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철강-금속

서연탑메탈 매출실적 및 배당금 85원, 자동차금형 및 건설중장비부품 제조업

.^. 2021.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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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서연탑메탈이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SEOYON TOPMETAL COMPANY LIMITED(줄여서, SEOYON TOPMETAL CO., LTD로 하고 약칭 SEOYON TOPMETAL로 함)라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1987년 2월 5일 설립되어 자동차금형 및 건설중장비부품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1년 6월 24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1) 주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청능대로 410번길 40 
(2) 전화번호 : 032-820-3200

(3) 홈페이지 주소 : http://www.seoyontop.com

 

자동차금형과 굴삭기CABIN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형 및 기계부품 제조 및 판매업 
 2. 자동차 부품제조 및 판매업 
 3. 금속가공 및 서비스업 
 4. 기술연구개발 및 기술 용역업 
 5. 무역업
6. 부동산 임대업 

 7. 전 각 호에 부대되는 사업 

 

Seoyon Top Metal Mexico S.A. de C.V. 2014.12.06 99.9%  1. 자동차 내장재 생산 및 판매업
2. 금형 제조 및 판매업
비상장 멕시코
Huanghua Seoyon Top Metal Works Co., Ltd 2015.08.28 70%  1. 자동차 내장재 생산 및 판매업
2. 금형 제조 및 판매업 
비상장 중국

서연탑메탈 2020년 배당금은 85원 지급되었습니다.

 

자동차용 금형사업과 건설중장비 부품사업, 자동차 내장재 부품사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금형사업은 다시 프레스금형 부문과 사출금형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① 프레스금형은 자동차 차체의 대량생산을 위한 장비로 국내/외 자동차사 및 동 자동차사의 협력업체들에게 납품하고 있습니다.
② 사출금형은 자동차 도어트림 등 내장재의 대량생산을 위한 설비로 현대/기아자동차의 협력업체인 (주)서연이화로 대부분 납품하고 있습니다.
③ 건설용 중장비 부품인 굴삭기의 CABIN 등을 두산인프라코어, 볼보그룹코리아에 매출하고 있습니다.
④ 자동차내장재 부품은 
(주)서연이화의 해외법인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서연탑메탈 주요 제품

(1) 프레스 금형
프레스 금형은 자동차의 도어, 후드 등 철판을 성형하여 규격화된 제품을 대량 양산할 수 있는 틀로 신차 개발시 부품수량에 비례하여 금형수요 발생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외관품질을 결정하여 점차 고품질 고기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프레스금형은 자동차의 외관부품 중 프레스 물을 생산하기 위한 설비이므로, 자동차완성차 공장으로 직접 납품되는 SIDE OUTER PANEL및 DOOR류, HOOD및 ROOF, TRUNK LID류 등이 있고, 그 외 나머지 부품 등은 자동차공장에 납품하는 생산업체로 납품하게 됩니다. 개발 중에 완성차 업체의 개발방식에 따라야 하고 승인 및 주요공정의 감사도 최종적으로 검수해야 하므로 최종유저와의 소통도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2) 사출 금형

 사출금형은 자동차 내장재 부품을 제작하는 용도로 프라스틱 수지를 녹여 일정한 형상을 사출하여 제품을 만드는 틀로서 사출금형 사업부는 자동차 내.외장부품의 금형을 제작하여 SAMPLE 대응 및 제반업무를 대응중에 있으며, 오랜기간 사출금형을 제작해온 기술력과 새로운 금형제작기술의 접목으로 꾸준히 발전해 나아가는 한편 자체가공 및 방전작업, 사상작업, 사출작업으로 종합적인 제조공정을 갖추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 도어트림 등 내장재 생산장비를 (주)서연이화와 계열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3) 건설 중장비 부품

