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당 주식회사" 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TS Corporation" 이라 표기하고,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대한제당(주)"라고 표기합니다.
당사는 1956년 7월 6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1968년 12월 27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주 소 : 인천광역시 중구 월미로 116 (북성동1가)
전화번호 : 02-410-6000
홈페이지 : http://www.ts.co.kr

주요배당지표

※ (연결) 당기순이익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의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순이익 기준입니다.
※ 상기 표의 당기 현금배당금은 정기주주총회 승인전 금액으로 향후 정기주주총회
(2021.03.26 개최예정)에서 부결되거나 수정이 발생한 경우 정정보고서를 통해 그 내용 및 사유 등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가. 사업부문별 현황
(1) 사업부문별 구성
구 분주요제품 및 서비스회사명
식 품 | 설탕제품 및 상품 | 대한제당(주) 제당BU, TS유업(주), 대한제당홍콩유한공사 |
사 료 | 배합사료 제조판매 | 대한제당(주) 사료BU, 천진채홍사료유한공사, 청도채홍사료유한공사, 하남채홍사료유한공사, 옥전부원양식유한공사 |
축산유통 | 축산 및 축산물 유통 | (주)알앤에프, 대한제당(주) 축산유통 |
기 타 | 임대 및 금융 | 대한제당(주) 임대관리, (주)TS우인, (주)TS신용투자대부, (주)TS개발, 공주개발(주), (주)TS푸드앤시스템, 대한FSS(주)외 |
[식품부문]
1) 산업의 특성
제당산업은 성숙기 산업으로서 생활필수품이라는 산업의 특성상 수요탄력성이 낮고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원료(원당)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주요 원재료 생산국의 기상이변에 의한 작황과 환율의 급변동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하여 원료수급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는 산업입니다.
현재 설탕 제품은 대한제당, CJ제일제당, 삼양사의 3개사가 국내에서 안정적인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원가절감 및 수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식품산업은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로 위생 및 규정이 매우 엄격히 적용되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활동 증가 및 세대구성 인원 변화에 따른 간편식, 외식수요 증가 등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추이
구 분2020년2019년2018년2017년경 쟁 사
설 탕 | 20.7% | 20.4% | 20.4% | 20.4% | 79.3% |
(시장점유율 추이는 분기별 점유율을 단순평균 하였음)
2) 국내외 시장여건
2020년은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글로벌 실물경기 침체가 진행되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큰 폭의 경기둔화 및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었으며 대내적으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내수 및 수출 부진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영업 환경이 지속되었습니다.
당사는 코로나19 초기단계부터 방역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감염예방 및 차단 등 신속한 대응을 하였으며 내부역량 강화를 통한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였습니다.
수익성 중심의 내실경영, 부단한 품질관리 및 안정적, 경쟁력있는 원재료 확보를 통해 안정적 내수기반 확보, 신규거래선 개발 및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모색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코로나19 대유행 지속에 따른 글로벌 성장 동력이 약화되어 국내외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내부적으로도 경기 둔화에 따른 소비위축 및 업체간 경쟁 심화 현상으로 어려운 사업환경이 전망되지만, 당사는 전방위적 리스크 관리, 전 사업부문 경영 효율성 강화, 재무구조 개선,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구조 재편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3) 회사의 강점 및 향후 방향
당사는 구성원들의 부단한 혁신과 도전으로 시장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기존 사업 부분을 철저하게 점검, 분석하여 예측 가능한 시스템 경영을 통한 낭비 요소를 제거하고, 신규 고객 확보 및 신제품 개발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여 매출 증대 및 수익성 제고에 더욱 주력하겠습니다.
[사료부문]
1) 산업의 특성
국민의 식탁에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식품위생정책의 기본 취지에 부합되도록 위해요소 중점관리를 통해 안전한 배합사료를 생산, 공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배합사료의 공급이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는 바탕이 되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기반이되는 산업입니다.
국내축산업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며, 국민소득증대, 시장개방, 가축질병, 축산물 가격변동 등 국내 축산업과 관련된 대부분의 요인이 사료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축산물의 1인당 육류소비량 및 가공품의 소비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축산물은 육가공, 유가공, 수산가공업 등의 다양한 산업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료원료의 90% 이상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곡물의 생산량 및 재고율에 영향을 받으며 국제 곡물가격 및 유가, 환율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추이
구 분2020년2019년2018년2017년경 쟁 사
사 료 | 2.1% | 2.3% | 2.8% | 2.8% | 97.9% |
(시장점유율 추이는 분기별 점유율을 단순평균 하였음)
2) 국내외 시장여건
공급적인 측면에서 미국과 중국이라는 초강대국 간의 무역분쟁과 코로나19로 촉발된 글로벌 경제 위기로 인해 사료곡물을 비롯한 국제교역물품의 수급과 가격체계가 불안정하고, 수요적인 측면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내수가 위축되어 사료산업은 힘든 경영여건 아래 놓여있습니다. 또한 최근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를 비롯하여 구제역, 조류독감(AI) 등의 가축 전염병 발생에 대한 불안감도 지속되어 향후 시장 전망도 불투명한 상황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국제곡물시세는 주요 원료 생산국인 남미의 건조한 날씨로 공급 불안정과 미국의 재고 수준 감소와 러시아 등 주요 수출국의 수출제한 조치 영향으로 공급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요 원료들의 불안정한 수급에 부원료 등의 가격도
동반 상승하고 있는 상황으로 주요 생산국의 재배면적 확대, 재고 수준 및 기후 변화
등이 향후 가격 변동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회사의 강점 및 향후 방향
당사는 네덜란드, 영국 등의 축산 선진국과의 지속적인 기술제휴를 통해 고품질의 사료를 생산하고자 기술력을 발전시켜 왔으며, 또한 안전한 축산물 생산 기반을 마련하
고자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시스템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를 기반으로 축산농가의 수익증대를 위한 고객 맞춤형 사료개발 등과 같은 신개념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농가별 사양관리 프로그램 지도, 축산시설 설계지원 및 방역 등 다양한 고객서비스 활동을 통해 고객과 함께 발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축산유통부문]
1) 산업의 특성
국민 식생활 수준의 향상 및 서구화 식습관의 영향으로 육류소비가 증가하게 되면서,축산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육류 수요증가와 글로벌 FTA 체결 등으로 인한 수입 축산물시장의 꾸준한 확대는 국내산 축산물 산업의 체질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자극하여 생산 및 유통구조의 개선과 고급육, 브랜드육 육성 등 활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산업의 특성상 국제곡물가격 변동과 구제역, 조류독감, 돼지열병 등 통제하기 어려운 가축 질병 요인이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에 대한 예측과 효과적인 대응이 중요한 사업 포인트입니다.
