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자동차-조선-기계

현대중공업지주 종속기업 - 정유,선박,전기전자, 건설기계

.^. 2021. 5. 29.
반응형

현대중공업 지주의 종속 기업 및 사업내용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업부문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유 부문 ·현대오일뱅크㈜,

- 현대오일터미널㈜, 현대쉘베이스오일, 현대케미칼㈜, Hyundai Oilbank(Shanghai) Co., Ltd.,
   Hyundai Oil Singapore Pte. Ltd., MS Dandy Ltd., Grande Ltd, 현대오씨아이㈜

선박서비스 부문 ·현대글로벌서비스㈜
- Hyundai Global Service Europe B.V., Hyundai Global Service Americas Co., Ltd.,
  Hyundai Global Service Singapore Pte. Ltd., Hyundai Global Service Colombia S.A.S.
전기전자 부문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 Hyundai Technologies Center Hungary kft., Hyundai Electric Switzerland AG
  HDENE Power Solution India Private Ltd., 현대중공(중국)전기유한공사, 현대중공(상해)연발유한공사   Hyundai Power Transformers USA,Inc., Hyundai Electric Arabia L.L.C,
  
Hyundai Electric America Corporation
건설기계 부문 ·현대건설기계㈜, 
- 현대코어모션㈜, 현대중공(중국)투자유한공사, 현대융자조임유한공사, 현대강소공정기계유한공사      상주현대액압기기유한공사, 위해현대풍력기술유한공사, 
명합상주기계유한공사,
   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Americas., Inc,
   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Europe N.V, 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India PrivateLtd.,
   PT. 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Asia
기타 부문 ·현대중공업지주
- 현대로보틱스㈜, Hyundai Robotics (Shanghai) Co., Ltd., 현대엘앤에스, 현대미래파트너스㈜, 
   ㈜
아비커스

※ 2020년 5월 1일 현대중공업지주㈜의 로봇사업부문을 단순ㆍ물적분할의 방식으로 분할하여 현대로보틱스㈜를 설립하였습니다. 로봇사업부문의 분할로 기존 로봇 부문을 기타 부문으로 분류하고, 기타 부문의 현대글로벌서비스㈜, Hyundai Global Service Europe B.V., Hyundai Global Service Americas Co., Ltd., Hyundai Global Service Singapore Pte. Ltd., Hyundai Global Service Colombia S.A.S.를 선박서비스 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 전기전자부문은 당기에 Hyundai Electric America Corporation을 설립하였습니다.
※ 당사는 당기 중 Hyundai Robotics (Shanghai) Co., Ltd.의 유상증자 참여로 지분을 추가 취득하였으며, 당기 중 보유지분 전부를 현대로보틱스㈜에 매각하였습니다.
※ 당사는 당기 중 현대엘앤에스㈜의 신규설립 참여로 지분80.10%를 취득하여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으며, 당기 중 보유지분 전부를 현대로보틱스㈜에 매각하였습니다.
※ 정유부문은 당기 중 현대쉘베이스를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습니다.
※ 기타부문은 당기 중 아비커스를 지분 100%로 신규설립하였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주)]

가. 주회사 현황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소유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로서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에서는 자산총액이 5,000억원 이상으로 지배 목적으로 보유한 다른 회사의 지분합계가 당해 회사 자산총액의 50% 이상인 회사를 지주회사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는 크게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수지주회사는
어떠한 사업활동도 하지 않고,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
을주된 목적으로 하며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을 주된 수입원으로 합니다.
사업지주회사는 직접 어떠한 사업활동을 함과 동시에 다른 회사를 지배하기 위하여 주식을 소유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지주회사의 성격을 취하고 있으, 선박ㆍ엔진의 A/S사업 및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 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책임경영을 정착시키며,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주요종속회사] 

1. 현대오일뱅크(주)

가. 시장 여건 및 영업의 개황

당사는 2010년 2월 당사의 석유화학부문을 현대코스모(주)에 매각하였으며, 당기말 현재 정유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시장여건

(1) 산업의 특성 등 

 

정유산업에서 생산되는 석유제품은 자동차, 비행기, 선박 등의 에너지원에서부터 석유화학제품의 기초연료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유산업은 대규모 설비 투자비용과 높은 기술수준이 필요한 장치산업이며, 국민 생활에 필수재인 석유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공익성이 높은 산업입니다.