제품명납품처장비명모델명제 품 설 명

CABIN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S기종 SOLAR기종 굴삭기 14ton 급 이상 중대형 전기종에 탑재되는 캐빈
1997년 초기 V모델에서 시야성등을 개선하여 M모델로 변경후 지속적으로 생산중
CABIN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DX기종 S기종 후속모델로 시야성및 편리성을 향상시킨 캐빈으로 현재 주력생산품으로 유리부분을 실리콘으로 접착시키어 외관의 멋을 살렸고, 소음 및 먼지유입 등에 중점을 둔 제품임 적용기종은 중대형 기종으로 일부 소선회 굴삭기를 제외한 전기종 적용4 ton~70ton굴삭기및 특수장비에 장착
CABIN 두산인프라코어 굴삭기 DX ROPS
U-기종
중장비의 전복시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할 테스트 조건에 부합되는 새로운 구조의 캐빈이 필요하여 차기모델인 U기종에 적용예정으로 개발진행중 유럽및 북미시장의 안전규제로 DX기종에 선적용함. 14 ton~45 ton
CABIN 볼보그룹코리아 굴삭기 EC55C 볼보에서 B시리즈에 이은 C시리즈 모델로 전복시의 안전조건인 ROPS적용을 고려한 소형장비에 적용하기 위한 캐빈. 5ton~6ton 탑재


(4) 자동차 내장재 부품
자동차내장재 부품부문은 DOOR TRIM 사출부품류를 생산, 일부조립하고 있습니다.생산품인 MAIN PANEL ASSY는 MAIL PNL과 CTR PNL, ARM REST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운전석과 조수석, 뒤쪽 좌우로 총 4개의 DOOR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우 형상은 동일한 운전석은 윈도우 스위치나 트렁크 리드 스위치, 리어미러의 접이 스위치 등의 부착여부가 차이가 있으며 사양의 구성은 이러한 스위치류와 CTR PNL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DOOR TRIM의 경우 실내의 미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또한 차량의 사고에 의한 충돌로 부터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규정된 표준의 제조 작업을 준수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종속회사인 Seoyon Top Metal Mexico S.A. DE C.V.은 2016년 5월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Huanghua Seoyon Top Metal Works Co., Ltd 는 2016년 10월부터 양산하여 (주)서연이화의 해외 계열사에 납품하고있습니다.

 

1) 금형산업

① 산업의 특성
금형의 응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여 공산품의 80% 이상이 금형에 의해 생산되며 특히 기계, 전기, 전자, 통신, 반도체, 자동차, 항공기산업 등의 제조업에서 금형기술은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 필수적인 생산수단이 되는 생산기초요소기술로서 금형의 품질이 관련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기술입니다. 따라서 금형기술의 발전 여하에 따라 관련 산업의 발전과 양산체제가 확립될 수 있으므로 금형기술은 제품의 고급화, 고정밀화에 직결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용 금형산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전망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자동차 내, 외장재의 방향은 인간친화 고감성 자동차 부품개발과 친환경 복합재료 적용 내외장 부품개발, 고기능 초경량화 자동차 내외장 부품개발에 의한 방향이므로, 전세계 내장재 메이커가 이룰 준비를 하고 있으며 향후 고 부가가치 산업으로 변화될 전망입니다.