수산물 유통업은 공산품과는 달리 계절적, 지역적, 생산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수급조절이 곤란하여 적기에 구매하여 비축한 후 시장에 공급합니다. 주로 어획량이 풍부한가을 및 겨울철에 대량 어획 또는 수입 후 냉동 보관하여 생물의 공급이 부족한 봄철부터의 수요에 대비하고 있으며, 기술과 생산성의 향상을 통해 다양한 양식 어류들의 공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 여건
2020년도 글로벌 축산물 시장은 코로나19 펜데믹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이슈가 지속적인 위협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한 경기 부진과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외식 및 급식수요가 크게 줄어 육류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가정소비의 증가, 특히 온라인, 배달 등 비대면 유통시장과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점은 눈에 띄는 소비패턴의 큰 변화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21년에는 백신 보급으로 인한 코로나19 종식 가능성과 정부의 경기부양책 등 내수소비 회복을 기대하고 있지만, 2차 대유행으로 인한 공급 불안과 소비둔화 현상이 계속될 수도 있는 만큼 2021년 역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회사의 강점 및 향후 방향
당사는 세계 유수의 축산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수입육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상품개발과 공급선 다변화 등을 통한 적극적인 영업활동으로 매출 증대 및 수익성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수산물 부문에서도 주력상품인 고등어, 새우, 대왕오징어를 비롯하여, 다양한 어종을 경쟁력 있는 소싱을 통해 국내시장에 공급하며 사업영역을 지속 확장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기타부문]
1. 골프장
골프산업은 단순한 레저산업이 아닌 건축, 환경, 서비스, 마케팅과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산업으로, 회원을 모집하여 골프장 시설에 대한 초기 투자비를 회수하는 회원제 골프장과, 회원을 모집하지 않고 기금이나 자기자본으로 골프장 시설을 조성하여 이를 이용하도록 하는 대중제 골프장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또한 서비스 인력 및 시설의 관리와 원활한 라운드 운영을 통해 발생된 수익으로 초기 투자된 자본을 회수하고 새로운 시설 및 마케팅에 재투자되는 산업입니다. 현재 골프인구는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으나, 신규 골프업장의 지속적인 증가세로 인해 경쟁이 치열한 상태입니다. 골프장부문에 속한 종속회사로는 회원제 골프장인 송추CC를 운영하고 있는(주)TS개발과, 대중제 골프장인 프린세스골프클럽을 운영하는 공주개발(주)를 두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해외골프 여행의 어려움으로 올해 국내 골프장 영업 환경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명문골프장으로서의 명성에 걸맞는 인적서비스를 바탕으로 최고의 코스컨디션을 유지하여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고급 골프장으로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도 내장객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방역에 최선을 다하며, 다양한 고객의Needs에 맞춘 서비스와 타사보다 월등한 코스관리능력을 기반으로 매출증대에 더욱 주력할 계획입니다.
2. 외식업
관련된 종속회사로는 대한FSS(주)를 두고 있습니다. 대한FSS(주)는 위탁급식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공공기관, 산업체 등의 단체급식 위탁경영과 F&B 외식사업이 있습니다. 전반적인 급식시장은 구내식당에 대한 신뢰 및 프리미엄급 진화 등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로 안정적으로 완만하게 성장하고 있으나대형회사 후순위 업체가 사실상 거의 독점하는 추세입니다.
경기침체에 따른 경비절감을 위해 구내식당 이용 증가 및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시행으로 프리미엄식 구내식당 이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노령화 및 사회복지사업 확대로 사회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등이 신규시장으로 부상되어 단체급식시장은 완만한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시대를 맞이하여 혼밥족 소비시장 확대로 HMR(가정간편식) 시장규모가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먹거리시장의 New Trend로 정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단체급식 수요 감소가 두드러지고 있어 당분간은 급식시장의 손익 저조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급식운영의 효율성 및 적정성 관리를 위해 독자적인 운영 품질관리시스템인 OpeX를 운용하고 있으며, 고객 및 고객사에게 빠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원활한 소통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향후에도 다양한 지역기반 및 업종별 사업장(관공서, 유통시설, 대형병원, 건설현장 등)구축을 통한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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