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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티 회사개요 및 주가전망, 배당금 - 애디슨오퍼월/캐시슬라이드

.^. 2021.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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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회사 엔비티"라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NBT Inc.라 표기합니다.약식으로 표기할 때는 (주)엔비티 또는 NBT라고 합니다. 2012년 9월 17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됩니다.  벤처기업입니다. 

 

본사 주소 :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347길 101 (서초동)
전화번호 : 070-8895-9156
홈페이지 주소 : http://www.nbt.com, 
https://site.cashslide.co.kr

 

캐시슬라이드 및 애디슨오퍼월 서비스를 필두로,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ㆍ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은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기타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엔비티 주가는 25,000원으로 종가로 마쳤다.

52주 고가 49,000원 52주 저가 19,050원으로 나왔다.

엔비티 236810 코스닥

 3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엔비티 최근 3개년도 배당금은 없습니다.

 

용  어설  명

퍼포먼스 광고 광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분석하고, 수치화된 광고 성과에기반하여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애드테크
(Ad-tech)
광고를 뜻하는 '애드(AD)'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한 광고를 의미
오퍼월
(Offerwall)
한 화면에 다양한 광고들을 보여주고 선택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의 광고
DAU Daily Activity User, 일별 활동 이용자
MAU Monthly Activity User, 월별 활동 이용자
PV Page View, 인터넷 웹사이트의 어느 한 페이지가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표시되는 것 혹은 이러한 요청의 수를 세는 단위
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이익율을 나타내는 지표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투자한 광고비 대비 광고를 통해 확보된 매출액 비율
리텐션
(Retention)
잔존율. 이용자들이 서비스 가입 후 일정 기간 후에도 서비스 사용을 유지하는 비율
UI User Interface, 이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 마주하는 디자인, 레이아웃, 기술적인 부분 등
UX User Experience, 이용자들이 앱을 실행하고 진행하면서 겪는 경험 (이용자의 선택 플로우 등)들을 분석하여 그것들을 더 편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프로세스가 진행 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결과 
제품백로그 프로젝트에 수행에 필요 한 모든 내용 및 구현해야 할 사항을 정의한 문서. 개발 기술, 제품의 기능만이 아니라,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기록해야 함. 특히 개발에 걸림돌이 되는 것들은 높은 우선순위로 기록하여, 먼저 제거
락인
(Lock-in)
소비자가 일단 어떤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입ㆍ이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한 상품 또는 서비스로의 수요 이전이나 이탈이 어렵게 되는 자물쇠 효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기술자가 사용하며, 특정한 시스템 및 플랫폼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개발 도구의 집합
앱테크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돈을 버는 새로운 재테크 풍조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엔비티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이란 카페의 쿠폰 도장이나 항공사 마일리지와 같은 포인트 시스템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자체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제휴사에게 솔루션 형태도 제공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당사의 사업은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기타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업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 내용

이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당사만의 독자적인 '포인트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각종 플랫폼에서 광고 시청,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다방면에서 활용하여 모든 이해관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12년 9월 설립 이후 당사는 세계 최초 모바일 잠금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를 런칭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했으며 중국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냈습니다. 또한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서비스를 개발하여 다각화된 사업모델을 확보했습니다.

① 캐시슬라이드 런칭 및 성장

당사는 2012년 11월 모바일 잠금화면 플랫폼 '캐시슬라이드'를 런칭했습니다. 아무도 주목하지 않던 스마트폰 잠금화면을 광고 영역으로 활용하고, 이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포인트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세계 최초의 서비스였습니다. 캐시슬라이드는 출시 후 1개월 만에 100만 명, 5개월 만에 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캐시슬라이드 출시 후 대기업을 포함한 여러 후발주자들의 등장했지만 지금까지도 캐시슬라이드는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광고 업계에서 잠금화면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을 '캐시슬라이드형 광고'로 통칭할 정도로 시장내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했습니다.

