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전기-전자

대동전자 사업 - TV BEZEL 및 소형 금형, HEAD-PHONE 외, CAR-AUDIO

.^. 2021.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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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에서 추출된 RESIN을 사용하여 만든 PLASTIC제품에 도장, 인쇄등 후처리를 하여 각종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내,외장품을 만드는 제조업과 각종 제품의 DESIGN 및 설계가 대동전자의 주요 생산 활동입니다.

 

주로 DIGITAL TV, DIGITAL CAMERA, AUDIO등의 가전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성형설비 및 후가공 설비,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기술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술 및 장치 집약적 산업입니다.

 

기존의 노동력에 의존하던 생산 SYSTEM을 장비 및 기술로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설계, 금형, 도장 등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의 습득이 지속적 발전을 이루기 위한 필수요소입니다.

 

새로운 전자기기의 끊임없는 개발과 기존 제품의 발전 및 교체로 인하여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무한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동력에만 의존하는 단순가공만으로는 치열해져 가는 경쟁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으며, 또한 높아지는 국내 인건비를 감안할 때 기업활동의 지속도 장담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CATEGORY에의 도전과 신기술의 적극적인 수용으로 신규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3D 금속조형 프린터를 도입하여 현재 테스트 검증 중에 있습니다.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뒤쳐지지 않기 위하여 아직 3D 프린터 시장의 레벨이 기존산업을 대체할 만큼 올라가지는 않았지만 기술적인 노우하우를 확보하여, 하드웨어가  기존 산업을 바꿀수 있는 레벨까지 왔을 때 선두에 서려는 것이 목적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고 추진하고 있는 개발과제 입니다.

 

계절적 수요나 일시적 유행에 의한 경기변동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연중에는 매년 일정한 CYCLE로 신MODEL이 개발되고 출시되는 경향에 맞추어 비교적 일정한 매출의 증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짧아지는 제품의 LIFE CYCLE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력 및 품질의 확보와, 심화되는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고생산성, 그리고 고객의 기호에 즉시 호응할 수 있는 신속한 납기 대응력이 무엇보다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일반성형에서 고광택 성형, HIGH CYCLE성형, 2색성형, IN-MOLD성형, GAS성형 등의 영역을 확장하였고 일반도장에서 UV도장, 광택도장 등의 새로운 도장기술은 이미 기술/설비적인 면에서 확보가 되어 있어 신기술에의 적응과 도입 시 품질/납기 면에서 주요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설계에서부터 최종조립까지 일괄생산이 가능한 SYSTEM이 갖춰져 있다는 것이 타사에 비해 우월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천, 금속과 같은 특수한 질감을 내는 금형의 제작과 성형,  3D 금속 프린트를 이용한 조형 등의 첨단 기술력 확보를 위해 현재에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기간의 거래를 통한 국내업체의 개발과 관계 유지를 통해 필요한 재료와 설비의 공급에는 별다른 애로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에 더하여 세계 각국의 자회사를 통한 세계적인 NETWORK의 구축으로 최상의 재료와 설비를, 최적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SYSTEM을 통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자원조달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해외투자허가로 태국, 중국 등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가동하고 있습니다. 해외투자 시 특별한 애로점은 없으나, 현지 국가에서의 각종 허가와 절차에서 문제  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애로점이 해결될 수 있도록 국내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합니다.

 

 

세계경제의 침체에 따른TV제품 매출의 감소와 가격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당사 주력부분인TV관련 금형 및 사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불리한 영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술집약적인 소형, 정밀금형, Audio금형 등 신규 제품 영업활동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고 있습니다. 

연결기준 당기 매출액은 39,807만원이며 전기 매출액 45,013백만원 대비 5,206백만원 감소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로 전자제품의 내.외장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 또한 대부분 해외 수출이 주를 이루고 있으므로 시장점유율은 SONY등 당사가 거래하고 있는 MAKER의 세계시장 점유율에 의해 좌우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높아지는 고객의 요구에 의해 제품의COMPACT화, 기술집약화, 신MODEL로의 신속한 전환 등이 이루어지고있으며, 그러한 특징은 당사가 주로 생산하는 DIGITAL TV, DIGITAL CAMERA, CAR AUDIO, HEAD PHONE등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CATEGORY별로 유리한 생산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기술의 앞선 도입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기술에의 발빠른 적응과 일괄생산SYSTEM의 장점을 적극 살린다면 더 넓은 시장으로의 진출도 가능할 것입니다.

 

* 해외사업소는 성형매출로 매월 FORECAST접수 납품함.

 

 

대동전자 주요 제품 등의 현황

(1) 산출기준 : 단순평균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주문자 생산방식 및 MODEL에 가격변동이 심하여 가격추이에 적당하지 않음.

금형(내수,수출)은 대형(TV류)에서 소형(CAR-AUDIO류) 제작변경으로 가격 추이에 적당하지 않음.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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