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2000년 05월 29일 생명공학 기술을 적용한 효소 및 신소재 개발, 생산 및 판매와 식품 관련 첨가물, 건강기능식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경남 진주시에 설립되었습니다. 

 

 

본사 /
진성공장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진성면 동부로 1259번길 64  
전화번호 (055) 759-6161
홈페이지 www.amicogen.com
문산제1공장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월아산로 950번길 14-10 
전화번호 (055) 759-6161
문산 제2공장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월아산로 950번길 7-22
전화번호 (055) 759-6161
문산 제3공장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월아산로950번길 26-12
전화번호 (055) 759-6161
연구소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동부로 169번길 12 B-401
전화번호 (055) 759-6161
서울지점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대왕판교로 700 코리아바이오파크 C동 601/602호
전화번호 (031) 709-0688

 

아미코젠는 제약용 특수효소(CX효소, SP효소, SC효소 등),
제약 단백질 분리정제용 
친화성 레진 사업(Protein A 레진 등),
효소기반 바이오신소재 
및 완제품 사업(NAG, PI/DCI , 콜라겐펩타이드/콜라겐트리펩타이드, COS(키토산 올리고당), 곡물 발효효소, 키토산, 키크린, BP2(유포자유산균)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의 주요 제품인 CX 효소는 아미코젠 원천 기술인 유전자진화기술을 기반으로 사업화에 성공한 제품입니다. 당사가 개발한 CX 효소는 항생제 중간 원료인 7-ACA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생물 촉매로 현재 중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미코젠의 Protein A 레진 제품은 높은 순도와 뛰어난 회수율로 다양한 의약용 항체들을 정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일차적으로 연구 및 진단용 항체 분리용으로 국내외에 판매할 계획이며, 향후 바이오의약품 항체 분리용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효소기반 바이오신소재인 N-아세틸글루코사민(N-acetylglucosamine : NAG), D-카이로이노시톨(D-Chiro-inositol : DCI), 콜라겐펩타이드(Collagen Peptide : CP),콜라겐트리펩타이드(CTP), 키토산올리고당(COS), 건강기능성 효소류, 키토산(Chitosan : CHT), 키크린, 유포자유산균(BP2)등을 국내외 판매하고 있으며, 아미코젠의 바이오신소재를 이용하여 국내 대형 제약사 및 식품회사에 건강기능식품 ODM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의 소재를 이용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완제품 브랜드(K-뉴트라)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는 세파계 항생제 중간물질 7-ACA, 7-ADCA를 효율적, 친환경적으로 생산 할 수 있는균주의(DX2) 개발 및 상업화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필수적인 동물세포 배양 배지를 개발 및 상업화 할 예정이며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제조에 대한 독자적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항생제 내성 슈퍼 박테리아를 치료할 수 있는 박테리오파지 유래 엔돌라이신을 생산 및 상업화 할 계획입니다.

 

 

아미코젠(중국)
바이오팜유한회사
의약중간체, 의약품원료 및 의약용흡착수지 등 제품의 개발, 동물의약품제제 생산과 판매 등 비상장 중국법인
산동애미과생물기술유한공사 건강기능식품 판매 및 수출입 업무 등 비상장 중국법인
아미코젠씨앤씨(주) 키틴/키토산, 건강기능식품, 천연살균 및 보존제 제조 및 판매, 사료 및 첨가물 제조 및 판매 등 비상장 한국법인
(주)스킨메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자상거래업 등 비상장 한국법인
(주)아미코젠퍼시픽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판매, 무역업, 네트웍 판매업 등 비상장 한국법인
비거트유산균(주) 식물성 유산균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업 등 비상장 한국법인
와이비바이오(주) 키틴, 키토산 제조 등 비상장 한국법인
(주)비엔티에스 이너뷰티, 화장품 판매 등 비상장 한국법인
(주)아미코젠파마 의약 및 약학 연구개발  비상장 한국법인
주식회사 비욘드셀 배지 기술 개발 비상장 한국법인

 

아미코젠은 2020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아미코젠는 2000년 05월 29일 설립 이후 자체 개발한 유전자 진화기술(Molecular gene  evolution)을 바탕으로 세파계 항생제 원료(7-ACA) 제조에 필요한 효소(CX효소)를 비롯하여 다양한 제약용 특수효소의 개발 및 사업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아미코젠의 특수효소 기술을 확장하여 바이오 신소재(N-아세틸글루코사민, D-카이로-이노시톨 및 피니톨, 콜라겐 펩타이드 및 콜라겐 트리펩타이드) 및 바이오의약 소재(Protein A 레진 등) 사업을 하고 있는 산업바이오 전문회사입니다.

