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에너지

코드네이처(일경산업개발) 주가 및 배당금 -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및 풍력)

.^. 2021.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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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네이처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CODENATURE INC.라 표기합니다. 단,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코드네이처(주)라고 표기합니다.
2019년 2월 12일 임시주주총회의 결의에 의해 일경산업개발주식회사에서 코드네이처주식회사로 상호변경되었습니다.

 

미주제강주식회사의 2004년 4월 12일 이사회 결의 및 2004년 5월 29일 분할계획서 승인을 위한 임시주주총회일의 결의에 의하여, 2004년 7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미주제강주식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레일사업부문을 상법 제530조의 2 내지 제530조의 12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인적분할방식에 의한 회사분할로 설립되었습니다.

 

(1) 본점소재지 :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이로 51(성수동2가)
코드네이처는 2020년 01월 02일자로 본점소재지를 이전하였습니다.
(변경전 본점 소재지: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5)
(2) 전화 : 02-6949-2028
(3) 홈페이지 : http://www.codenature.com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및 풍력) 사업부문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드네이처(일경산업개발) 2020년 배당금은 없습니다.

 

 

에너지사업부문 코드네이처(주) 신.재생에너지 EPC 및 기타 용역 제공 발전사, 시행사 등
유통사업부문 코드네이처(주) 코스메틱, 건강기능식품 판매 등 국내유통 최종소비자,유통업체 등
통신사업부문 (주)코드모바일 별정통신, 이동통신 단말기 임대 및 판매 최종소비자

 

 (가) 신.재생에너지부문 영업개황
코드네이처는 신.재생에너지 전문인력을 보유하여 2009년도에 전문기업에 등록하였습니다.

▣ 경쟁력 및 영업개황
코드네이처는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매출성장을 위하여 풍력 및 태양광에너지와 관련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2019년에는 관동대 태양광발전소와  도창 태양광발전소 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약 90억원 규모의 인천시 강화군 태양광발전소 공사를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수주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나) MVNO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코드모바일)
코드네이처는 MVNO 이동통신서비스 제공 사업자로서,통신서비스 先사용後지불형태의 EG Mobile 서비스, 한국방문 외국인 관광객에게 선불USIM을 제공하여 국내 요금제를 제공하는 EG SIM 서비스 및 국군복지단과 휴대폰 관련 단독 계약으로 진행되는 군 장병 휴대폰 대여서비스인EG Talk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드네이처는MVNO사업자 중 가입자수 순위에 있어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입자수 순위 (2017년 11월말 기준)

코드네이처는 2004년 KT와 무선재판매 계약 체결 후 약 16년간의 MVNO 사업 경영을 기반으로 영업 및 마케팅 Know-how를 보유 중이며, 앞으로 봄코리아 등 대리점과의 협업을 통하여, 무분별한 가입자 모집 경쟁을 지양하고,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해 나갈 것입니다.

 

보유 기술

 

(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내용
▣  신.재생에너지사업의 본격적인 진출 및 사업영역통합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를 위해 2010년 10월 8일(합병기준일) 이지씨엔에스를 흡수합병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코드네이처의 사업영역은 태양광 발전소 건설, 시스템설계/설치, 인버터 판매/유지보수, 태양전지 모듈판매 등으로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나) 신.재생에너지사업의 전망
   정책적으로 2008년 12월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30년 1차에너지의 11%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행을 위하여 그린홈 100만호보급사업, 일반보급보조사업, 지방보급사업 등 보조사업, 융자 및 세제지원,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설치의무화, 발전차액지원제도, 공급의무할당제(RPS), 설비인증 및 표준화, 전문기업제도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그린홈100만호 보급사업 : 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주택 즉, 그린홈 100만        호 보급 목표. 태양광, 소형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일반주택 및 공동주택             에 설치 시 설치비의 일부를 무상 지원하는 사업

▣ 일반보급보조사업 : 개발된 신재생에너지기술의 상용화된 일반 보급설비로         서 자가용에 한해 설치비의 일정부분을 무상보조 지원하는 사업
▣ 발전차액지원제도 : 신재생에너지 투자경제성 확보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의하여 공급한 전기의 전력거래 가격이지식경제부 장관이 고시한 기준가격보다 낮은 경우, 기준가격과 전력거래와의 차액(발전차액)을 지원해주는 제도
▣ 공급의무할당제(RPS) :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의 일정비율을 신.재생에너       지로 공급토록 의무화하는 제도로서 직접적으로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의무화하므로, 발전차액 지원제도에 비해 신.재생 보급목표 달성에 유리

이를 통한 정책적인 지원에 힘입어 신.재생에너지가 산업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으며,신.재생에너지 세계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8.2% 성장하여 ’2015년에는 4,000억불, 2020년경에는 현재 자동차산업 규모에 육박하는 1조불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MVNO 이동통신서비스 서비스/ 제품의 특징(코드모바일)

 

(가) 후불

코드네이처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통신서비스 先 사용 後 지불 형태의 요금제 서비스입니다. 코드모바일은 국내 최초 '제로'(기본료 0원 요금제) 출시를 통해 브랜드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가장 매출액이 높은 사업부문으로 가입자당 매출액이 높은 상품을 개발하여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중에 있습니다. 

