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건설

동양 주가전망과 레미콘

ŧ. 2023. 4. 4.
반응형

주식회사 동양이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TONGYANG Inc."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동양" 또는 "TONGYANG "이라고 표기합니다.

 

동양 001520 코스피

동양 주가는 1116원이다. 

52주 고가는 1665원이며 52주 저가는 909원이다.

시가총액 2664억원이며 코스피 시총손위 502위이다.

동양 주가전망과 레미콘

동양 주가 전망은 무난한 편이다. 동양은 바닥권을 찍고 다소 우상향분위기이나 급상승 추세는 아니다. 천천히 바닥권을 다지면서 상승하고 있으며 길게 6개월 ~ 1년안에 1300원대는 돌파할 것으로 전망든다.

 

동양는 1955년 8월 25일 동양세멘트공업(주)로 설립되었으며, 1976년 6월 25일 기업공개를 실시하였습니다. 동양는 주주총회 결의에 따라 상호를 1985년 7월 1일 동양세멘트공업(주)에서 동양시멘트(주)로, 2000년 6월 9일 동양시멘트(주)에서 동양메이저(주)로, 2011년 7월 27일 동양메이저(주)에서 (주)동양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본사의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길 24(여의도동)
 - 전화번호: (02) 6150-7000
 - 홈페이지 주소: http://www.tongyanginc.co.kr

 

동양의 주된 사업은 레미콘으로 대표되는 건재사업, 아파트등 건설공사를 시행하는 건설사업, 아크릴원사 및 부직포를 제조 판매하는 섬유사업, 산업용송풍기를 제조 판매하는  플랜트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양 및 종속회사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제조공정의 유사성, 시장 및 수요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부문을 구분하였습니다. 세부현황 및 제품ㆍ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건재 부문 (주)동양, Beijing Tongjian Ready-Mixed Concrete 레미콘 제조 및 판매
건설 부문 (주)동양 아파트 등 건설공사
플랜트 부문 (주)동양 산업용 송풍기, 환경사업
섬유 부문 유진한일합섬(주), PT. Hanil Indonesia 원사, 부직포 제조 및 판매
기타 부문 (주)동양에너지, (주)유진홈센터, (주)한일합섬  소매업, 기타


동양 주력 매출 품목은 레미콘이며, 이를 중심으로한 건자재 네트워크는 오랜 시간 축적한 전국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레미콘, 골재 등 기초건자재를 넘어서 단열재, 타일, 위생도기, 석고보드 등 마감자재까지 모든 건축자재에 대해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력 품목을 기반으로 2022년 기준 7,676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경쟁사 보다 50년된 업력을 바탕으로한 기술력 및 전국 규모의 레미콘 공급 네트워크를 갖추며, 양/질적 확대를 위한 지속 투자를 시행하며 성장하고있습니다. 이러한 매출실적과 더불어 판매처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당기 영업상황으로 매출액은 2022년 전년대비 10% 증가한 7,676억원, 영업이익은 79억원, 당기순이익은 9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동양 2022년 매출액

동양 2022년 매출액

동양는 2022년 04월 30일자를 합병기준일로 하여 (주)한성레미콘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 전기 한일 온두라스 지분매각 및 순동레미콘 해외 현지법인의 청산이 결정됨에 따라 중단영업 손익이 반영되었으나, 전전기는 중단영업 손익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1) 건재 부문

동양의 건설자재인 레미콘사업은 레미콘제품의 특성상 지역형 산업으로 제약을 받음에 따라 전국에 걸쳐 개별 공장 형태로 생산 판매되며, 수요처는 민수와 관수로 구분되는데, 민수는 실수요자인 건설업체 및 개인에게 직접 공급하는 방법이고, 관수는 조달청 및 조달본부와 직접 또는 조달청이 지역 레미콘 조합으로 물량 배정후 배정된 물량을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동양는 매출액 대부분이 민수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관수는 수도권 및 일부 공장에서 소량 납품하고 있습니다.

가) 판매전략
① 재무건전성, 신용도등을 고려한 대형 우량 거래처 발굴 및 판매비중 증대
② 판매단가, 원가를 고려한 판매전략
③ 현금흐름 중심의 영업전략
④ 가동효율성 증대
⑤ 단거리 영업전략 강화
⑥ 수주본부 강화로 대기업 및 우량 중소기업 영업관리 철저

나) 주요매출처
동양는 지에스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현대건설 등 2022년 시공능력평가액 50위이내 건설회사와의 거래비중이 높습니다. 전년대비 수도권 시황이 호전되며 대기업 판매물량이 증가하였으며, 중소기업 및 개인 매출처의 판매물량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