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철강-금속

삼현철강 상세 사업내용,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 2021.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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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현철강은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철강산업은 조선, 건설, 전자, 자동차 등의 산업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수요산업에 기반을 두고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국가 경제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또한 국내 소재산업의 대표적 산업으로 각종 부품산업 및 뿌리산업의 근간을 이루며, 여러 소재산업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전후방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의 철강산업은 197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성장과 공업화.산업화에 따른 수요 증대, 정부의 적극적 지원정책에 따른 집중적 설비투자 및 기술개발 노력 등으로 수요.공급측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하여 왔으나, 근래 들어서는 철강재 공급 과잉현상의 지속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는등 철강산업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철강산업은 대표적인 장치산업으로서 향후 조선업. 기계산업 경기 회복과 중국.인도의 경제성장 등에 따른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볼 때 소폭의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 상 특성

국가 경제의 기초산업으로 조선, 건설, 기타 기계 및 중장비용 산업 등의 경기 전망에따라 소비가 연동하고 있으며, 수요산업의 변화에 따라 소비패턴도 고급화, 다양화 추세를 보이는 등 소비 구성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계절적 경기변동은 상대적으로 적다 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기존사업자의 강력한 시장 점유와 고정 거래처와의 긴밀한 유대 관계로 인하여 신규사업자의 진입 장벽은 비교적 높아 신규사업자로 인한 경쟁위험은 다소 낮은 편이나,
개방 시장에서의 경쟁은 제품의 품질 수준 및 다양성, 적기 공급에 의한 고객만족도 등이 기존사업자 간 경쟁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우리나라는 자원이 부족하여 철강재의 원료는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철강산업의 특성상 원료 구매비용이 제조원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 및 생산량에 따른 원료가격의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또한 철강재 가공 이후 발생하는 철 스크랩 등 철강재 부산물을 재활용하는 방안으로 전기로에 의한 제품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철강산업에 대한 특별한 국내 규제사항은 없으나, 미국의 반덤핑, 상계관세부과 법안인 버드(byrd)법안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 추이에 따라 바젤협약, 교토의정서, UN기후변화협약 등의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7) 기타(유통시장)

국내 주요 철강생산업체는 고정적인 수요처 확보 및 원활한 판매를 위해 각각의 판매가공센터를 전국적으로 둠으로써 효율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철강재는 열연강판, 후판, 봉형강, 강관, 냉연강판, 선재, 스테인레스강판, 도금판재류 및 특수강 등으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2020년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경제활동에 막대한 지장을 주어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역 성장을 보였습니다. 국내외 경제 회복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당사의 주력제품인 철강재 수요도 감소하여 철강산업의 부진이 지속되었던 한 해였습니다.

회사는 철강재 판매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부품 제작. 가공기술을 다년간 축적하여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한층 더 다지고 있으며, 건설자재 부분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매출 증대에 기여하였습니다.

여러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전 임직원이 합심하여 효율적인 영업 전략을 실행하여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원가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이익 창출에 전력을 다하였습니다. 그 결과 2020년도 매출액은 2,249억원, 영업이익 86억원, 영업이익율은 3.8%를 기록하였으며, 경쟁사 대비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은 지속되겠으나, 코로나 백신 개발과 미국의 경기 부양책이 계속 지속된다면 국내외 경제는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이며, 당사의 철강재 판매와 가공부품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열연강판(HR)
열연강판(HR)은 제조업체들이나 유통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통하여 수익 확보에 집중하고 있지만, 2020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글로벌 경제위축으로 실수요자 및 유통업체 등이 수요절벽 현상을 보여, 매우 어려운 영업환경에 놓여져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영업환경으로 판매부진은 상반기까지 이어졌으며, 하반기에는 생산과 판매가 다소 회복세를 보였지만 경제활동의 둔화는 지속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경제활동의 둔화는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백신개발, 경기부양책, 원자재가격의 상승으로 2020년 12월부터 시장가격이 급등세를 보임에 따라 철강재 판매 또한 일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영업환경 속에서 수익성 확보와 거래선 안정화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 후판
국내 후판업계는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매출 및 수익성 모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20년 12월 및 하반기부터 원자재가격의 상승 과 조선업계의 수주 회복세를 보이면서 2021년은 전체적으로 판매량의 증가 및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것입니다. 다만, 조선업계도 지난해에 최악의 영업 난을 겪으면서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 지기 때문에 지속적인 가격인상에 대한 어려움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1년 후판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개발 등 경제환경의 안정화 기대 속에 판매 증대를 통한 수익성 확보 및 부실리스크 및 적정한 마진을 통한 거래선 유지와 신규거래처 발급에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 형강
철근의 수요는 2017년을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하반기부터 수요 부진으로 인한 유통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였으며, 단기간에 가격 상승은 어려울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월부터 새로운 가격 체계의 적용과 제조업계의 가격 세우기 의지를 통해 상반기 동안 유통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을 이끌어 내는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2021년은 코로나19바이러스의 진정세로 전환될 것이라는 기대심리에 따른 건설경기의 회복 및 철스크랩등 원자재 가격상승과 타이트한 수급 상황 등을 통한 가격상승으로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H형강은 2020년 한해 제조업계의 수익성 악화로 인한 판매단가 인상에 강한 의지를 보였으며, 실제로 시장 유통가격의 인상을 단행하여 2020년 1분기동안 인상된 가격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수요의 부진과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경기침체 등으로 1분기 이후 유통가격 하락이 이어졌습니다. 2020년 하반기 들어 제조업계의 가격인상 의지와 철광석 및 철 스크랩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제품가격의 상승을 이끌어 내었으며, 이는 2021년 상반기 동안 수익성 확보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경기침체로 인한 급격한 급격한 수요상승은 보이지 않으며, 근본적인 수요부진 현상이 해소되지 않는 한 유통업체들의 매출증대 및 수익성 확보 또한 부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 됩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열연코일 절단 및 후판의 용단가공 및 형강제품의 판매 등 철강재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단일 사업부문(제1차 금속 24199)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따라서 공시대상의 요건을 갖춘 사업부문이 없으므로 사업의 내용을 부문별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철강생산업체의 시장점유율은 파악하기가 비교적 용이하지만, 1차 유통업체 간의 시장점유율을 판단할 자료는 불충분한 상황입니다. 과거 ㈜포스코의 가공센터(열연)는 당사를 비롯하여 11개 업체가 경쟁상태에 있었으나, 2008년부터 현재까지 8개 업체가 계속 사업을 영위하며 경쟁 상태에 있습니다. 

