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화학

한국앤컴퍼니 사업, 축전지, 타이어, 금형, 기계

.^. 2021.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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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해 2012년 9월 1일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지주회사 부분을 담당하는 한국앤컴퍼니㈜와 기존의 타이어 부문 등을 영위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 분할되었습니다. 관계기업으로 분류되었던 ㈜한국아트라스비엑스가 공개매수 진행하여 자사주를 매입함에 따라 2016년 3월 31일에 지배력을 확보하게 되어 ㈜한국아트라스비엑스와 그 종속기업을 연결회사의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차 종합 수리업을 영위하는 한국카앤라이프㈜를 2017년 신규 설립하여, 한국카앤라이프㈜와 그 종속기업을 연결회사의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습니다.

 

한국앤컴퍼니는 투명한 기업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한 관리 효율화를 통해 자회사들의 자율경영과 책임경영을 발전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에 타이어 제조/판매, 축전지/기계/금형등의 제조/판매 등을 바탕으로 한 자회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성장 잠재력 강화를 통해 기업가치의 극대화와 수익 창출을 통한 안정적 발전을 이루어 갑니다.

 

[지주회사 부문]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이며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의 지주회사제도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관한법률(이하 '공정거래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1986년 공정거래법 개정시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 금지시켰으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기업들의 구조조정과정을 촉진한다는 취지 하에 1999년 공정거래법을 개정하여 지주회사를 허용하였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책임경영을 정착시키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지주회사는 공정거래법 제8조의2 제2항 규정에 의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됩니다.

1. 자본총액의 2배를 초과하는 부채액을 보유하는 행위.
2. 자회사의 주식을 그 자회사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40(자회사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주권상장법인 또는 협회등록법인이거나 공동출자법인인 경우 또는 벤처지주회사의 자회사인 경우에는 100분의 20) 미만으로 소유하는 행위.
3. 계열회사가 아닌 국내회사의 주식을 당해 회사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5를 초과하여 소유하는 행위(소유하고 있는 계열회사가 아닌 국내회사의 주식가액의 합계액이 자회사의 주식가액의 합계액의 100분의 15 미만인 지주회사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또는 자회사 외의 국내계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4.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지주회사(이하 "금융지주회사"라 한다)인 경우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회사외의 국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5. 금융지주회사외의 지주회사(이하 "일반지주회사"라 한다)인 경우 금융업 또는 보험업을 영위하는 국내회사의 주식을 소유하는 행위.

 

 

[축전지 부문]

 

(1) 축전지는 크게 충전이 불가능한 1차전지와 충전이 가능한 2차전지로 구분되어지며, 다시 2차전지는 연축전지와 비연축전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부분별로는 완성차에 납품하는 OEM시장과 보수용시장인 A/S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용도별로는 자동차용, 산업용, 이륜차용, 특수용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향상과수명연장으로 교체주기가 길어짐에 따라 교체시장의 판매둔화가 두드러지고 있고, 수출의 경우 국내제품의 우수한 품질, 가격경쟁력 및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축전지업계의 수익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원재료인 납은 LME 가격 및 환율이 원가의 변동에 큰 영향을 주며,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세계경기의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2) 국내축전지 생산업체는 한국앤컴퍼니를 포함해서 10여개 사가 있으며 그 중 한국앤컴퍼니를 포함하여 4개사가 2019년말 기준 시장의 90%이상을 점유하는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 4대 업계의 매출액과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축전지 4대 업계 매출 현황

(*1)재생연 매출을 제외한 축전지 관련 매출액임.
(*2)클라리오스 델코: 9월 결산법인

 

 

[타이어 부문]

 

(가) 자동차산업, 화학 산업과 연관 산업
신차용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에,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등록 대수에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또한 타이어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코드지 등 여러 원재료가 투입되어 화학산업과 연관되어 있는 산업입니다.

(나) 자본집약적 산업
타이어산업은 막대한 설비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입니다. 꾸준히 증설이 요구되며, 감가상각비용도 상당합니다. 최근 기술발전에 따라 최소 경제규모가 축소되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도 거액의 초기투자가 소요됩니다.

(다) 고도의 기술집약적 산업
타이어는 차량주행시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특성상 고도의 기술이요구됩니다. 또한 타이어는 승차감을 저하시키지 않고 조종성, 브레이크 성능, 소음 등 모든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회전 저항을 극소화하여 연비를 향상시켜야 하므로 트레드 패턴 및 타이어의 구조개발에 집약된 연구개발 노력이 요구됩니다.

(라) 노동집약적 산업
타이어 산업은 자본 및 기술집약형 산업이면서 고무의 가공특성상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상당부문 인력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마)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
타이어의 주원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이며, 국내에서는 천연고무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며, 기타 합성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원료가 원유에 의존되는 관계로해외 의존도가 높고 국제시황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한 편입니다.

 

세계 타이어 산업은 이미 생산 Capacity가 수요량을 초과한 성숙기에 진입한 상태이나, 중국및 신흥시장의 경우는 예외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기하급수적인수요 증가를 가져올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여 타이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국내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발전 여부와 개인소득의 증감에 영향을 받으며, 신차용타이어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와,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보유대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선진국의 경기 변동에 따라 수출에 영향을 받고 있으나 정도는 미미합니다.

