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섬유-의류

호전실업 사업방향 - 스포츠웨어 및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NIKE, ADIDAS

.^. 2021.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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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전실업은 스포츠웨어 및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분야에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방식으로 의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란 주문자위탁생산 또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을 지칭하는 약어로,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게 자사 상품의 제조를 위탁한 후 주문자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수탁업체는 저렴한 인건비와 대량 생산능력 등에 기반한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생산에 전념하고, 위탁업체는 Capacity 증설 및 생산인력 고용에 대한 투자 부담을 피하고 재고 관리 비용을 줄임으로써 브랜드 관리(마케팅) 및 유통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의류, 화장품 산업에서 OEM 방식 생산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기호 및 유행에 민감한 산업의 특성상, 생산을 외주에 맡기고 부가가치가 높은 마케팅 및 브랜드 관리에 주력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호전실업이 거래하고 있는 고객사는 스포츠웨어와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분야의 유명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스포츠팀웨어의 분야는 미국의 4대 프로리그로부터 라이선스를 확보한 브랜드 회사만이 공급할 수 있으며 Fanatics, Majestic, Nike, adidas 등이 선수와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와 특수기능성 아웃웨어는 등산, 스키, 골프, 런닝, 요가, 요트, 헌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The North Face, Under Armour, Athleta, Kjus, VF 등의 글로벌 브랜드 회사가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전실업은 1994년 인도네시아에 가죽가공사업을 영위하는 PT.DAEHWA LEATHER LESTARI를 설립하였습니다. 원피를 구매하여 일련의 가공공정을 거쳐 운동화에 활용되는 가죽제품을 인도네시아 내의 나이키, 아디다스 등 주요 신발 브랜드 현지공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 산업의 특성


(1) 생활문화산업

인간의 기본 생활욕구를 충족시키는 필수산업으로,소득이 높아지면 패션은 의복의 개념에서 자기표현,생활문화의 개념으로 변화하므로 의류패션산업은 삶의 내용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하는 생활문화산업입니다.

(2) 기술/지식집약형 산업

소자본으로도 기업화가 가능하며,상품의 기획,디자인의 질에 따라 상품가치를 창출하는 지식 집약적 산업입니다.

(3) 제품수명(Life Cycle)이 짧은 산업

소비자 구매성향,계절,사회환경 등의 변화나 세계적 트랜드의 흐름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를 거듭하는 산업입니다.

(4) 고부가가치산업

 

유행이나 디자인,소재,미적 감각 표현법에 따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나 스타일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한 산업입니다. 물리적 가치뿐만 아니라 실용성이나 디자인 등 소비자 만족도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며 동일한 형태와 원가의 제품이라도 브랜드에 따라서 고부가치의 실현이 손쉬운 사업입니다.

(5) 관련산업과 밀접하고 파급 효과가 큰 산업

의류산업은 섬유산업의 최종단계에 위치하므로 상위단계 산업발전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의류산업의 발전은 실,직물,염색,소재,부자재 산업발전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6) 감성,기술,정보,마케팅,문화에 의한 산업

의류산업은 소비자 욕구 등이 반영되어 정보에 의해 기획에 연결, 생산, 판매되어야 하며, 해외 거점을 이용하여 다국적 산업의 성격을 가져야 하는 일종의 첨단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일반적 의류시장과 당사가 영위하는 스포츠웨어 및 기능성아웃웨어 시장으로 시장 성장성을 분석하였으며 의류시장의 생산과 판매 국제적 분업화 구조 특수성으로 판단하면 의류 OEM시장의 성장성도 의류시장의 성장성과 동일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1) 글로벌 시장 및 지역별 시장

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의류 시장의 규모는 2017년 1,219십억불에서 2022년 1,336십억불로 연평균 1.85% 성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국, 인도를 포함하는 아시아 시장은 2017년 473십억불에서 2022년 548십억불로 연평균 3.0%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신흥국의 시장성장이 두드러집니다.

