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투자

SV인베스트먼트 사업 방향, 벤처캐피탈/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 2021. 6. 17.
반응형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벤처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입니다.

 

벤처캐피탈은 (1) 투자재원 확보, (2) 투자발굴 및 집행, (3) 회수 및 수익실현으로 이어지는 순환적 주기의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1) 연기금 등의 기관투자자, 민간/해외자금 등을 통해 재원을 조달하여 조합을 결성하여, (2) 유망하고 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발굴, 평가하여 투자한 후 (3) 기업의 성장에 따라 해당 기업의 상장, 또는 M&A, Secondary(구주매각) 등 회수시장을 통하여 매각함으로써 자본이득을 취하는 구조로 이루어집니다.

 

(1) 산업의 개요

벤처캐피탈은 잠재적으로 기술력이 높지만 자본과 경영여건이 취약한 연구개발, 기업설립 초기단계에 있는 벤처기업에게 자금과 경영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피투자기업을 육성하고 이후 구주매각, 인수합병(M&A), 상장(IPO)등을 통해서 투자자금을 회수함으로써 높은 자본이득(Capital Gain)의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기관을 지칭합니다.

 

벤처캐피탈은 벤처기업의 기술성, 경영능력과 성장가능성을 검토하여 자본투자를 하고, 능동적으로 경영에 참여하여 기업가치를 증대함으로써 높은 수익을 추구합니다. 이와 같은 자본투자는 대출상품에 비해 투자위험은 상대적으로 높으나, 조합(Fund)을 통하여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함으로써 위험을 관리하면서 높은 수익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2) 인력 중심적 산업

  

투자대상인 벤처, 중소기업의 경우 공개기업 또는 대기업에 비하여 정보가 제한되고 투자자와 피투자기업의 정보 비대칭이 발생합니다. 또한, 유년, 성장기의 기업이므로 예측이 어려운 다양한 변수들로 인한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투자대상을 발굴하고 평가, 향후 전망을 예측하여 투자하고, 이를 사후관리하여 수익을 실현하고 투자금을 회수하는데 있어서 거시경제, 기반기술, 산업의 트렌드, 경영지식 등에 대한 높은 이해가 요구되며, 포괄적 경험 또한 직무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로 인하여, 벤처캐피탈 산업은 이를 판단하는 인력의 역량에 의해 성과가 좌우되며, 인력에 대한 의존이 높은 산업입니다.

 

(3) 규제 기반의 산업

  

벤처캐피탈 산업은 초기에 정부 주도로 설립되었으며,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정책목적에 따라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  '여신전문금융업법'등에 따른 규제를 받습니다. 

    

(4) 투자 성과 축적의 산업

 

출자자가 출자자금을 효과적으로 운용하여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운용사를 선정함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요소 중 하나는 과거의 투자성과입니다. 운용사 선정에 있어서 주요한 평가요소인 회사의 투자 전략, 투자 기업의 발굴 및 심사 능력, 선량한 관리자의 의무 이행과 이해상충 방지 등은 핵심인력과 회사의 운영체계에 내재화되어 있으며, 이를 나타내는 것이 투자 성과(Track Record)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는 물론 일반대중은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전자공시' 등을 통하여 매월 창업투자회사의 조직과 인력, 재무와 손익, 조합의 결성 및 운영성과 등 제반 운영현황, 법령위반 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창업투자회사의 책임있는 경영체제와 대외 신뢰성을 확보하고 투자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경기변동 산업

 

벤처캐피탈 산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1) 재원 확보의 측면에서는 금리 등 거시경제지표와 정부정책, 2) 투자 측면에서는 창업, 벤처생태계의 활성화, 3) 회수 측면에서는 자본시장의 성장과 상장에 따른 기업공개 활성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산업과는 일부 반대의 영향을 받는 점에서 특수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소ㆍ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 제공 측면에서 당사의 직접적인 경쟁업체는 개인, 일반법인, 금융기관(은행, 증권, 연기금 등) 등 그 대상은 매우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투자조합 등의 투자기구를 결성하여 운영하는 등의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운용사는 국내의 경우 관련법에 의해 규정되고 있습니다.

 

업무집행조합원(GP)으로서 벤처투자조합을 설립 및 운영할 수 있는 대상에는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한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및 유한책임회사,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사가 있습니다.

당사와 같이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 등록된 업체수는 2020년말 기준으로 165사입니다.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는 설립요건에 맞추어 중소벤처기업부의 등록으로 설립이 가능한 경쟁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벤처투자조합 운용사 현황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의 설립은 회사의 정관을 작성하여 등기를 완료하고, 등기 이후 2주 이내 금융위원회에 보고함으로써 설립이 완료됩니다. PEF의 업무집행사원은 '자본시장법 제249조의15'의 요건을 갖추어 등록하면 업무집행사원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경영참여형 사모펀드 운용사 설립요건 】
자본시장법 제249조의 15 제1항 및 동법 시행령 제271조의21 (ⅰ) 1억원 이상의 자기자본을 갖출 것
(ⅱ) 임원이 자본시장법 제 24조에 적합할 것
(ⅲ) 운용인력을 2인 이상 갖출 것
(ⅳ) 이해상충이 발생할 가능성을 파악,평가,관리할 수 있는 적절한 내부통제기준을 갖출 것
(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전한 재무상태와 사회적 신용을 갖출 것

