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건설

아주산업 기업정보와 레미콘 제조 및 판매/PHC파일

.^. 2023.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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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산업(주)로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AJU CORPORATION" 로 표기합니다.

 

주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51
전화번호 : 02-3475-9700
홈페이지 : http://www.ajucorporation.co.kr

 

아주산업는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① 레미콘 산업의 개요


레미콘(REMICON)이란 Ready Mixed Concrete의 약자로서 시멘트,골재,혼화재 등의 재료를 이용, 전문적인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제조한 후 트럭믹서(Truck Mixer)또는 에지테이터트럭(Agitator Truck)을 이용하여 공사현장까지 운반되는 아직 굳지않은 콘크리트를 의미합니다.
레미콘은 시멘트와 물의 水和반응(Hydration)이 일어나기 전에 제조에서 타설까지의모든 공정을 완료해야 하므로, 공급반경이 지역적으로 한정되어 일정거리 이상은 출하가 불가능한 지역형 사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조골재 최대치수, 압축강도, 슬럼프(Slump)의 조합에 따라 무수히 많은 규격이 존재하는 다품종이므로 고객의 주문에 의한 주문생산이라는 특성을 가집니다.

 


② 레미콘 산업의 특성


첫째, 지역형 산업으로 제품 생산 후 레미콘 트럭은 90분, 덤프트럭은 6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까지가 영업권으로 국한됩니다. 레미콘 제품이 한시적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제품 생산 후 9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가 본 제품의 시장권역을 형성하므로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강하게 가집니다.

둘째, 한시적, 무재고의 제품 특성으로 인하여 주문에 의하여 생산, 공급하는 주문형 산업의 성격을 지닙니다. 그러므로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율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성 산업입니다.

셋째, 도시형 산업으로 건설 공사의 발주가 대부분 인구가 집중된 도심에서 발생하므로 한시적 제품 특성상 도시권에서 생산되어야 하는 도시 집중형 산업입니다.

넷째, 물적 유통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 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 시간 내 건설 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통상 원가 내 운송비용이 15~18%를 차지하므로 R/T(Remicon Truck) 수송능력의 효율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원자재를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하므로 원자재의 원활한 조달 여부가 산업 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990~1992년 사이에 시멘트 파동으로 인한 레미콘 공급 부족 현상의 심화가 야기되었습니다만, 현재 시멘트는 생산사들의 과잉 설비로 인하여 조달에 관하여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③ 레미콘 산업의 발전과정


한국 레미콘 산업은 1965년 7월에 준공된 대한 양회공업㈜ 서빙고 공장(후에 쌍용양회공업㈜로 합병)으로서, 생산 능력은 500㎥/일(180천㎥/년)이었으며, 운반장비는 일본에서 수입한 Truck Mixer 15대였습니다.


이후 1969년에 쌍용양회공업㈜의 원효로 공장이 가동되게 되었고 1973년에 들어서는 삼표산업㈜ 성수동 공장, 한국포장건설 염창동 공장, 진성레미콘 교문리 공장이 가동되기 시작하여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970년대 후반에 들어 시멘트업계 및 골재업계에서도 원료의 자가소비 수단 및판로확대를 목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였는데, 시멘트의 경우는 유통 및 소비구조합리화를 위한 벌크시멘트의 소비 확충을 유도하고자 하는 목적이 강하였습니다. 1980년대들어서는 해외 건설경기의 퇴조에 따른 국내 건설경기의 활성화에 힘입어 주로 시멘트 2차 가공업체를 비롯한 중소업체의 참여가 지방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본격화되어 연평균 20%이상의 급격한 수요 증가현상을 보였습니다. 특히 1980년대 후반 이후로는 정부의 200만호 주택건설, 사회간접자본확충, 서해안개발, 지하철건설, 88올림픽 특수 등으로 인하여 신규업체의 참여가 지속되어 연간 100여개의 공장이 증설되었습니다. 1990년대 이후 5개지역 신도시 건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주택건설, 사회간접자본의 확대로 레미콘 파동이라는 기현상까지 나타났으나 IMF위기로 인한 급격한 경기침체와 건설투자 감소로 레미콘산업 전반에 걸쳐 한동안 침체가 가중되었으나 이후 월드컵의 특수와 경기회복에 힘입어 크나큰 성장세를 이룩하였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주택시장을 중심으로 건설 경기의 침체와 함께 시장 수요가 감소되었습니다. 이에 산업 전반에 대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기술 개발, 제품 다변화 등으로 경쟁력을 갖추며 인고의 시간을 갖게되어 한단계 성숙하는 계기로 삼게되었습니다. 이후 세계 각국의 경기 부양책으로 실시된 저금리 기조와 함께 국내 부동산 부양 정책에 힘입어 한동안 위축되어 있던 건설 시장의 활성화로 2015년 주택 공급을 중심으로 한 건설경기 전반에 걸쳐 레미콘 수요가 폭증하여 전국적으로 1억 4940만㎥의 생산을 기록하여 과거 2003년 1억4779만㎥를 뛰어넘었습니다.
최근 건설경기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원자재가격이 급등하여 건설공사비 상승 압력이 매우 커진 상황으로 이는 건설 자재가격 상승은 물론 수급 악화, 착공 지연 등으로 이어져 건설경기의 침체 심화를 초래하였습니다. 이에 하반기에도 자재가격 급등이 지속될 경우 회복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최근 5년간 생산능력 및 출하실적 추이

