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자동차-조선-기계

기아 주가전망 및 배당금, 기아자동차 KIA MOTORS

.^. 2021. 12. 29.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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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자동차주식회사"라고 표기하고, 영문으로는 "KIA MOTORS CORPORATION"이라고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기아자동차(주)", 또는 "KMC"라고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2021년 3월 22일 개최되는 제7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 일부 변경 안건이 승인되면 국문 명칭은 "기아 주식회사", 영문 명칭은 "KIA CORPORATION(약호 KIA CORP.)"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설립일은 1944년 12월 11일이며, 유가증권시장 상장일은 1973년 7월 21일입니다.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
- 전화번호 : 02-3464-5114
- 홈페이지 : http://www.kia.com

 

 

각종 차량과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 정비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당사를 포함한 55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 12개사, 비상장 43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세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업종 회사수 상장 비상장
자동차 제조 및 판매 2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
자동차부품 제조업 12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현대케피코
현대아이에이치엘
현대엠시트
현대파텍스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
에이치엘그린파워
현대위아터보
지아이티
현대첨단소재
철강제조업 3 현대제철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종합특수강
증권중개업 1 현대차증권 -
물류관련업 2 현대글로비스 지마린서비스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3 -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현대카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4 현대오토에버 현대엠엔소프트
모션
퍼플엠
경영 컨설팅업 1 - 현대엔터프라이즈
전자금융업 1 - 블루월넛
자동차 핵심기술개발 2 - 현대엔지비
현대오트론
철도차량 제조 및 판매업 2 현대로템 메인트란스
도시철도운송업 1 - 동북선도시철도
건설업 2 현대건설 현대스틸산업
설계 및 관련 서비스 용역업 2 -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종합설계건축사사무소
부동산 개발, 관리 및 관련업 5 - 현대도시개발
부산파이낸스센타에이엠씨
송도랜드마크시티
율촌제2산업단지개발
서울PMC
광고대행업 1 이노션 -
에너지 관련업 2 - 그린에어
현대에코에너지
산림 및 조경업 2 - 서림개발
서림환경기술
영농 및 축산업 1 - 현대서산농장
금속제품 도매업 1 - 현대머티리얼
금속제품 제조업 1 - 현대아이에프씨
숙박 및 골프장 관련업 2 -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해비치컨트리클럽
스포츠 클럽 운영업 2 - 기아타이거즈
전북현대모터스에프씨
합 계 55 12 43

* 2020년 중 변동사항
  - 현대아이에프씨 : 현대제철에서 물적 분할되어 계열 편입('20.5.1)
  - 현대에너지 : 지분 매각되어 계열 제외('20.8.10)
  - 퍼플엠 : 신규 설립되어 계열 편입('20.9.1)
  - 현대엔터프라이즈 : 신규 설립되어 계열 편입('20.10.5)
* 보고서 작성기준일 이후 변동사항
  - 로템에스알에스 : 신규 설립되어 계열 편입('21.2.1)
  - 부산파이낸스센터에이엠씨 : 청산종결로 인한 계열제외('21.2.25)

 

기아 2020년 배당금은 10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기아 2020년 배당금은 1000원

 완성차 및 부분품의 제조ㆍ판매, 렌트 및 정비용역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렌트 및 정비부문은 연결실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중요하지 않음에 따라 연결실체는 하나의 보고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국내 시장】

■ 시장 여건
 한국시장은 2020년 2월 중국산 부품 조달 차질에 따른 국내 공장 가동 중단으로 판매에 영향이 있었으나, 내수 소비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시행과 주요사의 신차 출시로 2020년에는 전년대비 6.1% 증가한 185만대가 판매(수입차 포함)되었습니다. 소형 승용 차급과 준중형 승용 차급이 각각 15.6%, 2.9% 감소한 반면, 소형SUV 및 중대형SUV 차급은 각각 15.8%, 18% 증가하며 전체 시장수요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 영업의 개황
 2020년 한국시장에서 기아차는 K5, 쏘렌토, 카니발 등 주요 볼륨 모델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년대비 6.2% 증가한 55만 2천대를 판매하여 29.9%의 시장 점유율(수입차 포함)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 출시해 높은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K5, 셀토스와 더불어 2020년 3월 쏘렌토를 출시하였고, 8월 카니발을 출시하여 RV 라인업 상품 경쟁력 강화 및 시장 주도권 확대를 통해 RV 명가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특히 신형 카니발은 사전 계약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단 시간, 최다 계약 대수 신기록을 기록하는 등 웅장한 외장 디자인과 프리미엄 실내공간의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4분기에 쏘렌토 가솔린 2.5 터보, 카니발 하이리무진 모델을 추가하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국내 RV 시장을 주도적으로 선도했습니다.


