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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온머티리얼 기업정보와 페라이트 마그네트 및 파인 세라믹스 제품

.^. 2023.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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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온머티리얼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Union Materials Corp.로 표기합니다.  

 

유니온머티리얼는 페라이트 마그네트 및 파인 세라믹스 제품의 제조ㆍ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9월 29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공단남로 151(월암동)
- 전화번호 : 053-580-4135
- 홈페이지 : http://www.unionmaterials.com  

 

유니온머티리얼는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기계구조적 기능을이용한 절삭공구, 절연성 및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내마모성을 이용한 수도밸브용 Disc 등 세라믹의 고유한 기능을 망라하는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공구(유한공사)는 세라믹제품 판매,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한회사)는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OCI 기업집단에 속해 있었으나, 2018년 8월 27일자로 유니온머티리얼, 및 (주)유니온 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법률 시행령 제3조의2(기업집단으로부터의 제외) 제1항 제2호의 요건을 충족하여 상호출자기업집단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및 종속회사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

페라이트 사업 유니온머티리얼(주)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
모터용 자석
세라믹 사업      유니온머티리얼(주)
    유니온툴텍공구(유)
절삭공구, 마그네트론스템, 수도밸브용 디스크, 기타 산업용 세라믹 제품

※ 유니온머티리얼(주)는 사업장이 한국에 있고, 유니온툴텍공구(유)는 사업장이 중국,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는 베트남에 있습니다.

 

1) 페라이트 사업
가) 산업의 특성
페라이트 마그네트(Ferrite Magnet) 산업은 자동차 전장용 및 가전용 모터 또는 컴프레서의 소재로서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소재산업은 많은 노하우와 대단위 설비투자가 필수이며 또한 신뢰성 평가를 위해 오랜 시간이 걸리는 산업입니다. 특히 자동차용 모터에 사용되는 페라이트 자석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장시간의 내구성시험을 거쳐야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부품업체의 까다로운 납품조건과 품질조건 등을 충족시켜야 하는 진입장벽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형적인 B2B 사업으로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간 협력으로 부품 개발이 가능하므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간 긴밀한 유대관계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신규업체의 신뢰성 확보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자동차의 편의성, 안전성, 주행성 향상 및 연비 개선을 위한 모터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에는 50여개모터가 장착되고 있습니다.

 

주요 용도는 Window Lifter, ABS, ESC, Seat Adjustment, Engine Cooling, HVAC (Blower), Wiper, Starter, Alternator, Fuel Pump, EPS(MDPS), EPB, Electronic Throttle Control, Exhaust Gas Recirculation, Sunroof, DCT 등으로 다양한 모터에 사용중 이므로 향후 자동차용 신규 모터 개발과 함께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터용자석 응용범위
모터용자석 응용범위

나) 산업의 성장성

전기 모터는 이전에 크랭크, 기어 및 레버가 담당했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차량에 전기 구동 조향 시스템, 능동 서스펜션 및 제동 시스템 등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들이 적용됨에 따라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기 모터의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안정성, 편의성, 경제성, 환경성 등 운전 품질에 대해 끊임없이 요구하는 자동차 운전자들이 자동차 전기 시스템용 전기 제품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전 제품 중 세탁기用 모터와 냉장고 및 에어컨 컴프레서의 경우 소형화에 따른 에너지 효율성 제고 및 모터 제어성 제고와 소음 저감 효과를 목적으로 기존 코일타입 모터에서 페라이트 마그네트가 적용된 모터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부품 소재산업은 경기변동에 대해 민감한 수급 변화를 일으키는 특성을 지닌 산업군입니다. 즉 완제품 산업의 호황시에는 부품 수급 불균형을 우려한 완제품 생산업체들간의 재고비축 경쟁으로 실수요 이상의 발주가 이루어져 부품업체들의 가동률이 급증하게 되나, 불황시에는 완제품 포함 부품의 불용재고 감축을 위한 최대한의 발주 억제정책으로 완제품 수요 감소폭보다 부품물동 감소폭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라) 시장의 특성

주 수요처는 자동차용 전장부품업체(Bosch, Brose, Valeo 등)와 가전업체로서 자동차용 전장부품업체의 경우 대부분 Global 기업으로 완성차 업체(국내:현대/기아차, GM대우 등, 해외: VW, GM, Ford, M/Benz, BMW, PSA 등)에 모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차 신차종 개발시 전장부품인 모터 개발 착수와 함께 유니온머티리얼의 페라이트 마그네트도 함께 개발 진행됩니다.

