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에너지

SK에너지의 고급휘발유/보통휘발유/경유/등유, 중앙에너비스 석유제품 판매사업

.^. 2021.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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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유입된 석유는 고도 성장과 맞물려 산업사회의 근간이되는 주요 에너지원이 되었습니다. 수력, 원자력, 태양에너지 등 대체 에너지가 개발되고 있어 석유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는 과거에 비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타 에너지원에 비해서는 의존도가 높습니다.

 

석유제품 판매사업은 주유소를 비롯한 판매망을 갖추고, 고객의 접근 편의성, 인적 서비스의 고품질화, 경쟁 우위의 판촉 등 고도의 마케팅 기법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국민경제 운영의 필수적인 에너지 배분기능을 담당하는 국가기간 산업이자, 국가 비상시에는 필수 전략물자의 보급 기능을 갖고 있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국내 석유산업은 현재 4개의 주요 정유사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가 석유에너지 판매를 통해 산업재 뿐만 아니라 소비재 공급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유통시장은 경제규모의 성장에 따른 산업용 및 차량용 연료 소비 증가의 영향으로 양호한 신장세를 보여왔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한 석유제품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한 이후 국내 경기 침체, 고유가 및 대체에너지로의 수요 전환 등의 영향으로 소비 증가가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으나, 차량 등록대수의 꾸준한 증가 및 유류가격 인하 등의 플러스적 요인이 상존하고 경제 상황에 따라 석유류 제품의 소비증감이 변동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특성상 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상품으로 경기변동 요인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여타 산업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으나, 유류 세금인상 및 경제의 저성장 국면 진입으로 과거에 비해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진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유가/환율 등 외부 환경변수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세계적인 경제침체 및 성장 둔화 등이 지속될 경우 수요 감소에 대한 우려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국내 석유제품 판매시장은 국내.외 경기침체 및 고객의 가격 민감도 증대, 정부의 시장 자율화 및 환경 규제 강화 정책 시행, 난방용 등유 및 산업용 중질유의 수요 감소 등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하이브리드카 개발 등 대체에너지 및 녹색성장에 대한 이슈가 본격화됨에 따라 기존 석유에너지원에 대한 고객 인식 및 사용량에 대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가격민감도 증대 및 정부의 시장경쟁 유도 정책 등으로 유통업체간 가격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제위기 급증에 따른 시장의 불안정성 또한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환경 하에서 생존을 위한 아래와 같이 적극적인 변화를추진해 나아갈 것입니다.

 

1) 서비스의 고품격화

2) 주유소 환경개선에 의한 고객만족

3) 주변 환경에 따라 Self주유소 전환으로 경쟁력 강화

4) 사업 다각화로 고객 Needs 충족

 

석유산업 자유화 및 개방화 방침에 따라 각종 시장규제조치가 폐지되었고, 주유소 거리제한 철폐('95. 11.), 수출입업/석유판매업 자유화('97. 11.), 석유제품 최고 판매가격고시제도 폐지('97. 1.), 석유판매업 신규참입 자유화('98. 5.), 석유정제업 신규참입 자유화('98. 8.) 등의 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정부는 석유제품 유통 경쟁여건 조성을 위하여 상표표시고시를 폐지('08. 9. 1)하였으며, '09. 5월부터 동종 판매업간 수평거래를 허용함으로써, 석유제품시장의 경쟁을 촉발하고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규제정책을 강화하여 나가고 있습니다.  대외 시장개방 및 정부의 경쟁유도 조치에 따라 시장내 가격경쟁이 심화된 상태이며, 향후 환경오염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각종 규제의 강화로 그에 대한 투자와 비용 부담이 증가할 소지가 있습니다.

 

중앙에너비스는 1946년 10월 8일 석유류 판매등을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72년 12월 SK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경유 등의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직영 사업장을 판매망으로 하는 도.소매업 및 국도변 스마트휴게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예기치 못한 코로나 19로 말미암아 불확실성은 더욱 가중하게 되었고 이러한 혼란스러운  상황에 회사는 고심 끝에 6년간 준비하여 왔던 왕십리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유동성을 확보하여 이 위기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매각을 결정 하고 실행 하였습니다.

 

첫째, 컨텐츠 개발 사업입니다.

회사가 보유한 주유소는 이제 그 주유소의 역할이 상당히 위축 되었으나 부지의 위치등 가치는 주변 변화로 더욱 좋은 곳이 되어 자체를 플랫폼으로 하여 그 동안 해왔던 복합화 사업의 경험을 살려 여러가지 컨텐츠를 입혀 새로운 공간으로 바꾸어 나아가려 합니다.

 

둘째, 부동산 개발 사업입니다.

주변의 부동산 시장의 변화에 따라 부지 전체를 지역의 여건 및 시장의 상황에 맞게

가장 적합한 공간으로 개발해 나아가려 합니다.

 

셋째,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 기회를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주주 가치제고를 위하여 고배당을 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배당을 하여 왔으나 확보된 자금의 일부를 주주환원을 위하여 고배당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인생으로 보면 75세라면 이제는 기력이 쇠하여지는 나이이지만 기업은 사람이 새롭게 됨으로 다시 젊어질 수 있기에 새로운 원동력으로 이끌어 나아가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75년을 이어온 장수기업의 명성을 100년을 향하여 나아가고자 합니다.

 

주주 여러분께 다시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성원과 관심에 보답하는 강소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요즘 자동차 회사들의 변화의 모습들을 보면 자동차의 변화가 얼마나 파격적인지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앞으로 주유소가 필요치 않게 될 것이 사실로 우리에게 다가 옵니다.

 

얼마전 애플이 자동차를 만든다고 발표하였고 그 뒤를 이어 LG전자가 마그마 인터내셜날이라는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회사와 합작회사를 만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렇듯 자기의 영역을 파괴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듯이 우리도 그 동안 변해왔던실력을 바탕으로 우리 지금의 모습을 벗어나 전혀 새로운 영역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하여 우리의 정체성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정의하여 전열을 가다듬고자 합니다.

  

지금의 우리의 모습인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넘어 고객이 필요한 것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다시 말해 고객의 니즈를 가장 편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시장점유율

 

중앙에너비스는 SK에너지 주식회사로 부터 석유제품 및 가스를 매입하여 서울.경기.인천지역의 직영 사업장을 판매망으로 하는 도, 소매업을 하고 있으며, 직영 사업장의 경우 인근의 고정거래처와 통행차량에 대해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흐름에 따라 등락 반복이 예상되고 고객의 가격 민감도 증대 및 정부의 환경규제 정책 강화에 따른 수요 감소 등으로 매출이 저조하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대체에너지 및 녹색성장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점차적인 수요 감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1972년 12월 SK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고급휘발유ㆍ보통휘발유ㆍ경유ㆍ등유 등의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연결 종속회사는 태양광 전기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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