미국 시장

■ 시장 여건
미국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2020년 3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등 공장 가동 중단과 딜러 영업 중단, 이동 제한 조치 등이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생산 차질에따른 공급의 감소, 경제활동의 위축 및 소비 심리가 약화되며 수요가 감소했습니다. 다만 5월말부터 부분적으로 제한 조치가 해제되며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2020년에는 전년대비 14.6% 감소한 1,457만 5천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승용차급은 27%의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픽업/SUV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인 소형 상용 차급은 9.7% 감소하였습니다.


■ 영업의 개황
 2020년 미국시장에서 기아차는 코로나19로 인한 현지 공장 생산 제약 및 딜러 영업중단 등 영향에도 텔루라이드 판매 증가 및 셀토스 출시 영향으로 수요 급락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58만 6천 대(소매기준)를 판매했습니다. 이로 인해 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0.4%p가 상승한 4%를 기록했습니다.

 기아차는 미국에서 높은 품질력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제이디파워(J.D.Power)사가발표한 2020년 신차품질조사(IQS)에서 전체 31개 브랜드 중에서 1위를 달성하였고 일반 브랜드 부문 최초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6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체 브랜드 순위 기준으로 2016~2017년 2년 연속 1위를 비롯해 2015년, 2018년,
2019년 2위를 차지하는 등 매년 최상위권 순위를 놓치지 않으며 '품질의 대명사'로자리매김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2월 발표된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의 충돌안전평가에서 K3(현지명 포르테), 쏘울, 스팅어, 스포티지, 쏘렌토, 텔루라이드 등 6개 모델이 안전한 차량에 부여하는 '톱 세이프티 픽 (Top Safety Pick)'에 선정되어 세계 최고수준의 충돌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더불어 텔루라이드가 '2020 북미 올해의 차(NACTOY, The North American car and Truck of the Year)'시상식에서 유틸리티(SUV) 부문 '북미 올해의 차'로 최종 선정되어 상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텔루라이드와 쏘울 EV 2개 차종은 WCA(World Car Awards) 주최 측이 발표한 '2020 월드카 어워즈'에서 각각 '2020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 WCOTY)'와 '2020 세계 도심형 자동차(World Urban Car)'로 선정되어 한국 브랜드 최초로 첫 수상과 동시에 2관왕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아시아 시장】

■ 시장 여건
아시아 지역의 대표 시장인 중국은 2009년 이후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의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에는 1월부터 발생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도시, 성 폐쇄, 이동 제한 등의 조치로 경제 활동이 중단되었습니다. 따라서 부품 공급망 차질 및 생산 인력 감염에 따른 공장 가동 중단 등 공급 측면에서 차질이 발생하였고 동시에 이동 제한에 따라 외부 활동이 위축되고 소비 심리가 악화되면서 수요도 급감하였습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세는 4월 들어 진정 국면으로 진입하였고 정부도 신에너지자동차 보조금 지급을 2년 연장하고 각 지방정부별로 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급하는 등 부양 정책 시행 영향으로 하반기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그 결과 2020년에는 전년대비 6.7% 감소한 2,046만 1천 대(도매 기준)가 판매되었습니다.
한편, 인도시장은 2분기 고강도 봉쇄 조치로 대규모 실업이 발생하고 소비가 급감하면서 자동차 수요 역시 급격히 위축되며 2020년에는 전년대비 17.4% 감소한 244만대(도매기준)가 판매되었습니다.

