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섬유-의류

크리스에프앤씨 사업 내용 - 골프웨어 제조 및 판매, 골프장 개발(에스씨인베스트)

.^. 2021.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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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에프앤씨의 연결종속회사(이하 연결실체)는 '골프웨어 제조 및 판매'과 '골프장 개발 및 운영' 등 총 3개의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 회사 법인수
골프웨어 제조 및 판매 (주)크리스에프앤씨, 창동(상해)복장무역유한공사 2
골프장 개발 및 운영 (주)에스씨인베스트 1

 

[골프웨 제조 및 판매 사업]

 

패션산업은 패션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모든 산업을 의미합니다. 섬유 소재업/판매업, 의류 제조업/판매업, 부재료 제조업/판매업, 액세서리 등 제조업/판매업 뿐 아니라 패션과 관련된 출판업, 교육사업, 광고업, 컨설팅 등 보조적인 비즈니스 등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의류산업과 패션 잡화산업을 중심으로 패션산업의 발전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패션산업은 의류산업과 패션 잡화산업을 의미하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가가치산업

패션의류는 부가가치가 높고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산업으로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반영하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 개성,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해줌으로서 상품이 지닌 물질적 가치와 함께 디자인, 소재, 브랜드 이미지 등을 통하여 심리적, 감각적 가치를 창조하는 산업입니다.

 

- 가치사슬 간 유기적 연계가 중요한 산업

패션산업은 원단 생산에서 의류 디자인,제조, 판매로 이어지는 가치사슬을 형성하며 각 가치사슬 간 유기적 생산체계 구축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의류는 원료 확보,원사 생산,원단 생산,염색,디자인,샘플 패턴 제작(기본 사이즈),품평회 및 생산 수량결정,그레이딩(사이즈 추가),마킹(Marking) 봉제의 과정을 거쳐 생산됩니다. 통상적으로 국내 패션브랜드 기업은 제품 기획에서 판매까지 최소 1개월,평균 3~4개월이 소요되며 원활한 원 부재료 조달 및 생산을 위한 관련 분야 기업과의 협력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패션의류산업의 가치사슬

 

- 정보산업

현대의 패션산업은 생산과 판매가 전 세계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트렌드의 변화나 소비자 구매 성향, 계절 등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제품의 수명이 상당히 짧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패션 정보의 신속한 파악과 정확한 분석 및 활용은 패션산업의 성패를 가름 짓는 중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 소비자 지향산업

패션산업은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욕구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가 점차 다양화, 고급화, 개성화 되어가는 경향에 맞춰 소비자 지향적인 사고와 발상이 산업의 필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입지산업

패션의류의 유통은 고객이 매장에 내점하여 현장에서 자신에게 맞는 착용상태를 확인하여야 원하는 최상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고객의 접근이 용이한 매장의 입지여건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규 출점 시에 상권별로 인구규모, 인구구성, 소득수준, 소비수준, 소비취향, 교통여건 등의 분석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상권의 매력도가 차등화 됩니다. 이러한 입지산업의 특성상 주요 상권 내 최상위 입지 선점 및 동일상권 내 경쟁업체의 위치, 컨셉, 매장규모, MD구성, VMD(Visual Merchandising), 인테리어 등은 바로 해당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세분화 및 전문화된 산업

의류산업의 최전방 산업으로 소비자의 소득, 연령, 성별, 취향 및 유행 등에 따라 세분화 및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패션 시장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소비자들의 니즈는 다양하고 개성화 되어 있어 전체 패션 시장의 모든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 컨셉 및 디자인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각각의 타겟 시장을 세분화하여 디자인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분화된 타겟시장 내 경쟁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얻기 위해서는 브랜드 고유의 개성과 특성을 전문화하여야 합니다.

 

- 외주 의존적 생산체제

의류봉제 산업은 자본집약적 성격보다는 노동집약적 성격이 보다 강합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 기업 대부분이 기획, 디자인 부문에 주력하며 외부 협력업체를 통하여 상품 완사입, 외주 임가공 방식 등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외주 의존도가 높음에 따라 협력업체와 유기적인 생산 체계 구축 및 지속여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골프웨어 시장의 경우수요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골프인구입니다. 국내 골프장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골프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에 기인합니다. 특히 하기 표에 나타나는 바와 같이 대중제 골프장의 수가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골프장 수 추이

출처: 레저백서(2020, 129p)  주1) 경찰대학 골프장(9홀) 제외.

