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운송-항공

롯데하이마트 2022년 매출액과 주가전망

.^. 2023. 3. 14.
반응형

롯데하이마트의 명칭은 롯데하이마트 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LOTTE Himart Co.,Ltd.라고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롯데하이마트(주)라고표기합니다.

 

- 주소: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156
- 전화번호: 02-1588-0070
- 홈페이지: https://company.himart.co.kr/

 

롯데하이마트는 1987년에 설립된 전자제품을 소매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판매 제품은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 영상 및 IT가전이며 매출 구성비는 2022년 말 기준 백색 및 생활/주방가전이 66% 영상 및 IT가전이 34%입니다.
주) 매출구성비는 내부기준이며 구분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2022년 말 기준 391개의 오프라인 직영 점포와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또한 온라인 판매는 하이마트 쇼핑몰 웹사이트 www.e-himart.co.kr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가전제품 도ㆍ소매업을 영위하며,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 역시 점포에서 가전제품 판매를 통하여 발생하므로 사업부문 분리의 유의성이 미미하여 전자제품 전문점에 대하여 단일 사업부문으로 사업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구분 회사명 사업의 내용
전자제품전문점 롯데하이마트(주) 가전제품 도ㆍ소매업 


롯데하이마트는 198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신속한 출점으로 단기간에 전국적인 점포망을 갖춘 전자제품 전문점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주요 판매 품목이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 제품이었던 롯데하이마트는 2001년부터 PC를 도입하면서 IT관련 품목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2007년에는 모바일을 도입하였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생활가전 및 비가전 등의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내수가전 유통시장의 현황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고금리로 인한 가전 수요하락으로 전반적인 가전시장의 침체가 두드러졌습니다. 특히 가전카테고리는 코로나19 역기저효과가 나타나며 전년동기대비 냉장고, 세탁기 등 백색가전을 중심으로 롯데하이마트의 매출 성장이 둔화되었습니다. 또한 부동산 거래 침체에 따른 혼수/이사 수요도 감소하며 전년대비 13.8% 감소한 3조 3,36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 및 매출총이익이 감소함에 따라 영업이익도 적자전환하여 -5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배송 및 설치서비스 관련하여 전국적으로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중이며, CS 마스터 제도를 시행하여 전문 설치팀을 육성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면센터 3곳을 포함한 서비스센터 14곳을 운영하며 전자제품수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20년 1월에는 A/S플랫폼앱을 구축하여 하이마트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 A/S신청과 소모품 구매, 상품관련 지식공유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고, 인터넷 사용에 익숙한 젊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2000년에 온라인 쇼핑몰을 출범하였습니다. 현재 웹페이지 www.e-himart.co.kr 을 통해 쇼핑몰을 운영 중이며,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온라인 판매 채널과 인프라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사업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 온라인전용 물류센터를 2017년에 구축하여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롯데하이마트 2022년 매출액

롯데하이마트 2022년 매출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