 

② 중국 시장 진출

당사는 2014년 11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Coohua Holdings Inc.를 설립하고 모바일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캐시슬라이드 제품군을 단순 번역한 것이 아닌, 중국특성에 맞춰 서비스 경험을 재구성하는 현지화(Localization)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중국의 경우 모바일 기기마다 운영체제(OS)가 다르고 서비스 전달 수단도 복잡하기 때문에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는 인력을 현지인 위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경영적인판단도 중국법인에 맡기는 방식을 취하였습니다. 중국 현지에서 잠금화면 서비스 '샤오핑', 뉴스 서비스 '타오신원', 만보기 포인트 서비스 '부부더', 숏비디오 피드 서비스 '취르디엔' 등을 차례로 출시하였습니다.

③ 사업모델 다각화 

당사는 2018년 10월  B2B 포인트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서비스인 '애디슨 오퍼월'을 런칭했습니다. 네이버 웹툰, 시리즈 등 다수의 대형 모바일 서비스들이 제휴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애디슨을 통해서 누적 500개 이상의 광고주들이 매월 평균 800만 건, 월 15억 원의 광고 캠페인들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2019년 5월에는 떠오르는 모바일 트렌드였던 '스낵 콘텐츠(Snack Contents)’에 착안한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를 런칭하였습니다. 뷰티ㆍ패션ㆍ게임ㆍ푸드 등 화제성과 재미, 취향을 고려한 인기 콘텐츠를 제공할 뿐 아니라 시청에 대한 보상 체계까지 갖춰 2019년 6월 한 달 동안에만 61만 명의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였습니다.

 

(1) 시장의 특성

① 포인트 광고 시장의 특성

모바일 포인트 광고 플랫폼은 온라인 광고 시장의 구성원입니다. 그 중에서도 광고 집행 매체로 구분하였을 때는 PC 광고 시장보다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속해 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한 퍼포먼스 광고 시장, 특히 보상형 광고 시장을 세부 목표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상형 광고는 광고비의 일부를 이용자에게 포인트로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성과 측정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즉 퍼포먼스 극대화를 위한 광고입니다. 보상형 광고는 이용자에게 포인트를 지급하여 참여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높은 광고 투자수익(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광고를 끝까지 시청해야 하기 때문에 전환율 증대,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회상 증대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② 포인트 쇼핑 시장의 특

포인트 쇼핑 시장은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플랫폼의 포인트를 제공하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전통적인 방식 뿐만 아니라, 현금화가 가능한 정도의 범용성을 가진 포인트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포인트 쇼핑 시장은 네이버 파이낸셜의 ‘네이버페이’를 필두로, 국내 대기업, 해외 업체가 국내 포인트 쇼핑 시장에 초기 진입하고 있는 태동 단계입니다.

 

포인트 쇼핑 시장의 사업자는 가격 민감도가 낮은 상품을 발굴하여, 가격할인이 아닌포인트로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로 하여금 최저가 쇼핑보다 포인트 쇼핑이 더 유리한 조건으로 느끼게끔 하는 동시에 사업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최저가 검색 쇼핑은 구매할 때마다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최저가를 검색하여 새로운 사업자에게 물건을 구매하지만, 포인트 쇼핑의 경우 가격비교사이트에 검색되지 않는 폐쇄몰의 구조로 충성도 있는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장점들이 견고해질수록 신규 사업자는 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워집니다.

 

(2) 시장의 규모 및 전망

① 포인트 광고 시장의 규모 및 전망

 

한국방송통신공사의 모바일 광고 유형별 광고비 추이를 살펴보면,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비가 모바일 광고비 비중에서 꾸준히 건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비의 경우, 2016년 약 1,230억원에서 2017년도에는 약 1,430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약 16.7% 상승했으며, 2018년도에는 약 1,540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약 7% 상승했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는 보상형 광고를 기반으로 하기에, 보상형 광고시장의 변화 추이는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의 광고비 추이를 통해 충분히 예측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7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주) 2018년 이후의 조사부터는 모바일 포인트 앱 광고비가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비에 통합되었습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전체 광고 시장의 33.1%를 차지하는 1위 매체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5년 1조 3,700억원 규모였던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20년 이후 5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에 속한 보상형 광고 시장 역시 모바일 광고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 채널은 꾸준히 증가해 오고, 점포나 설계사를 통한 대면 금융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해 오고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 COVID-19로 인하여 언택트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비대면 금융 상품 판매 광고주의 보상형 광고 이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정확한 성과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된 성과라는 명확한 기준에 따라 광고 비용을 집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소규모의 사업자들 역시 보상형 광고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2019년 약 1,200억 원 규모의 보상형 광고 시장은 향후 3년 이내에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② 포인트 쇼핑 시장의 규모와 전망