 

(나) 선불 (EG Card)
해외에서 일반화된 서비스로서 통신서비스 先 지불 後 사용 형태의 요금제 서비스입니다. 코드네이처는 국내 거주외국인 노동자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으며, 자동충전 / WEB충전과 다양한 고객접점을 통한 온라인/오프라인 고객 확대 중입니다.

(다) EG Sim Card(외국인 유심판매)
한국 방문 외국 관광객들에게 선불 USIM 제공하여 국내 요금제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많은 국가에서 인바운드 외국인 대상 USIM 판매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USIM 사용의 장점은 렌탈폰이나 로밍에 비해 저렴한 요금으로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코드네이처는 GS25 편의점과 기타 CVS 에서 물류라인을 런칭하였으며, 인천,제주,김해공항 및 서울역, 명동 등지에서 USIM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4)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

코드네이처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건강기능식품, 코스메틱, 생활용품의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화장품 연구개발 및 마케팅 기획 등을 통해OEM방식의 생산 및 공급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건강기능 식품 부문
1)국내시장동향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2019년 8월 26일에 발표한 '2018년 건강기능식품 국내시장 규모 동향 분석'에 따르면, 2018년 국내 건강기능식품시장 규모는 3조 689억원으로 2017년 2조 7,041억원 대비 13.5% 증가하였으며, '11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부현황을 보면, 국내 총생산액 2조 5,221억원, 수입액 6,727억원, 수출액 1,259억원입니다.

 

(* 시장규모 = 생산 + 수입 - 수출)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국내 건강기능식품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시장 전망에 대한 공신력 있는 추정자료는 현재 존재하지 않으나 대다수의 업계, 학계에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학계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이 성장하는 이유를 첫째, 고령화의 진행으로 2030년에는 국내 인구의 24%가 65세 이상이 된다는 점, 둘째, 생활 습관병의 증가로 식이에 의한 1차 예방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점, 셋째, 의료비의 자가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self-care" 의식이 증대되어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관리가 높아진다는 점, 넷째, 생명공학기술의 발달로 천연물에 의한 기능성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소재 개발이 활성화 되어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된다는 점, 다섯째,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규제 정책의 변화와 시장의 글로벌화를 통해 비타민, 무기질, 허브의 식품이용이 증가한다는 점, 여섯째, 온라인 매체의 발달로 제품 및 기능성 정보가 광범위하게 공유되어 합리적 소비를 가능케 할 것이라는 점,

일곱째, 식품, 약품, 화장품 등 기존 시장의 성숙화와 산업간 융복합 및 다수 기업의 시장 참여 하며 유통채널이 다양화 되는 등으로 인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해외시장동향

미국 건강기능식품 전문매체 'Nutrition Business Journal'에 따르면, 2018년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1,360억 달러(약 160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연평균 6%로 지속성장하여 2021년 1,625억 달러(약 19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곳은 미국으로 약 458억 달러(점유율 33.7%)이며, 중국 약 204억 달러(15%), 일본 약 111억 달러(8.2%) 순입니다. 

최근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는 인터넷 또는 홈쇼핑 등을 통한 무점포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세계 시장규모의 4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 식품산업은 국가별로 보건 정책 및 법률에 따라 다른 법률 체계와 규정을 가지고 있어 해외 진출시 현지에 대한 대응 능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입니다. 현지의 법률 체계와 관리시스템에 대한 이해, 현지의 건강에 대한 관심 분야 및 소비자에 대한 이해 등 보다 전문화된 역량이 확보될 때 성공적인 해외진출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3) 시장의 특성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 의약품의 중간 단계로 질병치료의 목적을 가지지는 않으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제공함으로써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건강기능식품산업은 일반식품 및 의약품과 대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산업은 소비재산업이나 공적 책임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건강기능식품산업은 넓게는 식품 산업의 한 분야이며, 개인의 건강 증진을 위해 소비하는 소비재 산업입니다. 일반식품과는 달리 생명 유지를 주된 목적으로 하지 않기에 소득의 정도에 따라 소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입니다. 그런데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이에 따른 각 국의 국민 의료비 지원에 대한 재정압박 등으로 인하여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중요한 국가 기반산업이 되어가고 있으며, 기업의 공적 책임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 건강기능식품은 기능성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식품 대비 상대적으로 고가 제품이며, 제품 구매시 안정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시 되는 산업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일반식품보다 고가로 형성되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산업입니다. 또한 먹는 제품으로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산업으로 국가의 법률적 규제가 여타 산업보다 심한 산업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한 품질관리가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 법률적으로 별도 규정하여 국가에서 관리하는 산업입니다.

