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철강-금속

EG 사업내용 - 산화철, 페라이트코어

.^.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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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의 사업 내용을 살펴보고 향후 주가의 상승 여력을 살펴보자.

 

가. 시장여건 및 업계의 현황

  

① 산화철 부문

  - 전기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컨버터에 페라이트코어(전자석, 산화철70%)를
    사용하는 신규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고급산화철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핸드폰 및 전기차의 무선충전 제품들(페라이트코어 사용)이 상용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기존시장인 TV, 컴퓨터 시장은 코로나 여파에 따른 비대면시장의 증가로 꾸준한
     시장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② 엔지니어링 부문
   - 전 세계적으로 자원순환 체계를 고도화해 자원고갈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으며, 정부도 자원순환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탄소중립 등
      그린뉴딜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에너지 및 환경 분야에 대한 사업개발,설계,조달,시공,운영 등 종합
       플랜트 공급능력을 확보하여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③ 원료사업 부문

   - 당사는 최근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로 원자재 시장의 급성장이 전망되는
     속에서 관련 제철소와의 공급 계약을 시작으로 원자재 시장에 단계적 진출할
     계획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2015년 첫 출시된 SKM-88은 고순도의 산화철(입자가 기존제품 대비 30-50%
   작음, 비표면적SSA(5.0㎡/g이상)로 친환경자동차의 시장확장과 함께 수요량이
   꾸준이 늘고 있습니다. 

- 세계최고수준인 Mn-Zn 용 고순도 산화철은 이를 기반으로 중국시장은 물론
    인도, 미국, 유럽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 부터는 글로벌회사인 BASF사와 판매계약을 진행하여 미국 및
    유럽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 수급사항으로는 고급산화철의 경우 환경등의 문제로 일부 생산업체에서의
      생산중단에 따른 공급부족으로 가격이 상승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산화철 

     소재산업은 많은 노하우와 대단위설비투자가 필요하며,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오랜시간이 걸리는 사업입니다. TV, 모바일등 전자제품은 물론, 자동차용 모터에  쓰이는 산화철은 신뢰성과 안전성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오랜 테스트와  장기간의 시간이 필요하여 시장장벽이 다소 높은 상황입니다.

 

    - 친환경부분 전기차 전장부품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시장에 대한 적극적 지원정책으로 매년 30%이상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2025년 유럽의 일부국가에서는 내연      기간차 판매금지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부품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전장부품인 페라이트코어의 증가와 이에 수요되는 산화철 수요역시 크게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전기차의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전기차의 충전기시장 역시 크게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EG의 산화철은 국내/일본의 페라이트 업체에서 부품으로 만들어져   국내 및 해외 자동차 메이커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 가전 및 산업용제품

     가전제품의 디스플레이 및 모터용 제품은 코로나19로 인한 전세계 성장율이 하락하였으나 2020년 4분기부터는 중국의 가동율 상승 및 비대면 산업의 성장에 따른  반도체 성장으로 시장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산업용부분도 친환경의 태양광,   풍력등의 전원장치용으로 페라이트코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시장 전망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 자동차 모터용 부품

    자동차에는 페라이트 마그네트용 모터가 50~100여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요부품으로는 윈도오리프터, ABS, ESV, 시트조정모터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으며, 편의성, 경제성의 추구 및 신규모터의 개발과 함께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 엔지니어링 

 - 엔지니어링사업은 최근 수년간 쌓은 에너지발전,소각,환경플랜트 공급 실적과     함께 특허출원 및 신기술 개발을 통한 지식기반의 영업력을 특화하고 있습니다.


- 또한 이를 바탕으로 당사는자체사업으로 울산에 소각.발전.건조.폐수처리가 가능한 종합 자원순환 시설을 건설하고 있으며,이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의 지속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향후 매립장 및 연료전지사업 등의 신규사업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3) 원료사업 부문 

  - 당사가 공급하는 중탄산나트륨은 제철·발전·환경 플랜트 시장에서 배연가스의 황산화물 제거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 중탄산나트륨 시장은 연간 70만톤(2,100억 원) 규모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또한 선철을 강철로 바꾸는 제강 과정에서 용강 중의 과잉 산소를 없애고 결정을 미세화시켜 가공성이 우수하고 질긴 강철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첨가물인 Al 탈산제의 국내시장은 연간 20만 톤(4,600억 원) 규모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연구개발부문

  - 당사는 미래 먹거리 발굴의 일환으로 2014년 6월부터 국책과제 ‘비탄소계리튬이온전지 음극소재개발’의 과제 사업자로 선정되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연구성과로실리콘 입도제어를 통한 음극재방전용량3,250 mAh/g 달성 및 실리콘·흑연 복합화를 통한 음극재 방전용량 564 mAh/g 달성 및 관련    특허 출원 실적이 있습니다.
 