국내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0년1월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66.8%로 2019년 대비 2.3% 상승한 수치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은 2017년보다 2018년 30.8%, 2018년보다 2019년엔 26.1%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1월 거래액은 전년도 동월 대비 21.43%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률이 매년 감소하고 있지만 물류ㆍ유통ㆍ결제 시스템 등의 꾸준한 발전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간 13조원 규모의 홈쇼핑 시장은 TV 시청 시간의 감소로 시장 축소가 진행되고 있으며, 홈쇼핑에서의 이용자 경험은 모바일 채널로 빠르게 이전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포인트 쇼핑 시장의 고객은 최저가보다는 부수적인 혜택(사은품, 증정품, 묶음 구성 등의 보상)에 반응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홈쇼핑 시장의 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연간 5조원 규모의 중소형 브랜드 유통 시장은 기존홈쇼핑 채널의 대안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소형 브랜드는 높은 가격 경쟁이나 마케팅 경쟁을 필요로 하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보다 당사의 포인트 쇼핑 플랫폼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3) 경기변동성 및 계절성

① 경기변동과의 관계


당사의 주요 수익원이 광고 수익인만큼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특히 주요 광고주인 인터넷 쇼핑업체, 모바일 게임사, 금융 계열사의 광고 지출액 변동에 따라 당사의 매출에 반영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만, 당사는 다양한 업종을 가진 사업자와 파트너 관계로 여러 형태의 광고를 제공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정 업종 또는 분야의 경제적 타격이 당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② 계절적 요인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상 제품적인 측면에서는 계절적으로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상반기에 광고전략을 분석, 수립하고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시장 전반의 특성 상 매년 4분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계절적 요인에 따라 상품별 판매량에 영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기온에 따라 선풍기,아이스크림, 식음료 등 여름 상품의 판매량이 변동하거나, 황사 및 미세먼지 수준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판매량이 변동하는 식입니다. 당사는 MD의 시장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계절적 요인에 따른 매출 변동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엔비티 광고수익의 일부를 이용자에게 각종 혜택으로 돌려주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모델'이 기반을 이루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모바일 포인트 광고 및 쇼핑으로 구분되며, 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1) 애디슨 오퍼월

당사의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은 이용자에게 혜택 경험을, 제휴 매체사에게 추가 수익을 제공합니다. 현재 애디슨 오퍼월이 적용된 대표적 사례로는 네이버웹툰, 네이버시리즈의 무료 쿠키 충전소인 '쿠키오븐'과 네이버페이의 '혜택’영역이 있으며, 이외에도 핑크다이어리, 헬로펫, 라프텔, 문피아, 포스텔러, 북팔 등 폭넓은 분야의 모바일 플랫폼을 제휴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슬라이드

당사의 주요 B2C 서비스로 스마트폰 잠금화면을 통해 콘텐츠와 여러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소비하는 이용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입니다. 2012년에 출시되어 현재까지 약 2,700만 누적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 더퀴라, 노랑, 캐시피드

사는 B2C 서비스인 캐시슬라이드 외에도 포인트 적립, 사용 경험을 강화한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웹정보를 화면에 표시하는 익스플로러, 크롬과 같이 브라우저 기능을 가지며 포인트를 제공하는 노랑 브라우저, 퀴즈를 풀고 포인트를 받아가는 더퀴즈라이브, 콘텐츠를 작성하고 읽고 공유하며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캐시피드 등 포인트를 기반으로 이용자에게 다양한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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