 

과거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의 경우 전체 지분의 50% 이상을 중소기업에 사용하는 PEF에 한하여 업무집행사원이 될 수 있었으나, 2008년 5월 9일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시행령」 제 10조 제1항 제2호의 개정을 통하여 관련 제한이 폐지되었으며, 별다른 제한 없이 PEF의 업무집행사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벤처기업 등에 자금을 투자하는 투자시장으로서 벤처캐피탈 시장의 경쟁 강도는 높은 편입니다. 경쟁대상은 개인(엔젤투자자)부터 일반법인, 각종 금융기관(은행, 증권 등)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조합을 설립 후 자금을 모집하여 벤처기업 등에 투자를 영위할 수 있는 회사는 관련법에 의거하여 규정되어 있으며, 관할 기관의 등록을 요하고 있습니다.

  

벤처캐피탈 산업에 있어서 경쟁의 특성은 협력적 경쟁의 성격을 띱니다. 협력과 경쟁이 결합된 형태로 서로 경쟁을 하면서도 상호협력을 하는 형태가 나타납니다. 이는 투자의 규모, 투자의 단계에 따른 특성에 기인합니다. 때문에 벤처캐피탈 상호간에는 인적 교류를 통한 긴밀할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한 상호 협력은 제한된 정보하에서 교차 확인을 통한 정보의 비대칭성 극복, 투자기회의 확대, 위험의 분산, 추가투자 유치를 통한 투자기업의 성장 도모, 회수 용이성 확보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벤처캐피탈은 업종의 특성상 특정업체의 점유율이 높지 않습니다. 벤처캐피탈 산업의 전체 시장점유율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는 없으나, 「the bell INSIGHT 2020」에 따르면 2020년말 벤처캐피탈 운용자산 현황의 기준으로 볼때, 당사는 운용자산 규모로 상위 8위에 해당합니다.

 

2020년 벤처펀드 운용자산 현황

자료: the bell INSIGHT 2020 - (단위: 원)

개별 벤처캐피탈 마다 조합 등의 결성에 있어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각 회사별로 투자 분야(ICT, 바이오, 게임, 해외진출 등), 투자기업의 업력(초기, 중기, 후기) 등 회사별 전문 투자 분야의 차이라는 차별화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회사간의 경쟁상황을 직접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신규조합 설립능력과 조합 운영에 따른 수익창출 능력을 증명하고 있는 바,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SV인베스트먼트가 영위하는 벤처캐피탈 사업은 (1) 연기금, 금융기관 등 출자자로부터 투자재원을 조달하여 (2) 성장성이 높은 중소벤처기업 또는 창업자 등을 발굴, 평가하여 투자한 후 (3) 전략, 영업, 재무, 회계, 인사 등 기업의 중요한 경영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기업가치를 증대시키고 (4) 투자금액을 회수하여 수익을 실현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펀드 운용 현황

 

- 신규 펀드 결성

 

제15기에는 프로젝트 PE펀드 2개 2,485억원 결성, 기존 운용하는 2개 펀드에서 30억원을 증액하여 총 AUM 12,261억원으로 작년 대비 운용규모 18.6%가 증가하였습니다.

- 펀드 청산

 

제15기에는 '2011 KIF-SV IT전문투자조합’ 펀드를 IRR 10.51%(1.51x), '2011 KoFC-KVIC-SV 일자리창출펀드2호’ 펀드를 IRR 25.86% (3.01x), '에스브이 과학기술신성장펀드’ 펀드를 IRR 21.27%(2.79x)로 우수한 실적으로 청산완료 하였습니다.  

 

- 투자 및 회수 현황

제 15기 중 당사가 업무집행조합원인 펀드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 단계별로는 Series A 투자 후 Follow-on 투자 및 Pre-IPO 투자 등을 확대하여 총 34개 업체에 3,645억원을 신규로 투자하였습니다. 이는 전년대비 투자업체수 7개 증가, 투자금액 1,590억원 증가(77.4%) 하였습니다. 또한 청산완료 펀드를 포함한 VC펀드 7개에서 1,429억원, PE펀드 2개에서 47억원을 배분하였습니다.

 

□ 해외사업 현황

2020년 7월에는 동남아시장 진출을 위하여 싱가포르에 SV INVESTMENT SINGAPORE PTE,LTD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업무를 수행 Global 투자환경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 VC투자조합 및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등으로 약 12,186억원(해외 2,050억원, 국내 10,136억원)의 재원을 결성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선순환적 구조를 달성하였으며, 바이오/헬스케어, ICT/문화콘텐츠, Gross등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벤처캐피탈로서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VC 투자조합 및 PEF 결성 현황

주1) Shenzhen China-Korea Industrial Investment Fund 설립일 환율 적용: 16.01.13일자 USD1,208.5

주2) 1차 출자액이 모두 납부 완료된 날(16.04.13)로부터 6년
주3) KSV Global Innovations, LP설립일 환율 적용 : 18.11.29일자 USD1,128.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