시장규모 면에서는 선진국 시장인 유럽과 미국시장이 전세계시장의 4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시장은 2017년 267십억불에서 2022년 285십억불, 유럽시장은 2017년 327십억불에서 2022년 338십억불로 각각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독일, 영국, 러시아, 프랑스, 이탈리아의 시장규모가 전체 유럽시장의 68%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 제품군 또는 영역별 시장

다양한 패션 스타일에 대한 남성들의 소비자 욕구로 인해 여성의류보다는 남성 의류의 성장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규모 면에서는 여성 의류가 662십억불로 남성의류 439십억불보다 높지만 성장률 면에서 최근 남성의류의 성장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스포츠웨어 시장은 약 268십억불 규모로 추정되며 일반의류보다 높은 5.1% 수준의 연평균 시장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Top 브랜드들이 스포츠웨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의류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중국 시장의 성장이 가장 높으며 미국과 유럽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1) GDP 및 소비성향에 따라 변화

 

의류산업은 경기 변동에 반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경기변동에 따라 소비유형이 달라지는 탄력적 산업입니다. GDP규모가 큰 선진국 시장 중심으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GDP 증가율에 따라 의류 지출에 대한 증가율도 함께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득의 변화에 따라 소비지출이 함께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의류비지출성향도 함께 변화하고 있습니다.

 

(2) 계절적 변동

전체 의류시장 측면에서는 계절적 변동이 크지 않은 시장입니다. 다만, 계절별로 소비하는 의류의 특성이 상이하기 때문에 의류의 판매 종류에 따라 기업별로 계절적 변동이 있습니다.

 

의류 산업의 시즌은 크게 Spring/Summer, Fall/Winter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Spring/Summer 시즌에서는 비교적 가볍게 착용할 수 있는 의류 중심으로생산 및 판매되고 있으며 Fall/Winter 시즌에서는 보온, 방수 등의 기능이 필요한 특수기능성 의류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정성

당사가 영위하는 우븐을 이용한 스포츠웨어와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시장은 전체 규모를 추산하기 어려울 정도로 범위가 넓습니다. 건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생활체육이 삶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관련 의류와 장비 및 용품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와 아웃웨어 시장은 철저하게 브랜드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어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브랜드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 및 아웃웨어 글로벌 브랜드는 생산과 유통 및 마케팅의 국제적 분업화가 중요한 산업구조로 자리잡고 있으며 글로벌 생산기지에서 효율적으로 아웃소싱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입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의류는 주로 스포츠웨어와 아웃웨어로써 글로벌 TOP 브랜드로부터 오더를 받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는 야구, 농구, 풋볼, 아이스하키, 러닝, 골프, 테니스, 스키 등의 활동 시에 착용하는 의류로서,  이 중 스포츠팀웨어는 선수용과 일반소비자용으로 구분하여 미국의 프로리그(MLB, NBA, NFL, NHL)를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러닝, 골프, 테니스, 스키 등은 일반소비자용 의류입니다.

 

아웃웨어 의류는 캠핑, 낚시, 요트, 헌팅, 등산 시에 착용하거나 방수와 방한의 기능으로 외출 및 야외할동에 착용하는 특수기능성 의류로서 'The North Face', 'Kathmandu' 등의 글로벌 TOP 브랜드로부터 오더를 받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와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의류는 방수. 방한 등의 특수 기능성이 요구되며 특수기능원단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단으로는 우븐류가 주로 사용되고 있고 생산 공정은 니트류의 의류보다 공정이 복잡하고 특수 설비들이 요구됩니다.

 

(2) 경쟁요소

 

(가) 경쟁의 특성

의류 OEM시장은 완전경쟁시장으로써 중국, 동남아,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저렴한 인건비와 물류가 용이한 지역 중심으로 생산기지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기업은 납기 등의 생산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하여 의류의 품목별, 국가별 다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나) 진입의 난이도 및 경쟁요인

아래와 같은 경쟁요소로 인해 OEM업체는 중대형업체로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글로벌 의류 브랜드 회사는 안정적 의류 조달을 위해 전략적 관계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OEM시장에 신규 진입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와 함께 생산성과 품질을 확보하기까지 오랜 기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대형업체로 성장하기까지는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경쟁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세부사항
제품 개발 역량 바이어의 요구사항에 따른 시즌별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최근에는 중개인(Agent)이 역할을 하지 않고 바이어와 직접 계약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산업구조가 재편되고 있어 제품 개발역량 보유여부는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건비 경쟁력 브랜드회사, 유통회사, 제조회사의 글로벌 분업화가 명확한 것이의류산업의 특성입니다. 따라서, 낮은 인건비의 생산기지 보유여부가 핵심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목별 전문 생산설비 원단에 따라 크게 니트(knit)와 우븐(Woven)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우븐(Woven)의 경우 전문 생산설비가 반드시 필요하며비교적 대규모의 설비 투자가 필요합니다.
전문 생산 기지 바이어로부터 요구되는 대량의 물량을 안정된 품질과 함께 적기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숙련된 인력 확보 의류 OEM산업의 경우 설비와 함께 숙련된 노동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숙련된 생산인력을 통해 생산성과 안정된 품질확보가 가능합니다.
컴플라이언스 충족여부 최근 인권, 복지, 안전, 환경 등의 까다로운 바이어별 컴플라이언스가 요구되며 컴플라이언스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 확보가 필요합니다.
자금운영 역량 원자재의 구매에서 최종 수금까지 안정적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재무적 역량이 필요합니다.

