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우주항공-국방

샘코 사업과 주가전망 및 배당금, 항공기용부품제조업

.^. 2021.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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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샘코입니다. 또한 영문으로 Sacheon Aerospace Manufacturing Ind. Co., Ltd 라고 하며 약식으로 표기할 때는 SAMCO 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2002년 1월 8일에 항공기용부품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무인항공기 및 마스크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주소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해안산업로 381
전화번호 055-850-7700
홈페이지 http://www.samcokorea.com

 

샘코 2020년 배당금 지급은 없습니다.

 

샘코는 항공기 도어시스템 분야에서 국내 유일의 제조회사로서, 세계적인 품질수준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일관생산체제를 구축한 기술혁신 선도기업입니다.

 

항공기 산업의 경우 초기에 들어가는 대규모 자금부터 고도의 품질 및 관리과정 그리고 새로운 기술개발까지 다양한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난제를 극복하기 위해 2005년 AS9100에 의거한 품질 관리 제도를 도입했으며, 고객이 만족하는 수준까지 제품의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협력업체의 품질관리 시스템도 함께 구축함으로써 원자재 공급처로부터 제품생산 완료 후까지 이력관리를 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추어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였습니다. 

 
샘코의 주요사업은 도어시스템, 점검도어, 항공기 부품 입니다. 도어시스템은 항공기 승객용도어와 화물용도어가 포함되며, 높은 안전성과 독립된 컨트롤 시스템, 비상동력장치를 요구합니다.

 

점검도어는 기체 내부 정비를 위한 작업자의 진입을 위한 도어로 동체 전방부 및 동체와 날개의 결합 분위에 위치합니다. 항공기 부품에는 도어부품, 날개구조물, 비행조종시스템, 항공기 부품 가공 및 판금사업이 포함됩니다. 무인항공기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맵핑용 무인기(듀오드론)를 개발하여 2017년 하반기에 시장에 출시하였습니다.

도어시스템을 개발할 당시 국내에서는 도어시스템 제조 경험이 전혀 없었으며 샘코는 도어의 원천 제조사인 미국의 B/E Aerospace사로부터 기술 지원을 받아 샘코의 기술진이 20개월 동안 꾸준한 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민항기 도어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도어시스템은 일반적인 문(Door)과는 설계부터가 다르며 출입문 1개의 압력은 약 21톤이 넘기 때문에 내구성과 안전도는 필수입니다. 항공기용 도어를 만드는 과정은 자동차 문처럼 용접을 하면 공중 폭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특수 처리된 알루미늄 합금을 직접 깎아 부품을 만들고 볼트, 너트 또는 리벳으로만 연결하는 고숙련 작업입니다.

특히 승객용도어는 정전 등 각종 비상 상황에도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전기 시스템 없이 기계적 작동을 해야 하므로 10,000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1,200 여 품종의 링키지 결합으로 부품의 조립 공차가 일반 제조산업군의 10~100배 이상의 정밀도를 요구합니다.
 

샘코는 도어시스템과 날개구조물 조립분야에서 국내 항공 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R&D 역량 강화, 생산역량 강화, 마케팅 확대를 통하여 항공기부품 제조회사로서 "Global Leading Company"라는 장기적인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자체적인 기술 개발 시스템 확보 및 정부 추진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특허와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항공 산업은 복합체계종합산업으로써 조선, 기계, 건설, 소재, 전자, 정보통신 등 첨단 기술 산업을 요소기술로 하여 타 산업으로의 기술 확산 유도, 타 산업의 기술을 한 단계 Upgrade 시킴과 동시에 다양한 산업에 심대한 기술파급효과를 유발시키게 됩니다.

 

항공산업과의 연계산업

출처 :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이처럼 항공산업은 고도의 기술력, 높은 수준의 R&D, 고질의 지식이 결합된 첨단산업으로서, 많은 경험과 숙련을 요구하고 이러한 경험과 숙련을 체계적으로 문서화하고 공유하여 훈련 공유함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지식공유 전문인 양성 체계를 요구하게 됩니다.

 

대규모 R&D 투자만 아니라 지속적인 핵심기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항공 전문인의 양성이 가능합니다. 타 제조산업과 달리 20년 이상의 기술동향과 제품동향을 예측하고 기술연구와 개발목표를 설정하여 한다는 점에서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기획 및 제품기획이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며 R&D 집약 및 지식 집약형 산업임에 따라 정부주도의 안정적인 정책 기조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각종 신기술의 개발, 응용, 산업화를 선도하고 전 산업의 고도화에 미치는 파급효과, 고도로 훈련된 R&D 인력의 일자리 전문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 등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 필수적인 공공재적 산업이자 미래창조 지식산업의 중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불경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항공산업 분야는 타 산업분야와 달리 저유가 상황에 따른 항공교통수요 증가와 저금리의 영향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의 추세는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민간 항공기 시장의 경우 Bombardier사, COMAC사, UAC사 등의 신규 항공기가 등장하여도 Boeing사과 Airbus사의 지배력은 여전히 굳건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대적으로 중소형기의 성장률이 다소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의Boeing사에서 발행한 'Current Market Outlook 2015'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35년까지의 항공기 시장 예상 성장률은 연 평균 3.6%의 성장을 지속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시장 예상 성장률(2016~2035년)

출처 : Boeing사의 Current Market Outlook 2015

 

민수항공기 시장은 양대 항공기 제조사인 미국의 Boeing사와 유럽의 Airbus사가 양분하고 있는 시장으로 세계항공기 시장 전체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Boeing사와 Airbus사의 2014년 신규 수주(민간항공기 기준)는 각각 1,551대, 1,468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중거리(Regional Jet)기종은 캐나다 Bombardier사와 브라질 Embraer사가 독점하는 시장으로서 2011년 이후 연평균 19.6%의 고성장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러시아의 Sukhoi사, IRKUT사, 중국의 COMAC사, 일본의 Mitsubishi사 등이 신규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도어 시장은 국내에서 항공기 도어를 제작, 납품 중인 주요 업체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 아스트 등이 있으며 이 중 승객용도어를 포함한 도어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는 샘코가 유일합니다. 해외 주요업체로는 Airbus Helicopters사, Latecoere사, Spirit사, Triump사 등이 있습니다.

 

 

항공기 도어 제작 주요 업체

 

샘표 주요 제품별 시장 점유율

단일 공급자(Sole Vendor)로 공급하고 있는 제품의 경우 점유율을 100%로 추정하였으며, B737 Leading Edge의 경우 월 평균생산대수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추정하였습니다.

 

샘코는 국내 유일의 항공기 승객용 도어시스템 정밀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민간항공기 도어에 탑재되는 비상동력장치(EPAS) 시스템의 설계부터 제작, 인증, 시험까지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기 제조관련 부품부터 조립생산까지 일관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고정밀/고강도 부품의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밀기어부터 티타늄 자재의 부품 생산까지 가능합니다. 항공기 도어를 기반으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인항공기의 설계와 제작를 진행하였고, 틸팅형 무인항공기의 제어알고리즘 및 운용기술까지 확보하고 있습니다.

 

샘코 매출액 및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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