 

기존 선진시장의 성장 정체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에서의 자동차 수요량 증가를 토대로 세계 자동차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자동차의 편의성, 안정성, 주행성, 효율성 향상을 위한 자동차용 모터의 신규 개발 및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페라이트 마그네트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고성능페라이트 마그네트(XT grade : 12재)는 자동차 전장용과 가전용 모터의 소형화와 고효율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 시장점유율

유니온머티리얼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세계시장에서의 우수한 품질과 신뢰성으로 세계 유수의 자동차 전장부품업체 및 가전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로 호평받고 있습니다.

 

세계시장에서의 유니온머티리얼 점유율은 약 10~12% 정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국내(한국)시장에서는 30% 정도 점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유니온머티리얼 추정기준)

주1) 자동차 전장부품용 페라이트 마그네트 수요량 : 120 천톤/年

     :  79.3 백만대 × 1.5kg/대 = 120 천톤/年

cf) 세계 자동차 생산량 : 79.3 백만대/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바) 경쟁사 동향

전세계 페라이트 마그네트 시장은 한국, 일본, 중국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 지배 우위업체는 일본의 TDK사와  Hitachi사 입니다. 일본업체는 초기 시장진입 성공에 따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수요처 현지에 생산기지를 다변화하여 저급에서 고급재질에 이르는 제품공급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高특성 재질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양산에 적용함으로써 고품질 우위전략으로 시장지배력을 유지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온머티리얼는 그 동안 꾸준한 영업활동으로 시장진입에 성공하였고 지속적인 연구개발활동과 생산공정의 개선을 통하여 XT(12)재 포함 高특성 제품의 양산화 등으로 일본업체 대비 동등 수준 또는 일부 비교 우위의 기술력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 수년간 중국업체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시장 포함 주요 선진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사)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유니온머티리얼(주)은 다양한 소재 제조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전문적인 자체기술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바탕으로 1991년 이래로 자동차 전장부품용 및 가전용에 적용되는 마그네트를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온머티리얼는 고특성 페라이트 마그네트로 경쟁사의 12재에 상응하는 XT재질 자체개발로 자기특성의 우수성과 물리적인 특성(제품 강도 등) 발현능력 그리고 치수 관리능력과 함께 우수한 배향기술로 이미 국내 및 해외 유수의 Global 수요처로 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상술한 바와 같은 품질 우수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Robert Bosch GmbH社 (이하 Bosch社)가 2년마다 각 부문별 최우수 Supplier에 수여하는 Best Supplier를 7회 연속 수상하였습니다. 이는 신뢰도(Reliability), 품질(Quality), 가격(Cost)을 비롯하여 납기 및 물류(Delivery)를 포함한 서비스(Service) 부문 등 여러 제반 항목을 엄격하게 평가하여 부문별로 가장 우수한 품질, 경쟁력 있는 가격, 적기 공급 및 즉시 응대 등을 제공한 공급업체에 수여하는 것으로, Best Supplier로 선정된 기업을 Bosch社의 미래 동반자로 선정하여 " Robert Bosch " 브랜드의 장기적인 이미지 제고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 Preferred Supplier "  선정 이후 Bosch社의 Reliable Partner이자 미래 동반자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주요 대형 고객사중 Window Regulator와 Door Systems 분야에서 Global  Market Leader 인 Brose 社로 부터 2014년 " Supplier Competitiveness Award "를 수상하였으며, 2016년과 2017년에는 " Key Supplier Award "를 수상하여 Magnet 부문 1st Supplier로서 입지를 보다 더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 동반성장을 위한 연구, 개발부문에서도 12재(XT Grade)를 제품 개발에 확대 적용하는 등 높은 관심과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2) 세라믹 사업
유니온머티리얼의 세라믹(Ceramic) 사업은 더 세부적으로 절삭공구(Cutting Tool), 마그네트론 스템(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디스크(Faucet Disc), 기타 세라믹 제품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1) 절삭공구(Cutting Tool)

가) 산업의 특성

공작기계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필요한 형상이나 조건으로 피삭체를 가공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공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절삭공구라고 하면 범위가 매우 넓은데, 유니온머티리얼에서 제조 판매하는 것은 이 중에서도 공작기계에 장착되는 소모품으로서 각종 재질의 바이트 팁(Bite-Tip, Insert)과 이를 지지하는 각종 홀더(Holder)와 커터(Cutter)류 및 홀(hole) 가공용 공구입니다.

