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제약-바이오

씨유메디칼시스템 사업 내용 - 심장충격기,의료용 수출로봇, 멸균기, 안경렌즈

.^.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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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유메디칼시스템의 각 세부 부문별로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 주요고객 등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재화 주요고객
응급의료기기 사업 심장충격기 및 관련사업 병원, 소방서, 공공기관, 아파트, 기업체 등
의료용 로봇 사업 의료용 수술로봇 제조,판매 병원, 의료기관 등
멸균기,소독기 사업 멸균기, 소독기 병원, 소방서, 기업체 등
렌즈 사업 안경 렌즈 (일반, 기능성 등) 안경점, 기업체, 소방서, 군 등


가. 응급의료기기 사업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심장충격기는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인 심실세동 혹은 심실빈맥과 같은 비정상  상태의 심장에 전기 충격을 단시간 줌으로써 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찾도록 도와주는 응급 의료기기입니다.

 

 

심장충격기는 다음과 같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구 분세부내용

기술적
분 류
AED
(자동 심장충격기)
- Semi-automated(반자동), Fully-automated(완전자동)
- 일반인까지 사용 가능한 편리성 확보
- 이동성 환자의 치료수준 향상
Non-AED
(전문가용 심장충격기)
- 병원, 소방서, 구급차 등 의료전문가 사용 가능
- 차세대 Biphasic Waveform 기술과 향상된 Pacing,
   ST트렌드, 다각적인 환자정보 관리 등 신기술 적용
시장별
분 류
Hospitals 병원, 의원
Pre-Hospital 응급의료분야
Alternate Care Facilities 내과, 외과, 클리닉, 간호시설 등
Public Access 공공, 개인 이용시설

 

대한심폐소생협회에 따르면 연간 급성 심장정지 환자는 2만 5,000명 내외로 하루에 68명 정도가 사망하는데, 이 수치는 교통사고 사망자의 3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인구의 고령화와 식생활 변화 및 환경 악화로 인한 심ㆍ뇌혈관 질환의 증가가 주 원인이라 하겠으나 급심정지의 발생을 예측하기 어렵고 80%가 가정과 직장 등에서 일어나 신속한 응급조치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 생존율을 높일 수 없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급성 심장정지 환자의 경우 발병 후 일분이 경과할 때마다 7~10%씩 생존률이 감소하게 되며 4분이 경과하게 되면 영구적 뇌 손상이 시작되어 10분이 지나면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초반 3~4분 내에 제세동을 위한 응급조치는 생존과 직결될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 밖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은 평균 5%에 불과하나 초반에 AED로 응급조치를 할 경우 생존율은 50%(미국), 69%(일본), 71%(스웨덴) 수준으로 대폭 개선된다는 해외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심장충격기 시장은 삶의 질이 향상됨으로써 발생되는 사회고령화 현상과 심혈관계 질환자의 증가로 인해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한 여타 국가들이 성장과 맞물려 사회 복지를 위한 사회간접시설에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동반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Defibrillators Market 2013-2019 (Transparency Market Research, 2014)"에 따르면, 2012년 93억달러 규모였던 심장충격기 시장이 2019년 142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아시아 및 중동 지역이 미주 및 유럽지역 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특히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 및 사회적 인식 확대를 통해 AED의 설치가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2) 경쟁 요소

심장충격기 산업은 의료기기 산업중에서도 가장 Class가 높은 고도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 및 제품의 신뢰성이 없는 신규업체는 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또한 생명을 살리는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과 축적된 레퍼런스가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개별 국가의 인증을 획득하여야 하며, 그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소요되는 기간은 길게는 3년 이상이며, 획득 이후에도 제품의 품질과 안정성을 인정받기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당사는 지난 20년간 심장충격기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 개발함으로써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군으로부터 병원에서 사용하는 전문제품군까지 모든 판매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군을 갖추고 있으며, 축적된 레퍼런스를 통해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습니다. 

 

(3) 회사의 현황

 (가) 해외 시장 현황

당사는 세계시장 중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미국, 독일, 일본에 현지 법인을 설립함으로써, 제품 시장조사 및 홍보를 통한 국가별 맞춤형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꾸준한 매출성장을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럽 법인은 영국의 유명 마트체인점에 AED을 납품하는 등 Public Access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일본 법인은 각종 입찰 및 조달 참여와 신속한 사후처리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Major player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AED뿐만 아니라, IT를 접목시킨 Telemetry System, HOMEAED System, Institutional AED System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 대응함과 동시에 매출 다각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계열사인 헬스웰메디칼의 저온플라즈마 멸균기(Low Temperature Plasma Sterilizer)를 일본시장에 제품 등록 하여 치과병원 및 종합병원 설치를 통한 매출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 시장 현황