③ 경기변동과의 관계
금형은 제품의 대량생산과 고급 정밀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제조업체의 경기변동에 따라 금형경기가 좌우됩니다. 제조업체의 측면에서는 금형이 투자비용이므로 투자의 방향도 적정한 규모에서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규모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상승시에는 신제품 출시, 대량생산을 위해서 금형의 투자비용을 증대시켜 나가기 때문에 금형경기도 좋아지고, 경기가 하강시에도 제품의 시각적인 개선으로 위하여 계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자동차 금형은 자동차의 내/외관을 결정짓는 요소로 자동차 생산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친환경성을 요구함에 따라 다양한 소재 개발과 더불어 동 소재에 적합한 금형의 생산이 중요하게 대두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디자인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에 금형의 중요성은 더욱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가 생산하는 자동차 금형은 자동차 수요가 지속되는 한 안정적으로 유지 될 것입니다. 또한 사출금형 사업부문은 주로 부문별로 전문화가 나뉘어져 있으며, 당사는 도어트림을 제조, 생산하였습니다. 도어트림 등 내장재는 대부분 완성차 메이커가 1차 양산업체에게 주문을 하며, 동 1차 양산업체가 금형을 수주하는 체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금형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고객사가 요구하는 사양의 제품을 적시에 공급하여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능력 및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설립초기부터 프레스 금형을 제조함으로써 축적되어온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에 드물게 설계실을 보유하여 자체 금형 설계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2016년 인천시 서구 검단산업단지에 설립하여 가동중인 프레스금형 공장은 넓은 작업공간과 우수한 설비를 갖추어 대규모 금형수주가 가능하여 향후 매출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건설용 중장비 부품산업

①산업의 특성
건설기계산업은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소재부터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 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집약적인 산업입니다. 특히 핵심부품기술은 오랜 경험과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고급 기술 수준이 요구됩니다. 또, 건설기계산업은 소품종 소량 생산이 불가피하여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입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Cabin의 제조공정만 보더라도 프레스, 아크용접, 전착도장, 부품조립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생산될 수 있을만큼 다양한 기계와 대용량의 설비가 필요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국내 굴삭기 시장은 저성장 기조에 따른 건설현장의 실수요 감소와 국내외 경기 부진에 따른 설비투자 감소로 성장폭이 감소하고 있었으나 중국의 민관협력사업 확대 추진 및 노후 장비 교체수요 증가, 필리핀,파키스탄, 말레이시아 등 개발도상국으로의 수출확대 등의 긍정적인 요인에 힘입어 건설기계 수출량이 늘어나면서 국내의 중장비 부품산업도 그 수혜를 볼것이라고 전망됩니다.


③ 경기변동과의 관계

 건설기계산업은 건설 경기의 수요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사업 분야로서 전반적인 국내경기 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과 해외경제동향 등에 따라 수요가 좌우됩니다. 또한 환율변동에 의하여 국가별 가격 경쟁력이 결정되므로 최대 소비 시장인 미국의 달러화, 유럽의 Euro화와 당사의 경쟁업체가 집중된 일본의 엔화 추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특성을 띄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계절적 수요의 탄력성이 크지만 최근 수출의 활성화로 이러한 계절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④ 국내외 시장 여건
당사가 생산하는 굴삭기 등의 건설기계장비의 부품(Cabin 등)은 건설기계장비의 운전석 및 장비의 외관을 유지하기 위한 설비로 안전성이 중요한 부품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철판 및 강관류 외의 소재를 대체하여 Cabin 등의 제품을 안전하게 생산할 만한 대체시장은 존재하지 않으며, 중국, 브라질, 인도 등 해외의 국가들의 개발이 지속되는 한 동시장 또한 안정적으로 지속될 것입니다.

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 건설중장비 부품 부문의 가장 큰 경쟁력은 자체적으로 금형제작부터 지그제작 생산이 가능한 것 입니다. 타사의 경우에는 금형제작 및 지그제작을 모두 외주를 통해 조달하기 때문에 품질력 및 생산/기술상의 문제 발생시 자체 대응 능력이 부족하며, 특히 당사가 생산하는 금형은 건설중장비 보다 고도의 품질을 요구하는 자동차 금형기술이 적용되는 것으로 생산 품질이 우수합니다. 또한 당사는 다양한 설비 도입으로 안정된 품질의 제품을 대량생산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기술경쟁력에서 자동차 수준의 금형기술을 적용하여 금형제작부터 설계 지그제작으로 고품질의 CABIN생산을 일괄 처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원재료인 철판을 직거래함으로서 안정적인 철판수급과 재료비 절감효과를 가져와 품질 및 가격경쟁력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3) 자동차 내장재 부품 산업