아미코젠의 유전자진화기술은 대사공학(Metabolic engineering)과 더불어 산업바이오 (Industrial biotechnology 혹은 White biotechnology)를 가능하게 하는 독자적 핵심기술로서 21세기 인류가 당면한 환경오염, 기후변화, 에너지 및 자원고갈 등의 문제를 바이오 기술으로 해결하고 기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혁신적인 바이오기업 입니다. '세계적인 바이오 제품을 개발하여 인류건강과 환경보호에 공헌'이라는 기업 미션을 가지고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의 주력제품인 CX 효소의 사업화 성공을 기반으로 다양한 페니실린계 항생제 합성효소인 "SP효소류"(아목시실린을 비롯한 다양한 페니실린계 항생제 합성효소류) 및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합성 효소인 "SC 효소류"(세포탁심 등 다양한 세파계 항생제 합성효소류)를 개발 및 사업화를 진행 중이며, 항체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Protein A 레진(항체분리용 친화성 크로마토그래피 레진)제품을 개발 및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부터는 리히텐슈타인의 라이산도사와 협력하여 차세대 항생제이자 슈퍼박테리아 치료용으로 각광을 받고있는 엔돌라이신 효소의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3년 코스닥 상장 이후 아미코젠의 기술과 사업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국내외 산학연 기술을 도입함은 물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역량 있는 혁신적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외 우수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해왔습니다.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신규 사업을 추진하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투자를 통하여 아미코젠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혁신적 기술을 확보하여 신규 바이오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미코젠 사업과의 연계를 통하여 아미코젠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시장지배력을 강화시키며, 시너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가. 특수효소 사업
글로벌 항생제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416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세계 고량화, 감영병 증가로 인한 수요 상승, 신흥시장에서 항생제 사용의 증가 등으로 2015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7.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출처: IMS Health, Visiongain 시장보고서)

아미코젠는 효소산업 중에서 '특수효소' 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제약용 특수효소 개발과 사업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장 진입과 점유율 확보를 위해 현재 기술개발 중인 효소의 완성도를 높이고, 효소를 이용한 친환경 그린 API(친환경 원료의약) 기술개발을 가속화할 것 입니다.