최근 들어 현대제철 판매점 및 수입재 유통업체들이 증가하고, 취급품목도 다변화 되는 추세에 있어 시장점유율 집계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 ㈜포스코 가공센터(열연) 현황 >
(2020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억원)

 

(3) 시장의 특성
철강산업은 기술집약적이며, 설비투자비 규모가 큰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중소업체의시장진입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3∼4개 제조업체가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조업체 간 원료 및 판매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아 주된 경쟁요소는 제품의 품질이며, 각 업체의 생산성(가동률, 수율 및 합격률 등)에 따라 수익성의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철강산업은 전형적인 장치산업으로 경기 변동에 따른 지속적인 물량공급 즉, 가동률 유지가 지속적 생존을 위한 기본조건이자 지속적 성장을 위한 근간입니다. 따라서 국내 철강생산업체는 각각의 판매점들을 통해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였고, 각 판매점들은 수요가 관리 능력에 따라 영업력에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고정적인 수요가 개발로 판매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신규사업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kg당)

품     목제37기 연간제36기 연간제35기 연간

제      품 759.44 808.06 918.95
상      품 677.41 742.05 762.15


(1) 산출기준
제품.상품별 총매출액을 총중량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총평균법)

(2) 주요 가격변동 원인

당사는 ㈜포스코의 가공센터 및 현대제철의 형강지정점으로서 메이커의 가격정책에 따라 인상 또는 인하 요인이 있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매입유형품목구   체  적     용   도매입액비율(%)

제조
도매
제조 원재료 코일을 SHEAR LINE에 투입하여 수요가가 요구하는 SIZE로 절단함.
후판을 원재료로 하여 수요가가 요구하는 모형대로 CNC GAS CUTTING, 드릴링, 절곡, 용접등 가공함.
81,993 40.72
도매 상 품 조선, 교량, 건설중장비, 해양구조물,기타구조물 등에 사용함.
건설, 조선 등 일반철구조물 제작용으로 사용됨.
119,385 59.28
합 계 201,378 100.00

※ 타계정 대체분은 차감하고 타계정 입고분은 포함.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kg당)

품      목제37기 연간제36기 연간제35기 연간

원  재  료 604.62 637.01 677.52
상       품 651.61 710.37 763.61


(1) 산출기준
매입유형의 세부내용별 총매입액을 총매입중량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총평균법)

(2) 주요 가격변동 원인

당사는 ㈜포스코의 가공센터 및 현대제철의 형강지정점으로서 메이커의 가격정책에 따라 인상 또는 인하 요인이 있습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금융위험관리

당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공정가치 또는 미래현금흐름의 변동위험, 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당사의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당사의 자금부서에 의해 이뤄지고 있습니다.당사의 자금부서는 영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정책 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정책을 제공합니다.

 

1)  시장위험

(가)  외환위험

당사의 외환위험은 주로 인식된 자산과 부채의 환율변동과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거래 상 외환위험에 대한 회피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통화선도 거래 등을 통해 외환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및 인식된 자산 ㆍ부채가 기능통화 외의 통화로 표시될 때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외화자산과 외화부채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당사의 수익 및 영업현금흐름은 환율변동으로부터 실질적으로 독립적입니다.


(나) 가격위험

당사는 지분상품에서 발생하는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분상품은 매매목적이 아닌 전략적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는 해당 투자자산을 활발하게 매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 현금흐름 및 공정가치 이자율위험

당사의 경우 이자부 자산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당사의 수익 및 영업현금흐름은 시장이자율로부터 실질적으로 독립적입니다. 당사의 이자율 위험은 대부분 차입금에서비롯됩니다. 변동이자율로 자금을 차입할 경우, 당사는 현금흐름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질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자율 위험에 대해 다양한 방법의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자율변동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융자, 기존 차입금의 갱신, 대체적인 융자 및 위험회피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여 당사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자금조달 방안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당분기 중에 외부로부터 자금의 차입이 없으므로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불이행하여 당사에 재무적 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하며 전사 차원에서 관리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보유하고 있는 매출채권 및 수취채권을 포함한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만 아니라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 및 유가증권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신용도가높은 금융기관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거래처의 경우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당사는 거래상대방에대한 개별적인 위험 한도 관리정책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재무제표에 기록된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손상차손 차감 후 금액으로, 획득한 담보물의 가치를 고려하지 않은 당사의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액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유동성 위험

유동성 위험 관리는 충분한 현금 및 시장성 있는 유가증권의 유지, 적절하게 약정된 신용한도금액으로부터의 자금 여력 및 시장포지션을 결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영업활동을 통해 당사 자금부서는 신용한도 내에서 자금여력을 탄력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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