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투자

하나금융투자 빌딩과 코람코더원리츠 관계

.^. 2022. 6. 22.
반응형

서울의 오피스 시장은 도심권역(Central Business District, 이하 CBD), 강남권역(Gangnam Business District, 이하 GBD), 여의도권역(Yeuido Business District, 이하 YBD)의 3개 주요 권역으로 구분되며 그 외 서울 기타권역(Others)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빌딩은 YBD 핵심 업무지구에 위치한 하나금융투자의 사옥으로 2011년 리모델링을 완료한 2만평 이상의 프라임 오피스 자산입니다. 인근에는 금융감독원, 전경련회관, IFC, 파크원 외에 각종 증권회사의 본사 사옥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남측으로는 광장아파트, 미성아파트 등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북측으로는 여의도 공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빌딩은 의사당대로와 접해있으며 올림픽대로를 따라 서울의 동서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인근에는 여의도역 및 여의도환승센터 등이 위치하고 있어 서울, 경기 주요 도시 및 인천공항으로의 이동이 가능하여 대중교통상황은 양호한 편입니다.


차량으로 이동시 도심권역(CBD)까지 15분 및 강남권역(GBD)까지 30분 가량 소요되며, 특히 하나금융빌딩이 위치한 여의도역은 9호선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지하철로 강남 권역까지 15분 내로 진입이 가능한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빌딩과 코람코더원리츠 관계

 

하나금융투자 빌딩은 하나금융투자㈜, 한국쓰리엠㈜ 및 ㈜인텔코리아 등 우량한 신용도의 임차인들이 주요 임차인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빌딩은 주요 3대 임차인인 하나금융투자㈜, 한국쓰리엠㈜ 및 ㈜인텔코리아가 작성 기준일 기준(2022년 2월 28일 기준) 총 면적의 82.6%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빌딩으로부터 발생하는 임대료 수익 일체는 주요 임차인인 하나금융투자(연간 전체 예상 임대료 수입의 약 54.6% 비중), 한국쓰리엠(연간 전체 예상 임대료 수입의 약 21.2% 비중) 및 
인텔코리아(연간 전체 예상 임대료 수입의 약 5.8% 비중)와 같은 주요 임차인 및 기타 임차인들이 지급합니다.


하나금융투자㈜는 1994년 하나금융투자 빌딩 준공 이후부터 본 빌딩을 본사 사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2022년 2월 28일 기준 총 면적 중 56.6%를 임차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12월 하나금융투자㈜는 2025년 12월 만기(5년만기)로 임대차계약을 재체결하였고, 임대차기간은 추가 5년 연장 가능한 조건입니다. 
또한, 총 면적의 20.4%를 사용하고 있는 한국쓰리엠㈜은 본 빌딩을 업무용 오피스뿐 아니라 어린이집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임차인인 하나금융투자㈜, 한국쓰리엠㈜ 및 ㈜인텔코리아의 임대차 계약 조건 상 90일에서 7개월전까지 재계약 통보 기한을 설정하였고, 서면에 의한 계약만료 통지가 없는 한 임대차계약기간은 자동으로 1년 연장됩니다.
또한 하나금융투자㈜의 경우 계약만료 7개월 전까지 임대인에게 서면 통지에 의하여 추가 5년간 임대차계약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작성기준일(2022년 2월 28일) 기준 주요 임차인의 임대차 계약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임차인의 임대차 계약 조건] (2022년 2월 28일 기준)
주요 임차인의 임대차 계약 조건] (2022년 2월 28일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