절삭공구의 전방산업은 자동차, 철강(Roll Maker), 항공, 일반기계공작 산업으로 볼 수 있으며, 비교적 안정적인 가격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절삭공구 중에서 세라믹 인서트는 상대적으로 타 재질공구에 비해 고가이고 취급에 주의를 요하나 생산성을 높이는데 용이하기 때문에 전방산업의 생산성 증대 필요성이 커질수록 사용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절삭공구 부문은 비교적 부가가치가 높고 관련 산업인 공작기계, 자동차, 철강, 항공 등 연관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는 것은 물론, 유니온머티리얼 주력제품인 세라믹 인서트의경우 상대적으로 경쟁업체가 적고, 신규로 생산에 참여하는 업체가 거의 없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부품소재산업의 특성상 완제품 산업의 호황시에는 부품수급 불균형을 우려한 완제품생산업체들간의 재고비축 경쟁으로 실수요 이상의 발주가 이루어져 부품업체들의 가동율이 급증하게 되나, 불황시에는 불용재고 감축을 위한 최대한의 발주억제 정책으로 완제품 수요 감소폭보다 부품물동 감소폭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라) 시장의 특성
절삭공구 생산은 기본적으로 많은 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이나 제품은 점점 소량 다품종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초기 사업단계에서 쉽사리 뛰어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거래처와의 유대관계나 시장정보 확보능력, 국내외 지점망 구축,  Tooling   Engineering 및 Technology 능력 확보 등은 신규사업 참여시 반드시 감안해야 할 요소로서 이에 대한 확보가 어려울 경우 신규사업 참여 자체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마) 시장점유율(세라믹 인서트 기준)
전세계 공구시장은 약 20조원(DEDALUS Consulting 자료)으로 추정되며, 이중 세라믹 Indexable 인서트의 시장규모는 약 1조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추정 시장점유율은 '22년 기준 국내 시장 약 35%, 전세계시장 약 2%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바) 경쟁사 동향
공구 메이커 중 유니온머티리얼와 같은 세라믹 인서트를 만드는 회사는 10여개 정도입니다.
Ceramtec, Kennametal, NTK, Kyocera, Sandvik, GreenLeaf 정도가 나름대로 제품의 구색을 갖추고 있고, 나머지는 일부 재질이나 규격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는 국내 구조세라믹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세라믹 인서트 팁에 대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CERABIT」라는 고유브랜드의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유니온머티리얼 절삭공구 제품에 대한 고객신뢰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세라믹 전문업체로서의 개발력과 기술력의 집중화를 도모할 수 있고, 세계적인 규모의 경쟁사와 달리 작은 조직으로서, 신규재질이나 신제품의 개발에 따른 의사결정이 빠르고 상대적으로 낮은 제조원가 등이 핵심적인 경쟁우위의 조건이라고 판단됩니다특히 세라믹 인서트 재종으로 보면 경쟁사들은 대략 5~10여종의 재질만을 생산하여적용영역이나 폭이 상대적으로 협소한데 반해 유니온머티리얼는 15종을 양산 판매 중에 있으며이것은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모든 피삭체에 적용할 수 있는 재질을 갖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주요한 핵심 경쟁력 중에 하나로 판단됩니다. 이와 더불어 2011년 본격 생산과 판매에 들어간 휘스커 세라믹 절삭공구는 항공,발전부분에 중요한 부품이며 난삭재인 인코넬 등 Super alloy 절삭에 최적의 재질로 한국에서는 최초로 개발, 판매한 제품이며 전세계 난삭재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판매가 유망합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구축해 놓은 거미줄 같은 Sales Network은 안정적인 판매를 가능하게 하는 강점으로 판단됩니다. 무엇보다도 초경공구와는 달리 경쟁사가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입니다. 초경공구의 시장은 전 공구(인서트) 시장의 70%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만, 수많은 업체가 경쟁하고 있는 Red Ocean 지역이라고 한다면,세라믹 인서트 시장은 비록 시장은 전 공구시장의 8% 내외로 작지만 경쟁이 상대적으로 약한 Blue Ocean 지역입니다.