CX효소는 세파계 항생제의 중간물질인 7-ACA를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효소로서 세팔로스포린 C(CPC)를 1단계로 가수분해하여 7-ACA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아미코젠는 기존의 화학적 공정과 2단계 효소공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1단계 효소 CX 효소를 개발하여 기존 제조공정을 대체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7-ACA 제조를 위한 1단계 효소공정은 기존의 모든 공정에 비하여 제품수율, 제조원가, 환경비용 등 모든 면에서 기술 우위성을 가지고 있으며, 1단계 효소공법 적용 시 기존 방법에 비해서 불순물 생성이 현저히 감소하여 고품질의 7-ACA를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 7-ACA 최대 생산국인 중국에 전량 수출하고 있으며, 최근 효소전문기업인 I사와의 사업협력을 통해 제 2의 원료의약 생산국인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파계 항생제 중간체인 7-ACA의 직접 발효 생산기술인 DX기술은 상용화 실험을 집중적으로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전혀 시도되지 않았던 혁신적인 기술로써, 생산 공정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수율을 높이며, 높은 이익을 창출하는 고부가가치 기술입니다. 현재 연구개발본부에서 발효조건 최적화, 생산적용 및 보안 실험 등 상업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CPC를 직접 발효를 통하여 화학적 합성이나 효소법을 거치지 않고 한 번의 발효로 7-ACA까지 생산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글로벌 제약사와 안정성 및 효율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DAOC를 고농도로 생산할 수 있는 균주제조방법을 개발하여 특허 출원을 하였고 중국 A제약사와 기술 상용화 테스트 후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DX 기술 관련 자세한 내용은 "9. 연구개발활동 (8)~(10)"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SP2, SP3 효소는 Cefaclor, Cephalexin 합성균주의 선별 및 개량, 전환수율과 같은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제품 판매를 개시하였습니다.
SP5 효소의 경우는 아미코젠(차이나)바이오팜유한회사에서 Green API 생산 목적으로 현장 적응 기술 개발 및 중국 CFDA 인허가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미코젠가 보유한 대사공학기술과 분자진화기술을 적용해 세파계뿐만 아니라 페니실린계 항생제 중간체 합성효소 및 균주개발까지 다각화하여 기술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주관 산업기술 혁신사업에 선정되어 세계최초로 '세파졸린을 1단계 효소법으로 합성할 수 있는 친환경 공정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가 2015년 인수한 아미코젠(중국)바이오팜은 중국 현지 제약사로, 특수효소 제조용 고정화 담체, 원료의약(API), 완제품의약품(인체용, 동물용), 분리정제용 레진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는 중국 현지 자회사인 아미코젠(중국)바이오팜을 혹은 중국 자회사가 가진 네트워크를 통해 고부가가치 API(Green API) 사업을 추진할 예정 입니다. 즉, 기존 원료의약 제조 공정인 화학합성법을 친환경 제조법인 효소(생물촉매)공정으로 대체함으로써, 글로벌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세파졸린 및 페니실린계 API(의약원료)를 직접 생산할 예정입니다.

바이오에탄올, 바이오부탄올과 함께 3대 바이오에너지로 불리는 바이오디젤은 폐식용유, 동물성 유지 등 폐자원을 활용해 제조가 가능하고, 탄소중립연료로 경유 대비 대기환경 개선, 에너지원 다변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아미코젠의 CalB-10X는 고정화 Lipase로 폐유로부터 바이오디젤 생산 및 그외의 다양한 화학반응에 사용할 수 있는 고정화 효소입니다. 아미코젠의 목표는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사업화 가능성을 구비한 바이오디젤용 효소를 개발하는 것이고, 동시에 산업적 수요가 큰 몇 가지 고정화 Lipase를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경제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입니다.

엔돌라이신(endolysin)은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저항성 균주(슈퍼박테리아)를 직접적으로사멸 시킬 수 있는 박테리오파지 유래의 효소이며, 항생제 내성균으로 인한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 할 대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엔돌라이신의 전체 시장은 연간79 billion USD로 추정되고 있으며, 아미코젠는 엔돌라이신의 핵심 기술인 아틸라이신(Artilysin) 기술 및 관련특허를 260여개를 보유한 리히텐슈타인에 본사를 두고있는 독일계 라이산도사와의 협력을 통해서,아미코젠의 독보적인 통합 효소 기술을 (균주개발, 발효, 후공정, 정제) 접목하여 글로벌 엔돌라이신의 CDMO/CMO 사업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나. 헬스&뷰티 사업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16년 3.5조원이던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019 년  4.6조원까지 확대되어, 약 31% 가까이 성장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약 4.9조원으로 추정예상하고 있습니다. 1)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 되면서 건강과 삶의 질 개선과 같은 웰빙(well- being)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된 점, 2) 온 라인 유통 채널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구매 편의성이 증가한 것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의 급격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 19영향으로 비대면 채널 선호도가 확대되어 온라인 채널 성장세에 영향을 미칠것으로 추정됩니다)(※참고 : 2019년 기준 유통채널 별 시장구조 - 인터넷몰 42.3%, 대형할인점 9.2%, 다단계 10.9%, 방푼판매 7.4, 약국 6.6%, 기타 : 23.3% )