  - 당사는 2015년 6월 고체수소저장소재개발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하였으며, 2016년초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ER(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차량용  고체저장소재(소듐알라네이트 및 마그네슘 아마이드) 합성 및 대량생산에 성공하는 등 기술적 성과를 얻고 있으며, 현재 고체저장소재대량생산 위해 제조 및 평가장비를구축하여 장기 성능평가 및 양산화 최적조건 실험 등을 통하여사업화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수소 인프라(충전도 등) 구축을 위한 대량 수소 이송수단으로써 고용량 고체수소저장소재(마그네슘 하이드라이드)의 합성 기술 개발을 완료하였으며,현재 20Kg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시제품을 제작하여 장기 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당사는 '도매 및 소매업(소속업종코드 : G)' 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2) 시장점유율 등

1) 산화철

- 당사의 산화철은 세계시장의 우수한 품질과 신뢰성으로 해외 세계 최대 페라이트업체 및 국내외 대부분의 페라이트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로 호평 받고 있습니다.  고급산화철의 경우 세계시장에서 당사의 점유율은 12~15%로 추정하고 있으며,  고급산화철의 경우 일본회사의 수준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중국회사와의 간격을 넓이고 있습니다. 또한 모터용제품의 경우 품질 안정성 및 편차가 없어 더욱 우수한, 현재 EG만 생산 가능한 SKM-2T제품의 경우 꾸준한 판매량 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2) 원료사업 부문

- 당사는 2020년 9월 현대제철과 약100억원 규모의‘중탄산나트륨 및 Al(알루미늄) 탈산제의 연간 공급계약을 시작으로 국내 원자재 시장에 단계적으로 진출하여 5년 내 시장   점유율10% 이상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3) 엔지니어링 부문
  - 당사는 치열한 시장환경속에서도 동종 업체와의 차별화된 대응전략(민간 사업  개발,설계역량, 우수인력 확충, 공격적 영업)과 철저한 품질관리 및 공기준수, 그리고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기술확보로 중소형신재생에너지플랜트 사업부문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또한 자체사업으로 건설중인 울산종합 자원순환 시설의2022년 완공 운영을 통해 관련시장 진출로 경쟁우위 확보가 가능합니다. 


4) 연구개발부문

  - 당사는 지난 30여년간 쌓은 분체 특성 제어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의     탄소계 음극재보다 고용량, 고출력의 음극소재를 전기자동차 및 에너지저장장치용 중대형 리튬이온전지에 적용하여 고용량 배터리 시장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 당사는 수소차량 탑재용 고체수소저장소재 관련 기술개발 및 양산화에 매진하고 있으며, 원천기술 확보 및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소듐알라네이트계 수소저장재료의 제조방법'과 '마그네슘 아마이드계 수소 저장재료의 제조 방법'의 특허출원을 준비중에 있으며 이를 통한 향후 관련 시장진출에 대응 할 예정입니다.

 

(3) 시장의 특성

   -  가격경쟁력과 기술경쟁력을 겸비한 제품생산으로 대외 경쟁력 우수

   -  두터운 진입장벽으로 인한 안정적인 사업영역 유지
   -  FERRITE CORE의 주원료로 산화철이 필수적이므로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

 

 

(1) 연결종속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가. EG테크
           - EG테크는 광양제철소 산회수 설비와 관리를 하고 있으며, 관련 폐산회수
              설계/공급/공사/시운전을 병행하고 있음. 또한 각종 환경오염 방지
              시설의 기계 공사업과 전기, 계장 설비 및 부대 공사를 시공하는
              전기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나. EG메탈
           -  EG메탈은 해외금속의(배터리 스크랩, 잉곳 등) 중계무역을 진행하고 있음.

(2) 연결종속회사의 영업현황

     가. EG테크
           - 현재 EG테크는 2001년 광양 3열연 산회수 엔지니어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이후 2003년에는 포스코 포항의 전기강판의 산회수 설비의 진단 및
             합리화 엔지니어링과 말레이시아 메가스틸 산회수 설비의 엔지니어링을
             수행하였음.
           - 이후 2004년에는 광양의 2POL 산회수 합리화 엔지니어링을 하며, 매년
              엔지니어링 산업의 내실을 기하며 성장하고 있음.
           - 한편 2008년부터 베트남 현지에 포스코-베트남 설비공급, 국내 포항에
              전기강판 설비 그리고 광양에 2냉연 설비공급을 통한 산회수  엔지니어링
              기술을 이전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을 통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계획임.

     나. EG메탈
           - 다양한 금속의 중계무역을(배터리 스크랩, 잉곳 등) 진행하고 있음.

 

주요 제품 등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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