(3) 시장점유율

의류 생산 시장은 업체별로 다수의 브랜드들을 보유, 각 브랜드 별로 수많은 제품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며, 브랜드의 자체 생산, OEM 제조업체를 통한 생산 등으로 시장점유율 산출이 어렵습니다. 이에 참고로 의류OEM 동종업계 국내 주요회사들의 실적추이를 비교하였습니다.

 

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연결기준 매출액 기준

 

(1) 주요 경쟁 요인

일반적 의류시장의 경쟁요소는 브랜드, 스타일(디자인), 가격 대비 가치, 제품품질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브랜드와 스타일(디자인), 가격, 품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제품기획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브랜드의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의류OEM회사의 경우 주요 경쟁요인은 가격과 품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상기 시장의 특성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레저 및 운동분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스포츠웨어 시장은 일반 의류시장보다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거래처인 UNDER ARMOUR, ATHLETA, FANATICS 은 스포츠웨어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써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당사의 오더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의류 브랜드는 유행에 따라 수요가 변하는 라이프 사이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스포츠웨어의 경우는 스타일이 바뀌는 등의 유행에 따른 변화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브랜드 영향력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에 오더하는 브랜드의 경우 매년 다음 시즌의 유행을 리딩하는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6개월에서 1년전에 당사와 개발협력을 하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바이어는 당사와 5년에서 10년이상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품개발, 생산, 품질 등에서 전략적 파트너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바이어간의 경쟁으로 인해 특정 바이어의 오더가 감소하더라도 타 바이어의 매출이 상승하여 당사 입장에서는 매출 감소의 리스크를 헷지하고 있습니다.


호전실업은 스포츠웨어 및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글로벌 상위 브랜드의 오더를 받아 의류를 OEM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높은 당사는 미국경제와 유럽경제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위 스포츠웨어 브랜드는 경기 변동보다는 브랜드 파워와 마케팅 역량으로 시장을 리딩하고 있기 때문에 상위 스포츠웨어 오더의 비중이 높은 당사는 비교적 글로벌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호전실업은 2017년 8월 서울대학교와 의류스마트팩토리 연구단 산학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의류생산공정에 ICT(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자동화생산시스템 구축과 소비자 중심의 의류산업 혁신을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원단 파지 방법과 장치', '의류 생산 최적화 시스템', '다품종 소량 의복생산 모듈화 시스템' 등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기반기술에 대한 특허를 등록 완료하여 총 5건의 특허를 보유 중입니다. 향후 의류 제작공정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환경을 개발하고 소비자 중심의 자동화 생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의류산업의 혁신을 선도해나갈 계획입니다. 

 

호전실업 주요 제품

 

일반적으로 의류는 원단의 종류에 따라 우븐(Woven), 니트(knit), 가죽(leather), 모피(Fur)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주로 우븐 의류를 OEM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패션 제품 기준으로는 정장류, 스포츠복, 캐주얼복, 외투류, 내의류, 아동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주로 스포츠웨어 및 특수기능성 아웃웨어와 캐주얼복을 OEM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호전실업이 생산하는 의류는 주로 스포츠웨어와 아웃웨어로써 글로벌 TOP 브랜드로부터 오더를 받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는 야구, 농구, 풋볼, 아이스하키, 스키, 골프, 테니스, 러닝 등의 활동 시에 착용하는 의류입니다. 이 중 스포츠팀웨어는 미국의 프로리그를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선수용과 일반소비자용으로 구분됩니다. 반면에 스키, 골프, 테니스, 러닝 등은 일반소비자용 의류입니다.

아웃웨어 의류는 낚시, 요트, 헌팅, 등산 시에 착용하거나 방수와 방한의 기능으로 외출 및 야외할동에 착용하는 특수기능성 의류로써 글로벌 TOP 브랜드로부터 오더를 받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전실업은 스포츠 신발에 활용되는 가죽생산을 위해 PT.DAEHWA LEATHER LESTARI를 설립하여 인도네시아 내의 NIKE, ADIDAS 등 주요 신발 브랜드 현지공장에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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