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날의 기업정보, 배당금에 대해서 살펴보자.
주식회사 다날이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DANAL Co., Ltd.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다날이라고 표기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4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4년 7월 21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이 2004년 7월 23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로 55, 퍼스트타워 9층
전화번호: 031) 697-1004
홈페이지 주소: www.danal.co.kr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8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계열회사의 명칭상장여부주요 사업다날이보유한 지분율자회사가보유한 지분율비 고
DANAL LTD. | 비상장법인 | 중국 휴대폰 결제 서비스 (SPC) | 100.00% | - | 종속기업 |
(주)다날엔터테인먼트 | 비상장법인 | 디지털 콘텐츠 사업 | 92.42% | - | 종속기업 |
(주)다날에프엔비(*1) | 비상장법인 | 커피 프랜차이즈 | 47.74% | 24.53% | 종속기업 |
└ (주)디자인큐(*2) | 비상장법인 | 실내건축공사 | - | 100.00% | 종속기업, 손자회사 |
DANAL HOLDINGS LIMITED | 비상장법인 | 중국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SPC) | 100.00% | 관계기업 | |
Danal Japan. | 비상장법인 | 일본 휴대폰 결제 서비스 | 23.86% | - | 관계기업 |
뉴스타해피제이차유동화전문회사(유) 및 신탁(*3) | 비상장법인 | 유동화자산에 관한 유동화사채의 발행 및 상환 | - | - | 종속기업 |
뉴스타투게더제이차(주) 및 신탁(*3) | 비상장법인 | 유동화자산에 관한 유동화사채의 발행 및 상환 | - | - | 종속기업 |
(주)쏘시오 | 비상장법인 | 전자상거래업 | 89.41% | 0.59% | 종속기업 |
(주)쏘시오리빙(*4) | 비상장법인 | 소프트웨어 개발공급 | 15.56% | 14.89% | 관계기업 |
케이클라비스 마이스터 신기술조합 제 29호 | 비상장법인 | 투자 | 37.00% | - | 관계기업 |
PayProtocol AG | 비상장법인 | 소프트웨어 개발 | 100.00% | - | 종속기업 |
(주)다날핀테크(*5) | 비상장법인 | 소프트웨어 개발 | 58.91% | - | 종속기업 |
(주)다날투자파트너스 | 비상장법인 | 전자상거래업 | 80.00% | - | 종속기업 |
(주)플렉스페이(*6) | 비상장법인 | 렌탈서비스 | 51.00% | - | 종속기업 |
(주)비밀리 | 비상장법인 | 소프트웨어 개발공급 | 9.00% | 20.00% | 관계기업 |
(주)비트코퍼레이션(*7) | 비상장법인 | 자동판매기 운영업 | 40.14% | 18.53% | 종속기업 |
(주)다날유니펀 | 비상장법인 | 전자상거래업 | 29.99% | - | 관계기업 |
(*1) 당기중 인적분할을 실시하였으며, 법인명이 (주)달콤에서 (주)다날에프엔비로 변경되었습니다. (*2) 종속기업인 (주)다날에프엔비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 회사가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는 구조화기업이므로 종속기업에 포함되었습니다. (*4) 회사의 자체 보유지분율은 20%미만이나, 잠재적 의결권(종속회사 동일 종목 주식 보유)을 포함하여 유의적인 영향력을 보유하므로 관계기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5) 법인명이 (주)페이코인에서 (주)다날핀테크로 변경되었습니다. (*6) 당기 중 지배력을 획득하여 종속기업에 포함되었습니다. (*7) 당기중 (주)달콤의 인적분할로 신설된 법인입니다. |
주요배당지표
구 분주식의 종류당기전기전전기제24기제23기제22기
주당액면가액(원) | 500 | 500 | 500 | |
(연결)당기순이익(백만원) | 12,408 | 22,794 | -2,918 | |
(별도)당기순이익(백만원) | 24,551 | 30,391 | 11,440 | |
(연결)주당순이익(원) | 264 | 434 | 57 | |
현금배당금총액(백만원) | - | - | - | |
주식배당금총액(백만원) | - | - | 2,611 | |
(연결)현금배당성향(%) | - | - | - | |
현금배당수익률(%) | 보통주 | - | - | - |
우선주 | - | - | - | |
주식배당수익률(%) | 보통주 | - | - | - |
우선주 | - | - | - | |
주당 현금배당금(원) | 보통주 | - | - | - |
우선주 | - | - | - | |
주당 주식배당(주) | 보통주 | - | - | 0.1 |
우선주 | - | - | - |
※ 주당 순이익 산출근거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보통주당기순손익 /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 주식배당수익률(%) :{배당락직후 주식의 종가 + (1주당 배당주식수×배당락직후 주식의 종가)}/과거 1주일간 배당부 종가의 평균 - 1
나. 업계의 현황
[커머스]
커머스 부문의 연결대상 회사는 다날 등 국내외 8개사입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휴대폰 결제서비스를 비롯한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통한 대금 중개, 정산하는 전자지급결제업(Payment Gate)입니다.
