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의 명칭은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LOTTE Himart Co.,Ltd.라고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롯데하이마트(주)라고표기합니다.
- 주소: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56
- 전화번호: 02-1588-0070
- 홈페이지: https://company.himart.co.kr/
롯데하이마트는 1987년에 설립된 전자제품을 소매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판매 제품은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 영상 및 IT가전이며 매출 구성비는 2022년 말 기준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이 66% 영상 및 IT가전이 34%입니다.
주) 매출구성비는 내부기준이며 구분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2022년 말 기준 391개의 오프라인 직영 점포와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또한 온라인 판매는 하이마트 쇼핑몰 웹사이트 www.e-himart.co.kr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가전제품 도ㆍ소매업을 영위하며,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 역시 점포에서 가전제품 판매를 통하여 발생하므로 사업부문 분리의 유의성이 미미하여 전자제품 전문점에 대하여 단일 사업부문으로 사업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구분 | 회사명 | 사업의 내용 |
전자제품전문점 | 롯데하이마트(주) | 가전제품 도ㆍ소매업 |
롯데하이마트는 198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신속한 출점으로 단기간에 전국적인 점포망을 갖춘 전자제품 전문점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주요 판매 품목이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 제품이었던 롯데하이마트는 2001년부터 PC를 도입하면서 IT관련 품목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2007년에는 모바일을 도입하였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생활가전 및 비가전 등의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내수가전 유통시장의 현황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고금리로 인한 가전 수요하락으로 전반적인 가전시장의 침체가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가전카테고리는 코로나19 역기저효과가 나타나며 전년동기대비 냉장고, 세탁기 등 백색가전을 중심으로 롯데하이마트의 매출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또한 부동산 거래 침체에 따른 혼수/이사 수요도 감소하며 전년대비 13.8% 감소한 3조 3,36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 및 매출총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영업이익도 적자전환하여 -5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배송 및 설치서비스 관련하여 전국적으로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중이며, CS 마스터 제도를 시행하여 전문 설치팀을 육성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면센터 3곳을 포함한 서비스센터 14곳을 운영하며 전자제품수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20년 1월에는 A/S플랫폼앱을 구축하여 하이마트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 A/S신청과 소모품 구매, 상품관련 지식공유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고,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젊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2000년에 온라인 쇼핑몰을 출범하였습니다. 현재 웹페이지 www.e-himart.co.kr 을 통해 쇼핑몰을 운영 중이며,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온라인 판매 채널과 인프라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사업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 온라인전용 물류센터를 2017년에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롯데하이마트 2022년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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