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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즈비전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머큐리 정보통신장비, 로트리, 알뜰폰 사업(MVNO)

.^. 2021. 6. 10.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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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아이즈비전은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로서 이동통신망사업자(MNO)의 무선통신망을 활용한 알뜰폰 사업(MVNO)을 영위하고 있고 주요 종속회사인 (주)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는 통신 관련 전방위에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통신시장에서의 시너지를 발휘하려는 전략입니다. 당사의 알뜰폰 사업(MVNO) 브랜드인 아이즈모바일은 알뜰폰 시장에서 중소 사업자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주)아이즈비전은 2020년 12월 1일 부로 이전보다 효율적인 영업 및 경영활동을 영위하기 위해 영업조직 개편을 실행하였으며 본 보고서 작성일 현재 변동은 없습니다. 향후 조금 더 효율적인 조직 운영과 사업다각화 방향에 따라서 필요 시 추가 개편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주)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 교환/위성장비 등)를 개발하여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서, 국내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가정 내 단말장비(유무선공유기, 광모뎀, UTP통합모뎀 등) 제조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말장비 사업 외에 인천 본사에서 통신용 광케이블을 직접 생산하여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제품을 공급 중이며,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도 지속 판매 중입니다. 더불어, 기존 유선전화 교환기를 IP(Internet Protocol)화한 TDXAGW 및 군 위성통신장비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통신 인프라 핵심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기존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완하고자 신규 유망사업을 발굴하고 기존 사업영역을 확대하기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머큐리는 AI스피커, 통합단말 장비 등의 신규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신규사업 개발 및 진출을 위하여 통신사업자, 해당 분야에 경쟁력을 가진 협력업체와의 협업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게 될 핵심인프라인 무선 5G와 10기가급 인터넷의 구축 확대 에 따라 (주)머큐리의 통신단말장비, 광케이블 등 통신장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있습니다.


국내 종속회사 (주)로트리는 THAAD를 시작으로 코로나 여파까지 현재기준 사실상 사업중단 상태이며, 해외종속회사 SHANGHAI YUANDI CO., LTD.는 지속적인 사업부진에 따른 적자누적으로 인해 2020년 7월 23일 해산 및 청산 진행을 결의하여 현재 청산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이즈비전 부문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아이즈비전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머큐리 정보통신장비, 로트리, 알뜰폰 사업(MVNO)

 

(1) 정보통신제조 사업부문

가) 영업개황
(주)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 교환/위성장비 등)를 개발하여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서, 국내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가정 내 단말장비(유무선공유기, 광모뎀, UTP통합모뎀 등) 제조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말장비 사업 외에 인천 본사에서 통신용 광케이블을 직접 생산하여 주요 통신사업자에게 제품을 공급 중이며,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도 지속 판매 중입니다. 더불어, 기존 유선전화 교환기를 IP(Internet Protocol)화한 TDXAGW 및 군 위성통신장비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시장점유율
국내 인터넷 네트워크 장비 시장은 크게 기업 시장(Enterprise market)과 사업자 시장(Carrier market)으로 구분됩니다.

 