 

정유산업의 원재료인 원유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원유 공급 가능 지역의 편중과 지리적 요인으로 국내에서는 주로 중동지역에서 원유를 수입하고 있으나, 중동지역 산유국의 지정학적 불안요인이 상존함에 따라 원유 공급처의 다각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석유제품 수요는 글로벌 경기변동과 소비자 소비심리에 영향을 받는 등 국내외 경제상황에 따른 변동성이 있습니다. 또한 하절기에는 드라이빙 시즌에 따른 수송용 연료에 대한 수요증가, 동절기에는 난방용 연료에 대한 수요 증가 등 계절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세계 석유소비는 경제 발전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00년 일 7천6백만배럴 수준에서 2019년 일 1억 배럴 수준으로 증가하였으나, 2020년에는 COVID-19 영향으로 소폭 감소한 9,100만 배럴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국내 정유사들은 국내 수요뿐 아니라 글로벌 석유제품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대규모 시설 증설을 완료하였습니다. 대규모 정제시설은 규모의 경제를 가능케 함으로써 국제 수출경쟁에 있어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정유 산업은 내수산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석유 제품의 수출을 늘려오고 있으며 현재는 총 생산량의 50%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COVID-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로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어 하반기에는 기존 수요인 일 1억 배럴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 초 국제유가는 COVID-19 영향과 산유국간 증산경쟁으로 인해 배럴당 $20대까지 급락하였으나, 2분기 말부터 OPEC+의 감산 이행 및 미국 원유생산 감소, 글로벌 경제 정상화 기대감 등으로 지속 상승하여 2020년 말 기준 배럴당 $49.8을 기록하였습니다. 제품 크랙은 COVID-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해 전 제품에서 약세를 보였으며, 특히 각 국가의 폐쇄 정책으로 인한 항공 산업 마비로 인해 항공유 크랙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2021년 국제유가 및 제품크랙은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인해 강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국제유가는 석유수요가 지속 증가하여 원유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완만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제품 크랙은 석유제품 수요가 회복되면서 경질유 제품을 중심으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국내외 시장여건 등 

국제유가(Dubai)는 1분기 코로나19 팬데믹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사우디-러시아 감산 갈등 영향으로 3월 평균 $33.7로 급락하였습니다(‘19년 12월 $64.9). 2분기 원유 수요 급감으로 저유가 지속하였으나, 이후 봉쇄조치 완화 및 OPEC+ 감산에 따라 6월 평균 $40.8로 반등하였습니다. 3분기에는 주요국 경기부양책 및 백신 개발 기대감으로 상승세를 보였으나, 유럽 중심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상승폭 제한되며 9월 평균 $41.5을 기록하였습니다. 4분기에는 3분기에 이은 백신 기대감과 함께, 미국 대선 불확실성 해소 및 원유 수요 회복에 따라 12월 평균 $49.8로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2020년 1-12월 누계 기준 내수 경질유 수요는 코로나19 영향 사회적 거리두기 및 경기 침체에 따른 실수요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3.9% 감소하였습니다. 동기간 당사 시장 점유율은 전사 손익 및 재고 여건 고려한 수익성 위주 판매로 전년대비 0.5%pt 하락한 21.2%를 유지하였습니다.

 

2020년 12월말 기준 주유소 휘발유 소비자 가격은 유가 및 제품가 하락 영향으로 전년동월 대비 180원 인하된 1,368원 수준입니다.

