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전기-전자

위니아 주가 흐름과 가전기기의 개발/제조

.^. 2023. 5. 9.
반응형

주식회사 위니아이고, 영문으로는 "WINIA Co., Ltd." 입니다.

 

위니아 주가는 2085원이다.

위니아 거래량은 131426주이다. 1년 전 주가 대비하여 하락한 상태이며 22년 11월경 큰 폭의 하락을 딛고 재상승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위니아는 코스닥 상장사이다.

위니아 주가는 2085원

 

   주      소 :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9번로 110
   전화번호 : 062-604-6114
   홈페이지 : http://www.winiadimchae.com

 

위니아는 가전기기의 개발, 제조, 생산, 유통,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들의 발전에 맞추어 향후의 사업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니아가 속한 기업집단은 대유위니아그룹으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대유 위니아그룹의 계열회사는 위니아를 포함하여총 55개사 (상장사 5개사, 비상장사 50개사) 입니다.

 

가전제품은 가사노동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목적이 주요하나, 소비자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외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그 종류가 늘어나고, 새로운 용도의 제품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 증가와 국민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의류관리기, 건조기, 식기세척기와 같은 뉴라이프 가전이 필수 가전 영역에 편입되고있습니다. 이들 가전은, 늘어난 여가시간을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어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미세먼지, 지구 온난화 등의 요인으로 공기청정기와 같은 에어가전 수요가 상승하였고,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최근 수년간 폭염이 반복되며, 에어컨과 같은 냉방가전의 신규  구매 및 고사양 제품으로의 교체구매가 늘어났습니다.

IT기술의 발전은 가전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 상승으로 다양한 가전에 정보통신 기술이 접목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 냉장고, 에어컨을 비롯하여 공기청정기, 세탁기 등 대부분의 가전이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통제가능한 기술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스마트 IoT기술을 탑재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하여 새로운 프리미엄 라인업으로 구축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가전제품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로, 신규 수요 창출보다는 교체 수요가  주도하는 성장의 형태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상승으로 뉴라이프 가전의  수요가 늘어나고, IoT기술이 접목된 프리미엄 가전의 매출도 성장세에 있습니다. 또한,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의 빠른 욕구변화로 인하여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점차 짧아지는 추세로서 지속적인 교체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구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그린', '에코 프랜들리' 의 가치에 주목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친환경, 에너지효율, 절전제품의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가전 구매시에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중요시하는 젊은 층이 주요 소비타겟으로 성장하며 팬시한 디자인이 가전산업에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친환경 제품, 팬시가전 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고가로 책정되나,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여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데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은 생활의 편리성을 증진시키는 전형적인 내구소비재로서 가정과 개인의 생활필수품으로 정착되었습니다. 가전제품의 수요는 국내/외적인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기술 및 트랜드의 변화, 고객의 요구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특히, COVID-19 이후 고객들이 가정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 및 고급화 트랜드는 신규 수요가 확대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위니아의 주요제품인 에어컨은 3~6월에 수요가 집중되어 있으며, 여름철 열대야 및 기후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변동되는 측성이 있으며, 제습기 또한 여름 성수기에 수요가 집중되어 있으며 여름철 강수량에 따라 수요가 민감하게 변동합니다. 공기청정기는 최근 COVID-19 이후 건강에 대한 우려 증가 및 미세먼지 및 대기의 오염도에 따라 수요가 변동합니다. 상대적으로 위니아의 주력제품인 김치냉장고는 경기변동에 따라 수요가 변동되기 보단 사용기한 경과 및 냉장고의 보완재 사유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탁기, 건조기의 경우에도 필수재 성향이 높은 제품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아 수요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한국 가전제품의 기술력과 디자인 부분은 이미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프리미엄화가 진행되는 가전 카테고리와 그 외 카테고리간 격차가 커지며 전자레인지, 전기주전자, 푸드프로세서와 같은 소형 주방가전은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해외제품과 중소기업 제품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반면, 드라이어, 청소기 등 일부 생활가전과 대형 냉장고 등 주방가전 부문의 시장은 초 고가, 초 저가 시장으로 양분되어 그 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에 정수기나 비데로 대표되던 가전제품의 렌탈이 거의 전 가전 카테고리로 확대되며 구매 수요가 렌탈 수요로 이동하는 시장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18년도 국내 주요 가전 렌탈업체 6개 사의 매출은 4조원 수준입니다. 이는 2018년도 전체 주방, 생활가전시장 매출 25조원의 15% 수준입니다. 1인 가구 증가와,제품의 다변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며 국내 렌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