 

골프웨어 산업 성장과정

 

국내 패션산업은 2010년 이후 성숙기에 접어듬에 따라 점차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2016년 4.1%의 성장율을보이는 등 지속적인 상승세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장규모는 2010년 34조원에서 2016년 43조원으로 2010년 이후 연평균 4.5% 증가 하였지만 2017년 패션시장은 예상보다 난조를 보이며 2016년 대비 1.6% 역신장에 그쳤던 한국 패션시장이 2018년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되었으나, 2019년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세계경기 침체와 하반기에 발발한 코로나 19 사태로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시장 붕괴까지 예상되었던 2020년 상반기 전망치35) 보다는 호조세로 실적이 마감되면서 하반기 전망치도 기존 전망치 보다 소폭 상승되어, 2020년 한국 패션시장은 마이너스 2.0%에 그칠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전체 패션산업 규모 추이 및 성장률

국내 전체 패션산업 규모 추이 및 성장률

 

골프웨어 산업은 전체 패션산업 대비 높은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2019년 동안 골프장 전체 이용객수는 51.5% 증가하였습니다. 골프웨어 시장의 성장이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주된 요인은 골프인구, 골프장 이용객수 증가 등으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골프의 대중화입니다.

연도별 골프장 이용객 수 추이

출처: 레저백서, 2020

골프인구의 증가에 따라 골프웨어 산업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과거 특정 계층 중심에서 골프웨어의 소비층이 확대됨에 따라 골프웨어 브랜드 또한 디자인 또는 기능성에 중점을 둔 고가브랜드부터 합리적인 가격대로 즐길 수 있는 중저가 브랜드까지 확대되고 있어,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신규브랜드 런칭이 이어지는 등 시장은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모습을 방증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골프웨어는 의류 복종 구분에서 스포츠 웨어로 분류할 수 있으나, 일반 스포츠웨어나 아웃도어웨어 대비 고기능을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기본적인 기능에 패션 감성이 더해진 제품이 구매로 이어지는 경향이 강합니다. 따라서 트렌드의 변화가 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으며, 그 트렌드가 변화하는 과정에 있어 일시적으로 시장의 규모가 주춤하는 시기가 존재하나 골프인구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스크린골프, 해외골프 등 골프시장 내 진입하는 고객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바, 골프웨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프웨어 시장은 계절별 골프 인구에 영향을 받습니다.

상대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골프 인구가 많은 편이며,이에 따라 2분기 및 4분기, 월 기준으로는 3-6월 및 9-12월에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3-6월에는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은 제품(티셔츠, 바지)의 매출이 많은 반면, 9-12월에는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제품(스웨터, 아우터)의 매출이 많으므로 3-4분기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골프 인구가 증가하여 최근에는 비수기인 1~2월에도 해외로 골프를 나가는 인구가 점차 늘어남에 따라, 매출의 계절성을 줄이기 위하여 1분기에 역시즌 프로모션 등 펼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패션산업

패션산업은 수요의 유행 민감도,브랜드 파워에 대한 고객 충성도,대량 생산 체제의 접합성,사업 성장과정의 특성 등에 따라 복종별 경쟁구조가 상이하게 나타납니다.남성복의 경우 대량생산이 가능한 제품 특성,고가의 원단 매입을 위한 자금력 등으로 인해 일부 대기업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여성복, 캐주얼 등은 유행에 높은 민감도,감성적 수요의 대응을 위한 다품종 소량생산 등으로 인해 중소형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패션산업은 시장 진입을위한 초기 투자 부담이 크지 않고, 시장에서 제품 및 패션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어 있어 제품 차별화가 크지 않으며, 인력 이동이 잦아 디자인 및 기획, 영업을 위한 핵심인력의 충원이 용이하여,복종별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시장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즉 국내 패션산업의 경쟁력은 첫째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소비자 충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브랜드력, 둘째 기술과 지식이 기반이 되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데 디자인 능력,마지막 주요 백화점 등 핵심 상권을 구축할 수 있는 유통능력이 3가지 핵심 요소입니다.  