국내 자동심장충격기 시장은 2007년 12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다중이용시설에 자동심장충격기(AED) 구비가 신설되어 설치가 본격화 되었으며, 보건소등공공보건의료기관, 119 구급차 중심으로 설치되던 AED가 여객 항공기 및 공항, 철도 객차, 체육시설 및 관공서 등으로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등이 의무설치 대상으로 포함되면서 민수영역으로 설치가 확대 되었습니다. 이처럼 AED 설치가 법적으로는 의무시설이 확대되고 있으나, 미 설치시 벌칙 조항의 부재로 시장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62조에 자동심장충격기 미 보유시 및 설치 변경 미 신고시 과태료 부과(300만원 이하)가 추가 되면서 설치에 대한 강제 사항이 포함되어 그 동안 미 설치 시설에 대한 추가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급심정지 환자의 발생률이 많아지고 응급 조치에 관한 중요성이 크게 높아지면서 의무설치 장소를 포함한 병원, 소방 등 전문기관 뿐 아니라 학교, 민간업체 등 민수시장에도 자동심장충격기와 같은 응급의료 기기를 갖추려는 움직임이 널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AED 시장은 2003년부터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며,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 및 사회적인 인식 확대, 병원이나 구급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일반사무실, 학교, 아파트, 공공 기관 등 세부 시장으로의 확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 동안 단순한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및 설치 중심에서 효율적인 유지, 관리 및 빅데이터를 통한 주요 사용처와 정보 수집 등으로 정책 방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IOT를 이용한 원격관리 및 그룹관리시스템, 가정용 AED 시장을 겨냥한 Home AED 시스템 등의 개발로 향후 시장에 대응하고 있으며, 기존 총판 대리점 및 시장의 특성에 따른 대리점 확충, 우수조달제품 선정을 통한 관수시장 확대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여 학교 및 기업체, 선박 등의 신규시장에서의 영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나. 의료용 수술로봇  - (주)씨유에이아이써지칼

주식회사 씨유에이아이써지칼은 2019년 3월 중국 커즈싱로봇유한공사에 총 2,000만위안(지분 10%)을 투자하여 의료용 수술로봇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중국 커쯔싱로봇유한공사는 지난 20년간 da Vinci(Intuitive Surgical社)가 독점해 온 의료용 복강경 수술로봇을 중국 최초로 개발 및 제조·판매하는 회사로서,  중국 청
도시에 의료용 수술로봇 산업단지의 조성 및 운영권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당사와 커쯔싱로봇유한공사는 의료용 수술로봇 및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과 생산,판매라는 공동 목표로 의료용 로봇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커쯔싱로봇유한공사가 개발하는 복강경 수술로봇의 주요 부품 및 소모품의 20%를 계열회사인 씨유에이아이써지칼을 통하여 향후 10년간 공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 4월에는 동물실험 및 중국 내 인허가 진행을 위한 시제품 공급과 용역서비스제공을 통해 약 20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추가로 체결하였습으며, 2019년 10월에는 중국 북경에서 제1회커쯔싱로봇국제학술포럼을개최하여 커쯔싱로봇유한공사가 개발한 복강경 수술로봇인 "Apoloon"의 동물수술 시연 행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다. 플라즈마 멸균기 사업 - 헬스웰메디칼

(1) 산업의 현황

멸균기는 모든 형태의 생물, 미생물 등 모든 세균성 생명 형태를 제거하거나 파괴하는 것을 말하며 모든 의료기기는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만큼 소독과 멸균이 중요하게 됩니다.

기존의 멸균 소독 방법은 고온을 이용한 스팀 멸균 그리고 EO(에틸렌옥시드) 가스를 이용한 방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온의 스팀 멸균은 플라스틱이나 열에 약한 기구들의 멸균이 불가능하며 EO가스법은 유독하고 폭발성 있는 가스를 사용한다는 점과 멸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는 '과산화수소'를 멸균제로 사용하는 저온 멸균기로서 과산화수소는 멸균 후 산소와 물로 분해되어 환경 및 인체에 무해합니다.

고온, 고압, 습기에 재질 및 특성이 변할 수 있는 정밀 의료기구를 60도 이하의 저온과 진공상태에서 30~60분 사이에 멸균하기 때문에 기존의 스팀 멸균기보다 약 5배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멸균 후 별도의 정화과정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EO가스 멸균에 비해 멸균기의 운용효율과 의료기구의 회전율이 높아 경제적입니다.