    
■ 영업의 개황
 
2020년 중국시장에서 기아차는 전년대비 13.2% 감소한 22만 5천 대(도매기준)를 판매하며 1.1%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KX3, K5 판매 증가에도 다수 차종에서 판매가 감소를 기록했으나 전년대비 감소폭(2019년 -30.1%)은 큰 폭으로 축소되며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 시장 회복 기조에 맞추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심 할부', '신차 교환' 등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비대면 채널을 활성화하여 달라진 고객의 소비 형태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도 브랜드 구축을 위해 2020년 베이징 국제모터쇼에 참가하여 볼륨 모델 육성을 통한 시장 점유율 향상,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 및 커넥티드 기술 적용 확대 등을 통한 브랜드 경쟁력 향상 및 2025년까지 전동화 사업 체제로 전환 추진 등을 주제로 중장기 전략과 비전을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JD파워(J.D.Power)社가 발표한 '2020 중국 고객 만족도 조사' 일반 브랜드 평가에서 '서비스 고객 만족도' 부문 1위를 차지하며,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인도시장에서는 2020년 14만대(도매기준)를 판매하여 시장 점유율 5.8%를 기록했습니다. 최초 현지 생산 모델인 셀토스는 판매 호조를 지속하며 RV차급 내 점유율 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상반기에는 프리미엄 MPV 카니발을 런칭하여 기존 인도 MPV에서는 볼 수 없었던 프리미엄급 신시장을 개척했으며 하반기에 인도 시장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인도 특화 사양이 적용된 철저한 현지화 모델인 소형 엔트리 SUV 쏘넷을 출시하여 런칭 첫달 세그먼트(SUV Low) 1위 달성하는 등 셀토스의 성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향후 스페셜 에디션을 통해 셀토스 판매 모멘텀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쏘넷 판매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유럽 시장】

■ 시장 여건
2020년 3월 이후 유럽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해당 지역내 주요 완성차 공장들이 가동 중단하고 이동 제한 및 상업 활동이 전면 제한되면서 시장 수요는 급감했습니다. 5월 들어 점진적으로 생산이 재개되고 영업이 제한적으로 허용되면서 완만하게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3분기 일시적 수요 회복에도 4분기 유럽 전역에서 감염 재확산으로 인해 영업 제한이 지속되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유럽시장은 전년대비 24.3% 감소한 1,196만 1천 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주요 국가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의 합산 기준 판매가 전년대비 25.4% 감소했으며 특히 스페인과 영국은 각각 -32.3%, 29.4% 감소로 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 영업의 개황
 2020년 유럽시장에서 기아차는 전년비 17.1% 감소한 41만 7천 대(소매기준)를 판매했습니다. 

내연기관 판매는 역성장했으나, 각국 정부 지원 정책을 활용하여 친환경차 판매를 확대한 결과 친환경차(HEV 포함) 판매 비중이 전년대비 12.3%p 확대된 25.5%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코로나19에 따른 시장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은 전년비 0.3%p 상승한 3.5%를 달성했습니다.

 2019년 출시한 유럽형 전략형 모델인 엑씨드(XCeed)는 '2020년 폴란드 올해의 차'에 선정되었고 독일 '2020 레드 닷 어워드(2020 Red Dot Award)'의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분야에서 자동차ㆍ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부문 수상하였으며 '2020 iF 디자인상(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의 제품 디자인(Product Design) 분야 수송 디자인(Automobiles/Vehicles)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여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과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2021 독일 디자인 어워드' 부문에서 K5 클러스터에 적용된 다이내믹 테마가 '스페셜 멘션'상을 수상하며 세계적 수준의 인포테인먼트 UX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그리고 영국에서 2020년 9월출시한 쏘렌토가 '2021 왓 카 어워즈(2021 What Car? Car of the Year Awards)'에서 '올해의 대형 SUV(Large SUV of the Year)'로 선정되며 현지 대형 SUV 시장에서 호응을 얻었고, 니로EV가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 활용성 등의 상품성과 합리적인가격으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소형 전기차 부문 본상(Winner) 수상하였습니다.

 한편 기아자동차는 2020년 12월 배출가스를 줄이고 깨끗한 환경에 이바지하는 운송수단 관련 기업을 선정하는 영국 그린플릿(GreenFleet) 어워즈에서 2020 올해의 전기차(EV) 제조사로 선정되어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였습니다.

 

기아 매출액

기아 매출액

 

기아 주요 제품

                                                                                                       (단위 : 천원)

국 내 승 용  33,090  32,591  32,385
R V  34,696  33,302  33,404
상 용  17,870  17,870  16,406
해 외 승 용 30,646 30,775 30,181
R V 41,491 40,452 38,846

* 주요 품목의 가격은 단순평균 가격이며, 국내 및 해외에 따라 일부 차종 등이 상이함.
* 해외의 경우 북미지역(미국), 유럽지역(독일), 아시아지역(호주) 대표시장의 판매가격에 해당 기간
 말일기준 환율을 적용한  단순 평균가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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