 

1) 내수 경질유시장 점유율 

* 출처: 한국석유공사(KNOC) 석유수급통계, 가스/석유수입사 포함 기준 

2) 경쟁사별 내수 경질유 시장점유율 

* 출처: 한국석유공사(KNOC) 석유수급통계, 가스/석유수입사 포함 기준

 

(4)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당기말 현재 일산 8만6천배럴의 #2 중질유 분해시설 등을 보유하여 국내 최고수준의 고도화율(41.1%)을 확보하였습니다. 고도화 시설의 안정적인 운영과 도입원유의 다변화, 신규 시장 개발, 생산성 향상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유 사업에 편중된 사업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해 유류저장, 윤활기유, 석유화학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존 공장의 안정적인 가동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신규 사업 추진 등을 통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함으로써 추가 수익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위한 투자와 연구를 지속할 것입니다.

 

현대오일뱅크는 분야별로 경쟁력 있는 파트너사들과 함께 BTX 사업(현대코스모), 혼합자일렌 사업(현대케미칼), 윤활기유 사업(현대쉘베이스오일), 카본블랙 사업(현대오씨아이)을 통하여 성공적인 사업 다각화를 추진해왔습니다. 특히, 당사와 롯데케미칼㈜과의 합작사인 현대케미칼은 대산공장 내 부지에 납사보다 저렴한 탈황중질유, 부생가스, LPG 등 정유공장 부산물을 60% 이상 투입하여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HPC(Heavy-feed Petrochemical Complex)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말 가동을 목표로 진행하는 HPC 프로젝트는 2조 7,0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석유화학 신사업으로서 연간 폴리에틸렌 75만 톤, 폴리프로필렌 40만 톤을 생산할 예정이며, 정유공장 부산물을 활용하여 타사 대비 원가 경쟁력이 높아 큰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현대오일뱅크는 향후에도 해당 신규 석유화학 사업을 토대로 한 석유화학 사업 확대에 큰 관심을 두고 신사업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2. 현대글로벌서비스(주)


가.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시장여건


(1) 산업의 특성 등

○ 선박용 부품 사업
누적 생산 대수 1만대를 넘어선 현대중공업(주)의 독자 브랜드 '힘센' 엔진을 기반으로 한 라이선스 엔진 부품 사업과 기타 조선 기자재 및 전장 부품 사업은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술 서비스 사업
선박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친환경 Retrofit (개조) 사업은 국제 환경 규제, 운임, 유가 등 시장 및 세계 경기 변화에 따라 시장 수요가 달라집니다. 육상발전 O&M(Operation & Maintenance) 사업은 신규 발전 Site 수와 연동되는 경우가 많아, 신규 발전 Site 수주의 영향을 받는 사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선박용 부품 사업
조선 업계의 신조 수주는 글로벌 경기의 부침에 따라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으나, 기존 선박의 유지/보수를 위한 서비스 부품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 기조가 예상됩니다.

○ 기술 서비스 사업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 등 시장 환경 변화로 인해 선박 Retrofit (친환경 장비 설치, 선형 변경, 에너지효율 개선 장치 등) 시장은 지속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선박 서비스 사업은 크게 유가와 선박운임지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유가 상승  시에는 선박 운항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기술 서비스 작업의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유가 하락 시에는 선박 운용에 투입되는 유류비가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유지/보수에 투입 가능한 예산이 증가하게 되어 부품 교체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한 물동량 감소 시 선박운임지수가 낮아질 수 있으며, 선박운임지수의 하락은 유지/보수에 고비용이 발생되는 노령화 선박의 조기 폐선 등으로 인해 서비스 수요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반면, 운임지수 상승 시에는 선박 수명을 늘리는 성능 개선 및 정비 서비스 수요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등
현대중공업 그룹은 현재까지 3,000척 이상의 선박을 건조/인도하였으며, 선박 내에 설치되는 각종 기계 및 설비에 대한 설계/제작/설치 정보를 보유하고 있어 선박에 대한 모든 애프터마켓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 개발된 HiMSEN 엔진, Side Thruster, BWTS 등의 기계설비와 선박 건조 데이터를 결합한 ICT 융합 스마트 플랫폼은 일반상선뿐만 아니라 육상발전, Offshore 시장에서도 다양한 고부가가치 서비스Package 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당사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적으로 리드하고자 엔지니어링 역량 확보뿐만 아니라 ICT 기반 사업체계 구축에 주력하여 애프터마켓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3.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주)