(1) 산업의 특성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상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이루어지는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를 일컬으며, 전자지급결제 산업은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근간이 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자지급결제 산업은 전자상거래 상에서 서비스 및 상품의 공급자(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공급자 등)와 구매자 간 대금결제를 중개하고 정산을 대행하는 서비스업으로, 대금결제사(신용카드사, 은행, 이동통신사 등)와 가맹점(온라인 쇼핑몰, 콘텐츠 공급자 등) 사이의 다양한 온라인 금융거래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관리하는 업종입니다.
전자지급결제에는 다양한 지불 결제수단이 있으며, 당사는 휴대폰결제를 비롯해 신용카드, 계좌이체, 상품권, 가상계좌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휴대폰결제는 온/오프라인에서 디지털콘텐츠 및 실물 상품 구매 시 휴대폰을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지불결제 솔루션의 한 형태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주로 발생하는 디지털콘텐츠 결제나 상품 결제는 금액이 비교적 소액이고, 빠른 소비를 요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휴대폰결제와 같은 간편한 결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며,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물 상품 결제의 경우는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오픈마켓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결제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카드 정보 확인, 공인인증서와 같이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기본적인 휴대폰 가입 정보만을 이용해 편리한 결제가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 사용건수 및 결제금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자지급결제 시장은 온라인 쇼핑 시장의 급속한 성장세와 함께 규모를 키워가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온라인쇼핑 동향' 조사에 따르면 2020년 발생한 온라인 쇼핑 규모는 총 161조 1,23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9.12% 성장했습니다. 또한 이 중 108조 6,885억원이 모바일거래로 발생하였으며, 전년대비 성장률은 24.54%로 더욱 높은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디지털콘텐츠 매출 역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연간 125조 5천억원(2019년 기준)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6월 개인별 휴대폰결제 한도가 최대 6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 조정됨으로써 휴대폰결제 서비스 거래금액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신규 플랫폼을 통한 결제 서비스 시장의 성장, 오프라인 휴대폰 결제 서비스와 같은 신규 서비스의 확대 등으로 인해 휴대폰결제를 비롯한 간편결제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지급결제 산업은 일반적인 경기 변동과의 상관관계가 낮은 편입니다.
해당 사업분야는 일반적인 경기변동의 영향보다 전방산업이라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성과 인터넷 콘텐츠 산업의 변동에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이커머스 시장은 거래금액 기준 매월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만큼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자지급결제 서비스 특성상 365일 24시간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계절적 변동성은 크지 않습니다. 다만, 여름, 겨울 방학 기간 중 게임 콘텐츠를 비롯한 디지털 콘텐츠 매출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며, 전자상거래 부문 매출의 경우 동절기 의류 및 계절가전 제품의 매출단가가 증가함에 따라 매출액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전자지급결제 산업은 결제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술력과 결제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한 운영 노하우, 결제 및 정산의 신뢰성을 담보할 재무건전성 등이 동시에 필요한 산업분야입니다. 때문에 신규사업자의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으로 구분되며, 산업분야의 경쟁 형태는 명목상으로는 자유경쟁이나 실질적으로는 과점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분야인 휴대폰결제 시장의 경우 당사와 경쟁사 K사가 시장의 약 80%를 양분하여 점유하고 있습니다. 휴대폰결제 시장 과점 원인은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분석됩니다.
첫째, 서비스 도입 초기부터 보안, 인증, 서비스 방식 등 시스템 구성의 주요 부분이 특허권으로 보호받고 있는 기술적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한 기술적 안정성 확보 역시 주요한 경쟁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시장 특성상 신규 진입 시 이동통신사는 물론 온/오프라인 가맹점(CP)과 새로운 사업 파트너십을 형성해야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신규 사업자의 경우 기존 사업자들이 확보하고 있는 수천 개 이상의 CP와 각각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점에서 진입가능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셋째, 결제사업의 경우 제휴 CP들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인 만큼 결제대행업체의 재무적 안정성 역시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합니다.
(5)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가 영위하는 유무선 결제사업은 유무선통신사 및 정부 유관기관의 감독을 받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감 독 활 동
공정거래위원회 |
약관 규제, 이용자 보호 감독 |
한국소비자원 |
이용자 보호 감독 |
한국인터넷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감독 |
금융감독원 |
전자금융거래법 준수여부 감독 |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준수여부 감독 |
[디지털콘텐츠]
디지털콘텐츠 부문의 연결대상 회사는 다날엔터테인먼트입니다.