2-2) 마그네트론 스템(Magnetron Stem)

가) 산업의 특성

M/stem

Magnetron Stem Ceramic은 Magnetron을 만들기 위해 소요되는 부품이며 고온조건에서의 절연특성과 기밀성(진공을 만들기 위한)의 필요성에 따라 탄생한 제품입니다. 또한, Magnetron은 Microwave Oven에 장착되는 핵심부품으로 전자기파를 발생시켜 물 분자를 흔들어 열을 발생시키는 핵심부품입니다. 즉, MWO(전자레인지)가 Magnetron, Turn-table(구동 Motor+쟁반) 및 Housing으로 이루어졌다고 본다면, 이중 핵심적인 기술은 Magnetron의 제조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기 마그네트론의 품질특성을 좌우하는 것은 진공을 여하히 유지해주느냐 하는 소재의 기밀성과 내구성이라고 판단되고, 부품으로서의 Magnetron Stem의 내구성과 기밀성이라는 제품품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매우 중요한 부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방산업으로서의 전자레인지(MWO)의 영향이 큰 품목으로 전자레인지 한 대 생산과 Magnetron 1대 생산이 연관되어 있는 만큼 가전부문의 경기를 반영하는 품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공장 준공 이후인 '95년 하반기부터 국내업체를 대상으로 자체 기술력만으로 개발되어, 생산 및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으로, 현재는 전세계 전자레인지 Maker인 LG, Samsung, Daewoo, Panasonic, Toshiba, Galanz, Midea 등 모든 업체에 판매를 하고 있으며, 동 품목의 세계 제일의 판매량 및 기술력이 인정되어 정부로부터 2002년에 「세계일류상품」을 수상하여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흥시장의 수요증가를 감안할 때 전세계 시장성장률을 연간 4~5%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부품소재산업의 특성상 완제품 산업의 호황시에는 부품수급 불균형을 우려한 완제품생산업체들간의 재고비축 경쟁으로 실수요 이상의 발주가 이루어져 부품업체들의 가동율이 급증하게 되나, 불황시에는 불용재고 감축을 위한 최대한의 발주억제 정책으로 완제품 수요 감소폭보다 부품물동 감소폭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라) 시장의 특성
많은 투자가 필요한 장치산업으로 기존업체의 시장 장악력, 중국산 시장 진출로 저가시장 형성에 따른 이윤확보의 어려움, 다양한 기술력(소재기술+Metallization Technology+도금기술+열처리기술)의 필요 등 신규업체의 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대량사용물량으로서 장기적인 품질검증이 필요한 제품으로서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품질에 대한 신뢰를 받고 있는 기존업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수년간의 시간적, 금전적 투자가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마) 시장점유율
'22년도 기준 전세계 전자렌지용 마그네트론의 수요는 약 7천만개 수준이며, 유니온머티리얼의 시장점유율은 40% 수준입니다.


바) 경쟁사 동향
경쟁의 정도도 약하고 과점적인 상태의 경쟁입니다. 전세계 7개 수요업체에 공급할 수 있는 생산업체는 세계적으로 Total 4개 업체에 불과합니다. 이중 경쟁관계가 될 수 있는 업체는 한국전자재료(KEM) 정도이고, 나머지 중국업체 Kangwei와 은양은품질에서 한계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사)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국내업체인 동부대우전자(전 대우일렉), LG전자, 삼성전자 3사는 오랫동안 일본에서마그네트론 세라믹을 고가로 수입하여 사용해왔고, 이를 1995년부터 국산화시켜 대우전자에 공급함으로써 원가절감을 가능하게 한 것이 유니온머티리얼였습니다.