 

국내타이어 시장은 한국앤컴퍼니와 금호타이어 및 넥센타이어가 전체시장의 약 90%이상 과점하고있으며 대단위 자본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으로 신규업체 진출이 어려운 편이며, R&D 투자로인한 신제품 개발 및 국내외 유통망의 확보가 경쟁의 관건입니다.

 

천연고무는 동남아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앤컴퍼니는 장기 구매계약 등을 통하여 안정적인 조달을 하고 있습니다. 여타 원자재의 경우 석유화학공업으로부터 생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석유 화학 공업의 발달로 국내업체로부터 안정적인 조달이 가능합니다. 기타 부재료의 조달은국내에서 충당하며, 유화업종 경기에 따라 가격변동폭이 결정됩니다.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원부재료의 단가는 최근 유가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동법 제2조 7호의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지정되어, 동법 제3조의 2에 의한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금지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동 규정 위반시 동법 제5조에 의거 가격의 인하, 당해 행위의 중지,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 기타 시정을 위한 필요한 조치를 받을 수 있으며 제6조에 의거 매출액에 100분의3을 곱한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징금을 부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RADIAL타이어에 대해 첨단산업으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타이어 부문-일반기계]

 

기계 산업은 모든 제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우리나라 산업화 태동기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한 결과, 현재 세계 유수의 기업과 어깨를 겨루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모태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거하면 일반적으로 기계 산업은 일반기계, 전기 기계, 정밀기계, 기계요소, 금속제품 등 5대 업종으로 구분되며, 적용범위나 전 산업의 영향력 측면에서 타 어떤산업보다 광범위한 영역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상기의 기계산업 분류 중 일반기계 산업이 타 사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보면,

첫째, 일반기계 산업은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시설 및 장비를 만드는 산업으로 제조업의 생산성과 정밀도를 결정하는 기반산업으로, 이는 일반기계 산업의 수준이 국가의 전체 산업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며, 생산되는 기계의 기술수준이 다른 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수준을 결정할 정도로 국가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입니다.

둘째, 일반기계 산업은 단기간 내 제반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자본 및 기술 집약형 산업이며,우수한 부품과 소재가 다양하게 소요되는 산업으로, 다수의 관련 부품산업과 동반성장은 물론 기술력 확보에 장시간의 시간이 소요되며, 대규모 시설투자가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 제품개발 및 상품화에는 다양한 부품 및 소재 관련업체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셋째, 일반기계 산업은 수주중심 산업으로 산업경기의 선행지표로서, 국가정책적인 사업과도 밀접한 연계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기계 산업으로 분류되는 고무, 화학섬유 및 플라스틱 성형기 제조산업은 타이어제품 제조에 필수적인 산업이며, 타이어 산업의 성장성과 궤를 같이하는 산업으로 세계 타이어 산업은 이미 생산 Capacity가 수요량을 초과한 성숙기에 진입한 상태이나,중국 및 신흥시장의 경우는 예외 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기하급수적인 수요 증가를 가져올 '자동차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여 타이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됨으로써 타이어제품 제조에 필수적인 한국앤컴퍼니의 기계산업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비타이어부문- 금형]

 

금형의 응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여 공산품의 80% 이상이 금형에 의해 생산되며, 금형의 품질이 관련 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기술입니다.금형은 특정한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형태가 다양한 단품수주 생산방식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이어용 금형은 타이어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금형으로서, 타이어 설계 및 제조의 핵심을 이루는 원자재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타이어용 금형 산업은 타이어 사업과 연계하여 성장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타이어-일반기계부문과 같은 맥락으로 금형제조 산업 역시 중국과 신규시장의 타이어 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예측됨에 따라, 타이어제품 제조에 필수적인 금형산업 또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됩니다.

 

타이어몰드사업의 경쟁상황은 고도의 제작기술이 요구됨으로써, 대체로 극히 제한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과 비밀 유지 및 지속적인 신뢰 형성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업체가 확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한국앤컴퍼니는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해 2012년 9월 1일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투자부분을담당하는 한국테크놀로지그룹㈜(現, 한국앤컴퍼니(주))와 기존의 타이어사업 등을 영위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 분할되었습니다. 2013년 11월 지주회사 전환을 완료함에 따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을 자회사로 두게 됩니다.


2015년 말까지 관계기업으로 분류되었던 ㈜한국아트라스비엑스가 공개매수를 진행하여 자사주를 매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2016년 3월 중 ㈜한국아트라스비엑스에 대한 지배력을 확보하게 되어 ㈜한국아트라스비엑스와 그 종속기업을 연결 회사의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습니다.

 

한국앤컴퍼니㈜(구,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한국아트라스비엑스 축전지 및 기타 전지 제조,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 한국카앤라이프㈜는 자동차 수리 및 부품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앤컴퍼니㈜(구, 한국테크놀로지그룹)가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자회사로는 타이어 부문의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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