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제약-바이오

국전약품 주가 및 배당금 - 은행잎엑스, 엠유씨, 프레가발린, 콜린알포세레이트

.^. 2021. 5. 27.
반응형

국전약품의 주가 및 배당금, 사업내용에 대하여 살펴보자.

 

"주식회사 국전약품"이며,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국전약품" 입니다.  영문으로는 "KUKJEON PHARMACEUTICAL Co., Ltd(약칭:KUKJEON)"라 표기합니다. 중소기업에 해당됩니다.

 

(주)국전약품은 1995년 7월 26일 설립되었으며 원료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 하는 제약기업입니다.

 

 - 본사주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282,B동 1516호 (관양동,금강펜테리움)
- 전화번호: (02) 3486-2246
- 홈페이지 주소: www.kukjeon.co.kr

 

(주)국전약품의 정관상 사업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의약품 제조 판매업
2. 의약품 원료 소분업
3. 향정신성 의약품 제조 및 소분업
4. 식품첨가물 제조 및 소분업
5. 의약품 및 식품 첨가물 수출입업
6. 향장품 원료 판매업
7. 화공 및 시약품 판매업
8. 반도체 소재 제조 판매업
9. 부동산 임대업

10.기타 위에 부대되는 사업
정관
제2조(목적)

 

국전약품 5월 27일 주가는 6,40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고가 6,650원 저가 6,250원으로 나왔습니다.

국전약품 최근 3개년도 배당금 내역 ; 없습니다.

 

주식회사 국전약품은(피합병법인) 2020년 12월 대신밸런스제6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합병법인)와 합병하였습니다. 해당 배당지표의 전기와 전전기 자료는 합병법인의 지표이며 2020년도는 합병으로 발생된 장부상의 금액입니다. 

 

가. 산업의 특성

 1) 제약 산업은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정말화학산업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① 정부 정책에 따른 영향이 큰 산업입니다.
의약품의 안전성 및 특허 보호를 위해 의약품의 개발-임상-인허가-제조-품질관리-약가산정-유통 등의 전 과정이 정부의 엄격한 규제 하에 운영되기 때문에 정부정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② 지식 및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신약 개발에는 긴 시간과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하고 개발-임상-생산 등 모든 영역에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③ 전세계적으로 적용되는 우수 의약품 생산유통 관리 표준이 존재합니다.
국가별로 의약품 관리 및 허가 기준의 특이성과 난이도 차이가 존재하나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관리 표준을 발전시키고 적용해 나가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주도로 해당 기준은 지속적으로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 당사의 주력 사업 사업부문인 국내 원료의약품 시장의 특성도 제약시장의 특성에 포함되며 특별히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습니다.

① 원료의약품의 정의
신약 및 제네릭 완제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한 약리활성 성분물질의 총칭으로 사람에게 투여하기 위해 가공, 성형(제제(製劑)화, formulation)하기 전 단계의 의약품을 의미합니다. 원료의약품은 인허가제도, 품질의 균일성 유지, 안전성 검증 등의 이유로 제품의 거래가 특별한 절차가 요구되는 특성이 있으며, 완제의약품 생산은 좋은 원료의약품을 적정 형태로 가공, 포장하는 작업이 대부분이므로 규격에 맞고 품질이 우수하며 신뢰성이 높은 원료의약품을 확보하는 것이 완제의약품 제품의 품질과 직결되게 됩니다.

② 우리나라 상위 완제의약품 제약사들은 계열사(원료의약품 생산)로부터 원료를 공급받는 비중이 높으며, 중소형 제약사의 경우, 고가 원료는 유럽/미국 등에서, 저가 원료는 인도/중국 등에서 공급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국내 원료의약품 제조사들은 국내외 시장에서 중국과 인도 등의 원료제약사들과 가격경쟁력에서 구조적으로 열위에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기에 경쟁이 심화된 일반 제네릭 원료의약품 생산만으로는 경쟁우위에 있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개량신약, 기존 특허 우회, 원가절감, 고객요구품질 등의 활동을 통해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 개발, 생산으로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③ 국내 원료의약품 업체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원료를 선점하고 높아지는 품질 기준 등 각종 규제 대응을 위해 선 투자 및 관리 역량 여부에 따라 양극화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의 제약산업은 1960년대 이후 완제의약품, 원료의약품 등 전 영역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향후 제약산업의 성장을 예측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에 따른 의약품 수요 증가
현재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였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노인인구(65세이상)는 2018년에 7,092천명 (13.8%), 2019년에 7,372천명 (14.3%)에서 2020년에 8,125천명 (총인구의 15.7%)으로 빠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수명의 연장과 만성질환의 증가는 의약품 산업의 성장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인구구성비 상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70년대생이 50대로 진입함에 따라 향후 제약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감염병 발생으로 백신, 치료제 등의 수요 증가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 주기적으로 감염병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대응하기 위한 방역과 예방, 치료에 많은 의약품과 시설이 투여됩니다. 있어서는 안될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에 대응하는 제약산업은 기술과 산업규모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③ 소득증대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수요 증대
인구의 고령화와 함께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각종 진단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의 취향이나 건강을 위한 보조의약품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기인하는 만성질환이나 기능저하 등의 증상이 증가하면서 동 질병과 관련된 의약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④ 제네릭 의약품의 성장
국내 의약품산업은 신속한 제네릭 출시 능력 및 마케팅 역량에 기반해 안정적인 외형성장 및 수익기조를 실현해 왔습니다. 특히 제네릭이 출시되면 오리지널 품목은 약가가 자동적으로 인하되고 점유율이 감소하지만, 다수의 제네릭 품목을 통한 대체처방 및 신규처방 수요가 증가하면서 성분의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이를 통한 제약사의 실적개선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의약품 원료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