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카지노-리조트-여행-항공

JTC 주가 및 회사개요 배당금 - JTBC가 아니네..ㅎ / 관광, 면세

.^. 2021. 5. 31.
반응형

'주식회사 JTC' 로 표기하며, 영문으로는 'JTC Inc.'라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1993년 5월, 일본 오이타현 벳푸시에서 전기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도쿄전기상회 벳푸점을 창업하고, 동년 7월 수출물품 판매장허가를 취득하여 면세사업(Tax-Free)을 시작하였고, 1994년 자본금 300만엔의 법인으로 전환하여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소매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 1월, 회사명을 현재의 주식회사 JTC로 변경하였습니다.

 

1993년 5월 창업 이래, 여행사에 대한 장악력 및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라는 핵심요소를 발전시켜 외국인 여행객 대상 일본 제품 판매 면세점 사업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유통업종에 속하지만 외국인 여행객의 쇼핑을 타깃 시장으로 하고있어 관광산업의 경기 변동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주소: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하카타 에끼마에 2-17- 1
             하카타 프레스티지빌딩 본관 6F, 8F 

(2) 전화번호: +81-92-260-8364

(3) 홈페이지: http://www.groupjtc.com/korean/

 

JTC의 주가는 5,500원으로 종가 마감하였다. 52주 고가 6,180원, 52주 저가 3,440원이다.

JTC 코스닥 950170

5개의 계열 및 관계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케이박스, (주)시티플러스, (주)케이티씨택스프리, (주)탑시티면세점, (주)디에프케이박스입니다.

 

※ 주요 종속회사는 종속회사의 최근사업연도 개별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이 지배회사 개별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0% 이상이거나 750억원 이상인 종속회사를 말합니다.

JTC 최근 3개년도 배당금 내역

 

(1) 산업의 특성

당사는 방일 외국인 여행객(인바운드)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유통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일본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동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때문에 불안정한 정치 정세나, 지진과 태풍 등의 자연재해, 사스(SARS), 메르스(MERS-CoV), 코로나 19와 같은 전염성 질병발생 등 예기치 못한 외부적인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나 2020년은 전세계에 걸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하, 코로나19)"로 인해 4월의 긴급사태 선언과 입국규제로 인해 점포휴업에 악재로 작용하였고 점포 매출은 급감하였습니다.

 

여전히 사태 장기화에 대한 불확실성에 놓여있지만, 코로나19가 여행산업의 성장성마저 손상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며 코로나19 종식 이후, 경제 활성화에 따라 기간중 이연되었던 여행수요가 단계적으로 회복함에 따라 당사 면세사업은 점진적인수익성 개선이 가능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① 면세절차

일본의 경우, 사후면세점의 면세 절차는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편리합니다. 한국의경우 일반적으로 세금을 포함한 가격을 지불한 뒤, 차후에 환급장 또는 환급 대행업체를 통하여 환급을 돌려 받아야 하는 반면, 일본은 현장에서 즉시 소비세 10%를 징수하지 않는 것(면세)이 일반적입니다. 한국도 2016년에 일본과 같은 방식을 도입하여 현장에서 즉시 환급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였으나, 그 한도를 1인당 최대 구매금액 100만원 이하, 1회 구매금액 30만원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는 바, 건수 제한없이 총액기준 50만엔까지 면세 받을 수 있는 일본에 비하여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한국과 일본 모두 사전면세점의 경우, 출국 전 미리 면세품을 구매해 출국시 공항 등 출국장에서 인도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사후면세점은 구매 즉시 물품을 수령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편의성이 높습니다. 가격 경쟁력, 다양한 선택지와 더불어 이러한 절차적 이점까지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사전면세점보다 사후면세점이 더욱 발달하였습니다.

 ② 한일 양국 면세산업의 차이점
사전면세점이 발달된 한국과 달리 일본에서는 사후면세점이 잘 발달하였으며,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면세 사업은 고객이 물품을 구매하면 즉시 상품의 수령과 동시에 소비세 환급이 그 자리에서 이루어지는 사후면세점에 해당합니다.