또한 전원코드가 있는 곳이면 별도의 설비(압축공기, 배수라인 등) 없이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여 공간 면적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당사는 50리터 멸균기를 기본으로 치과시장에 중점을 둔 30리터, 준종합병원 시장용인 70리터까지 다양한 멸균기 제품군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대형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100리터 멸균기 제품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소형 멸균기인 치과,안과,소방시장에 중점을 둔 30,50리터, 준종합병원 시장용인 60리터, 중대형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80,100리터까지 다양한 멸균기 제품군을 갖추고 있으며, 타사의 플라즈마 멸균기와 달리 고효율의 마이크로 웨이브 방식을 사용하여 멸균제를 균일하게 분포시킴으로써 멸균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뿐만아니라 지역별 총판 대리점을 통한 전문 유통망을 확보하여 치과 및 로컬 병원 등의 시장에서 영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기술력과 전문 유통망을 바탕으로 멸균기 업체로서의 기반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라. 폴리카보네이트 렌즈 사업 - 헬스웰메디칼

(1) 산업의 현황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는 강화유리의 150배 이상의 충격도를 지녀, 우주비행사의 안전렌즈, 비행기 유리창, 방탄유리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진 안경렌즈는 다른 어떤 렌즈보다 단단해 유일하게 해머테스트에 통과할 만큼 외부의 충격에 강하고 파손 시에도 절대로 파편이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렌즈보다 40% 정도 가볍고, 자외선 차단율도 높아 기능적으로도 기존 렌즈 대비 우위에 있습니다.

폴리카보네이트 렌즈는 미국 및 남미 안경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18세 이하 청소년의 경우 필수적으로 폴리카보네이트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는 법적 의무화가 되어 있어 플라스틱 렌즈를 권할 경우 엄격한 법 적용을 받고 있을 정도로 안전성이 우수한 공인된 렌즈입니다.

99.5% 이상으로 높은 투과율로 야간 시력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40대 이상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렌즈이며, 최근 다양한 여가활동 등 외부활동이 증가하는 현대인들에게 차원이 다른 안전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활동성이 높은 청소년들이나 소방관, 경찰관, 군인, 운동선수 등 특수 직업군들에는 필수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당사는 미국의 폴리카보네이트 렌즈 전문기업으로부터 원료와 기술이전을 100% 도입해 양산체제를 갖추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끝에 국내 자체 기술로 'POLYLens' 제품을 구현하였습니다. CE, FDA, KGMP(대한민국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기준 적합 인정서) 등 국내외 다양한 인증을 획득하고, 제품력을 검증받았습니다. 세계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하여 당사는 폴리카보네이트 소재 자체의 특성과 광학적 장점을 최대한 살린 기능성 제품(편광, 칼라, 80mm 도수, 변색) 개발하여 이를 통한 신규 고객 확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매출실적

(2) 의료기기부문 국내영업
① 판매 조직  - 총판현황

업체명시장주요품목비고

캐논코리아
비즈니스솔루션
다중이용시설 NF1200 공공기관, 기업체 등
메스코리아 소방시장/교육시장 외 CU-HD1
트레이너
소방서, 의대등 교육기관


②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

매출유형품목판매경로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제20기제19기제18기

제품 CU-SP1 직판 국가기관 입찰 2,700
(38.1%)
2,562
(46.4%)
4,102
(52.7%)
수요처별 영업
총판 대리점 주문납품
조달청 입찰
NF1200 직판 국가기관 입찰 1,477
(20.8%)
429
(7.8%)
1,429
(18.4%)
수요처별 영업
총판 대리점 주문납품
조달청 입찰

 주) 당기 매출 비중(%)은 국내매출(7,095백만원) 중 품목 매출 비중입니다.

③ 판매전략

국내 자동 심장충격기 시장은 도입기를 벗어나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2007년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구비의무가 통과됨에따라 각 해당시설의 수요 증가와 매년 8,000명에 달하는 환자가 급성심정지로 사망하는 사회적 손실이 이슈로 부각되면서 자동 심장충격기의 필요성이 극대화되어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5월 말부터 시행되고 있는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AED 미 보유시 과태료 부과로 추가적인 수요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가 예산에 의한 다양한 민수시장으로 시장 확대가 이루어 짐에 따라 시장의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으며, 국내기업의 경쟁기반이 취약한 의료기기시장에 해외 주요 업체들이 국내시장에 진출하면서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워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당사는 치열한 국내 시장에서도 국내 최초의 자동 심장충격기 제조업체로서 차별화된 고객서비스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지켜왔습니다.시장별 특성에 따른 유통망 구성, 10년 이상의 견고한 지역 대리점 구축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유통망으로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심장충격기의 유지 및 관리가 시장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그룹관리 시스템, 원격관리시스템 및 향후 Home Care 시장을 겨냥한 Home AED System 등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자동심장충격기 시장의 선두 기업으로 지위를 견고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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