이러한 인구구
조 변화, 유통채널의 다양화로 인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향후 지속적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미코젠는 식약처로부터 2004년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으로 승인 받은 이후 현재까지 항노화와 관련된 건강기능식품 소재개발에 집중해왔습니다. 아미코젠의 원천 효소기술력을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고부가가치 효소기반의 바이오신소재를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CP(콜라겐펩타이드), CTP(콜라겐트리펩타이드)
이너뷰티 시장은 최근 중장년층은 물론 젊은 소비층까지도 이너뷰티를 통해 아름다움을 가꾸려는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드럭스토어, 온라인 유통 등 유통채널의 다양화, 미코노미('Me'+'Economy', 1인 가구의 증대로 주된 소비가 자기 자신에게 집중되는 현상) 현상으로 젊은 소비자층이 크게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미코젠의 콜라겐(트리)펩타이드는 기존 콜라겐을 효소 분해하여 흡수가 용이하게 만든 것으로 피부 주름개선, 유연성 증가, 탄력증진 등 피부미용소재 (nutricosmetics)와 연골, 뼈, 혈관, 치아 및 머리카락 건강을 위한 건강식품 소재 입니다. 특히 "콜라겐 트리펩타이드(CTP)"는 아미코젠의 특수효소 기술로 개발된 '차세대 콜라겐'으로서 기존 제품 대비 체내 흡수도를 높여, 피부, 모발 건강 기능성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아미코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콜라겐 펩타이드 수요에 대응하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자2018년 3월 중국의 헬스케어 유통 전문기업인 캉마이천社와 합자법인(JV) 설립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또한 2020년 3월 콜라겐 원료 확보와 베트남 시장 진출 및 젤라틴 신사업을진행하기 위해 베트남 소재 남비에트코퍼레이션(Nam Viet Corporation)과 연간 800톤 규모의 공장 설립 JV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현재 원료 수급이 용이한 중국 청도 지역에 연간 300톤 규모, 국내 400톤 규모의 콜라겐 펩타이드 생산공장을 완공하였고 향후 매출 확대에 주력할 것입니다. 

NAG(N-아세틸글루코사민)
 체내에서 히알루론산의 생합성을 촉진하여 피부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너뷰티 소재이자 관절 및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성 소재입니다.
원천기술인 효소법으로 제조하여 염(황산염, 염산염)에 민감한 사람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인구 고령화에 접어듦에 따라 건강하고 젊게 살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게 되면서 글로벌 NAG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시장에서는 관절건강 소재인 글루코사민의 대체 원료로 그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NAG 제조용 식품 효소인 키티나아제 개량 기술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PI/DCI(피니톨 D-카이로-이노시톨)
혈당조절, PCOS(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 배란/호르몬 건강 대사증후군 개선에 도움을 주는 소재 입니다. 그동안 주로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의 DCI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는 중국 여성들의 구매력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 건강에 대한 인식이 증가되었고, 온라인 시장, 직접 판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게 된 것으로 분석됩다. 이에, 아미코젠는 글로벌 수요에 대비하고자 최근 DCI 공장을 60톤 규모로 증설을 완료하였으며, 중국 및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수출을 본격 확대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아미코젠의 피니톨(PI)는 2019년 5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인정 받아 영업 경쟁력을 강화시켰습니다.

곡물발효효소
또한, 유럽시장에 새로이 선보인 곡물발효효소(식물성효소)는 서양에 없는 동양 고유의 건강식품으로써, 유럽과 미국 등 건강식품 원조 국가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아시아 시장에 매출이 한정되어 있던 곡물발효효소의 신규 시장개척이 기대됩니다. 특히, 다양한 곡물을 과학적 기법으로 발효시켜 숙취, 다이어트, 항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천연 효소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효소전문기업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이 출시한 건강식품용 발효효소, 생명공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이 출시한 죽염 또한 매출의 확대가 기대됩니다. 임상을 통한 효소 및 죽염 제품의 과학화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 입니다.

K-nutra(케이뉴트라)
2015년부터 아미코젠는 자체 헬스케어 브랜드 '케이뉴트라'를 런칭하여 온라인 비지니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콜라겐, 키토산, NAG 등 아미코젠가 직접 연구개발 및 생산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인플루언서, 블로거마케팅공동구매, 스타마케팅, 체험단 등을 통해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를 축적해가고 있습니다.  

