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 정보

디지털 시대! 건강한 미래! 안전한 K-의료기기가 주도합니다.

.^. 2023. 5. 29.
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제16회 의료기기의 날’을 맞아 ‘디지털 시대! 건강한 미래! 안전한 K-의료기기가 주도합니다’를 주제로 기념식 세미나 5월 26일 웨스틴 조선(서울 중구 소재)에서 개최합니다.

 

 식약처는 의료기기에 대한 소비자 이해도 높이고 정부·산업계·학계·소비자단체  의료기기 관련 종사자 화합 소통을 위해 2008년부터 의료기기법 제정·공포일 5 29 의료기기의 날로 지정해 기념식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16회를 맞이했습니다.

 

 16회 의료기기의 날 행사 1부 기념식(소통과 화합의 장) 2부 세미나(의료기기 안전과 성장) 나눠 진행하며, 아울러 혁신의료기기 지정 제품 전시관 열어 우리나라 업체가 개발한 디지털치료기기 등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합니다.

 

 1부 기념식에서는 세계 20여개국에서 해외인증 획득하고 전 세계 74개국 1천만불 수출 달성 의료기기 산업발전 기여 ㈜대성마리프 이재화 대표이사에게 은탑산업훈장, 환자들을 위한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공급에 적극적으로 기여 연세대학교의과대학 강남세브란스병원 송석원 교수에게 산업포장 등 총 11점* 훈·포장 표창 수여합니다.

디지털 시대! 건강한 미래! 안전한 K-의료기기가 주도합니다.

  * 훈․포장 2, 대통령표창(레이저옵텍 주홍 회장 등 4), 국무총리표창(()아이도트 정재훈 대표이사 등 5점)

 

 2부 세미나에서는 ‘의료기기 안전과 성장’을 주제로 전문가들이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등 대한 발표 진행하며, 발표 후 발표자와 청중 질의응답 등 소통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특히 올해 식약처는 제16회 의료기기의 날을 맞이해 5월 18일부터 5월 25일까지 ‘의료기기 안전주간’으로 정하고, ‘안전·성장·미래’ 3개 주제 국민·업계 직접 소통하며 의료기기 안전 중요성 알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 개최했습니다.

 

 ‘안전’을 주제로 ▲소비자와 함께하는 해외직구 근절 캠페인 개인용혈당측정기 등 안전사용 홍보 등을 진행했으며, ‘성장·미래’를 주제로 ▲디지털 의료제품 규제혁신을 위한 벤처기업 간담회 의료기기 안전정책 설명회 미래 의료기기 인재 식약처 현장방문 등을 진행했습니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이날 행사에서 “지난해 국내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0% 성장한 11 9천여억원을 기록하는 등 의료기기 분야는 우리나라 미래 유망 산업으로써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러한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모든 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식약처는 K-의료기기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 갖출 수 있도록 해외규제기관 협력체계 공고히 하고, 기업이 혁신 창의성을 살릴 수 있도록 업계 등과 유기적으로 소통·협력 강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의료기기 분야는 인공지능 첨단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확대되고 있으며, 단순 치료에서 사전 예방 일상적 건강관리 패러다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식약처는 디지털의료제품의 특성에 맞는 규제체계 개편을 위해 법 제정 추진하고 있으며, 한미 첨단기술동맹 협력 강화 일환으로 미FDA 인공지능 활용한 의료제품 협력 각서 체결했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디지털 시대, 건강한 미래를 위해 안전한 K-의료기기 전 세계 주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출처 - 식약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