  건강기능식품산업은 국민의 건강과 관련한 산업으로 각 국가별로 별도의 허가 또는 등록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국가별 보건 정책에 따라 법률 규제 등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산업의 진입장벽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내수중심 산업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은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 진출국에 대한 생산기지를 건설하거나, 적극적인 허가, 등록을 통한 시장진입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나)코스메틱사업 부문
1) 산업의 특성
최근 화장품 산업은 젊은 고객층의 소비 성향 변화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국내 시장에서는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 확산과 동시에 초고가의 화장품 및 향수 카테고리 또한 매출이 확대되며 양극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고객을 공략하기 위하여 ‘감성’과 ‘경험’ 요소를 앞세운 새로운 중소형 브랜드들이 꾸준히 출시되며 시장 점유를 넓혀감에 따라 산업 내 경쟁이 보다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온라인 채널의 확대, 멀티 브랜드 숍 중심의 오프라인 채널 다변화 등 산업 유통 환경의 변화와 함께 지속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화장품은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으로 유행에 민감한 대표적 패션상품입니다2012년부터 경기 침체로 인한 가처분소득의 감소가 소비 심리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국내 화장품 시장도 성장세가 둔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가 화장품 시장에 보편화된 가치로 자리잡았으며 브랜드뿐만 아니라 상품을 중요시한 소비가 활성화 됨에 따라 멀티채널, 멀티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혁신적인 제품과 차별화된 브랜드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는 계속되고 있어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매력 있는 브랜드와 혁신상품을 개발하고 품질 향상에 노력한다면 화장품 산업은 꾸준한 성장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화장품 산업은 소비재 산업으로서 고객의 주목을 받기 위한 차별적인 신상품 개발과 마케팅, 유통경로 확보 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품의 가치증대를 위해 디자인, 포장, 광고 등 이미지 제고를 위한 투자가 필요하며, 다품종 소량 판매로 인한 물류기반 확보가 필요합니다. 패션 트랜드에 민감한 여성들이 주요 고객인 산업 특성으로 인해 상품의 수명주기가 짧고, 계절적 수요 변동과 개인별 선호 차이로 인해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성들 뿐만 아니라 남성 화장품 소비 또한 확대되면서 젊은 남성층의 화장품 관여도가 높아졌으며, 남성 상품의 유형도 다양화되었습니다.

 

(다)생활용품 유통부문

1) 산업의 특성
생활용품 시장은 기존 상위 제조사의 신제품 출시 가속화, 중소업체의 진입 증가 및 유통사 PB 브랜드 확대로 산업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생활용품 시장은 저성장하고 있으나 소비자의 니즈가 세분화되면서 다양한 기능성을 갖추고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관심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생활용품 산업의 경우 과거에는 대형 마트 중심에서 구매가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채널과 드럭스토어 확대로 판매 채널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생활용품의 구매 경로가 보다 빠르게 세분화,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기존의 대형 유통사는 자체 상품 개발을 늘리고 온라인 채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3) 국내시장 여건
과거에는 대형 마트 중심으로 구매가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온라인 채널과 드럭스토어 확대로 판매 채널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생활용품의 구매 경로가 보다 빠르게 세분화,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라) 국내기업 유통부문

1) 산업의 특성

최근,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증가로 기업의 판촉물 시장, 대리점 제공 서비스 시장은 품목이 다양해 지고 있으며, 시장규모 또한 증대되고 있습니다. 즉, 과거에는 단순한 판촉물의 제공, 하위 판매조직에 대한 보상의 차원이었으나, 점차로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제품의 제공, 판매 조직에 대한 실질적인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판촉물은 주로 명절에 고객보상 행사 차원에서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의 트랜드는 상시적,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2) 코드네이처의 영업활동 및 전략

국내기업 유통부문에서 코드네이처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 기업에 납품하고 있읍니다. 또한, 다양한 거래를 통하여,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일회성 제품의 납품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품의 연계하여 통합적인 제품군을 구성하여 매출증대 및 수익성의 제고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쓰여지는 자원과 서비스는 점점 외주에 맡기는 추세이므로 앞으로 기업납품 시장의 규모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마) 에코폰 사업부문

1)산업의 특성

에코폰이란, 신제품이 아닌 시장에 유통되는 중고 휴대폰을 말합니다. 점차로 에코폰의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데 그 이유는

- 저렴한 알뜰폰 업체의 유심 요금제 등장, 프리미엄 폰의 가격 상승, 이동통신사 보장프로금래의 활성화론 인한 중고폰 시장의 확대

- 올리바, SKT.LGU+의 업무제휴, 브라이트스타와 KT 등의 대기업 및 해외업체들의 국내 중고폰 시장의 진출

-휴대폰 교체주기가 빨라짐으로 인하여 중고폰의 공급 확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중고폰 시장 규모 확대_내역

 

현재, 에코폰의 공급은 대기업 입찰 방식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드네이처는

-     SK텔링크, KT 업체 등록

-     올리바, 브라이트 스타 입점 등록

-     삼성, LG 휴대폰 제조사 입점 등록

을 이미 마친 상태입니다. 최고가 입찰 방식을 통해 에코폰은 공급받고 있습니다. 

 

에코폰의 판매는 15개의 거래점을 이미 확보(2019년 2월 기준)했으며, 에코폰은 상태별로 분류하여(A~D등급) 다양한 판매처 및 판매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판매점을 더 많이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회사인 ㈜코드모바일 등의 MVNO및 온라인 채널을 통한 유심과의 결합판매, 국내 B2B / B2C 유통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매출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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