최근 T-커머스(신세계, 롯데), GS홈쇼핑, 공영홈쇼핑, 현대홈쇼핑 등에 주력 제품인 '콜라겐 3.2'(콜라겐트리펩타이드 함유)를 런칭하는 등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 접점을 늘리는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홈쇼핑 판매 호조로 올해 최대 매출을 기록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으로도 케이뉴트라는 온라인 쇼핑몰을 기반으로 홈쇼핑, 텔레마케팅,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드럭스토어 등으로 유통채널을 점차 확대하고 홈쇼핑과 온라인 채널에 개별인정형 콜라겐 신상품과 관절 건강, 체지방 조절 등의 신제품 상품을 추가 런칭할  계획이며, 향후 더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가 신뢰할 만한 평생 헬스케어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온라인 쇼핑몰:www.knutra.com)

아미코젠가 개발한 바이오신소재는 '케이뉴트라'브랜드를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 바이오의약 소재 사업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시장규모는 2017년 2,706억달러(약 306조원)에서 연평균 8.6%로 성장하여 2023년 4,420억달러(약 500조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한 기존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특허만료와 더불어 혁신신약 개발이 둔화됨에 따라 글로벌 제약기업들의 바이오의약품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바이오 의약소재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산업브리프 Vol.197,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아미코젠아미코젠의 효소기술을 확장하여,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친화성 레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의 유전자 진화기술은 단백질의 특성을 개량하는 기술로서 효소, 호르몬 단백질, 바이오의약 단백질, 펩타이드 등 다양한 단백질 및 펩타이드 제품의 개발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아미코젠의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항체 단백질 분리에 필수적인 Protein A, G, L, A/G 레진을 비롯하여 바이오의약회사에서 사용되는 "알칼리내성의 Protein A 레진"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아미코젠는 항체 정제용 Protein A 레진을 포함하여 기타 의약용 단백질 정제용 레진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스웨덴 Bio-Works Technologies AB사의 주식 9.9%를 취득하였습니다. 다국적 생명과학 기업 연구진들로 구성된 Bio-Works Technologies AB사는 기술력을 인정 받아 지난 2017년 12월 14일 Firstnorth Nasdaq 시장에 상장(IPO)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아미코젠의 개량 단백질(Alkali tolerant protein A)을 적용한 Protein A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Monoclonal, polyclonal antibody 정제용)

아미코젠는 바이오의약품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동물세포 배양 배지의 국산화 사업(이하 배지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배지 사업은 고객의 바이오의약품 세포주 특성에 맞춰 선정된 포도당, 아미노산, 비타민 등 100 여종의 성분을 균질하게 분쇄, 혼합, 제형화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국내의 배지 수요는 바이오의약품 성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대체할 만한 국내 업체가 없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아미코젠는 해외 유수의 제약사들에 배지성분(NAG)을 공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배지 사업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라. 관계사&오픈 이노베이션
아미코젠는 제약용 특수효소를 기반으로 하여 아미코젠의 기술과 사업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국내외 산학연 기술을 도입함은 물론 역량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외 우수기업에 투자하여 외연을 확대해왔으며,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투자를 통하여 아미코젠의 미래 성장동력이 될 혁신적인 기술을 확보하여 신규 바이오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미코젠 사업과의 연계를 통하여 아미코젠 사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시너지를 확대해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아미코젠(중국)바이오팜유한회사
중국내 원료의약, 동물의약품, 인체의약품 완제 등을 생산, 판매하는 중국 현지 자회사 입니다. 중국의 의약산업은 중국제조 2025의 중점발전분야이기도 하며, 중국 정부가 의약산업의 발전을 중시하며 국가의료위생체제 개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고조, 고령화 및 도시화 등 요인에 따라 의약산업은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의약산업 시장전망 및 투자전략 규획분석보고에서 따르면 2023년까지 중국 의약산업 시장규모는 4조 5천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2018.06.29). 