면세사업은 면세범위와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③ 일본에서 사후면세점이 발달하게 된 이유

일본이 한국에서처럼 사전면세점이 아닌 사후면세점이 발달하게 된 이유는 1) 일본의 경우 관세율이 낮아 면세점에서 누릴 수 있는 면세혜택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2) 면세품을 수령할 수 있는 인도장이 제한적이고 3) 로드샵과 병행수입이 발달하여 면세점에서 누릴 수 있는 면세혜택의 장점이 적으며 4) 상품을 구매함과 동시에 수령할수 있으며 5) 면세 방식에 있어 한국과 달리 계산 즉시 환급하여 주는 편리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④ 한일 관세율 비교
면세혜택의 주요 요인인 관세율의 경우, 한국에 비해 일본의 관세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일본에서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 품목인 주류, 담배 등에 대하여 한국은 3 ~ 40% 수준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기타 상품에 대하여도 일반적으로8% 수준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주류 등에 대하여는 대부분 관세를 부과하지 않으며, 면세점의 주요 상품인 화장품류, 의약품류, 귀금속류에 대하여도
5% 이하의 관세(개별 국가와의 협정에 따라 없는 경우도 많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일본 사후면세점의 추이
방일 외국인 여행객 대상 쇼핑 시장 중 당사가 영위하는 면세(Tax-Free)시장의 태동 자체는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본격적인 사업적 확장은 방일 외국인 여행객이 증가하기 시작한 2013년 이후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으며 2014년 소비세가 5%에서 8%로 인상되면서 급격히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면세사업의 성장은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성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방일 외국인 여행객은 2013년 이후(연간 외래입국객이 최초로 1천만명 돌파)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쇼핑 산업(Tax-Free 면세점)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Duty-Free 면세점과 달리, Tax-Free 면세점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점포가 그대로 면세점으로 등록이 가능하다보니 소비세의 증세가 실시된 2014년 이후 Tax-Free 사업의 신청 점포는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방일 외국인 여행객 증가에 따른 Tax-Free Shop 증가]

(출처: 일본 관광청, 일본정부관광국(JNTO), 당사 정리) 

②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추이

방일 외국인 여행객은 2013년 최초로 1,000만명을 넘어섰으며 2017년에는 2,869만명, 2018년에는 3,000만명을 상회했습니다. 2019년에는 3,188만명이 입국하며 역대최고 입국자 수를 기록하였고,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라 411만명이 입국하며 급격한 감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③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액 추이

일본 관광청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여행객의 2019년 총 소비액은 약 4조 8,135억엔 규모입니다.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액 중 당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쇼핑 지출액은 세계 경제 둔화 및 중국 경제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전염병 확산 등의 우려에 한시적인 영향을 받지만, 여전히 전체 지출액의 약 34.7%(약 1조 6,690억엔)를 차지하며 큰 비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출처: 일본 관광청, 일본정부관광국(JNTO), 당사 정리) 

※  위 소비액은 일본 관광청이 발표한 2019년의 자료이며 2020년 통계는 코로나19로 인한 방일 외국인 여행객수의 대폭 감소로 자료 조사가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3) 시장여건 및 경쟁상황

① 일본 정부의 여행객 유치 정책
일본 정부는 현재 관광청을 중심으로 관광사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본 관광청은 현재 '방일여행촉진사업(Visit Japan)'을 추진 중이며, 방일 외국인 여행객 확대를 위해 비자 면제나 발급요건의 완화, 소비세 면세제도의 확충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에 힘입어 방일 외국인 여행객은 증가하였습니다. 제품에 대한신뢰도가 높은 메이드 인 제펜의  식품과 화장품, 의약품 등을 선물로서 구입하는 수요가 증가하여 당사의 소매사업도 성장하였습니다.

그외에도, 각종 이벤트(올림픽, 복 합 카지노 리조트 건설, 엑스포 등) 도 수요에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초 2020년 7월 중 개최 예정이었던 도쿄 하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은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 사태로 인하여 1년 연기가 결정되었고, 향후 행사 개최 방법 및 방향에 대해서는 안전에 초점을 맞추어 계속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벤트 개최를 위한 각종 교통망, 편의시설 등 인프라 확충은 향후 이벤트가 종료된 후, 관광산업의 제고를 위한 우호적인 방안으로 거듭날 것이며 당사는 그에 대한 수혜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