(1) 산업의 특성
디지털콘텐츠는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기반으로 급성장 하였으며, 대표적으로는 음원, 게임아이템, 영상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특징은 한번 생산되면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재생산되어 언제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복제가 쉬우며 하나의 디지털콘텐츠로 미디어, 서비스의 영역구분이 없이 다수의 플랫폼을 통해 구현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관련 산업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한국콘텐츠 진흥원에 발간한 "콘텐츠산업 2019년 결산 및 2020년 전망" 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125조 5천억원으로, 전년 119조 1천억원 대비 약 5.4% 성장하였으며 세부사항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상기 표와 같이 콘텐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디지털콘텐츠도 같이 성장하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디지털콘텐츠는 가격이 낮고 구매에 대한 위험이 적기 때문에 구매 시 의사결정 과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저관여제품'으로 경기변동이나 계절성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합니다.
(4) 경쟁요소
디지털콘텐츠는 대중에 얼마나 빠르고 널리 보급되어 인기를 끌게 되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이는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디지털콘텐츠가 시장을 오랫동안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사람들이 많이 쓰는 플랫폼에 들어가서 활용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콘텐츠를 유통하는 과정을 보면 대략 플랫폼사, 콘텐츠공급사, 콘텐츠제공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플랫폼이 얼마나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 부문의 연결대상 회사는 다날에프엔비와 비트코퍼레이션입니다.
(1) 산업의 특성
커피산업은 최근 10년간 가장 각광받는 음료 산업으로 커피콩을 원천소스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으로 대중화되었습니다. 커피믹스, 인스턴트커피, 인스턴트원두커피, RTD(캔커피), 원두커피 등이 모두 커피산업의 주요 콘텐츠로 각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 중 커피전문점은 원두커피 시장의 약 50% 수준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9년 스타벅스 이후 수 많은 커피전문점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원두커피 시장이 급성장하였고, 커피는 대한민국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커피산업은 F&B 비즈니스 분야 중 가장 잠재력과 성장성이 높은 산업으로 지난 10년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7년 9천억원대의 커피시장은 현재 약 12조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 중 커피전문점 시장은 약 6.8조원 규모입니다. (출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9) 국가별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도 미국, 중국에 이어 한국이 3위를 차지(출처:유로모니터)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취향 변화에 맞춰 고급화, 다양화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커피전문점 산업은 소비자심리지수 등의 경기 여건과 연관되어 있으며, 상권(로드상권, 동네상권, 특수상권 등)과 날씨, 계절적 이슈(개강, 개학, 성탄절, 명절 등) 등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커피전문점은 커피프랜차이즈 업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커피의 맛, 서비스보다는 가맹비용과 로열티가 저렴한 커피프랜차이즈가 창업주의 선택 기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커피 소비자의 눈높이가 올라가며 창업주도 맛,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능력 등 다시 커피전문점의 기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날에프엔비는 큐브(커피얼음), 허니몽 같은 대표메뉴를 통한 맛, 스타 음악 공연을 통한 서비스, 대형 드라마 PPL을 통한 마케팅과 차별화된 브랜드가치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렌탈서비스]
렌탈서비스 부문의 연결대상 회사는 플렉스페이입니다.
(1) 산업의 특성
렌탈 산업은 1인 가구의 증가, 소유보단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의 확장과 더불어 성장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렌탈 산업은 1인 가구 고객 증가 및 경험 중심 소비트렌드 확산에 힘입어 취급 품목을 냉장고, 비데 등 생활가전에서 헬스케어, 뷰티상품 등으로 넓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렌탈 비즈니스 역시 자체 생산품 임대에서 플렉스페이와 같이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할 수 있는 플랫폼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06년 3조원 규모였던 렌탈시장은 1인 가구의 증가와 경험 중심 소비 트렌드의 확산으로 2018년 28조 7천억원까지 성장하였으며, 2020년엔 40조 1천억원까지 성장할 것(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렌탈산업은 소비자심리지수 등의 경기 여건과 연관되어 있으며, 날씨, 계절적 이슈(미세먼지 등) 등의 변화에도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플랫폼 방식 렌탈기업의 경쟁력은 기술성 및 취급 제품의 다양성 등에 의해 창출됩니다. 플렉스페이는 국내 최초로 고객 렌탈 주문 정보와 신용 조회 등 결제 정보를 금융사와 실시간으로 통신해 계약서까지 자동 생성하는 '비해피콜형 원스톱 렌탈시스템'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우수한 장기할부 시스템, 리스크 관리시스템 등을 보유하는 등 업계 내에서 기술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또한, 플렉스페이는 취급 제품 확대를 위해 국내 유명가전 제조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으며, 최근 美 스마트폰 제조사인 애플의 국내 14번째 공식 리셀러로 지정되는 등 타 기업과 차별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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