사업자 시장은 통신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으로 (주)머큐리의 사업이 속해 있는 시장입니다. 기업 시장은 Cisco 등 글로벌 기업들의 벽이 높지만, 사업자 시장에서는 (주)머큐리를 포함하여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국내 몇몇 업체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업자별로 요구하는 특화된 기능을 만족해야 하고, 통신사업자가 운용하는 망관리 시스템과 연동 운용이 가능해야 하고, 신속한 기술지원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주)머큐리의 단말사업은 다수의 통신 단말장비를 국내 통신 3사와 모두 거래하고 있으며, 통신 3사와 오랜 업무 협력을 통해 기술을 인정 받아 시장 내 타 경쟁사에 비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광케이블사업은 자체 생산시설 보유 및 30년 이상의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타사 대비 높은 품질과 효율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 시장의 특성
통신단말장비중 AP시장은 국내 기간통신사업자의 IPTV 활성화, 데이터 폭증해소, WiFi6 기술의 등장으로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AP제품의 고성능화에 따라 단말장비업체의 경쟁심화에도 불구하고 (주)머큐리는 장기적인 연구개발투자로 주요통신사의 AP시장에서 절대적인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광케이블시장 중 국내시장은 LTE망, 스마트통신, IPTV등의 확대로 국내 통신사의 통신망고도화 투자에 따라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5G 서비스를 위하여 지속적인 광케이블망 진화가 요구됩니다. 또한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신규케이블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주)머큐리도 초다심, 울트라 마이크로케이블, 광전복합케이블 등 제품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해외시장에서는 유럽 및 중남미시장  진출의 성공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달성하였으며, 아프리카와 동남아 등 수출대상국가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장비의 국내시장은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솔루션 투자와 PSTN시설의 IP화, 각 군의 위성통신체계 고도화를 추진함에 따라 이에 대비하여 (주)머큐리의 특화기술과 차세대네트워크 기술을 접목하여 AGW분야, 차세대GES분야, 차세대 군위성통신분야의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주)머큐리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통신 인프라 핵심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기존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보완하고자 신규 유망사업을 발굴하고 기존 사업영역을 확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머큐리는 5G 라우터, 홈서버, IoT 장비, 보안 장비 등 신규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신규사업 개발 및 진출을 위하여 통신사업자, 해당 분야의 경쟁력을 가진 협력업체와의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COVID19 등으로 인한 언택트 흐름에 따라 가정내 와이파이 환경이 중요해졌으며, 이로 인하여 기존 WiFi5에서 WiFi6로의 기술전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 WiFi6로 공공 WiFi를 구축하고자 하는 수요가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주)머큐리의 영업 환경에 긍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게 될 핵심인프라인 무선 5G와 10기가 인터넷 구축 확대에 따라 ((주)머큐리의 통신 단말장비 및 광케이블 등의 통신장비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통신 사업부문

① 통신 사업: MVNO

 통신시장은 국민생활에 꼭 필요로하는 소비재로서 대규모 자금이 선투자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이하 "알뜰폰") 서비스는 무선통신3사가 투자한 설비를 이용하고 가입자가 사용한 트래픽에 대해서 도매대가를 지급하기 때문에 대규모 자금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가입자 선점이 무엇보다중요한 사업의 핵심요소이며,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여 정부규제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우리나라 통신서비스시장은 과거 연평균 약 10%이상씩 성장하였으나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2%대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2020년 12월말 기준 약 7,061만여명(태블릿PC, 무선데이터 포함)으로 보급율은 100%가 넘었습니다. 이중 알뜰폰 서비스 가입자수는 2020년 12월말 기준 약 911만여명으로 이동전화 선/후불 전체 가입자 대비 약 12.9% 수준입니다. 고객에게 더 경제적이면서도 다양한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알뜰폰 서비스는 유럽, 미국, 일본, 중국에서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모바일 가입자의 15%이상이 알뜰폰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알뜰폰 서비스는 크게 SKT, KT, LGU+ 이동통신 3사의 무선망과 계약하여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국내의 알뜰폰서비스는 크게 3분류로 나뉘어지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성격별로도 대기업, 통신자회사, 중소기업 등 다양하여 무선통신시장 시장점유율 약 12.9%를 약 40여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선불은 중소사업자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내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주요 고객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후불은 대기업 및 통신자회사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MNO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1년 7월 SKT와 MVNO 1호 사업 계약을 맺은 후 2015년 4월 KT와 MVNO 도매대가 계약을 체결하고 2019년 3월 LGU+와도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MNO 3사의 회선을 모두 사용하면서 회선별로 특화된 서비스와 요금제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 알뜰폰 사업의 다양성을 확보하였습니다. 

 