최근 5년간 생산능력 및 출하실적 추이

* 한국레미콘공업협회에서 매년 발행하는 레미콘통계년보의 연도별 레미콘산업 성장추이를 바탕으로 산출[생산능력은 년간 250일, 1일 8시간 가동 기준임].

 

계절형 산업으로 레미콘은 수요처인 건설산업의 동향에 지대한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건설활동이 활발한 봄과 가을에는 수요가 급증하고 겨울철과 장마철에는 수요가 급락하여 성수기와 비수기가 확연히 구분되는 계절적 특성을 지닙니다. 보통 비수기는 1~2월, 7~8월 장마기간이며, 그외 기간은 성수기로 볼 수 있는데, 특히 4~6월, 추석전 20일이 최고 성수기를 이룹니다.

 

레미콘 생산 프로세스가 비교적 단순하고 설비투자 규모가 작으며 소비의 시간적 제약으로 인한 진입장벽이 낮은 특성으로 인하여 1980년대 중반이후 경제발전에 따른 투자 기대감 및 사업전망이 밝다고 판단한 중소업체의 대거 참여로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던 레미콘 공장이 전국적으로 확산하였습니다. 이러한 산업 진입에는 독자적인 신규 참여업체 이외에도 기존의 콘크리트파일, 흄관, 아스콘, 벽돌, 브럭 등의 시멘트 가공업체 및 골재업체, 건설업체 등 유사관련 업체가 원료의 자가 소비수단 및 사세 확장 방안으로서 참여가 용이한 점을 큰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① 시장점유율 

아주산업 기업정보와 레미콘 제조 및 판매/PHC파일

 

원자재가 레미콘 제품의 매출구성에 있어서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원자재의 조달은 레미콘 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자재는 시멘트, 모래, 자갈로 구성됩니다. 시멘트는 생산설비 자체가 초기 투자비가 막대한 시설을 필요로 하는 제품이라 대기업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생산회사는 삼표시멘트, 쌍용양회 등 10개사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멘트의 대부분은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모래 및 자갈은 1970년대까지 주종을 이루던 강모래, 강자갈이 1980년대 이후 점차 고갈되기 시작하여 쇄석골재, 육골재, 해안골재등의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골재원이 점차 원거리화되어 운반비가 증가하여 조달단가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레미콘사별로는 원가절감 및 원재료 조달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골재채취업을 겸하고 있는 업체도 있습니다.

 

 

[PHC파일산업]

 

파일은 시멘트 2차 가공품으로 시멘트,모래,자갈등 골재를 혼합하고 물을 가하여 반죽한 것을 원형 형틀에 투입하여 원심력으로 제조한 철근콘크리트 제품으로 아파트, 교량 등 구조물의 연약 지반을 보강하는데 사용됩니다. PHC파일은 콘크리트 압축강도를 크게 향상시킨 제품으로써 파일 한본당 지지력이 높아 경제적인 기초설계가 가능하여 고층 아파트, 정유 시설, 석유화학, LNG 기지, 제철 플랜트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초 자재입니다. 그리고 단위 제품당 규격이 크고 중량이 무거워 운반비가 많이 드는 관계로 지역별로 시장이 분할되어 경쟁하고 있으며 수급 동향이나 판매가격이 시장여건에 따라 상이하고 수요자의 구성도 지역시장 여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PHC파일 사업부문은 크게 주택 및 건축부분의 아파트 시장과 토목 및 SOC의 플랜트 시장으로 수요를 구분 할수 있으며, 기술 개발을 통한 대구경, 특수파일 시장의 성장과 지진으로 인한 내진설계의 강화로 PHC파일 수요는 꾸준한 실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PHC파일 사업부문은 BIG 5 업체와 지역기반의 중소업체로 시장 참가자를 구분할수 있으며, 전국적으로 참여 업체의 수가 많아 경쟁이 심한 사업부문입니다. 특히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드는 장치 산업이며, 중량이 큰 제품의 특성상 운반비 비중이 높아 수요지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대형 건설사의 수요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의 건설산업정책에 민감히 반응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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