즉, 당시에는 경쟁사(Toshiba, Kyocera) 대비 동일품질 수준을 유지하면서 제조 코스트를 혁신적으로 낮춘 것이 경쟁력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기업들은 해외에서 설비와 기술을 사들여와서 국내에서 이를 계승 발전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유니온머티리얼는 순수하게 내부 기술력만으로 일본과 동등한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따라서 유니온머티리얼의 국산화 성공은 Kyocera와 Toshiba의 생산포기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의 핵심 경쟁력은 기계적 강도와 열충격 강도 등 세라믹 물성의 안정적 발현과 Metallizing 접합강도 및 산포 관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진공, 기밀성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세라믹 균열 및 치핑(Chipping) 발생방지 기술은 유니온머티리얼가 보유한 핵심적인 기술력이며, 이를 통해 세계일류상품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2-3) 수도밸브용 디스크(Faucet Disc)

가) 산업의 특성

F/disc

 

Faucet Disc는 수도밸브에 장착되는 부품으로 물의 흐름과 차단, 냉/온수의 적절한 혼합 정도 조절 등을 주요한 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내마모 특성, 내열특성 및 윤활특성 등 세라믹의 고유의 특성을 활용하여 개발된 제품으로 과거 플라스틱이나 금속 디스크에서 현재는 세라믹으로 변경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요구되는 품질특성 중에 앞서 언급한 것 외에도 가공 정밀도를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으며 이는 상대물(카트리지)과의 조립 적합성, 적절한 정도의 조면 조도와 거칠기값 준수 등과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변수로 작용됩니다.

전방산업으로서의 Faucet(수도, 욕조 등)와 전방업체인 건설업계의 영향이 절대적입니다. 수도용 Faucet Disc의 경우 대부분의 수요가 기존제품의 교체보다는 신규 건축물(주택, 오피스 등)에 장착되는 Faucet 설비용이므로 부동산 경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남미 등 개발도상국과 러시아 등 신흥강국의 건설경기와 서민주택의 확대 등은 유니온머티리얼가 판매하는 고급화 모델용 제품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기 때문에 전체경기도 중요하지만 High-End의 성장세가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유니온머티리얼 역시 High-End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93년부터 국내업체를 대상으로 판매를 시작하여 매년 꾸준한 매출성장을 해온 제품으로 현재는 세계 일류의 Faucet (수도용품) 업체인 Grohe, Hansgrohe, Fluehs, Roca 등 유럽지역을 대상으로 활발히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부품소재산업의 특성상 완제품 산업의 호황시에는 부품수급 불균형을 우려한 완제품생산업체들간의 재고비축 경쟁으로 실수요 이상의 발주가 이루어져 부품업체들의 가동율이 급증하게 되나, 불황시에는 불용재고 감축을 위한 최대한의 발주억제 정책으로 완제품 수요 감소폭보다 부품물동 감소폭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라) 시장의 특성
가공기술(S.B.A 및 표면조도 관리)이 신규업체 진입 장벽입니다. 앞서 분석한 것과 같이 세라믹 소재와 관련한 종합적 기술력과 가공 기술이 없다면, 중국과 같이 원가를 낮출 수 있는 지역에서 생산한다고 하더라도 신규업체로서 생존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마) 시장점유율
전세계 세라믹 디스크 시장규모는 3,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며, 유니온머티리얼 시장점유율은 약 4%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바) 경쟁사 동향
중국업체는 저가시장을 확보하며 살아남고, 고가시장은 일찍이 제조원가을 낮추고자Czech Republic, Hungary, 중국 등지로 생산기지를 옮긴 Ceramtec-DE와 Kerox-AT 정도가 궁극적으로 살아남는 구도로 전망됩니다.


사)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유니온머티리얼의 핵심적인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제조원가로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데 있습니다. 구조용 세라믹스 업체인 유니온머티리얼는 그 동안 많은 종류의 세라믹 제품의 생산을 통해 얻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낮은 가격으로 높은 수준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성공하였고 이것이 핵심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열 충격에 강한 소재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에다 누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Crack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소재 치밀화 능력 등 기본적인 소재특성은 물론이고 가공 안정성 측면도 각종 Sealing 제품과 절삭공구 제조기술이 접목되어 표면조도(Ra) 관리와 가장 중요한 기능성(작동성)을 상징하는 S.B.A. (Surface Bearing Area)에 대한 관리능력은 가장 핵심적인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시장인 독일, 이태리, 스페인 등 시장에는 품질 서비스가 가능한 전문인력을 두고 기술적인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어 경쟁 타사의 반응속도와는 비교할 수없는 영업적 감수성을 구축하고 있어, 이것이 무형의 강점이라고 판단됩니다.

 

유니온머티리얼 2022년 매출액

유니온머티리얼 2022년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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