가.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시장여건

(1) 산업의 특성
국가별 전력망은 전력의 생산부터 최종 사용자에게 공급되기까지의 흐름에 따라 발전→송전→배전→소비(부하)의 단계로 구성되며, 전기전자기기 사업은 이와 같은 전력망 구성에 필요한 전기전자기기를 제작/공급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전기전자기기 제품은 전력 공급의 단계에 따라 송전 단계(고압, 통상 50kV 이상)까지 적용되는 전력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와 이후의 배전 단계(1kV~50kV 중압, 1kV미만 저압)에서 적용되는 배전반, 중저압차단기 등 배전기기, 그리고 부하로서 전기에너지를 이용, 운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동기 등 회전기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 국가별 전력계통의 특성과 공사 현장별 지리적, 기후적 특성 등에 따라 고객의 요구 사양이 매우 다양한 전기전자기기의 특성상 변압기 등 전력기기를 중심으로 한 주요 제품들은 주문생산 방식의 수주형 제품의 성격이 강하나, 일부 저압제품 (저압차단기, 저압전동기 등)의 경우 양산형 제품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 다수의 발주 국가 정부들은 자국 산업 보호/육성 목적으로 프로젝트 입찰 진행시 현지 생산 제품을 우대하는 경향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수의 주요 선진 공급사들은 성장성이 유망한 지역에 현지 자체 생산 거점 신설 또는 기존 현지업체에 대한 기술이전 및 License 생산 등의 방식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전기전자기기 시장은 산업의 성장성 측면에서 성숙 단계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럽/북미 중심 선진국들의 노후 설비 교체 수요와 산업화 증가에 따른 아시아-태평양, 중남미 등 이머징 마켓 지역의 신규 전력 인프라 증설 관련 수요를 바탕으로 연간 3~5%의 성장이 예상되며, 향후 4차 산업혁명 진행이 본격화 될 경우 ICT 융합 제품 시장과 친환경 기조에 따른 친환경 기술 적용 제품의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COVID-19 및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주요 발주국들의 인프라, Oil&Gas 투자가 위축, 지연되고 있는 상황은 최근 시황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현대건설기계(주)

가.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시장여건

(1) 산업의 특성

[건설기계]

건설기계는 도로, 건물 건설 등 대규모 인프라 구축과 광산, 농업, 산림 등 다양한 장소에서 굴삭, 자재운반, 파쇄 등의 용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계장치입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금속 소재부터 엔진, 유압부품, 동력전달부품 등 다양한 부품의 정밀가공, 조립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며, 양산체계 구축을 위한 대규모 설비투자, 개발투자, 운영자금이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신규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건설기계 산업의 전방산업은 건설, 대규모 인프라구축 산업으로 선진시장의 건설경기, 중국 등 신흥시장의 인프라확대에 따라 2011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다 미국 및 유럽 금융위기로 2015년까지 글로벌 수요는 축소되었습니다. 2016년부터 중국, 인도 등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되었으나, 2020년 Covid-19 확산에 따른 지역별 대규모 봉쇄조치로 세계경제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된 상황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신흥국들의 도시화 진행 및 경제개발에 힘입어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전망입니다.