 특히 정부의 통신비 인하정책의 일환으로 중소업체 11개사를 중심으로 1,500개 우체국지점에서 가입자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우체국 판매를 통하여 중소사업자가 소비자에게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판매증가를 위해 꾸준히 우정사업본부와협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3년 9월 27일부터 4회에 걸쳐 입찰을 통한 우정사업본부 알뜰폰 위탁판매업체로 선정되었고 전국1,500개 이상 오프라인 우체국과 인터넷 우체국을 통한 판매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다이소 등 전국망 유통 채널을 통해 실속 있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통망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비자들의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증가하면서 이에 발맞추어 당사도 온라인을 통한 고객모집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시행할 계획이며 이에 당사는 2020년 하반기 온라인몰 개편 및 다양한 후불 서비스를 런칭하고 적극적인 후불가입자 모집에 집중하고 있으며, 기존 외국인 오프라인 중심 선불 서비스 운영에서 유지기간이 길고 다양한 고객층이 존재하는 온라인 후불 위주 사업 재편을 통해 2021년 본격적인 영업 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통신 사업 : MNO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총인구 대비 100% 보급율을 넘어선 성숙기에 진입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네트워크 기술과 고사양 스마트폰의 확산을바탕으로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진보를 거듭하고 있는 네트워크 기술은 2019년 상용화한 5G 네트워크를 통해 진일보 하게 됩니다. 당사는 1992년 8월 부산, 경남지역 무선호출 사업자로 선정된 이래 1995년 9월 나우컴 인수를 통해 PC통신 서비스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2011년 7월 SKT MVNO 1호 사업자로 선정되며 현재까지 통신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회사의 강점은통신서비스에 대한 이해 및 대리점 확보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특히 MNO의 주요 경쟁 요인은 브랜드 경쟁력, 상품/서비스 경쟁력, 판매 경쟁력의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분됩니다. 브랜드 경쟁력은 고객이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가치에 대해 총체적으로 체감하는 무형의 인식우위 및 로열티를 총칭합니다. 또한 서비스의 실체 외에 기업의 제반활동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한 이미지도 반영됩니다.

 

상품/서비스 경쟁력은 이동통신 서비스의 본원적인 속성인 통화품질 및 서비스 커버리지, 다양한 요금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다양성 및 접속 품질,단말기 기능 및 가격, CS수준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Needs에 부합하는 다양한마케팅 기법, 유통 경쟁력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020년 3분기 말 기준 이동전화 서비스 전체 가입자의 46.9%의 점유율 로 브랜드 경쟁력 및 상품/서비스의 경쟁력 그리고 고객 Needs에 부합하는 판매 경쟁력을 두루 갖추고 있는 회사로 향후 5G 시장에서도 1위 사업자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유지 할 것으로 판단 이에 회사는 SK텔레콤 대리점 서비스를 2020년 하반기 사업준비를 하였고 2021년 본격적인 사업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2020년 온라인 및 TM등을 통해 가입자 유치가 가능한 대리점 코드를 확보 하였고 이를 통해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몰 및 다양한 업체간 제휴, 도매점 모집을 통한 가입자 유치를 통해 매출을 확보 할 예정이며 또한 MNO서비스의 특성상 유지기간이 27개월에서 최대 34개월의 유지기간을 확보하여 지속적인 수수료 이익을 확보하여 회사의 매출 및 이익에 기여 할 예정입니다.

 

주요 제품/상품/서비스등의 현황

아이즈비전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머큐리 정보통신장비, 로트리, 알뜰폰 사업(MVNO)

 

정보통신제조


 (주)머큐리의 주요 단말제품들의 원재료인 PBA에는 단말 제품의 SPEC, 주요 회로 부품의시세,구매량 등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하여 매해 등락하고 있는 추세이며, IC의 경우에는기본적으로 필요한 SPEC에 의하여 최초 가격이 결정되고 초기에는 장기간 투자된 개발비용으로 인하여 가격이 주로 높게 책정되고 이후 누적 구매량에 따라 하락하는 추이인데 작년 하반기부터 수요급중에 따른 공급부족으로 가격도 상승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광케이블 Fiber와 모재의 경우에는 전세계적으로 공급업체가 제한되어 있어 모재 수요의 등락에 따라 국제가격이 변동되는데, 최근 선진국 및 신흥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통신기술 발전에 따른 인터넷 통신환경 개선 수요가 늘어나고 있었으나 미-중 무역분쟁, 코비드-19 영향으로 세계 경제 불확실성 및 투자 위축으로 수요가 일시적으로 줄어 들었으나 작년 하반기부터 수요가 증가되어 원자재 확보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광케이블 PE의 경우는 주 재료인 에틸렌과 제품인 HDPE의 수요와 공급의 변동에 따른 국제시세 등락에 따라 구매가격이 등락하는데, 최근 국제원유가격 상승 및 에틸렌 국제가격 상승에 따라 PE 구매가격도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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