 

①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한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의 잣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중추 산업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생산과 수출, 고용확대, 부가가치 창출 등 전후방연계효과가 어느 산업보다 크며 모든 면에서 한국경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기간산업입니다. 자동차산업을 지탱하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의 특성처럼 생산 수량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효과가 나타나는 규모의 경제로 자동차부품의 개발과 생산에는 막대한 시설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 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해야 비로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의 경쟁구도가 글로벌화 함으로써 완제품 중심이 부품, 소재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부품, 소재가 신기술, 신제품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우리 자동차 산업은 국산차의 품질 및 브랜드가치 상승과 신흥시장에 대한 판매망 확대, EU 및 미국과의 FTA 발효 효과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환경기준 강화, 불안정한 유가변동 및 안전과 편의성에 대한 요구증가 등으로 인해 앞선 기술력을 확보해야만 향후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볼때 미래형 자동차 기술개발은 생존의 필수사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에는 유가상승은 소형차의 수요를 증가시키는데 국한되었지만 이제는 친환경차 수요를 증대시키는 쪽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최근 세계 자동차 업계는 미래차 개발 전쟁 등을 벌이고 있고, 앞으로 개발될 친환경, 지능형자동차의 비중이 커지면서, 하이브리드차에 이어 전기차도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나 모터 같은 친환경차 관련 부품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완성차와 협력사간 더욱 공고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력 향상, 철저한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부품업체들의 첨단 자동차부품으로의 진출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이 요구됩니다
 

③ 경기변동과의 관계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경우 구매력 감소와 더불어 소형차 중심의 구매패턴을 보이는 반면, 경기 회복기에는 보유차량의 가격을 연간 소득의 일정비율에 맞추어 구매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경제성장률, 실질구매력의 증감 및 국제유가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경기침체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 가계부채 증가 등에 기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고용불안정, 고유가의 지속으로 인한 유지비 부담 증가 등은 자동차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반대로 경기회복시에는 소득증가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과 고용증가, 국내유가 안정 등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판매확대의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차량구매 및 유지비용, 수입차의 시장점유율, 신차효과 등도 자동차 내수판매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④ 국내외 시장 여건
우리나라의 자동차 부품산업은 지금까지 과반수이상이 수직 계열에 의한 전속적인납품거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기술개발이 가속화 될수록 완성차업계와 부품업계의 거래관계는 대등한 입장으로 변화되고 있고 완성차업계의 모듈 발주와 글로벌 소싱의 외부 확대는 부품 조달체계를 더욱 수평관계로 변화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쉬, 비스티온, 델파이 및 덴소 등과 같은 세계적인 대형자동차부품업계의 등장은 세계 자동차업계를 분야별, 역할별 수평관계로 변화시키고있어서 우리의 자동차부품업계의 대형화, 전문화 및 특성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로 부품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전문화 및 기술력 강화에 주력하는 한편 외국 자동차 부품업체와의 전략적 제휴강화 등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시장에서 높은 품질 수준의 기술경쟁력과 더불어 치열한 가격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완성차업체뿐 아니라 부품업체에도 지속적인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자동차산업은 한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의 잣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중추 산업으로 그 광범위한 산업구조로 고용 창출 효과가 커 사회 안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 기계, 화학, 유리, 플라스틱 등의 소재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어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국내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큰 산업입니다.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와 분업적 산업체계로, 부품업체의 제품 기술력 및 가격이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당사는 신기술, 신공법, 신소재 개발 및 도입,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기술인력 확보 및 R&D부문의 중장기적 투자계획을 세워 기술개발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부품산업의 특성상 신차종, 신기술에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차설계 단계에서부터 제품원가를 낮추고 신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당사가 오랜기간 영위한 금형업은 당사의  큰 경쟁력이 되고있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로 발돋움하기위해 해외 여러 완성차 업체의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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