[산업차량]

 

산업차량은 물류, 유통, 하역 사업뿐만 아니라 조선, 철강, 자동차, 화학 등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며 수요가 광범위합니다. 국민소득 및 인건비 증가에 비례하여 시장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산업차량 산업은 지게차 제조, 판매 및 A/S 중심에서 물류창고 설계, 물류 자동화 영역까지 사업영역이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무인화 기술, 수소연료,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FMS(Fleet Management System)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다양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업차량 시장은 과거 10년간 미국 금융위기를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년간 5~10%씩 꾸준히 성장중이며, 2020년 상반기 COVID-19 여파로 하락하였으나 6월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경제 성장과 비례하여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2) 시장의 동향

가) 소형장비 시장의 확대

 

건설기계시장은 도심 지역 공사 증가에 따라 중대형 굴삭기 중심에서 소선회 (장비의 후방 선회반경을 최소화하여 작업 시 장비의 돌출을 최소화한 장비) 소형 굴삭기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소형장비 시장은 북미, 유럽을 비롯한 선진시장은 물론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협소한 도심에서의 작업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나) 전략적 제휴 증가

 

건설기계시장의 상위 업체들은 M&A, OEM, ODM 등 다양한 전략적 제휴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 다양화, 무역마찰 해소, 기술제휴 등의 효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다) 렌탈시장의 성장

 

금융위기 이후 최근 건설기계시장은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전체 판매 중 렌탈업체 대상 판매비중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건설기계장비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 입장에서는 직접구매에 따른 대규모 자금부담이 필요하지 않은 렌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수요를 기반으로 한 렌탈시장의 성장은 건설기계 업체들에게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도시개발을 위한 인프라 투자, 자원개발 사업으로 장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스크 관리를 위한 판매 다각화 전략을 통해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시장에서의 판매도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수요의 상당부분은 중국, 북미, 유럽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비 활용목적에 따라 각 지역별 수요 패턴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럽지역은 도심 재개발, 재건축 등 협소한 공간에서 수행되는 공사가 많아 소형장비의 판매 비중이 높습니다. 반면 중국, 인도는 도시개발 계획에 따른 도로 / 철도 / 상하수도 공사 등 인프라 구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중대형 장비의 수요가 높습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 산업으로 국내외 경기흐름, 부동산 및 SOC 투자, 국가별 정책기조 등에 따라 시장수요가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량 상당부분이 수출되고 있을 뿐 아니라 한국, 미국, 일본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이 경쟁체제를 구축하고 있어 환율변동에 따른 가격경쟁력 변화도 중요한 수요 결정요인입니다.

 

(2) 시장점유율 추이


건설기계시장에서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1.2~1.5% 수준으로, Caterpillar社와 Komatsu社가 1~2위로서 전체 시장의 약 25~2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산업차량시장은 Toyota社, Kion社, Jungheinrich社가 Top3로서 전체 시장의 59%를 점유하고 있으며, 17년 6위 Mitshbishi社와, 7위 Unicarrier社 통합에 따라 통합메이커 시장 점유율 확대로 3~4위 격차 축소 등 인수,합병에 따른 업계순위 지각변동이 진행 되었으며 `19년 기준  현재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1.0% 수준입니다.

자료: Yellow Table(International Construction, 건설기계업계 매출액 기준),         Modern Material Handling(산업차량업계 매출액 기준)

 

5. 현대로보틱스(주)