아미코젠의 바이오, 원료의약 사업의 중국 기지로서, 아미코젠는 아미코젠(중국)바이오팜유한회사를 통해 원료의약품의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특수효소 매출을 확대하고 친환경 원료의약(Green API) 사업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지난 2년 간 중국 정부의 항생제 제한정책과 환경규제 정책(EHS: 환경, 위생, 안전 관련 정책)이 글로벌 수준 이상으로 강화됨에 따라 중국 내 제약 및 화학업계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아미코젠(차이나)바이오팜유한회사는 이러한 중국 정책에 따라 환경설비 보완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ISO9001, ISO14001, OHSAS18001 품질경영시스템에 따라 생산시설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8년 툴라스로마이신(Tulathromycin)을 비롯한 4가지 세파계 항생제 원료의약품의 생산시설에 대해 미국 FDA의 현장 실사를 통과하면서 글로벌 생산, 품질, 물류 및 안전관리 시스템을 인정 받았습니다.

산동애미과생물기술유한공사(Shandong Amicogen Biotechnology, LLC) 
아미코젠의 건강기능식품 및 관계사의 화장품 등을 중국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에서는 고령화 문제를 중요시하고 있으며, '건강중국 2030계획(健康中國2030規劃)' 정책을 발표해 사람들의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2016년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1,237억 위안으로 전체 건강 관련 의약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 초과하였습니다. 앞으로 5년간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매년 증가할 것이며, 2022년 건강보조식품은 1,800억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2018.01.11). 중국 시장은 개인 소득의 증가로 인한 구매력 향상, 중국인의 건강 및 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아미코젠 바이오신소새 중 이너뷰티 소재인 콜라겐 펩타이드/콜라겐 트리 펩타이드(CP/CTP) 시장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킨메드 
전국의 대학병원 피부과의사들이 모여 만든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회사입니다. 브랜드자산을 높이기위한 마케팅활동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토피, 건선, 습진 등의 피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제품 개발과 제품의 홍보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국내 병의원 거래처를 약 100여개까지 확대하였으며, 전국(서울, 울산, 부산 등) 시판 신규 거래선을 구축하였습니다. 여드름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고기능성 화장품인 '아크네 포스텝(ACNE 4 STEPS)'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을 런칭하였습니다(온라인 쇼핑몰: www.phdrop.co.kr). 드럭스토어  '부츠(Boots)’의 명동점과 고양 스타필드점에 입점하여 매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전에 연구센터를 설립하면서, 화장품 임상 연구서비스 매출이 본격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제품 차별화를 위해 기술 보톡스 대체제(특허 출원)와 경피흡수기술 개발(특허 출원)을 추진중에 있으며, 바르는 보톡스, 탈모치료제, 아토피, 건성 치료제 등의 제품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관계사인 (주)클리노믹스와의 사업협력을 통해 소비자 직접 의뢰 유전자검사(Direct to Consumer, DTC)에 따른 맞춤형 화장품 사업도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미코젠퍼시픽
트워크마케팅 유통기업으로 개인별 유전자(DTC)를 기반으로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및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개인별 유전자검사 항목은 현재까지 11개 검사항목(체질량지수, 콜레스테롤 등)의 총 46개 타고난 유전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아미코젠파마
경구용 난치성, 희귀성 안(Eye)질환 치료제 R&D전문 기업으로서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를 비롯하여 당뇨망막 병증, 망막색소병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WHO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세계 인구 중 노인 인구의 비중은 약 8.27% 정도로 ‘고령화’ 단계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노년층이 10%를 넘어서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고 2026년 이후에는 노인인구가 20%를 넘어서 초 고령화 사회가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노인성 안과질환인 황반변성에 대한 전세계 치료제 시장은 2023년 15조 원 이상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황반변성의 치료제 형태는 안구 내 주사제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안구 내 주사 치료는 비용이 클 뿐 아니라 주사시 안구 내 통증 및 출혈유발, 백내장, 안압 상승 등 부작용 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아미코젠파마가 개발 중인 황반변성 치료제는 경구투여용 제제이므로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제로서 황반변성의 새로운 표준 치료제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