 

-골프웨어 산업

우리나라 골프선수들이 올림픽, PGA, LPGA 등 국제 경기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어 골프라는 스포츠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가 증가되며 자연스럽게 국내에서 골프웨어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수년 전 아웃도어가 붐을 이룬 것과 마찬가지로 여가시간의 증대와 소득의 확대로 단순히 운동하는 것을 넘어 사회 속의 소통과 교류를원하는 사람이 많음에 따라 골프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스포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물리적 요구 사항이 적어 성별, 연령대별차이가 적게 나타남에 따라 누구나 쉽게 시작하고, 노력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많은 패션기업들이해외 상표권자와의 라이선스 계약 또는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골프웨어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주 고객층이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30-50대인 바, 가격의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으며, 가격대가 고가인 관계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높아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 브랜드인지도 또한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크리스에프앤씨 (이하당사)는 1998년 8월 설립 이후 1999년 12월 골프 브랜드핑(PING)의 국제상표권자인 KARSTEN MANUFACTURING CORPRATION과 독점 상표 사용권 계약을 체결하여 핑 골프웨어를 국내에 론칭 하였습니다.

이후 2008년 9월 팬텀 시 앤드 에프 법인을 설립함으로써 자체 골프웨어 브랜드를 보유하게 되어 골프의류 회사로써 한 단계 도약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2012년 2월에는 자체 골프 악세서리 브랜드 고커(GOKER)의 런칭하여 의류 이외에 새로운 제품군을 강화했습니다. 당사는 골프웨어 일변도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기 위하여 2009년 8월 캐주얼 브랜드 잭앤 질(JACK&JILL)을 인수하여 캐주얼 의류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이후, 골프웨어시장이 기존의 중장년층 중심에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패션이 강화된 트렌드가 유행할 것을 예상하여, 2011년 2월 파리게이츠(PEARLYGATES)의 상표권을보유한 SANEI INTERNATIONAL KOREA CO., LTD와의 국내 독점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의 파리게이츠(PEARLY GATES)는 20~30대 고객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국내 골프웨어 시장에서패션 중심의 새로운 세그먼트를 창출하였습니다.

2012년 중국상해에 창동(상해) 복장 무역유한공사를 설립하고 KARSTEN MANUFACTURING CORPORATION과 중국 라이선스 계약 체결하여 당사의 핑 제품의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2015년 3월 국내 최초 패션 볼브랜드(GOKER BY FANTOM)를 론칭하여 의류,액세서리,골프공 등 다양한 골프 관련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어 타 골프웨어 브랜드와는 더욱 차별화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2016년 11월 자회사인 ㈜팬텀씨앤에프와 합병하였으며, 2017년 1월 ㈜크리스에프앤씨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회사의 브랜드 제고를 위하여 2016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여자 프로 골프 대회(KLPGA)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6년 ~ 2017년 2년간은 YTN과 공동으로 팬텀 클래식 withYTN을 개최하였으며, 2018년 4월 당사 단독으로 가장 긴 역사의 메이저 대회인 CreaS F&C KLPGA 챔피언십을 개최하였습니다.

당사는 국내에서 파리게이츠의 성공으로 쌓은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TSI GROOVE AND SPORTS CO., LTD와 파리게이츠의 중국 판매 라이선스를 추가로 획득하여 2017년 3월부터 중국에서 파리게이츠 제품의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2017년 5월 파리게이츠의 편집브랜드였던 마스터바니 에디션(MASTER BUNNY EDITION) 를 독립 브랜드화 하여 럭셔리 골프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 스코틀랜드 최고급 골프웨어 브랜드인 세인트앤드류스(ST.ANDREWS)를 런칭하는 등, 매스티지부터 최고급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국내 최고의 스포츠웨어 전문기업으로써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입니다.

2020년 8월 (주)에스씨인베스트 지분 60%를 취득, 골프장 사업에 진출하여 신규 성장성을 확보하고 당사의  골프의류 사업과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내어 수익 창출 확대를 이루어나갈 예정입니다. 

 

크리스에프앤씨 주요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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