가.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1) 시장여건

(1) 산업의 특성
로봇산업은 로봇의 완성품이나 부품을 제조, 판매, 서비스하는 산업을 말하며, 자동차 산업과 같은 기계산업과 PC나 반도체 산업과 같은 IT산업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IFR(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국제로봇연맹)은 로봇 종류를 크게 산업용로봇과서비스로봇으로 구분하는데, 산업용로봇은 각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생산부터 출하까지 공정내 작업을 수행하기위한 로봇을 말하며, 주로 자동차, 화학, 전기전자 등 제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로봇을 말합니다. 서비스로봇은 개인서비스용과 전문서비스용으로 구분됩니다. 당사는 산업용로봇의 기구부(로봇의 몸체, 로봇의 움직임을 담당하는부분) 및 제어부(기구부를 제어ㆍ통제하는 부분)를 자체 개발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제어부의 경우 당사를 포함한 소수 기업만이 해당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서비스로봇 사업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20년 3월 발간된 후지경제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세계 산업용로봇 시장규모는 약 93억 달러이며, 전년 대비 8.7%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로봇 자동화 수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향후 5년간(2021~2025년) 연평균 16% 이상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별로는 5개국(중국, 독일, 미국, 일본, 한국)이 전 세계 M/S의 70%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2019년 기준 전세계 M/S의 31%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평균 18% 가까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로봇산업은 경기의 흐름에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입니다. 전방산업 중 특히 자동차, 디스플레이 산업 등의 설비투자 증감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산업용로봇(용접, 핸들링) 및 클린용로봇(디스플레이 운반)은 각각 자동차 및 LCD/
OLED 투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이들 분야의 투자상황에 따라 제조용로봇의 사업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분의 제조업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되는 제품 개발 및 폭넓은 고객확보를 통해 경기에 따른 민감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로봇산업의 경우 기술 집약적 산업으로서 소수기업만이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술확보 없이는 신규 시장진입이 어려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핵심부품 기술 확보와 함께 원가 경쟁력이 있는 업체만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객사의 설비유지 관리를 위한 A/S 네트워크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즉시 대응이 가능한 원격 서비스 관제 센터를 운영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영업의 개황
산업용로봇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제조사의 투자축소에 의한 시장 정체가 예상되나, 향후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생산방식 변화에 따른 새로운시장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클린용 로봇의 경우 LCD에서 OLED로의 투자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및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의 투자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은 최근 2년간 미중 무역통상 문제 및 코로나19 등으로 로봇시장이 다소 축소되었으나, '제조 2025'정책 등으로 인한 정부의 자동화 투자 지원 및 보조금 지원 확대와 점진적인 인건비 상승 등으로 로봇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및 북미지역은 후지경제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점유율이 각각 20% 수준으로 로봇 수요가 높으며, 인구 고령화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다양한 산업에 걸쳐 자동화 수요는 점차 커질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해외 법인 및 합작회사 설립 등 
해외시장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팬데믹에 의한 언택트 문화 확산, 주52시간 근무, 최저임금 상승 등의 변화와 맞물려 로봇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37년간의 로봇사업을 통해 축적한 자동화 노하우를 기반으로 스마트솔루션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신규 파트너십을 체결함으로써, AIㆍ5G기반의 스마트물류와 스마트병원 사업에 진출하는 등 기존 로봇업체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추구할 계획입니다.

 

한국조선해양(주) 의 종속회사

조선 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대이엔티㈜
Hyundai-Vietnam 
Shipbuilding Co., Ltd. 
해양플랜트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현대신텍㈜,
PHECO Inc., HHI MAURITIUS LIMITEDHyundai Arabia L.L.C, Hyundai West Africa Ltd.,

연대현대빙윤중공유한공, Hyundai Heavy Industries Free Zone Enterprise
엔진기계 현대중공업㈜, 대엔진유한회사, Hyundai Heavy Industries Miraflores Power Plant Inc.
그린에너지 현대에너지솔루션, Hyundai Energy Solutions America Inc.
건설장비 Hyundai Heavy Industries Brasil-Manufacturing and Trading of Construction Equipment
기타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스포, ㈜코마스, 
현대중공업모스㈜Hyundai Transformers and Engineering India Private Limited,
Hyundai Samho Heavy Industries Panama, Inc.,
Hyundai Heavy Indsutries Technology Center India Private Limited

 당기 중 Hyundai Heavy Industries Free Zone Enterprise(신규설립)와 현대엔진유한회사(지배력
    취득)
를 대상회사에 추가하였고, 현대(산동)중공업기계유한공사는 청산하여 대상회사에서 제외하
    였습니다.
※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2개 종속회사는 매각 계획 확정으로 인하여 종속회사의 모든 자산과
    부채는 매각예정자산과 매각예정부채로 분류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